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수업 분석의 예시

공개 일시 2008. 4. 24. 2교시
학부모 15, 교장, 교감
국어(󰋯󰋯)
둘째 마당 : 고움 꿈 아름답게
엄마, 미안해요.(8/9차시)
공개 대상
교 과
단 원
주 제
수업의 개요
주제 선정 이유

1차 공개수업은 주 대상이 학부모이므로 수업 내용면에서 참관자와 학습자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좋은 내용으로 생각되어 이 제재를 선택하였다. 또한 평소 부모님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지식, 이해, 태도면에서 학습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성하고자 한다.
학습목표 지식그림의 내용에 맞게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기능이야기의 앞뒤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며 쓸 수 있다.
태도말하기 활동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한다.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
󰋎 내용 선정 : 주제에 맞게 내용 선정하여 표현한다.
󰋏 내용 조직 : 시간이나 공간의 순서에 맞으며 그림의 내용이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표현한다.
󰋐 내용 표현 : 적절한 대화글을 구성하여 적절한 얼굴표정이나 어조, 분명한 크기로 표현한다.
선수학습
진단
이야기를 듣거나 일고 상상하여 표현하기에 대하여 창의적 표현에 대한 능력은 30%정도로 나타나 심화과정에서는 새로운 상황, 등장인물, 사건을 변화있게 창의적으로 재조직하기 지도, 보충과정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의 흐름이 어색하게 이어지지 않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단계 학습목표
제시
소주제의논 소주제선택 소주제토의 토의결과발표 전체 토의 정리 평가
엄마에 대한 이야기와 관련지어 학습목표 도출하기 6개의 그림을 확대하여 그림에 대하여 이야기 소집단별로6개의 그림의 순서를 정해 보기 각자 한 가지 그림씩 정하여 내용을 꾸며보기 소집단별로 꾸민 이야기 발표하기 각자의 모둠 내용과 비교하기, 느낀점 표현하기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미는 방법 이야기하기
주제 재구성 이야기를 꾸밀 때 각자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꾸민 후 다시 모아서 전체 이야기를 꾸민다. 이야기의 창의적인 전개과정도 중요하지만 어머니의 따뜻한 마음을 이해하는 것에도 중점을 둔다.
자료 활용 멀티미디어, 동화 다운받기, 확대그림(6), 말주머니 카드(2), 파워포인트(학습정리), 모둠 바구니(8), 모둠 생각모움판 8, 그림카드(48)
학습집단의 구성 수업 목표 도달과 학습의 효과를 위해 모둠의 리더, 협동성이 활발한 학생, 조용히 활동하는 학생, 다소 산만한 학생이 골고루 편성되도록 하며 6개 모둠은 4, 2개 모둠은 6명이 되도록 모두 8모둠으로 조직한다.
수준별
지도 내용
소집단 활동시(이야기 꾸미기) 개별 지도할 학생 : 선수학습 진단 결과 표현이 부족한 5명의 학생(oo, oo, oo, oo, oo)
그림 이야기 활동시 말하기에 참여시킬 학생 : 각 모둠 4(4번이 끝난 후 자유롭게 발표)
평가계획 이야기 꾸며 쓰는 과정,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3단계 관찰평가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유의점(*)
창의적표현()












도입
동기
유발
(대집단)
학습
목표
제시
학습동기 유발하기
엄마는 나 없을 때동화 듣고 이야기 하기
- 엄마는 나 없을 때 무엇을 할까요?
- 나 없을 때 엄마가 무엇을 하면 좋겠어요?
학습목표와 관련짓기
- 오늘은 엄마를 생각하면서 송이과 엄마 사이에 있었던 일을 함께 꾸며 봅시다.
학습목표 제시
5





멀티미디어 자료 , 동화
엄마는 나 없을 때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어가면 학습목표 인식을 분명하게 함
이야기의 앞뒤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며 쓸 수 있다.
























전개
소주제 의논
하기
(대집단)














소주제 선택하기
(소집단)
소주제 토의
하기


토의
결과 발표
하기


전체
토의
하기
학습 순서 안내하기
󰊱 소주제 의논하기 - 󰊱 어떤 그림일까요?
󰊲 소주제 선택하기 - 󰊲 순서를 정해 보아요.
󰊳 소주제 토의하기 - 󰊳 재미있게 이야기 만들기
󰊴 토의결과 발표하기 - 󰊴 우리 이야기 재밌어요?
󰊵 전체 토의하기 - 󰊵 느낌을 이야기해요
학습문제 해결하기
󰊱 소주제 의논하기 - 󰊱 어떤 그림일까요?
▪󰊱-󰊶까지 그림에 맞게 이야기 꾸미기
-그림 󰊱-󰊶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 소주제 선택하기 - 󰊲 순서를 정해 보아요.
소집단별로 이야기 순서정하기
-그림의 내용을 생각하면서 이야기의 순서를 정해보자
-순서를 어떻게 정하였는지 칠판에 나와서 순서대로 놓아보자
󰊳 소주제 토의하기 - 󰊳 재미있게 이야기 만들기
그림을 보고 이야기 꾸미기
-소집단에서 그림을 한 사람씩 나누어서 이야기를 꾸민 후 전체 이야기를 완성해 보자.
󰊴 토의결과 발표하기 - 󰊴 우리 이야기 재밌어요?
꾸민 이야기를 소집단별로 발표해 보자
-이야기의 느낌과 분위기를 잘 살려서 발표해 보자
󰊵 전체 토의하기 - 󰊵 느낌을 이야기해요
소집단별 이야기를 들은 느낌
-다른 모둠의 이야기와 우리 모둠의 이야기를 비교해서 이야기해 보자
-이야기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2












7




4






7






6




4
학습순서 안내판
앞면-학습순서
뒷면-학습주제
*학습순서대로 뒤집어서 제시함




확대그림6,
말주머니 2


★󰋎󰋏그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 󰋏주제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되 대화글을 넣어 표현하기
개별그림카드,모둠생각모움판


★󰋐 내용에 맞는 표정과 어조로 표현하기
정리 정리
(대집단)




차시
안내
학습 활동 정리하기
이야기 꾸미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어떻게 하면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밀 수 있을까요?
-이야기를 꾸밀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다음 차시 안내
-다음 시간에는 이야기 꾸미기에 대한 심화학습을 하겠습니다.
5 *전체 집단으로 이동하기
멀티미디어, 파워포인트

 

분석1. 수업 협의를 통

 

분석1. 수업 협의를 통한 분석

공개 수업 전 수업 준비 상태와 수업 후의 수업 반성 및 분석을 학교 자율장학팀과 서로 협의 하였으며 협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분 협의 사항 협의된 내용 협의 참석자
수업 전 -수업자의 수업 설계 내용 소개
-교수학습 과정안이 수업목표에 적절한지 검토
-수업분석 방향 결정
주 공개 대상이 학부모이므로 학부모와 관련있는 것으로 선정
자율적협동학습 모형의 효과성 여부
수업녹화-언어상호작용분석 활용(15)
연구부장, 교감,4학년 부장
수업 후 -학부모의 수업 참관록에 대한 검토
-학습 목표의 도달정도
-수학습 과정안에 의한 수업 진행 여부
-교사의 발문, 언어행동 습관에 대한 의견 제시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목표도달을 위한 효과적 수업이었으나
교사의 발문이 좀 더 정확했으면 함
수업 도중 보상스티커 주는 것은 지양해야함
수업자, 연구부장, 4학년교감, 교장
학부모들의 반응 -편안하고 활달한 수업분위기가 좋음
-학생들의 발표가 적극적임
-모둠별 수업인데 산만하지 않게 이루어짐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활달한 수업분위기의 유지
모둠학습의 규칙에 대한 계속적 지도
다양한 수업활동에 대한 구상
자료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하여야 함
학부모15

 

분석2. 자기 수업 반성을 통한 분석

. 목적 및 방법

자기 수업 반성에 자료는 본 수업자의 석사논문초등교사의 수업반성이 수업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2003)”에서 검증된 수업 분석도구로서 수업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세화하여 실제 수업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공개수업 외에도 자기수업 분석을 주1회 실시하였다




자기수업 반성 앞면(내용제시의 명료화) 자기수업반성 뒷면(효율적인 수업시간, 피드백)

. 분석 결과

영 역 잘 된 수업 행동 부족 된 수업 행동
내용제시의 명료화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순서와 방법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단계별 수업진행하기, 요점정리하기,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천천히 설명하기, 눈길 마주치기, 미소 짓기의 행동은 잘 된 것은 보임 수업도중 학습 목표확인하기, 수업전환에 대한 신호주기, 강조하기, 예를 들어 설명하기, 발음 정확하게 하기, 유머사용하기, 목소리 바꾸기, 억양바꾸기의 행동이 부족했음
효율적인 수업 시간 활용 ,질문하기, 응답기회주기, 발표하기, 순시하기, 토의하기, 협동학습하기, 학습형태 바꾸기, 학습규칙 정하기, 학습내용의 일관성 유지하기는 잘 되었음 과제해결시간, 평가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음
피드백 제공 칭찬하기, 격려하기, 긍정하기, 잘못된 것 고쳐주기, 고개 끄덕이기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수업 중 이루어짐 학습속도조절하기, 이해여부 확인하기, 다시 설명하기하기 행동이 부족했음

 

 

분석 3 언어 상호작용 분석

. 목적 및 방법

관찰자 및 분석자 교감, 연구부장
분석 목적 수업 중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언어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여 언어상호작용의 유형이나 패턴을 찾아내어 지시적 형태의 수업을 비지시적 형태의 수업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얻고자 함
분석 내용 교사의 비지시적, 지시적 발언, 학생의 발언, 기타
관찰분석 시간 및 방법 수업의 전과정 녹화한 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빈번한 도입부터 전반 20분간만 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에 의하여 분석함

. 분석 결과

발언형태 범 주 발언빈도 % 비고
교사발언 비지시적 발언 1.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0 00.00 *개선사항
2. 칭찬이나 권장 2 65.00
3. 학생의 생각 수용 또는 사용 20 06.47
4. 질문 45 14.56
지시적
발언
5. 강의 62 20.06
6. 지시 0 00.00
7. 학생을 비판 또는 권위를 부리는 것 0 00.00 *바람직함
학생 발언 8. 학생의 단순 반응적인 말 33 10.68
9. 학생의 자진적인 말 60 19.42
기 타 10. 작업, 침묵이나 혼란 87 28.16 *모둠학습으로

309 100
구분 내 용
전체적인
경 향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은 주로 도입부분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경향은 강의 질문학생의 단순한 답변생각 수용으로 이어짐
지수의 산출 비지시적비 (51.9%)- 50%이상이면 비지시적인 영향의 수업이라 해석할 수 있음
수정 비지시비(100%) - 강의나 질문을 제외한 수치로 좀더 정확한 비지시적 영향을 알기 위한 수치인데 매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8행 및 9행의 비지시비(100%) - 학생의 발언에 대해 온정적, 격려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분석 결과 본 수업은 교사의 온정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로 진행된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으로 분석됨
수업의 흐름은 질문-학생의 단순 대답으로 이루어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대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속적이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발언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함.

 

분석영역 수업 분석 결과 활용 비고
수업 협의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유롭게 계속적 으로 유지하기
활달하고 적극적인 수업 분위기의 계속적인 유지 및 꾸준한 지도
교사의 발문은 좀더 명확하게 하도록 하며 수업 도중 보상 스티커 주지 않기

자기
수업 반성
모둠 활동시
모둠활동이 끝나고 다시 주위를 환기시킬 때의 규칙이 필요함
모둠의 활동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활용이 요구됨
교사의 언행 고치기
수업을 진행할 때 정면 가운데 바른 자세로 서서 손의 위치를 자연스럽게 고정시키기
말하면서 칠판 주위를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말 긑을 흐리지 말고 끝까지 명확하게 말하기( ---합니다. ---하지요)
반복하여 질문하지 않기 학생들의 발표할 때 중간에 끊지 않기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게 하기
수업 할 때의 표정은 밝은 편이며 계속적인 칭찬, 격려를 통하여 편안한 수 업 분위기 유지하기
수업 진행과정에서 팔의 움직임이 너무 많아 거북하게 느껴지므로 힘없이 팔을 늘어뜨리거나 흔드는 행동 하지 않기
수업 진행
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학습의 중요한 부분 강조하기
수업의 단계별 과정 알리기
자기 수업을 녹화하여 보면서 수업을 반성하는 것이 수업개선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됨
언어상호분석 질문을 명확하고 알기 쉽게 구성하기
질문 후 학생들의 반응이 없을 때 같은 질문을 계속하지 말고 힌트를 주거나 기다리기
비지시적 교수언어 사용 늘리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 계속 유지하기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말 많이 하기
학생들의 단순 답변보다는 주도적인 답변이 나오도록 지도하기

 

한 분석

공개 수업 전 수업 준비 상태와 수업 후의 수업 반성 및 분석을 학교 자율장학팀과 서로 협의 하였으며 협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분 협의 사항 협의된 내용 협의 참석자
수업 전 -수업자의 수업 설계 내용 소개
-교수학습 과정안이 수업목표에 적절한지 검토
-수업분석 방향 결정
주 공개 대상이 학부모이므로 학부모와 관련있는 것으로 선정
자율적협동학습 모형의 효과성 여부
수업녹화-언어상호작용분석 활용(15)
연구부장, 교감,4학년 부장
수업 후 -학부모의 수업 참관록에 대한 검토
-학습 목표의 도달정도
-수학습 과정안에 의한 수업 진행 여부
-교사의 발문, 언어행동 습관에 대한 의견 제시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목표도달을 위한 효과적 수업이었으나
교사의 발문이 좀 더 정확했으면 함
수업 도중 보상스티커 주는 것은 지양해야함
수업자, 연구부장, 4학년교감, 교장
학부모들의 반응 -편안하고 활달한 수업분위기가 좋음
-학생들의 발표가 적극적임
-모둠별 수업인데 산만하지 않게 이루어짐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활달한 수업분위기의 유지
모둠학습의 규칙에 대한 계속적 지도
다양한 수업활동에 대한 구상
자료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하여야 함
학부모15

 

분석2. 자기 수업 반성을 통한 분석

. 목적 및 방법

자기 수업 반성에 자료는 본 수업자의 석사논문초등교사의 수업반성이 수업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2003)”에서 검증된 수업 분석도구로서 수업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세화하여 실제 수업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공개수업 외에도 자기수업 분석을 주1회 실시하였다




자기수업 반성 앞면(내용제시의 명료화) 자기수업반성 뒷면(효율적인 수업시간, 피드백)

. 분석 결과

영 역 잘 된 수업 행동 부족 된 수업 행동
내용제시의 명료화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순서와 방법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단계별 수업진행하기, 요점정리하기,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천천히 설명하기, 눈길 마주치기, 미소 짓기의 행동은 잘 된 것은 보임 수업도중 학습 목표확인하기, 수업전환에 대한 신호주기, 강조하기, 예를 들어 설명하기, 발음 정확하게 하기, 유머사용하기, 목소리 바꾸기, 억양바꾸기의 행동이 부족했음
효율적인 수업 시간 활용 ,질문하기, 응답기회주기, 발표하기, 순시하기, 토의하기, 협동학습하기, 학습형태 바꾸기, 학습규칙 정하기, 학습내용의 일관성 유지하기는 잘 되었음 과제해결시간, 평가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음
피드백 제공 칭찬하기, 격려하기, 긍정하기, 잘못된 것 고쳐주기, 고개 끄덕이기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수업 중 이루어짐 학습속도조절하기, 이해여부 확인하기, 다시 설명하기하기 행동이 부족했음

 

 

분석 3 언어 상호작용 분석

. 목적 및 방법

관찰자 및 분석자 교감, 연구부장
분석 목적 수업 중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언어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여 언어상호작용의 유형이나 패턴을 찾아내어 지시적 형태의 수업을 비지시적 형태의 수업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얻고자 함
분석 내용 교사의 비지시적, 지시적 발언, 학생의 발언, 기타
관찰분석 시간 및 방법 수업의 전과정 녹화한 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빈번한 도입부터 전반 20분간만 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에 의하여 분석함

. 분석 결과

발언형태 범 주 발언빈도 % 비고
교사발언 비지시적 발언 1.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0 00.00 *개선사항
2. 칭찬이나 권장 2 65.00
3. 학생의 생각 수용 또는 사용 20 06.47
4. 질문 45 14.56
지시적
발언
5. 강의 62 20.06
6. 지시 0 00.00
7. 학생을 비판 또는 권위를 부리는 것 0 00.00 *바람직함
학생 발언 8. 학생의 단순 반응적인 말 33 10.68
9. 학생의 자진적인 말 60 19.42
기 타 10. 작업, 침묵이나 혼란 87 28.16 *모둠학습으로

309 100
구분 내 용
전체적인
경 향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은 주로 도입부분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경향은 강의 질문학생의 단순한 답변생각 수용으로 이어짐
지수의 산출 비지시적비 (51.9%)- 50%이상이면 비지시적인 영향의 수업이라 해석할 수 있음
수정 비지시비(100%) - 강의나 질문을 제외한 수치로 좀더 정확한 비지시적 영향을 알기 위한 수치인데 매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8행 및 9행의 비지시비(100%) - 학생의 발언에 대해 온정적, 격려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분석 결과 본 수업은 교사의 온정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로 진행된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으로 분석됨
수업의 흐름은 질문-학생의 단순 대답으로 이루어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대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속적이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발언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함.

 

분석영역 수업 분석 결과 활용 비고
수업 협의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유롭게 계속적 으로 유지하기
활달하고 적극적인 수업 분위기의 계속적인 유지 및 꾸준한 지도
교사의 발문은 좀더 명확하게 하도록 하며 수업 도중 보상 스티커 주지 않기

자기
수업 반성
모둠 활동시
모둠활동이 끝나고 다시 주위를 환기시킬 때의 규칙이 필요함
모둠의 활동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활용이 요구됨
교사의 언행 고치기
수업을 진행할 때 정면 가운데 바른 자세로 서서 손의 위치를 자연스럽게 고정시키기
말하면서 칠판 주위를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말 긑을 흐리지 말고 끝까지 명확하게 말하기( ---합니다. ---하지요)
반복하여 질문하지 않기 학생들의 발표할 때 중간에 끊지 않기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게 하기
수업 할 때의 표정은 밝은 편이며 계속적인 칭찬, 격려를 통하여 편안한 수 업 분위기 유지하기
수업 진행과정에서 팔의 움직임이 너무 많아 거북하게 느껴지므로 힘없이 팔을 늘어뜨리거나 흔드는 행동 하지 않기
수업 진행
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학습의 중요한 부분 강조하기
수업의 단계별 과정 알리기
자기 수업을 녹화하여 보면서 수업을 반성하는 것이 수업개선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됨
언어상호분석 질문을 명확하고 알기 쉽게 구성하기
질문 후 학생들의 반응이 없을 때 같은 질문을 계속하지 말고 힌트를 주거나 기다리기
비지시적 교수언어 사용 늘리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 계속 유지하기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말 많이 하기
학생들의 단순 답변보다는 주도적인 답변이 나오도록 지도하기

 

분석1. 수업 협의를 통한 분석

공개 수업 전 수업 준비 상태와 수업 후의 수업 반성 및 분석을 학교 자율장학팀과 서로 협의 하였으며 협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분 협의 사항 협의된 내용 협의 참석자
수업 전 -수업자의 수업 설계 내용 소개
-교수학습 과정안이 수업목표에 적절한지 검토
-수업분석 방향 결정
주 공개 대상이 학부모이므로 학부모와 관련있는 것으로 선정
자율적협동학습 모형의 효과성 여부
수업녹화-언어상호작용분석 활용(15)
연구부장, 교감,4학년 부장
수업 후 -학부모의 수업 참관록에 대한 검토
-학습 목표의 도달정도
-수학습 과정안에 의한 수업 진행 여부
-교사의 발문, 언어행동 습관에 대한 의견 제시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목표도달을 위한 효과적 수업이었으나
교사의 발문이 좀 더 정확했으면 함
수업 도중 보상스티커 주는 것은 지양해야함
수업자, 연구부장, 4학년교감, 교장
학부모들의 반응 -편안하고 활달한 수업분위기가 좋음
-학생들의 발표가 적극적임
-모둠별 수업인데 산만하지 않게 이루어짐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활달한 수업분위기의 유지
모둠학습의 규칙에 대한 계속적 지도
다양한 수업활동에 대한 구상
자료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하여야 함
학부모15

 

분석2. 자기 수업 반성을 통한 분석

. 목적 및 방법

자기 수업 반성에 자료는 본 수업자의 석사논문초등교사의 수업반성이 수업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2003)”에서 검증된 수업 분석도구로서 수업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세화하여 실제 수업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공개수업 외에도 자기수업 분석을 주1회 실시하였다




자기수업 반성 앞면(내용제시의 명료화) 자기수업반성 뒷면(효율적인 수업시간, 피드백)

. 분석 결과

영 역 잘 된 수업 행동 부족 된 수업 행동
내용제시의 명료화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순서와 방법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단계별 수업진행하기, 요점정리하기,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천천히 설명하기, 눈길 마주치기, 미소 짓기의 행동은 잘 된 것은 보임 수업도중 학습 목표확인하기, 수업전환에 대한 신호주기, 강조하기, 예를 들어 설명하기, 발음 정확하게 하기, 유머사용하기, 목소리 바꾸기, 억양바꾸기의 행동이 부족했음
효율적인 수업 시간 활용 ,질문하기, 응답기회주기, 발표하기, 순시하기, 토의하기, 협동학습하기, 학습형태 바꾸기, 학습규칙 정하기, 학습내용의 일관성 유지하기는 잘 되었음 과제해결시간, 평가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음
피드백 제공 칭찬하기, 격려하기, 긍정하기, 잘못된 것 고쳐주기, 고개 끄덕이기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수업 중 이루어짐 학습속도조절하기, 이해여부 확인하기, 다시 설명하기하기 행동이 부족했음

 

 

분석 3 언어 상호작용 분석

. 목적 및 방법

관찰자 및 분석자 교감, 연구부장
분석 목적 수업 중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언어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여 언어상호작용의 유형이나 패턴을 찾아내어 지시적 형태의 수업을 비지시적 형태의 수업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얻고자 함
분석 내용 교사의 비지시적, 지시적 발언, 학생의 발언, 기타
관찰분석 시간 및 방법 수업의 전과정 녹화한 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빈번한 도입부터 전반 20분간만 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에 의하여 분석함

. 분석 결과

발언형태 범 주 발언빈도 % 비고
교사발언 비지시적 발언 1.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0 00.00 *개선사항
2. 칭찬이나 권장 2 65.00
3. 학생의 생각 수용 또는 사용 20 06.47
4. 질문 45 14.56
지시적
발언
5. 강의 62 20.06
6. 지시 0 00.00
7. 학생을 비판 또는 권위를 부리는 것 0 00.00 *바람직함
학생 발언 8. 학생의 단순 반응적인 말 33 10.68
9. 학생의 자진적인 말 60 19.42
기 타 10. 작업, 침묵이나 혼란 87 28.16 *모둠학습으로

309 100
구분 내 용
전체적인
경 향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은 주로 도입부분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경향은 강의 질문학생의 단순한 답변생각 수용으로 이어짐
지수의 산출 비지시적비 (51.9%)- 50%이상이면 비지시적인 영향의 수업이라 해석할 수 있음
수정 비지시비(100%) - 강의나 질문을 제외한 수치로 좀더 정확한 비지시적 영향을 알기 위한 수치인데 매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8행 및 9행의 비지시비(100%) - 학생의 발언에 대해 온정적, 격려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분석 결과 본 수업은 교사의 온정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로 진행된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으로 분석됨
수업의 흐름은 질문-학생의 단순 대답으로 이루어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대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속적이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발언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함.

 

분석영역 수업 분석 결과 활용 비고
수업 협의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유롭게 계속적 으로 유지하기
활달하고 적극적인 수업 분위기의 계속적인 유지 및 꾸준한 지도
교사의 발문은 좀더 명확하게 하도록 하며 수업 도중 보상 스티커 주지 않기

자기
수업 반성
모둠 활동시
모둠활동이 끝나고 다시 주위를 환기시킬 때의 규칙이 필요함
모둠의 활동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활용이 요구됨
교사의 언행 고치기
수업을 진행할 때 정면 가운데 바른 자세로 서서 손의 위치를 자연스럽게 고정시키기
말하면서 칠판 주위를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말 긑을 흐리지 말고 끝까지 명확하게 말하기( ---합니다. ---하지요)
반복하여 질문하지 않기 학생들의 발표할 때 중간에 끊지 않기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게 하기
수업 할 때의 표정은 밝은 편이며 계속적인 칭찬, 격려를 통하여 편안한 수 업 분위기 유지하기
수업 진행과정에서 팔의 움직임이 너무 많아 거북하게 느껴지므로 힘없이 팔을 늘어뜨리거나 흔드는 행동 하지 않기
수업 진행
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학습의 중요한 부분 강조하기
수업의 단계별 과정 알리기
자기 수업을 녹화하여 보면서 수업을 반성하는 것이 수업개선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됨
언어상호분석 질문을 명확하고 알기 쉽게 구성하기
질문 후 학생들의 반응이 없을 때 같은 질문을 계속하지 말고 힌트를 주거나 기다리기
비지시적 교수언어 사용 늘리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 계속 유지하기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말 많이 하기
학생들의 단순 답변보다는 주도적인 답변이 나오도록 지도하기

 

분석1. 수업 협의를 통한 분석

공개 수업 전 수업 준비 상태와 수업 후의 수업 반성 및 분석을 학교 자율장학팀과 서로 협의 하였으며 협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분 협의 사항 협의된 내용 협의 참석자
수업 전 -수업자의 수업 설계 내용 소개
-교수학습 과정안이 수업목표에 적절한지 검토
-수업분석 방향 결정
주 공개 대상이 학부모이므로 학부모와 관련있는 것으로 선정
자율적협동학습 모형의 효과성 여부
수업녹화-언어상호작용분석 활용(15)
연구부장, 교감,4학년 부장
수업 후 -학부모의 수업 참관록에 대한 검토
-학습 목표의 도달정도
-수학습 과정안에 의한 수업 진행 여부
-교사의 발문, 언어행동 습관에 대한 의견 제시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목표도달을 위한 효과적 수업이었으나
교사의 발문이 좀 더 정확했으면 함
수업 도중 보상스티커 주는 것은 지양해야함
수업자, 연구부장, 4학년교감, 교장
학부모들의 반응 -편안하고 활달한 수업분위기가 좋음
-학생들의 발표가 적극적임
-모둠별 수업인데 산만하지 않게 이루어짐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활달한 수업분위기의 유지
모둠학습의 규칙에 대한 계속적 지도
다양한 수업활동에 대한 구상
자료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하여야 함
학부모15

 

분석2. 자기 수업 반성을 통한 분석

. 목적 및 방법

자기 수업 반성에 자료는 본 수업자의 석사논문초등교사의 수업반성이 수업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2003)”에서 검증된 수업 분석도구로서 수업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세화하여 실제 수업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공개수업 외에도 자기수업 분석을 주1회 실시하였다




자기수업 반성 앞면(내용제시의 명료화) 자기수업반성 뒷면(효율적인 수업시간, 피드백)

. 분석 결과

영 역 잘 된 수업 행동 부족 된 수업 행동
내용제시의 명료화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순서와 방법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단계별 수업진행하기, 요점정리하기,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천천히 설명하기, 눈길 마주치기, 미소 짓기의 행동은 잘 된 것은 보임 수업도중 학습 목표확인하기, 수업전환에 대한 신호주기, 강조하기, 예를 들어 설명하기, 발음 정확하게 하기, 유머사용하기, 목소리 바꾸기, 억양바꾸기의 행동이 부족했음
효율적인 수업 시간 활용 ,질문하기, 응답기회주기, 발표하기, 순시하기, 토의하기, 협동학습하기, 학습형태 바꾸기, 학습규칙 정하기, 학습내용의 일관성 유지하기는 잘 되었음 과제해결시간, 평가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음
피드백 제공 칭찬하기, 격려하기, 긍정하기, 잘못된 것 고쳐주기, 고개 끄덕이기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수업 중 이루어짐 학습속도조절하기, 이해여부 확인하기, 다시 설명하기하기 행동이 부족했음

 

 

분석 3 언어 상호작용 분석

. 목적 및 방법

관찰자 및 분석자 교감, 연구부장
분석 목적 수업 중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언어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여 언어상호작용의 유형이나 패턴을 찾아내어 지시적 형태의 수업을 비지시적 형태의 수업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얻고자 함
분석 내용 교사의 비지시적, 지시적 발언, 학생의 발언, 기타
관찰분석 시간 및 방법 수업의 전과정 녹화한 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빈번한 도입부터 전반 20분간만 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에 의하여 분석함

. 분석 결과

발언형태 범 주 발언빈도 % 비고
교사발언 비지시적 발언 1.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0 00.00 *개선사항
2. 칭찬이나 권장 2 65.00
3. 학생의 생각 수용 또는 사용 20 06.47
4. 질문 45 14.56
지시적
발언
5. 강의 62 20.06
6. 지시 0 00.00
7. 학생을 비판 또는 권위를 부리는 것 0 00.00 *바람직함
학생 발언 8. 학생의 단순 반응적인 말 33 10.68
9. 학생의 자진적인 말 60 19.42
기 타 10. 작업, 침묵이나 혼란 87 28.16 *모둠학습으로

309 100
구분 내 용
전체적인
경 향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은 주로 도입부분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경향은 강의 질문학생의 단순한 답변생각 수용으로 이어짐
지수의 산출 비지시적비 (51.9%)- 50%이상이면 비지시적인 영향의 수업이라 해석할 수 있음
수정 비지시비(100%) - 강의나 질문을 제외한 수치로 좀더 정확한 비지시적 영향을 알기 위한 수치인데 매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8행 및 9행의 비지시비(100%) - 학생의 발언에 대해 온정적, 격려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이라 할 수 있음
분석 결과 본 수업은 교사의 온정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로 진행된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으로 분석됨
수업의 흐름은 질문-학생의 단순 대답으로 이루어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대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속적이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발언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함.

 

분석영역 수업 분석 결과 활용 비고
수업 협의 학급에서 적용되는 릴레이식 발표 규칙으로 학습의 흐름을 자유롭게 계속적 으로 유지하기
활달하고 적극적인 수업 분위기의 계속적인 유지 및 꾸준한 지도
교사의 발문은 좀더 명확하게 하도록 하며 수업 도중 보상 스티커 주지 않기

자기
수업 반성
모둠 활동시
모둠활동이 끝나고 다시 주위를 환기시킬 때의 규칙이 필요함
모둠의 활동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활용이 요구됨
교사의 언행 고치기
수업을 진행할 때 정면 가운데 바른 자세로 서서 손의 위치를 자연스럽게 고정시키기
말하면서 칠판 주위를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말 긑을 흐리지 말고 끝까지 명확하게 말하기( ---합니다. ---하지요)
반복하여 질문하지 않기 학생들의 발표할 때 중간에 끊지 않기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게 하기
수업 할 때의 표정은 밝은 편이며 계속적인 칭찬, 격려를 통하여 편안한 수 업 분위기 유지하기
수업 진행과정에서 팔의 움직임이 너무 많아 거북하게 느껴지므로 힘없이 팔을 늘어뜨리거나 흔드는 행동 하지 않기
수업 진행
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학습의 중요한 부분 강조하기
수업의 단계별 과정 알리기
자기 수업을 녹화하여 보면서 수업을 반성하는 것이 수업개선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됨
언어상호분석 질문을 명확하고 알기 쉽게 구성하기
질문 후 학생들의 반응이 없을 때 같은 질문을 계속하지 말고 힌트를 주거나 기다리기
비지시적 교수언어 사용 늘리기, 비지시적 영향의 수업 계속 유지하기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말 많이 하기
학생들의 단순 답변보다는 주도적인 답변이 나오도록 지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