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리코더부 계획서 예시

 1. 목적 

음악이 아이들의 머리를 좋게 하고 뇌를 발달시키며,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세간에 나오면서 사람뿐 아니라 식물이나 동물의 성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그러나 요즘 대중매체를 통해 나오는 지나치게 자극적이며 빠른 대중가요의 부정적인 영향은 걱정할 만한 수준이다. 아이돌그룹의 현란한 댄스와 뜻을 알 수 없는 노랫말에 심취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순수 음악이나 국악장르에 대한 교육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창과 감상 정도의 수업방식으로는 학생들의 마음을 학교 교육 안으로 끌어들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악기의 도입을 통한 기악교육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음악 수업으로 유도하고, 바람직한 음악 개념 학습을 하며, 더 나아가 포괄적인 음악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기악 교육은 창조적인 표현력과 연주 능력을 기르며 감정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교육적 의미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마음 속 깊이 받아들여지게 하고 음악의 참맛을 이해하게 하는 것은 음악 교육의 목표이기도 하다. 모든 인간은 본능적으로 음악을 즐기며 악기를 연주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기악 지도의 목적은 이러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악 연주에 대한 의욕을 만족시켜 주는 일과 연주 능력을 향상시키고 연주 기술을 기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종합하여 학교 기악교육의 필요성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악기 연주를 통해 음악적 개념 즉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을 더욱 분명하게 습득 할 수 있다.
  둘째, 음악 수업에 활기를 불어 넣어준다. 다양한 소리를 가진 악기의 음색과 연주법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즐거움을 체험하게 한다.
  셋째, 가창에서 표현할 수 없는 넓은 음역을 표현할 수 있어 폭넓은 음악적 경험을 하게하고 노래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에게 악기를 통한 자신감과 음악적 성장을 돕게 한다. 
  넷째, 중주나 합주 등 다양한 기악 연주 형태를 통해 음악적 조화로움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우애심, 협동심을 배우고 음악치료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개교 3년차인 본교에서는 특성화프로그램으로 리코더교육을 계획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함에 있어 학생들이 휴대와 연주에 부담이 없으면서도 아름다운 음색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악곡을 소화하는 악기로 리코더를 선정하여 예술적 감성을 지닌 창의적인 학생들을 육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2. 

 목적
 
  
  가. 특성화 학교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의 질적 제고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조기에 발견하여 육성한다.
  나.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음악(리코더 합주) 활동을 통해서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고 창의성과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다. 기본 학습반, 심화학습반 특성화반 등으로 아동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반편성으   로 아동의 기량을 충분히 길러준다. 
  라. 사교육에 대한 예능 음악 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유입하여 학교 음악 교육 정상화를 도모한다.
  마. 유능한 강사와 재능 있는 교사를 최대한 활용하여 문화예술 소양 교육을 실시하여 예술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육성에 이바지한다.


3. 

 실태분석

  
가. 음악교육에 적합한 본교의 시설 현황 
  
구 분
활용 내용
시기
강당
합주 무대 연습, 공연장으로 활용
주1회
시청각실
파트별 연습 및 합주 연습
주4회
음악실
파트별 연습 및 개인 연습
연중
 
 
 나. 음악 학습실 환경 조성
  
    1) 다양한 악기 보유 현황
                                 
구 분
피아노
디지털피아노
큰북
작은북
리코더
장구

꽹과리
보유 수량
1
2
2
4
50
12
2
2

    
    2) 음악 학습실 환경 조성
      ․ 방음벽 공사로 자유로운 음악 학습실 조성
      ․ 파트별 연습이 가능한 연습실 조성
      ․ 개인별 명품악기 및 보면대 구입

 

환경 여건 추진 중점 추진 사업
학교
실태
다수에게 교육기회 제공해야 함. 󰋮 기초반, 심화반, 특성화반 추진 운영
󰋮 3~6학년 11악기 연계 운영
학부모
실태
리코더 교육 및 음악교육의 중 요성에 대해 홍보 󰋮 모집공고를 통한 안내장 홍보
학교 홈페이지 교과특성화코너를 통하여 홍보
학생
실태
기초 음악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리코더 급수 프로그램 개발 운영
준별 학습


체험학습 기회를 확대


특성화반 다양한 대회 참가
󰋮 리코더 급수 프로그램 운영




󰋮 기본학습반, 심화학습반, 특성화반 각각 운영
틈새시간을 이용한 수준별 보충지도 시간 운영
󰋮 리코더 경연대회,
11악기 연주발표회
󰋮 구리남양주 예능 발표대회, 춘천 전국 콩쿠르

물적
자원
악기 보수
악기 보강 구입
󰋮 담당교사의 악기 관리 철저
󰋮 악기 추가 구입 (200만원 상당 그레이트 베이스 구입)
교육
과정
기본기능 향상을 위한 시간 확보
11악기 운영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
󰋮 음악시간, 틈새시간, 방과후 교육으로 시간 확보


󰋮 11악기 운영으로 인한 교육과정 재구성
인적
자원
학교 외의 전문가 집단과의 교류
본교 교사의 전문성 신장
󰋮 연세대학교 리코더 앙상블과 협동 수업 (6)
󰋮 교사 리코더 연수
지역
자원
'진접문화의 집' 과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점프 벼룩시장 등 연주 기회 확대
󰋮 진접문화의 집 나와유 축제축하연주


리코더 특성화학교 운영을 위한 추진 일정은 다음과 같다.

실천 과제 시기 과제의 개요
1.사업 홍보 홈페이지 코너 개설 3 학교 홈페이지에 교과 특성화학교 코너를 개설하여 운영함.
가정통신문 발송 3,9 리코더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소리세상의 지원 신청서 및 홍 보자료를 안내장으로 발송함.
활동내용 자료 탑재 연중 - 특성화 학교 홈페이지 및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활동 상황을 탑재.(짱짱뉴스, 경기도교육청 보도자료, 경춘일보 등)
- 교내 ○○소식지에 홍보 자료 및 활동 내용을 수시로 개제함.
2.리코더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소리세상 기본학습반 3~6학년 전체학생(660)을 대상으로 음악과 정규교육과정에서 전담교사 및 담임과 전문 채용 강사가 운영함.(3학년 11악기)
심화반 방과 후 수업시간에 주 1회 외부강사가 운영함.
특성화반 재능 있는 학생(30명내외)을 대상으로 합주 및 독주 과정을 담당교사가 운영함.
3. 리코더
캠프
여름 리코더 캠프 7 희망자에 한해 리코더 캠프를 운영하여 심화 발전의 기회 및 다 양한 음악 활동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
4. 수업
공개 및 교육벨트
발표회
학부모 수업공개 6, 11 학부모 공개 수업 실시
학부모 공개 발표 3 입학식, 학부모 총회 행사에서 특성화반 학생들이 연주 발표함.
10 교내 소통,공감 00페스티벌에서 리코더 합주, 중주, 독주 발표
교육벨트 발표회 10 문화예술벨트 연주 참가
5.체험과 나눔의
기회
확대
11악기 실시 4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 11악기 운영
(우수강사 활용의 기회 확대로 3,4,5,6,학년 전문 강사가 지도)
리코더 대회 9 전체 학생으로 대상으로 리코더 독주 및 중주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함.
11악기 전체 합주 12 학년별 11악기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라 일 년 동안 배운 공통곡과 학년별 연주곡 전체 합주
연주 봉사 활동 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점프 벼룩시장축하 연주
진접 문화의 집 나와유 축제축하연주
00 페스티벌 10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소통 공감 00 페스티벌연주 참여
6. 각종 대회 참가 구리남양주
예능발표대회
9 특성화반 학생들이 합주 부문에 초등 리코더 합주
대표로 참가함.
춘천전국리코더콩쿠르 참가 8 특성화반 학생들이 독주, 중주, 합주 부문에 참가 함
7.인적
지역 자원
활용
교사 리코더 연수 연중 우수강사 활용으로 본교 교사 리코더 연수 실시함
전문가와 교류 6 연세대학교 앙상블 수업팀과 해설이 있는 작은 음악회 실시
8. 평가 활동 특성화반 학생 평가회 7,
12
수요자 만족도 및 특성화 교육 운영의 방향 제고를 위해 연 2회 설문지를 실시하여 피드백으로 활용함.

음악교육과정 재구성- 기본학습반 (11악기 연계)

적용 교과 지도일시 창의지성 교육 요소 교육과정 분석 단원명 쪽수 학습주제 준비물
음악
(3학년)
3.30. 교양 리코더세상 12~13 리코더에 대한 이해 리코더
4.27. 교양 리코더세상 14-15 리코더의 유래 및 악기 구조 알아보기 리코더
5.25. 기능 매미 36-37 텅깅과 기본운지 익히기 리코더
6.29. 체험 소리내기 연습 36-37 교내 리코더 경연대회 참관 및 참여하기 리코더
7.20 기능 소리내기 연습 36-37 기본 운지법 익히기 리코더
8.31 기능 텅깅 연습 36-37 올바른 호흡으로 텅깅하기 리코더
9.28 문화이해 잠자리 44-45 리코더 연주 동영상 감상 리코더
10.26 기능 가을바람 50-51 텅깅하며 사,,,다 연습 리코더
11.30 기능 가을바람 50-51 E,D음에 주의하며 텅깅하기 리코더
12.21 기능 누구를 닮을까 66-67 텅깅하며 8마디 가락 연주 리코더
2. 08 체험 학급연주회
자유곡 연주 발표하기 리코더
음악
(4학년)
3.30. 교양 리코더의 이해 10~11 리코더에 대한 이해 리코더
4.27. 교양 리코더의 이해 10~11 리코더의 유래 및 악기 구조 알아보기 리코더
5.25. 기능 동네한바퀴 10~11 텅깅과 기본운지 익히기 리코더
6.29. 체험 리코더대회
교내 리코더 경연대회 참관 및 참여하기 리코더
7.20 기능 어머님 은혜 20-21 기본 운지법 익히기 리코더
8.31 기능 어머님 은혜 20-21 올바른 호흡으로 텅깅하기 리코더
9.28 문화이해 섬집아기 44-45 리코더 중주 동영상 감상 리코더
10.26 기능 섬집아기 50-51 텅깅하며 올바른 운지로 연습 리코더
11.30 기능 가을길 52-53 파트별로 연주하기 리코더
12.21 기능 가을길 66-67 2중주로 연주하기 리코더
2. 08 체험 학급연주회
자유곡 연주 발표하기 리코더

 

2) 주제별 기초교양 창의 지성 예술교육 프로그램 적용

 

단계 차시 소주제 제재 창의지성 요소
사고력 탐구력 비판력 표현력 창의력
생각열기 1-2 다양한 음악의 세계 내가 좋아하는 음악


생각 넓히기 3~4 클래식을 만나다
바로크
리코더 음악
클래식에 대한 내 생각 꺼내기
클래식과 대중음악
생활 속의 클래식 발견
클래식은 어려워



5~6 일상의 소리들은 음악이 되고 침묵의 음악
소리의 향연
이야기 음악 만들기


7~8 클래식과 한걸음 친해지기 음악과 감정
음의 조화의 아름다움
그림으로 듣는 음악
흥겨운 우리 가락


체험하기 9~10 클래식 감상 나들이 음악회 공연 정보 수집하기
클래식 감상하기


생각 다듬기 11 음악 감상 후 활동 클래식 감상문 써보기


3) 특성화반 창의지성 예술교육 프로그램

 

학습주제 창의지성
교육요소
지 도 내 용
4 1 리코더에 대한 이해와 소개 교양 * 리코더의 운지법 익히기
* 여러 종류의 리코더 소개하기
텅잉연습과 나,,,,라 음 연습 기능 * 텅잉 연습
* 복식호흡 이해하기
2~3 다양한 연주법 익히기
리코더 소리 감상
기능
문화이해
* 다양한 연주법 익히기
* 슬러, 스타카토, 논 레가토
* 다양한 음색의 리코더 소리 감상
꾸밈음과 중주 연습 기능 * 꾸밈음 이해하기
* 2중주, 3중주 하기(알토)

4 리코더 음악 감상하기 문화이해 * 리코더 음악 감상을 통한 리코더 이해 하기
3.
운영기반 조성

 

 

리코더
교육 관련 시설
환경

품목 수량
음악실 󰋻리코더 보관실(소실)
󰋻리코더 그룹 지도실(강당)
󰋻리코더 연습실(시청각실)
1
1
1
리코더관련
참고도서

악기구입
󰋻소프라니노 리코더 2
󰋻소프라노 16
󰋻알토 리코더 20
󰋻테너 리코더 15
󰋻베이스 리코더 9
󰋻리코더 기본과정 연수 교재 40
󰋻리코더 교본 40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음악 1
󰋻리코더 교수법 5
음악실 비품 및 선진기자재
확보
󰋻이동식 칠판 1
󰋻보면대 40
󰋻디지털피아노 2
󰋻컴퓨터 1
󰋻학생용 의자 40

1) 교과특성화 학교 운영을 환경 조성

대상 아동 선발

 

) 선발 및 홍보

교직원 회의 시 교과 특성화 학교 추진 계획 연수

각 학급별로 학생들에게 교과 특성화 학교 추진 내용을 설명

가정통신문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 하였다

 

) 학생 선발 기준

기본학습반 : 3~6학년의 학급에서 소프라노 리코더 연주 프로그램을 아침 활동시간 및 교과 시간을 연계하여 학급 담임이 운영함.

심화학습반 : 리코더의 기본적인 연주기능을 익힌 아동 및 기능이 우수한 아동 들이 특 기적성 교육활동으로 외부강사에 의한 지도를 받음.

특성화 반 : 3-6학년 어린이 중 리코더 음악에 관심이 있고 음악적 재능이 있는 어린이의 희망을 받아 매일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합주 과정을 진행함

 

- 본교는 특성화 학교 2년차로 지정 되었기에 리코더에 선발 기준에 의해 엄격히 선발하기 보다는 음악에 관심이 있고 성실한 자세로 1년 이상 리코더 특성화반 활동을 열심히 할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받았으며 인원이 초과 할 때에만 선발 기준에 따라 선발하기로 하였다.

모집 결과 35명이 신청하였으며 전출 등의 이유로 2학기 현재 3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수요자 만족도 조사

n=32

목표 학생 만족도 결과 해석
매우만족 만족 보통 노력요함
1. 특성화 교육 환경 조성 82% 10% 8% 82%의 학생이 특성화교육의 환경에 대해 만족해 했으며 시청각실과 강당이용 및 학교자체의 악기 제공으로 부담없이 교육에 임할 수 있었음
2. 학습자 중심의 창의지성 기악프로그램 운영 90% 10%
90%의 학생이 창의지성 기악프로그램에 만족했으며 독보력과 청음력이 향상 되었음
3. 악기 연주 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91% 9.0% 91%의 학생이 다양한 행사를 통해 연주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으며 무대경험을 통해 자신감이 생겼음
목표 학부모 만족도 결과 해석
매우만족 만족 보통 노력요함
1. 특성화 교육 환경 조성 90% 10% 학부모의 90%는 고가의 명품 악기 제공으로 인해 교육에 대한 부담이 줄어 만족해 했음
2. 학습자 중심의 창의지성 기악프로그램 운영 90% 10% 다양한 창의지성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표현력과 창의력이 증대 되었음
3. 악기 연주 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93% 7.0% 93%의 학부모가 특성화반 활동을 통해 악기 연주실력이 향상되었고 자신감, 표현력, 창의력이 증대되었다고 함

 

.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내용 반 기본 학습 반 심화반 특성화반
대 상 3학년 ~ 6학년 리코더의 기본적인 연주기능을 익힌 아동 및 기능이 우수한 학생들 3-6학년 오디션에 합격한 학생들
학생수 660 40 32
지도 방법 󰋻학급담임이 교재와 교과서를 이용하여 지도
󰋻3학년은 리코더 전문강사가 주당 1시간 지도
󰋻수요일 방과 후 시간 주 1120분 운영 󰋻~금 아침활동 시간활용, 200분 운영
󰋻소프라노 알토 리코더 운지 및 관련 합주곡
창의지성
교육 내용
󰋻소프라노 리코더의 기초과정 및 쉬운 동요곡 󰋻중주 및 독주 소나타 곡 󰋻중주 ,합주곡
강사 형태 담임교사, 전문강사 전문 강사 본교 담당교사

 

 

. 특성화 학교 운영 평가 환류 및 개선 방안

 

1) 특성화 학교 운영의 평가는 지도 계획이나 지도 과정, 지도 방법에 대한 평가와 아울러 학생 개인별 성취 수준을 평가했다.

2) 학생자신에 의한 평가는 물론, 학생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평가, 교사의 관찰 기록과 질문지, 평가 척도를 이용한 평가, 활동 누가기록을 이용한 수행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후 가정에 통지하였다.

3) 학생과 학부모 설문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는 밑걸음 으로 활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