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난타 | 지도강사 | |||||
대 상 | ( 1~6 )학년 | 지도시수 | 주당 160 분 | ||||
지도기간 | 년 3월 2일 - 년 2월 28일 | ||||||
지도목표 | 가. 멜로디 위주의 음악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리듬의 조합을 할 수 있다. 나. 자연스럽게 리듬감을 체득하며 전통장단에 대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다.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라. 한정된 사고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과 거시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
||||||
차시별 지도 계획 | |||||||
분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및 방법 | 활동 자료 | |||
1분기 | 1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 난타의 정의, 구성 알아보기 채 잡는 방법 익히기 기호에 따른 리듬읽기 |
악곡 1 | |||
2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손 치기 및 양손치기 양손 번갈아 치기 |
악곡 1 | ||||
3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장단에 여러 개의 악센트 넣어 치기 규칙을 정하여 악센트 넣어 치기 |
악곡 1 | ||||
4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1 | ||||
5 | 난타 프로그램 Ⅱ | 북장단 익히기 주고받는 장단 익히기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2 | ||||
6 | 난타 프로그램 Ⅱ | 첫째 단, 둘째 단 익히기 셋째 단, 넷째 단 익히기 |
악곡 2 | ||||
7 | 난타 프로그램 Ⅱ | 악보 이해 및 시범 연주 감상하기 다섯째 단, 여섯째 단 익히기 |
악곡 2 | ||||
8 | 난타 프로그램 Ⅱ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2 | ||||
9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1, 2 | ||||
10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1, 2 | ||||
11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1, 2 | ||||
12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1, 2 |
분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및 방법 | 활동 자료 |
2분기 | 1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 난타의 정의, 구성 알아보기 채 잡는 방법 익히기 기호에 따른 리듬읽기 |
악곡 3 |
2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손 치기 및 양손치기 양손 번갈아 치기 |
악곡 3 | |
3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장단에 여러 개의 악센트 넣어 치기 규칙을 정하여 악센트 넣어 치기 |
악곡 3 | |
4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3 | |
5 | 난타 프로그램 Ⅱ | 북장단 익히기 주고받는 장단 익히기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4 | |
6 | 난타 프로그램 Ⅱ | 첫째 단, 둘째 단 익히기 셋째 단, 넷째 단 익히기 |
악곡 4 | |
7 | 난타 프로그램 Ⅱ | 악보 이해 및 시범 연주 감상하기 다섯째 단, 여섯째 단 익히기 |
악곡 4 | |
8 | 난타 프로그램 Ⅱ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4 | |
9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3, 4 | |
10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3, 4 | |
11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3, 4 | |
12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3, 4 |
분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및 방법 | 활동 자료 |
3분기 | 1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 난타의 정의, 구성 알아보기 채 잡는 방법 익히기 기호에 따른 리듬읽기 |
악곡 5 |
2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손 치기 및 양손치기 양손 번갈아 치기 |
악곡 5 | |
3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장단에 여러 개의 악센트 넣어 치기 규칙을 정하여 악센트 넣어 치기 |
악곡 5 | |
4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5 | |
5 | 난타 프로그램 Ⅱ | 북장단 익히기 주고받는 장단 익히기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6 | |
6 | 난타 프로그램 Ⅱ | 첫째 단, 둘째 단 익히기 셋째 단, 넷째 단 익히기 |
악곡 6 | |
7 | 난타 프로그램 Ⅱ | 악보 이해 및 시범 연주 감상하기 다섯째 단, 여섯째 단 익히기 |
악곡 6 | |
8 | 난타 프로그램 Ⅱ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6 | |
9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5, 6 | |
10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5, 6 | |
11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5, 6 | |
12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5, 6 |
분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및 방법 | 활동 자료 |
4분기 | 1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 난타의 정의, 구성 알아보기 채 잡는 방법 익히기 기호에 따른 리듬읽기 |
악곡 7 |
2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손 치기 및 양손치기 양손 번갈아 치기 |
악곡 7 | |
3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한 장단에 여러 개의 악센트 넣어 치기 규칙을 정하여 악센트 넣어 치기 |
악곡 7 | |
4 | 난타의 이해 및 기초 난타 프로그램 Ⅰ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7 | |
5 | 난타 프로그램 Ⅱ | 북장단 익히기 주고받는 장단 익히기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8 | |
6 | 난타 프로그램 Ⅱ | 첫째 단, 둘째 단 익히기 셋째 단, 넷째 단 익히기 |
악곡 8 | |
7 | 난타 프로그램 Ⅱ | 악보 이해 및 시범 연주 감상하기 다섯째 단, 여섯째 단 익히기 |
악곡 8 | |
8 | 난타 프로그램 Ⅱ | 배운 장단 복습하기 | 악곡 8 | |
9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7, 8 | |
10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7, 8 | |
11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7, 8 | |
12 | 난타 프로그램 Ⅲ | 리듬 창작하고 발표하기 챈트 활용하고 발표하기 |
악곡 7, 8 |
- 악곡은 신청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1분기 신청 아동도 함께 기본 타법을 연습하며 매 시간 연습하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연습시간을 조정함.
- 대회 참여와 관련하여 수업일 및 수업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장 체험학습 운영계획서 예시 (0) | 2023.11.17 |
---|---|
녹색성장교육 운영 계획 에너지 절약 및 경제 교육 (0) | 2023.11.17 |
리코더부 계획서 예시 (0) | 2023.11.17 |
멀티미디어부 운영계획서 예시 (1) | 2023.11.17 |
피구 동아리 운영계획서 예시 (0) | 202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