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4학년 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학년교육과정 재구성(4학년 통합- 국어, 사회, 과학, 미술- 10차시)

주제명: 2016 촌락() 페스티벌

 

지도
시기
재구성 배움 활동 및 내용 과목

차시
교육과정 성취수준 핵심
역량
학습 주제 수행평가 - 지필평가
과목 내용 방법 시기
기본학습 체험 및 심화학습(예정)
4.11()
1교시
촌락 학습내용 정리하기 마인드맵으로 배운 내용 정리하기 사회
(1)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을 조사하고 이를 촌락지역의 생활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촌락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문제해결 능력 학습내용의 전반적인 복습 및 확인 - - - -
4.11()
2~3교시

이야기 꾸미기 <국어>
촌락 생활에 대한 나만의 동화책 만들기
국어
(2)
3. 문장을 알맞게
-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읽는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의사소통
대인관계
문제해결
나만의 동화책 만들기 - - -
4.12()
3~4교시
삽화 그리기 <미술>
나만의 동화책에 삽입할 삽화 그리기
미술
(2)
8. 작품 속 이야기
-다양한 주제를 탐색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문제해결
문화예술표현력
나만의 동화책에 어울리는 삽화 표현하기 - - -
4.14()
4~5교시
식물의 한 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씨앗 심기 <과학>
한 살이 관찰을 위한 씨앗 심기
과학
(3)
식물의 한살이
- 씨앗을 심고 기르면서 생명을 소중히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기주도적능력 씨앗 심기 사회 촌락 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기 개별활동
실기평가

4.15()
2~4교시
마을 꾸미기
주제마무리
<미술>
내가 살고 싶은 마을(촌락)꾸미기
<사회>
내가 살고 싶은 촌락 발표하기
미술
(2)
사회
(1)
1.4. 우리가 함께 하는 공간
- 우리 마을에 필요한 시설물을 찾아보고 만들 수 있다.


1. 촌락의 형성과 주민생활
- 촌락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의사소통
대인관계
문화예술
내가 살고 싶은 촌락 꾸미기


발표하기

 

지도시기 재구성 배움 활동 및 내용 과목

교육과정 성취수준 핵심
역량
학습주제 수행평가 - 지필평가
기본학습 체험 및 심화학습
과목 내용 방법 시기
9.28()
(1~4교시)
현명한 선택, 소비의 방법 정리 <사회>
- 현명한 선택과 소비 방법 주제 정리
사회(2)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준(비용, 만족감, 사회적영향 등)을 제시할 수 있다.


- 생산 활동의 종류를 조사하고 각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관리능력

현명한 선택과 소비 방법



사전 만들기 <국어>
- 경제 용어 사전 만들기

국어(2) 이야기를 간추려요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
정보정리 능력
경제 용어 사전 만들기



9.29()
(1~3교시)
판본체로 글씨쓰기 <미술>
판본체로 간판 이름 쓰기
판본체를 응용한 생산품 만들기
미술(3) 16. 아름다운 글씨 쓰기
- 판본체로 글씨를 쓸 수 있다.
문화예술소양능력 판본체 쓰기 미술 판본체로 간판이름 쓰기 실기 9.29
9.30()
(2~4교시)
마켓활동 <사회>
- 알뜰시장
사회(3)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준(비용, 만족감, 사회적영향 등)을 제시할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현명한 선택과 소비로 알뜰시장 운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