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 ( )학년 ( )반 | 지도교사 | |||||
교과 | 사회 | 일시 | 0000 10. 27. 5교시 | ||||
단원(제재) | 1-3-2. 보호해야 할 인권 | ||||||
본시주제 | 인권 보호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지자 | ||||||
차 시 | 16/19 | 지도시간 | 40분 | 학습형태 | 전체학습 | ||
학습목표 | 인권 보호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
학습자료 | PPT 자료, 동영상 자료, 학습지, 눈가리개 |
단계 |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전개 |
선택하기 긍지갖기 |
▣ 동기유발 ․이름 조합 맞히기 게임 - ‘인권’ ▣ 학습목표 ▣ 인권의 의미와 인권보호 대상자 알기 ․인권의 의미 알기 - 고유성, 보편성, 절대성, 영구성 ․인권 보호 대상자 알기 -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 ․보호가 필요한 이유 - 소외됨, 경제력 및 지식이 부족 등 ▣ 인권보호 대상자의 어려움과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 찾기 ․장애인 -장애인 관련 광고 시청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 알기 (계단을 오르 내리기 어려움, 횡단보도를 건너기 어려움 등) -장애인의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 알기 (경사로, 장애인 주차장, 승강기, 휠체어 리프트, 화장실 등) |
1 1 2 12 |
▶PPT자료 ▶학습지 ▶동영상자료 |
단계 |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
전개 정리 |
행동하기 내면화하기 |
․빈곤 국가의 국민 -빈곤 국가 국민이 겪는 어려움 알기 ․노숙인이 겪는 어려움과 인권보호방법 생각해보기 -노숙인이 겪는 어려움 알기 (배고픔, 외로움, 질병 등) -노숙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 (무료급식, 잠자리 제공, 무료진료, 일자리 제공 등) ▣ 장애체험하기 ․눈 감고 교실 걷고 소감발표하기 ▣ 다짐의 시간 ․오늘 수업하며 느낀 점, 일기문, 편지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글 쓰고 발표하기 ▣ 학습 내용 정리 ․‘색안경 벗기’광고 시청 -인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인권을 보호 받아야 할 대상자에는 누가 있습니까? -그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까요?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랑과 관심입니다. ▣ 차시예고 |
5 16 2 1 |
※대표로 2명을 선출하여 눈을 감고 교실을 걷게 하되, 첫 번째는 지팡이로 스스로 걷게 하고 두 번째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 걷게 한다. ▶눈가리개 ※일기문이나 편지글은 인권보호대상자와 관련지어 쓴다. ▶학습지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려수업 지도안 샘플 공익광고 만들어 발표하기 (2) | 2023.12.05 |
---|---|
열두 띠 이야기 학습지 (2) | 2023.12.05 |
축구부 스포츠클럽 특기사항 예시 샘플 (0) | 2023.12.01 |
농구 스포츠클럽 특기사항 예시 (0) | 2023.12.01 |
배드민턴 특기사항 성적처리 예시 (1) | 202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