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보호해야 할 인권 수업 지도안 샘플

대상 (  )학년 (  ) 지도교사
교과 사회 일시 0000 10. 27. 5교시
단원(제재) 1-3-2. 보호해야 할 인권
본시주제 인권 보호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지자
차 시 16/19 지도시간 40 학습형태 전체학습
학습목표 인권 보호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학습자료 PPT 자료, 동영상 자료, 학습지, 눈가리개
단계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선택하기
















긍지갖기



동기유발
이름 조합 맞히기 게임 - ‘인권


학습목표






인권의 의미와 인권보호 대상자 알기
인권의 의미 알기 - 고유성, 보편성, 절대성, 영구성
인권 보호 대상자 알기 -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
보호가 필요한 이유 - 소외됨, 경제력 및 지식이 부족 등


인권보호 대상자의 어려움과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 찾기
장애인
-장애인 관련 광고 시청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 알기 (계단을 오르 내리기 어려움, 횡단보도를 건너기 어려움 등)
-장애인의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 알기
(경사로, 장애인 주차장, 승강기, 휠체어 리프트, 화장실 등)
1








1








2














12


PPT자료












학습지












동영상자료
단계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전개
























정리

































행동하기










내면화하기
빈곤 국가의 국민
-빈곤 국가 국민이 겪는 어려움 알기


노숙인이 겪는 어려움과 인권보호방법 생각해보기
-노숙인이 겪는 어려움 알기 (배고픔, 외로움, 질병 등)
-노숙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 (무료급식, 잠자리 제공, 무료진료, 일자리 제공 등)








장애체험하기
눈 감고 교실 걷고 소감발표하기




다짐의 시간
오늘 수업하며 느낀 점, 일기문, 편지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글 쓰고 발표하기




학습 내용 정리
색안경 벗기광고 시청
-인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인권을 보호 받아야 할 대상자에는 누가 있습니까?
-그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까요?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랑과 관심입니다.




차시예고



























5






16








2














1














대표로 2명을 선출하여 눈을 감고 교실을 걷게 하되, 첫 번째는 지팡이로 스스로 걷게 하고 두 번째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 걷게 한다.
눈가리개
일기문이나 편지글은 인권보호대상자와 관련지어 쓴다.
학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