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4학년 전과목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 평어 모음

과학 평어

 

1.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함. 지진발생 모형실험을 통해 지진의 발생 원인을 알고 있으며, 관찰을 통해 강낭콩과 옥수수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능력이 우수함.

2. 실험을 통해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고 강낭콩과 옥수수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하여 잘 설명할 수 있으며, 지진발생 모형실험을 통해 지진의 발생 원인을 잘 파악함. 무게가 같은 두 물체의 수평을 잡는 방법과 무게가 다른 경우에 받침점을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 지 잘 설명함.

3. 과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관찰, 분류, 실험 등 과학적 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이 우수함. 잎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다양한 생김새에 따라 기준을 세워 식물을 분류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이 만들어진 과정을 추리하는 능력이 우수함.

4. 화산 활동으로 인한 피해와 화산 활동이 주는 이로운 점을 알고, 화산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화산 모형을 잘 만들 수 있음.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음.

5. 식물이 자라면서 잎, 줄기의 모양과 크기가 변함을 알고 있으며, 화강암과 현무암이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암석임을 알고 차이점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음. 무게가 같은 두 물체의 수평을 잡는 방법과 무게가 다른 경우에 받침점을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 지 잘 설명함.

6.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능숙하게 잴 수 있음. 식물이 자라면서 잎, 줄기의 모양과 크기가 변함을 알고 있으며, 화강암과 현무암이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암석임을 알고 차이점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음.

7. 잎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다양한 생김새에 따라 기준을 세워 식물을 분류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이 만들어진 과정을 추리하는 능력이 우수함. 용수철저울의 사용법을 알고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능숙하게 잴 수 있음.

8.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음. 화산 활동으로 인한 피해와 화산 활동이 주는 이로운 점을 알고, 화산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화산 모형을 잘 만들 수 있음.

 

 

<국어>

1. 학급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친구들의 의견을 들어 학급 회의를 이끌어나갈 수 있음. 평소 글을 꼼꼼히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야기의 줄거리와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우수함.

2.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감정을 잘 파악하여 등장인물의 의도에 따라 문장의 끝맺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잘 이해함. 평소 책을 즐겨 읽는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주요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각하여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우수함.

3. 작품을 읽고 토론 주제를 정하여 독서 토론을 할 수 있으며,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함. 텔레비전 시청의 장단점에 대해 알고 텔레비전을 바르게 이용하려는 마음을 가짐.

4. 자신의 의견에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친구 의견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어 배경지식이 풍부하며, 작품에서 글쓴이가 인물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잘 파악함.

5.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 전화의 바른 사용법을 바탕으로 정보 기기 매체에서 얻은 정보를 가지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음. 글을 읽을 때 국어사전 활용의 필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낱말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는 능력이 우수함.

6. 도서관에서 고른 책을 바탕으로 책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직접 쓰는 능력이 우수함. 글을 읽을 때 국어사전 활용의 필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모양이 바뀌는 낱말의 기본형을 잘 찾을 수 있음.

7. 글을 읽고 주요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각하여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음.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 전화의 바른 사용법을 바탕으로 정보 기기 매체에서 얻은 정보를 가지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음.

8. 평소 글을 꼼꼼히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야기의 줄거리와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우수함. 학급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친구들의 의견을 들어 학급 회의를 이끌어나갈 수 있음.

9.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쓰는 능력이 우수함.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어 배경지식이 풍부하며, 작품에서 글쓴이가 인물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잘 파악함.

10. 의견에 적절한 근거를 드는 방법을 이해하여 등장인물의 의견과 근거가 어떠한지 판단할 수 있음. 글을 읽을 때 국어사전 활용의 필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모양이 바뀌는 낱말의 기본형을 잘 찾을 수 있음. 이야기를 읽고 표현 의도에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느낀 점을 글로 쓰는 능력이 우수함.

 

 

< 도덕 4학년 1학기>

1.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함. 분단으로 인한 아픔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통일의 좋은 점을 잘 설명함.

2. 가상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 해결 및 예방을 위하여 올바르게 판단함. 북한 어린이를 돕는 것과 통일을 실천하려는 바른 태도를 가짐.

3. 행복하고 따뜻한 가상공간을 만들어 가려는 자세를 기르고 실천함.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 자세를 지님.

4.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성실한 생활을 실천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님.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함.

5. 정직한 생활을 위해 바르게 판단하고 이를 실천하며, 자주적인 생활의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익혀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함. 북한 어린이를 돕는 것과 통일을 실천하려는 바른 태도를 가짐.

6.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익혀 꾸준히 실천함.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 자세를 지님.

7.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 자세를 지녔으며, 행복하고 따뜻한 가상공간을 만들어 가려는 자세를 기르고 실천함.

 

< 도덕 4학년 1학기>

1.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려고 노력함. 분단으로 인한 아픔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통일의 좋은 점을 이해함.

2. 가상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 해결 및 예방을 위하여 노력함. 북한 어린이를 돕는 것과 통일을 실천하려는 태도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

3. 행복하고 따뜻한 가상공간을 만들어 가려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노력함.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함.

4.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성실한 생활을 실천하고자 노력함.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함.

5. 정직한 생활을 위해 바르게 판단하고 이를 실천하며, 자주적인 생활의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익혀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려고 노력함. 북한 어린이를 돕는 것과 통일을 실천하려는 바른 태도를 가짐.

6.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익히고 꾸준히 실천하려고 노력함.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 자세를 지님.

7.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이해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마음 자세를 지님. 행복하고 따뜻한 가상공간을 만들어 가려는 자세를 기르고 실천하려고 노력함.

 

사회 평어

1. 도시 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모둠원과 토의를 통해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촌락을 농촌, 어촌, 산지촌으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비교할 수 있음. 대표를 뽑을 때 고려해야 할 기준과 선거 원칙을 알고 있음.

2. 촌락의 여러 모습을 농촌, 어촌, 산지촌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촌락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여 제시할 수 있음. 도시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을 잘 파악함. 지역에서 일어나는 공동의 문제와 민주적 해결 방법에 대해 잘 이해함.

3. 도시가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알고 있으며, 신도시를 만드는 까닭과 그 특징을 잘 이해함. 촌락의 자연환경과 산업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지방 자치 단체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 발전을 위한 자발적인 참여 자세를 가짐.

4. 촌락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산 활동을 알아보고 촌락의 자연환경과 산업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의 종류와 지방 자치의 필요성을 잘 이해함. 민주주의 선거에서 지켜야 할 4원칙과 선거의 과정을 말할 수 있음.

5.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해결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며, 민주주의 선거에서 지켜야 할 4원칙과 선거 과정을 말할 수 있음. 촌락을 농촌, 어촌, 산지촌으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비교할 수 있으며, 촌락의 자연환경과 산업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함.

6. 촌락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산 활동을 알아보고 촌락의 자연환경과 산업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지방 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이해함. 도시가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알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과 지방 자치 단체와의 협력관계를 이해함.

7. 민주주의 선거에서 지켜야 할 4원칙과 선거 과정을 말할 수 있으며, 지역의 대표를 뽑을 때 고려해야 할 기준을 알고 그 기준에 따라 후보자를 평가할 수 있음.

도시가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알고 있으며, 신도시를 만드는 까닭과 그 특징을 잘 이해함.

 

<수학>

1. 논리적 사고력이 뛰어나 문제 이해 수준이 탁월하며, 계산능력이 우수하고 문장제 문제를 잘 해결함. 큰 수의 각 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수 체계의 원리를 잘 이해함.

2.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식을 세워 문장제 문제를 잘 해결함.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측정할 수 있음.

3. (몇백 몇십)÷(몇십), (두 자리 수)÷(몇십), (세 자리 수)÷(몇십)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몫을 구함. 수학과 전반에 걸쳐 응용력이 뛰어나며 특히 혼합 계산의 능력이 우수함.

4. 기초 학습이 잘 되어 있어 수에 대한 개념과 계산 능력이 뛰어남. 큰 수를 다루는 문제 상황에서 큰 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함.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임을 활동을 통해 이해하며, 각도 관련 문제 해결능력이 우수함.

5.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은 앞에서부터 차례로 계산해야 함을 바르게 이해하여 혼합 계산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함. 생활 속에서 삼각형이 사용되는 예를 찾아봄으로써 삼각형이 생활에 관련됨을 잘 이해함.

6.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조건에 맞는 분수를 구할 수 있음. 여러 가지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식을 세워 능숙하게 계산할 수 있음. 막대그래프의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과 예측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추론하는 능력이 양호함.

7. 각도를 어림하고 실제로 재어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각의 감각을 익히고, 각도의 합과 차가 자연수의 합과 차와 같다는 것을 이해하여 문제를 잘 해결함. 괄호가 없을 때와 있을 때의 덧셈, 뺄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음.

8. 수학과 전반에 걸쳐 응용력이 뛰어나며 특히 혼합 계산 능력이 우수함. 다양한 자료의 특징을 분류하여 막대그래프로 정확하게 표현함으로써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름.

9.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으며, 조건에 맞는 분수를 구할 수 있음. 큰 수를 다루는 문제 상황에서 큰 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함.

10. 생활 주변 현상이 나타난 도표를 보고 막대그래프의 특징에 맞게 잘 나타내고, 통계적 사실을 찾아내어 해석하는 능력이 우수함.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며 문장제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함.

 

 

<4학년 1학기 미술 평어> -

 

주변 환경에서 조형 원리를 다양하고 적절하게 찾아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형과 색의 조형 요소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다양한 조형 원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형 요소와 원리를 생각하며 종이컵으로 입체 작품을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품에서 다양한 조형 원리를 찾고 미술 용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형과 색을 활용하여 단독 무늬와 연속무늬를 꾸밀 수 있습니다.

 

형과 색을 활용하여 색종이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나타내는 무늬 꾸미기 활동을 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습니다.

 

학교와 학급에서 디자인이 적용되어 새롭게 변한 부분을 다양하게 찾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조형 요소와 원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그림 글자와 자기 소개 카드를 아름답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공간 디자인의 잘된 점과 중요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조형 요소의 원리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름과 자신이 가꾸는 식물의 이름을 이용한 그림 글자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주변 대상의 특징에서 떠오르는 단어나 이미지를 다양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상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나 단어의 연상을 통하여 표현 주제를 적극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작품에 표현된 대상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풍부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친구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에게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라는 글씨에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 이미지의 활용 모습을 다양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달하는 내용을 생각하여 픽토그램이나 캐릭터를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다양한 시각 이미지를 찾아 전달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캐릭터를 흉내 내는 것보다 자신만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독창적인 캐릭터를 표현하고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얼굴이라는 어플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독창적인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의 캐릭터에 나타나는 친구의 특징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작품 속 인물을 관찰하고 얼굴의 특징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여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된 대상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풍부한 미술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재료로 그릴 수 있습니다.

 

동물의 형태를 살려 찰흙 환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탈것과 행성을 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의 특성을 살려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이 활용된 작품을 통해 미술과 과학의 상호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친구들에게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변의 미술관, 박물관, 유적지 등을 찾아 전통 미술의 예를 다양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알리고 싶은 전통 미술의 주제가 잘 나타나도록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전통 미술의 예를 찾아, 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안에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통 미술의 예를 찾아, 그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 전통 미술에 관심을 갖습니다.

 

 

5단원 산봉우리에 높이 올라

 

가사의 느낌을 살려 이슬노래를 잘 부르며 같은 가락과 다른 가락을 구별할 수 있음.

 

셈여림 표를 이해하고 이슬노래의 셈여림을 몸동작으로 표현하며 노래를 부름.

 

가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푸른잔디노래를 잘 부름.

 

음정, 박자를 잘 지키며,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하고, 소리가 잘 어우러지게 푸른 잔디기악 합주를 할 수 있음.

 

모둠 친구들과 협력하여 악기 소리가 서로 잘 어우러지도록 푸른 잔디곡을 연습함.

 

산왕의 궁전에서감상하고 악기의 변화와 음색의 차이를 느끼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음.

 

산왕의 궁전에서곡을 셈여림과 빠르기에 주의하여 감상함.

 

산왕의 궁전에서곡의 주제가락을 자신이 정한 주제에 맞게 가사를 붙여 부를 수 있음.

 

6단원 노래로 떠나는 세계여행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태국, 몽골, 필리핀 동요를 즐겁게 부름.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안녕! 아시아노래를 부름.

 

유럽문화와 민요의 특징을 알고 언어에 따라 가사의 느낌이 다름을 느끼며 프랑스, 영국, 독일 민요를 부름.

 

아메리카의 문화와 민요의 특징을 알고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의 언어차이를 느끼며 노래를 부름.

 

아프리카 민요의 특징을 표현하며 신나고 즐겁게 노래를 부름.

 

다른 나라의 민요를 리듬과 가락에 알맞게 주제를 정하여 가사를 바꾸어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부를 수 있음.

 

다른 나라의 민요를 리듬과 가락에 알맞게 가사를 바꾸어 부를 수 있음.

 

리듬 악기와 생활용품을 활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노래에 맞는 즉흥 리듬을 우수하게 연주할 수 있음.

 

리듬 악기와 생활용품을 활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즉흥 리듬을 연주할 수 있음.

 

생활악기를 활용하여 즉흥리듬을 연주 한 후의 느낀점을 잘 표현함.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를 듣고 유래를 바르게 이해하고 악곡의 특징을 구분하여 정확하게 들을 수 있음.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를 듣고 유래와 악곡의 특징을 구분하여 들을 수 있음.


음악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장면고 음악의 어울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음.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의 중요성을 깨닫게 됨.

 

7단원 세계를 춤추게 하는 우리 음악

세마치 장단을 장구로 연주하며 아리랑 노래를 흥겹게 부름.

 

생활속에서 다양한 아리랑을 찾아 감상하고 우리 노래의 소중함을 깨닫음.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하고 각 음악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차이점을 말할 수 있음.

 

장구, , , 꽹과리 등의 역할을 나누어 친구들과 함께 별달거리를 흥겹게 연주할 수 있음.

어떤 상황을 난타로 표현할 것인지 이야기를 만들어 상황에 알맞은 연주 계획을 세우고, 친구들 앞에서 창의적으로 발표하며 바른 태도로 감상함.

 

어떤 상황을 난타로 표현할 것인지 이야기를 만들어 연주 계획을 세우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며 바른 태도로 감상함.

 

가락과 장단에 알맞게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바꾸어 시김새를 살려 강강술래를 부를 수 있음.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바꾸어 강강술래를 부를 수 있음.

 

춤과 음악이 쓰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세하게 비교하여 이야기할 수 있음.

 

우리나라를 빛낸 음악가에 대해 배우고 자랑스러운 마음을 갖게 됨.

 

8단원 음악이 들려주는 이야기

 

 

바른 자세와 태도로 요술피리악곡을 잘 감상하고, 음악적 특징을 파악하여 곡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는 능력이 우수함.

 

바른 자세와 태도로 요술피리악곡을 감상하고, 음악적 특징을 파악하여 곡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는 능력이 보통임.

 

이야기의 분위기를 표현하며 즐겁게 도레미 노래를 부르며 에델바이스’ 2중주 연주를 잘 함.

 

바른 자세와 태도로 사운드 오브 뮤직에 나오는 다양한 음악을 잘 감상하고, 영화 속의 장면과 음악에 대한 자신의 느낀 점을 글로 잘 표현함.

 

바른 자세와 태도로 사운드 오브 뮤직에 나오는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영화 속의 장면과 음악에 대한 자신의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보통임.

 

바른 자세와 태도로 음악을 잘 감상하고, 감상곡에 대한 느낌을 가락 선이나 그림 또는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함.

 

호두까기 인형에 나오는 여러 음악 중 아라비아춤을 리코더 2중주로 능숙하게 연주함

 

피터와 늑대 음악에서 등장인물을 표현한 악기의 음색을 구별하여 감상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등장인물의 음악적 특징을 몸동작으로 잘 표현할 수 있음.

 

피터와 늑대음악영상을 보며 등장인물을 표현한 악기의 음색을 구별하여 즐겁게 감상함.

 

피터와 늑대를 듣고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음악의 특징을 서로 비교할 수 있음.

 

피터와 늑대주제선율 중 두마디를 가락악기로 능숙하게 연주함.

 

이야기를 생각하며 흥부와 놀부노래를 부름.

 

판소리의 음악적 즉흥성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상황에 맞는 추임새를 넣어 흥을 돋우며 노래를 부를 수 있음.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바르게 인지하고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음.

 

 

과학

저울의 필요성을 이야기할 수 있고,

가정용 저울의 작동 원리를 알고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으며,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측정한 값을 표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으며,

무게의 뜻과 단위를 말할 수 있고,

가정용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느낄 수 있으며,

용수철저울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용수철저울로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으며,

용수철저울을 사용할 때의 주의할 점을 알고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잴 수 있으며,

물체의 무게에 따라 수평을 잡는 방법이 다름을 설명할 수 있고,

수평을 잡으며 모빌을 만들 수 있으며,

무게가 같은 물체로 수평 잡기를 할 수 있으며,

무게가 다른 물체로 수평 잡기를 할 수 있으며,

무게가 같은 두 물체와 무게가 다른 두 물체 사이의 수평을 잡을 수 있으며,

수평 잡기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고,

물체의 무게와 받침점으로부터의 거리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윗접시저울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고,

윗접시저울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저울을 작동 원리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쓰임새에 따라 사용하는 저울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저울의 원리를 응용하여 나만의 저울을 만들어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씨의 색깔, 모양, 크기 등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으며,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여 씨가 싹 트는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씨 심는 방법을 알고 바르게 심고 씨가 싹 트는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여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식물이 자라면서 잎, 줄기의 모양과 크기가 변함을 알고,

강낭콩의 잎과 줄기가 자라는 과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식물이 자라면서 꽃과 열매의 모양과 크기가 변함을 알고 있으며,

강낭콩의 꽃과 열매가 자라는 과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벼의 한 살이를 말할 수 있으며,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곳의 화산 사진을 보고 화산의 생김새가 다양함을 알고,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을 설명할 수 있으며,

고체 화산 분출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있으며,

화산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암석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음.

모둠원과 협동하여 화산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화산 활동 모형을 만들 수 있으며,

화강암과 현무암이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암석임을 알고 차이점을 말할 수 있으며,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지진발생 실험을 통해 지진의 발생 원인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지진발생 우드록 실험을 통해 지진의 발생 원인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의 대피 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

혼합물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혼합물을 찾을 수 있으며,

혼합물을 분리하였을 때의 좋은 점을 설명할 수 있으며,

알갱이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여 콩, , 좁쌀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으며,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으며,

실험 계획을 세우고 실험을 한 후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사이의 비례관계를 알고 있으며,

강낭콩과 옥수수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지진발생 모형실험을 통해 지진의 발생 원인을 알고 있음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수평잡기의 원리를 이해하였음

식물이 자라면서 잎, 줄기의 모양과 크기가 변함을 알고 있으며 화강암과 현무암이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암석임을 알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음

무게가 같은 두 물체의 수평을 잡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실험을 통해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여러 자연조건을 말할 수 있음

모둠 친구들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실험한 후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으며 무게의 뜻을 알고 무게를 잴 수 있음

 

도덕

1단원

성실의 의미를 이해하고 성실이 나와 주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정직하게 생활해야 하는 까닭을 생각해 보며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를 따져볼 수 있으며,

근면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으며,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할 수 있으며,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져볼 수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 근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찾아보고 본받을 점을 이야기해 볼 수 있으며,

 

2단원.

인터넷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가상 공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으며,

인터넷 세상을 바르고 책임감 있게 이용하려는 마음을 기르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볼 수 있으며,

인터넷 예절의 의미를 알고 인터넷 예절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인터넷 세상에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바르게 행동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있으며,

인터넷 세상에서 주위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활동을 정해 나만의 누리집을 만들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알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볼 수 있으며,

 

3단원

이웃의 의미와 소중함을 이해하고 이웃의 종류를 알아볼 수 있으며,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며,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익히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웃과 갈등이 있을 때 올바른 해결 방법을 판단해 볼 수 있으며,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서 필요한 마음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으며,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예절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4단원

분단의 과정와 분단으로 겪는 어려움을 통해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북한 어린이와 북한에서 온 친구들이 어려움을 이해하고 통일을 이루기 위한 바른 태도를 기르고,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찾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하였을 때의 좋은 점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통일에 대한 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으며,

통일을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사회

촌락의 모습을 농촌, 어촌, 산지촌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을 알 수 있으며,

촌락이 발달한 곳을 지도나 인터넷을 이용해 찾을 수 있으며,

지도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 지역에 발달한 촌락을 조사할 수 있으며,

우리 지역에 발달한 촌락의 특징을 이해하며,

농촌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산활동과 관련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어촌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산활동과 관련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산지촌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생산활동과 관련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농촌, 어촌, 산지촌의 자연환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촌락의 자연환경과 산업의 관련성을 이해하며,

촌락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달라진 점을 알 수 있으며,

촌락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촌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생각할 수 있으며,

촌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촌락과 도시의 상호 협력 관계를 알 수 있으며,

사진 자료를 보고 도시의 모습과 도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으며,

도시에는 여러 가지 시설물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교통이 발달했음을 알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지도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를 찾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과 주변 도시들의 분포를 알아볼 수 있으며,

사례 도시의 형성과 발달을 통해 도시를 변화시키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조사할 수 있으며,

도시 문제의 종류와 발생 원인을 알 수 있으며,

도시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신도시를 만드는 까닭과 신도시의 특징을 알 수 있으며,

내가 살고 싶은 신도시를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와 도시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도시 문제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학급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알아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지역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있으며,

주민 자치에서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선거의 필요성과 선거 과정을 알고 있으며,

선거를 통해 대표를 뽑는 과정과 선거 과정을 알고 있으며,

대표를 뽑을 때 고려해야 할 기준과 선거 원칙을 알고 있으며,

지역의 후보자가 되어 선거 홍보 벽보와 선거 연설문을 작성할 수 있으며,

선거 과정 및 선거 후 지역 주민과 지역 대표의 역할을 알고 있으며,

대표를 뽑을 때 고려해야 할 기준을 알고 대표를 뽑을 수 있으며,

 

 

1단원

다섯 자리 수를 읽고 쓸 수 있으며,

다섯 자리 수의 각 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알고 있으며,

십만, 백만, 천만의 수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십만, 백만, 천만 수의 각 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알고 있으며,

억을 나타내는 수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천억 단위 수의 각 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알고 있으며,

조를 나타내는 수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천조 단위 수의 각 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알고 있으며,

수를 뛰어서 세고 크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2단원

몇 백과 몇 십의 곱을 계산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몇 십)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몇 백 몇 십)÷(몇 십)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두 자리 수)÷(몇 십)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몇 십)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으며,

몫이 한 자리 수인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으며,

몫이 두 자리 수이고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몫과 나머지를 구하고 검산할 수 있으며,

(몇 백)×(몇 십)을 계산할 수 있으며,

몇 십으로 나누어 계산하고 몫을 어림할 수 있으며,

몇 십 몇 ÷ 몇 십 몇의 몫을 어림하고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의 몫을 어림하고 계산할 수 있으며,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의 몫을 계산하고, 검산할 수 있으며,

 

3단원

각의 크기를 비교하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잴 수 있으며,

각도의 뜻을 알고 각도의 단위인 도를 알고 있으며,

각도기의 사용법을 알고 주어진 각의 크기를 잴 수 있으며,

각도기를 이용하여 크기가 주어진 각을 그릴 수 있으며,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 직각,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주어진 각과 크기가 같은 각을 각도기를 이용하여 그릴 수 있으며,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으며,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도임을 이용하여 삼각형에서 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으며,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도임을 이용하여 사각형에서 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으며,

삼각형을 각의 크기에 따라 예각삼각형, 직각삼각형, 둔각삼각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삼각형을 변의 길이에 따라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알고 변의 길이, 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으며,

정삼각형의 성질을 알고 변의 길이, 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으며,

 

 

4단원

진분수, 가분수와 대분수를 알고 나타낼 수 있으며,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분수 부분끼리의 합이 진분수인 분모가 같은 진분수, 대분수의 덧셈을 할 수 있으며,

분수 부분끼리의 합이 가분수인 분모가 같은 진분수, 대분수의 덧셈을 할 수 있으며,

분수 부분끼리 뺄 수 있는 분모가 같은 진분수, 대분수의 덧셈을 할 수 있으며,

분수 부분끼리 뺄 수 없는 분모가 같은 진분수, 대분수의 덧셈을 할 수 있으며,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덧셈할 수 있으며,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뺄셈할 수 있으며,

자연수에서 분수를 뺄 때 자연수를 분수로 바꾸어 계산할 수 있으며,

분모가 같은 대분수끼리 뺄셈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5단원

괄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으며,

식의 계산 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괄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으며,

괄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으며,

괄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덧셈, 뺄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으며,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덧셈, 뺄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 ), { }가 있는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혼합계산식을 만들고 식의 계산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으며,

계산식에서 규칙을 찾아 계산할 수 있으며,

규칙을 찾아 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규칙을 찾아 글로 나타낼 수 있으며,

 

6단원

막대그래프의 의미를 알고 그릴 수 있으며,

표를 보고 수량에 알맞게 막대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막대그래프를 보고, 그래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환경 관련 기사를 쓸 수 있으며,

표의 수량을 나타낸 막대그래프를 보고 막대그래프의 특징을 알 수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