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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식

교사별(학급별) 지필평가 운영 계획 샘플

교사별(학급별) 지필평가 운영 계획

 

00초등학교

1. 운영 목적

 

. 지식암기 위주의 획일적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의 다양한 학습능력과 학습 성과를 생태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북돋는다.

. 교사별 평가를 통해 교실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며, 학생의 창의력과 논리력,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2. 운영 방침

 

. 교사별 지필평가의 전반적인 계획과 실시는 담임의 재량에 맡기며, 학급별로 평가 일자와 교시를 상이하게 운영한다.

. 교사별 지필평가는 학기당 1회 이상, 2회 이상 실시하고,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3~6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으로 한다.

(, 1학년은 1학기에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으며, 2학기에 실시한다.)

. 교사별 지필평가 문항은 논술형 평가를 지향하되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서술형 평가도 인정한다.

. 평가문항의 수는 학급에 따라 자율적으로 정한다.

. 교사별 지도한 핵심 성취기준에 따라 문항을 구성하고 동학년 협의회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다.

. 평가 실시 전 학년(학급)별 평가 목표 및 영역과 주제를 가정에 안내한다.

. 평가 실시 후 평가 결과의 해석은 평가일로부터 10일 이내 동안 충분히 실시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의 잠재력과 학습능력, 개선방안 등을 평가하되 수치화하지 않는다.

. 절대평가의 관점에서 학생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향으로 시행한다.

. 평가지는 평가 분석 후 가정에 배포하며 회수 후 담임교사가 보관 및 생활기록부 작성에 활용한다.

 

 

 

3. 교사별 창의평가 문항 출제 과정

 

. 교사별 지필평가 문항 출제 및 시행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학년별 평가목적 및 영역, 주제선정 󰊲 가정에 통지



󰊳 학년 단위 문항 출제 협의

󰊴 교사별 평가지 작성 및 평가문항 점검







󰀻
󰊸평가결과 입력
(생활기록부)
󰀹 󰊷평가지 가정에 배포 및 회수 󰀹 󰊶평가 결과 채점 및 분석

󰀹 󰊵 평가 실시

 

. 평가목적 및 영역과 주제는 사전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 평가 실시 7일 이전에 학년부장 주관 하에 동학년 협의회에서 평가문항에 대한 점검 및 검증,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평가지를 마감하고, 교사별 평가를 실시한다.

. 첨삭 한 평가지는 평가 실시 후 10일 이내에 가정에 발송한다.

 

4. 교사별 지필평가 세부 운영 계획

. 평가 실시 일정 : 각 학급의 계획에 의거하여 15일 전 가정 통지 후 실시한다.

 

2) 2학기 : 차후 계획 예정

 

. 평가지 및 평가 결과 가정 통지 방법

1) 평가지 구성

평가지의 규격은 A4 또는 B4이며, 평가지에는 학기, 평가명학년, , 학생명’, ‘평가문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교사별 평가가 완료된 후 평가지 1부 및 평가문항분석표 1, 평가결과 분석 및 지도대책 1부를 하나의 파일에 순서대로 담아 pdf 파일로 평가담당자에게 제출한다.

평가문항분석표는 기존의 이원목적분류표를 학급별 교과평가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한 것으로, 평가문항에 대한 문항번호, 평가목표, 영역 및 주제, 성취기준, 예상 소요시간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평가문항의 번호는 아라비아숫자로 제시되고, 평가문항의 어미는 ‘~하세요’, ‘~에 대해 쓰세요’, ‘~을 서술하세요등의 경어체를 사용한다.

평가문항에 사용되는 어휘는 학생의 수준을 감안하여 제시하며, ‘서술이나 논술등 생소하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반드시 제시한다.

평가문항의 진술은 명확하며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하며 포괄적이거나 추상적인 어휘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평가문항에는 사진이나 삽화, 도표, 신문기사나 인터넷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문항은 동학년 협의 후 선별하여 사용하며 경기도교육청이나 기타 교육기관의 자료를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저작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2) 평가 결과 가정통지

가정 통지의 형식은 교사별 창의평가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평가 결과를 수치화하여 제시하지 않도록 한다.

첨삭 한 평가지는 가정에 발송한 후 SMS문자서비스를 활용하여 평가지 발송을 통지하도록 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학부모의 이의제기 기간은 통지표 발송 후 3일 이내로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교사별 교과 평가지



00초등학교
0000학년도 1학기 교사별(학급별) 지필평가
과목명
()학년 ()()
이름:


-1-

 

 

. 평가문항 분석표 양식 구성의 예


학년도 1학기
교사별 지필평가
과목명 평가내용 및 성취기준표



번호 영역 평가근거 및 성취기준
1 쓰기
(예상 소요 시간: 5)
평가 내용 축하는 글을 쓸 때에 주의점 알기
성취 기준 축하하는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예시 답안 (1)6학년 학생들이 축제를 잘 마친 것을 알리고자 한다.
(2)축하하는 글을 써 달라고 했는데 자신의 걱정거리와 부탁만 썼다.
(3)여름 방학을 마치고 나서부터 꾸준히 연습하더니 축제를 잘 마쳐서 기뻐요. 정말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남은 6학년도 잘 마무리하기 바랍니다.

이 양식은 예시안이며 실제 분석표에서는 학급에 따라 형식이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