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학습의 원리와 방법
어휘 학습의 원리
이현숙이 제시한 국어 교육이 목표하는 언어의 사용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어휘 지도의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번호 | 어휘 학습 원리 | 적용 내용 |
1 | 독서를 통해 많은 언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 제공 | 학급 문고 운영 아침 독서 10분 활동 |
2 |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기회 충분히 제공 | 독후감, 일기 쓰기 |
3 |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을 통한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 동시에 지도 | 다양한 어휘 지도 방법 적용 |
4 |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법을 통해 학교 밖에서도 어휘를 습득하도록 안내 | 어휘 수집장 제작 |
5 | 깊이 있는 어휘 학습을 위해 학습 시간 충분히 할애 | 어휘 학습 시간 확보 |
6 | 탐구 활동 중심 | 구체적인 어휘 자료 활용 |
어휘 지도 방법
구 분 | 지 도 방 법 | 적용 내용 |
어휘 놀이 | 놀이학습은 언어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법 문장잇기 놀이, 빨리찍어 게임, 문장퍼즐게임으로 줄거리 파악하기, 골든벨, 스피드게임 등을 적용함 |
1차 수업 공개 어휘놀이 학습 수업 모형에 적용 |
유의어를 통한 어휘 지도 방법 | 머리속에 자유롭게 떠오르는 비슷한 의미를 말하기 어휘의 뜻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짧은 글짓기나 빈칸 메우기 |
2차 수업공개에 적용 |
문맥에서 어휘 의미 추론하기 | 문맥을 살펴보며 잘 모르는 낱말이라도 그 뜻을 대강 짐작 초등학교 3학년의 경우, 해당 낱말의 전적 풀이 보다는 비슷한 뜻을 지닌 쉬운 낱말로 바꾸는 활동에 초점을 둠 |
2차 수업공개에 적용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은 학생이 단어의 뜻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관련짓고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해 보게 함으로써 새로운 단어나 개념을 충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 | 어휘수집장에 수시로 기록하도록 지도 |
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 중심 어휘와 관련되는 어휘를 열거하고 범주화하는 것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통해 각 어휘의 뜻을 파악하게 함 |
3차 수업공개에 적용 |
어휘지도를 위한 수업 모형
문제해결학습은 주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데 적용 가능하며 결과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강조한 교수․학습이다. 놀이 학습은 학생들이 흥미와 즐거움을 갖고 언어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 위주의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다.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국어 수업을 전개하기 위하여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적용하여 구안한 이현숙의 어휘 놀이 학습 모형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단 계 | 주요 활동 | 자료 |
문제파악 | 학습 과제 분석 어휘 확인 계획 하기 |
핵심 지도 내용 추출 |
문제추구 | 문제 의식, 어휘 단서 찾기 교정학습 |
진단 자료 |
문제해결 | 어휘 놀이 적용 전개 - 어휘 놀이 학습 활동 정리 - 확인 보상 |
어휘 놀이 학습 지도 자료 |
적용․발전 | 즉흥적인 어휘 놀이 학습 활동 | 어휘 놀이 학습 카드 |
정리 및 평가 | 평가 실시, 채점, 결과 활동 | 평가 자료 |
문맥단서를 활용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는 방법의 학습은 많은 어휘를 접하여야 하는 읽기 시간에 독해를 위한 매우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다. 2차 수업 공개에서는 문맥단서 활용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문맥을 통해 어휘의 뜻을 파악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게 하였다.
단계 | 주요 활동 |
어휘 선정하기 | 학습할 어휘 선정하기 |
글 읽으며 밑줄 긋기 | 공부할 낱말에 밑줄 그으며 읽기 |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문맥단서 찾기 | 교사의 유도로 문맥 단서 찾기 |
짧은 글 쓰기 | 학습할 낱말을 이용하여 짧은 글 쓰기 |
빈칸 메우기 | 문장의 빈칸에 알맞은 낱말 쓰기, 문장의 뜻 알아보기 |
글로 써 보기 | 배운 낱말을 이용하여 글로 써보기 |
어휘지도를 위한 수업 모형
문제해결학습은 주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데 적용 가능하며 결과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강조한 교수․학습이다. 놀이 학습은 학생들이 흥미와 즐거움을 갖고 언어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 위주의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다.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국어 수업을 전개하기 위하여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적용하여 구안한 이현숙의 어휘 놀이 학습 모형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단 계 | 주요 활동 | 자료 |
문제파악 | 학습 과제 분석 어휘 확인 계획 하기 |
핵심 지도 내용 추출 |
문제추구 | 문제 의식, 어휘 단서 찾기 교정학습 |
진단 자료 |
문제해결 | 어휘 놀이 적용 전개 - 어휘 놀이 학습 활동 정리 - 확인 보상 |
어휘 놀이 학습 지도 자료 |
적용․발전 | 즉흥적인 어휘 놀이 학습 활동 | 어휘 놀이 학습 카드 |
정리 및 평가 | 평가 실시, 채점, 결과 활동 | 평가 자료 |
문맥단서를 활용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는 방법의 학습은 많은 어휘를 접하여야 하는 읽기 시간에 독해를 위한 매우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다. 2차 수업 공개에서는 문맥단서 활용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문맥을 통해 어휘의 뜻을 파악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게 하였다.
단계 | 주요 활동 |
어휘 선정하기 | 학습할 어휘 선정하기 |
글 읽으며 밑줄 긋기 | 공부할 낱말에 밑줄 그으며 읽기 |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문맥단서 찾기 | 교사의 유도로 문맥 단서 찾기 |
짧은 글 쓰기 | 학습할 낱말을 이용하여 짧은 글 쓰기 |
빈칸 메우기 | 문장의 빈칸에 알맞은 낱말 쓰기, 문장의 뜻 알아보기 |
글로 써 보기 | 배운 낱말을 이용하여 글로 써보기 |
직접 읽기 활동법의 수업 모형
수업모형 적용 2차 수업안으로 이동
수업모형 적용 3차 수업안으로 이동
직접 읽기 활동법은 기능이나 전략을 명시적으로 가르쳐 주는데 적합하다. 짧은 글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주어진 글을 읽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유용한 학습법으로 읽기 단원의 1차시에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교사 주도적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단계 | 주요 활동 |
준비하기 | 동기 유발하기 , 학습목표 확인하기, 독서 목적 생각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및 확충하기, 새로운 낱말과 개념 이해 독서기능 또는 전략 안내하기 |
교사 유도 읽기 | 교사의 도움 받으며 읽기,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하기 학생의 질문하기 및 교사의 대답하기 |
기능 또는 전략 익히기 | 핵심 지도 기능이나 전략 선정하기, 교사의 설몇 및 시범 보여주기 의문점 질문하기 및 대답하기 |
다시 읽기 | 배운 것을 생각하며 읽기, 발표하기 |
강화 하기 | 확인하기,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학습활동 정리히기 |
선행 연구 분석
연도 | 연구자 | 연구 주제 | 시사점 |
2004 | 이현숙 | 어휘 놀이가 아동의 언어사용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초등학교 3학년 국어를 중심으로- |
어휘놀이를 통한 수업은 어휘력 향상과 언어사용능력 신장에 효과적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참여도를 높임 |
2005 | 김광열 |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읽기를 중심으로- |
어휘 지도에서 꼭 가르쳐야할 요소를 선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임 |
2007 | 최금란 | 문맥을 활용한 어휘지도 방안 연구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 |
문맥을 활용한 어휘 지도는 어휘의 이해능력과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 |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의 시사점 반영
아침독서 운동, 어휘 수집장, 독서 인증제 등을 통해 언어경험을 많이 쌓아 언어 사용 능력이 신장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유의어와 반의어를 통한 지도, 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말놀이를 통한 지도,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을 통한 지도 등 다양한 어휘 지도 전략을 수립하였다.
어휘 지도를 위해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문제해결학습 모형과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직접읽기 활동법을 적용하였다.
단원별로 꼭 가르쳐야 할 어휘를 선정하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을 적용하였다.
직접 읽기 활동법의 수업 모형
수업모형 적용 2차 수업안으로 이동
수업모형 적용 3차 수업안으로 이동
직접 읽기 활동법은 기능이나 전략을 명시적으로 가르쳐 주는데 적합하다. 짧은 글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주어진 글을 읽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유용한 학습법으로 읽기 단원의 1차시에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교사 주도적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단계 | 주요 활동 |
준비하기 | 동기 유발하기 , 학습목표 확인하기, 독서 목적 생각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및 확충하기, 새로운 낱말과 개념 이해 독서기능 또는 전략 안내하기 |
교사 유도 읽기 | 교사의 도움 받으며 읽기,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하기 학생의 질문하기 및 교사의 대답하기 |
기능 또는 전략 익히기 | 핵심 지도 기능이나 전략 선정하기, 교사의 설몇 및 시범 보여주기 의문점 질문하기 및 대답하기 |
다시 읽기 | 배운 것을 생각하며 읽기, 발표하기 |
강화 하기 | 확인하기,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학습활동 정리히기 |
선행 연구 분석
연도 | 연구자 | 연구 주제 | 시사점 |
2004 | 이현숙 | 어휘 놀이가 아동의 언어사용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초등학교 3학년 국어를 중심으로- |
어휘놀이를 통한 수업은 어휘력 향상과 언어사용능력 신장에 효과적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참여도를 높임 |
2005 | 김광열 |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읽기를 중심으로- |
어휘 지도에서 꼭 가르쳐야할 요소를 선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임 |
2007 | 최금란 | 문맥을 활용한 어휘지도 방안 연구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 |
문맥을 활용한 어휘 지도는 어휘의 이해능력과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 |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의 시사점 반영
아침독서 운동, 어휘 수집장, 독서 인증제 등을 통해 언어경험을 많이 쌓아 언어 사용 능력이 신장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유의어와 반의어를 통한 지도, 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말놀이를 통한 지도,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을 통한 지도 등 다양한 어휘 지도 전략을 수립하였다.
어휘 지도를 위해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문제해결학습 모형과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직접읽기 활동법을 적용하였다.
단원별로 꼭 가르쳐야 할 어휘를 선정하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을 적용하였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 (0) | 2023.09.07 |
---|---|
다중 텍스트 제시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능력 신장 (0) | 2023.09.06 |
놀이중심 수업자료 적용을 통한 창의적 언어능력 신장 (0) | 2023.08.31 |
수업 분석의 예시 (0) | 2023.08.31 |
홈페이지를 통한 학생 자료 공유와 수행 평가 및 단원 평가 통지 (0)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