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지도 자료 (말하기 활동)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4 11 |
ⓐ처음 만나는 두 사람을 서로 소개시킬 때는 아랫사람을 윗사람에게 소개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先生、 こちらは 中村さんです。’ 흔히 자기를 소개할 때 ‘わたしは パクさんです(×)'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자신의 성을 다른 사람 에게 말할 때 ’박씨입니다‘라고 말하는 우리말 버릇에서 온 경우가 많다. 또 ’おなまえは 何ですか'의 질문에 익숙한 초보자가 자신의 이름은 말할 때 ‘わたしの おなまえは キムさんです。(×)'라고 하는 경우에도 주의. ◉주의하여 발음하여 봅시다. 일본어의 장음 장음이란「おはよう」의「う」와 같이 [ɯ]나 [o]음 다음에 「う」가 올 경우 그 앞 문자의 모음을 한 박자 더 길게 발음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う」는 발음을 않는 대신에 「よ」를 한 박자 더 길게 발음해야 하므로 실제로는「う」를 발음하는 것처럼 들린다. 장음은 성조와 함께 일본어 발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발음하여야 한다. 단 어두의 모음에는 장음이 일어나지 않는다. 예 : おじいさん(할아버지) おばあさん(할머니) おじさん(아저씨) おばさん(아주머니) 1 ひらがな의 장음 ①あ단의 장음 : あ단 뒤에「あ」가 오는 경우 おかあさん(어머니) おばあさん(할머니) ②い단의 장음 : い단 뒤에「い」가 오는 경우 おじいさん(할아버지) おにいさん(형) ③う단의 장음 : う단 뒤에「う」가 오는 경우 くうき(공기) すうがく(수학) ④え단의 장음 : え단 뒤에「え」또는「い」가 오는 경우 おねえさん(누이) せいと(생도) がくせい(학생) ⑤お단의 장음 : お단 뒤에「お」또는「う」가 오는 경우 おおきい(크다) おとうさん(아버지) おとうと(남동생) 2 カタカナ의 장음 가타카나로 표기되는 외래어 장음은「ー」로 표기한다. コンピューター(컴퓨터) ニュース(뉴스) ケーキ(케이크) スプーン(숫가락) ジュース(쥬스) タクシー(택시) スカート(스커트) 평가 ①장음을 듣고 맞는 것 고르기 예 : 선생님이 「おじいさん」으로 말하면 학생은 「おじいさん、おじさん」 중에서 맞는 것을 고른다. ②장음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발음하기 예 : おばあさん おばさん、 せいと せと、 |
자기 평가 카드
말하기 활동은 재미있었습니까?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 )학년 ( )반 ( )번 이름:
관 점 | 평 가 내 용 | 평 점 | |
자신 | 친구 | ||
말하기 | 자신있게 말했습니까? | 상 중 하 | 상 중 하 |
정확하게 말했습니까? | 상 중 하 | 상 중 하 | |
친구가 나의 말을 이해했습니까? | 상 중 하 | ||
듣 기 | 친구의 말을 이해했습니까? | 상 중 하 | |
친구의 말을 듣고 바로 대답했습니까? | 상 중 하 |
활동주제 | 가족을 소개하는 글 읽기 | ||||||||
학습목표 |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자신과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월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조민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11 | ○ | 지도장소 | 2-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 |||||||
학생용 | 교재 및 학습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読んで みましょう |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①친구에게 자기를 소개해 봅시다. ②윗사람에게 자기를 소개해 봅시다.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①글의 종류가 무엇인지 설명한 뒤 테이프를 듣게 한다. ②본문의 내용에 대해 우리말로 간단히 말해보게 한다. ③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듣고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게 한다. ④중요한 어구와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⑤내용이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실제 소개하는 것처럼 낭독하도록 한다. ⑥몇몇의 학생에게 줄거리를 말해보게 한다.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①はじめまして、パクです。 どうぞ よろしく。 ②はじめまして、わたしは キムと もうします。 どうぞ よろしく おねがいします。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글의 종류가 무엇인지 이해한 뒤 테이프를 잘 듣는다. 문장을 듣고 보면서 알아낸 정보를 정리하여 말한다. 앞에서 발표한 학생들의 내용이 자신이 파악한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중요한 어구와 내용을 이해한다. 실제로 가족을 소개하는 기분으로 말해본다. 지명당한 학생은 가족 구성과 각자의 직업이 무엇인지 말한다. |
출석 확인 친구와 윗사람에게 소개할 때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読んで みましょう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설명한다. 대화문도 읽기 재료 중의 하나임. 상황을 중심으로 설명 2~3명의 학생을 지명하여 주요 내용을 말하도록 한다. 차이가 생긴 학생이 있는지 거수로 파악 중요 어구와 한자 읽기 ☞ ⓐ 크고 명확한 발음으로 낭독하도록 지도한다. 정리하여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
학 습 내 용 |
활 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의 지도 | 학생의 활동 | ||
読んで みましょう 정 리 및 평 가 |
⑦내용 이해에 관한 질문을 한다. ․에미의 가족은 누구 누구입니 까? ․에미 아버지의 직업은 무엇 입니까? 읽기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몇 가지 질문을 통하여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예고한다. |
질문에 답한다. 선생님의 질문에 답한다. 잘 듣고 메모한다. |
처음에는 우리말로 묻고 우리말로 답하게 하며, 다음은 일본어로 묻고 일본어로 답하게 한다. 에미 가족의 직업을 일본어로 말해봅시다. 교사: ちちは? 학생: ちちは かいしゃいんで す。 차시 수업 준비물 풀、 가족 사진, 가위 등 |
교수-학습 지도 자료 (読んで みましょう)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5 11 |
ⓐ[단어 및 어구 해설] しゅみ 취미 はは 어머니 かいしゃいん 회사원 かぞく 가족 おとうと 남동생 ちゅうがくせい 중학생 ちち 아버지 いもうと 여동생 しゅふ 주부 母(はは)는 자신의 어머니를 남에게 말할 때 쓰는 표현으로, 자식이 자기 어머니를 직접 부를 때는 쓰지 않는다. 자기 어머니를 부르는 말에는‘かあさん’ ‘おかあさん’이 잘 쓰인다. 남자 아이가 성인이 되면 흔히 ‘お ふくろ’ ‘おふくろさん’ 등으로 말하기도 한다. そして:‘그리고’의 뜻으로 앞 문장과 뒷 문장이 시간적으로 연결되거나, 앞 문장에 대한 결과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예)田中さんは 北海道へ いきました。そして、中村さんは 九州へ 行きました。 わたしの 部屋は 明るくて、そして、たいへん ひろい。 ちゅうがくせい: ‘중학생’이라는 뜻으로 초등학생은 しょうがくせい(小学生)、고등학생은 こうこうせい(高校生)、 대학 생은 がくせい(学生)라고 말한다. 그리고 초․중고등학생을 통틀어 せいと(生徒)라고 말하기도 한다. |
교수-학습 지도 자료 (読んで みましょう)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5 11 |
◎조사로 사용되는 「は」와 「へ」의 발음 こちらは あたらしい クラスメートです。 学校へ 行きます。 와 같이 「は」와 「へ」가 조사로 사용되는 경우에 는 [ha]나 [he]로 발음하지 않고 [wa]나 [e]로 발음한다. ◎こちら 「こちら(이쪽)」는 방향, 장소를 나타내는 지시대명사이다. 그러나 「こちらは イユリさんです」에서 처럼 사람을 가리킬 때는 이 사람(분)이나 나(저)우리등의 의미를 갖기도 한다. ◎~さん 「~さん」은 주로 사람의 이름 등에 붙여 사용하는 말로써 우리말의 씨의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경 우에 따라서는 님이나 분군아저씨등의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인칭대명사 「わたし(저)」는 1인칭 대명사로써 자신을 가리킬 때, 「あなた」는 2인칭 대명사로써 상대방을 가리키는 말이다. 「ぼく(나)」는 남자들이 친구 사이나 아랫사람 등에 사용하는 말로써 「わたし(저)」보다는 가벼 운 뜻을 나타낸다. ◎여러 가지 인사말 おはよう(ございます) : 안녕하세요(아침 인사) こんにちは : 안녕하세요(낮 인사) こんばんは : 안녕하세요(밤 인사) さようなら : 잘 가(헤어질 때) おやすみ(なさい) : 잘 자(잠자리에 들 때) いって きます : 다녀오겠습니다(집을 나설 때) いって いらっしゃい : 다녀오세요(배울 할 때) ただいま : 돌아왔습니다(외출에서 돌아 왔을 때) おかえり(なさい) : 어서 오세요(외출에서 돌아 온 사람에게) 인사말 중 こんにちは, こんばんは, さようなら 등은 손윗사람이나 아랫사람에게 모두 쓸 수 있으나 おはよう, おやすみ, おかえり 등은 손아랫사람에게만 쓸 수 있다. 따라서 손윗사람에게는 반드시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おやすみなさい, おかえりなさい 등으로 말하여야 한다. ◎직업 또는 신분을 나타내는 말 きょういん(教員) きょうじゅ(教授) がくせい(学生) いしゃ(医者) かんごふ(看護婦) やくざいし(薬剤師) さっか(作家) えんしゅつか(演出家) きしゃ(記者) かしゅ(歌手) せいしょくしゃ(聖職者) こうむいん(公務員) しゃちょう(社長) せんむ(専務) じょうむ(常務) ぶちょう(部長) かちょう(課長) かかりちょう(係長) しはいにん(支配人) じむいん(事務員) しょうにん(商人) のうみん(農民) りょうし(漁師) うんてんしゅ(運転手) けいかん(警官) ぐんじん(軍人) ぎんこういん(銀行員) かいしゃいん(会社員) ◎취미를 나타내는 말 コンピューター、ピアノ、旅行、登山、つり、書道、生け花、サッカー、ボーリング、テニス、バドミントン、バレーボール、野球 |
활동주제 | 자기와 가족 소개하는 글 쓰기 | ||||||||
학습목표 |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바르게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자신과 가족을 소개하는 글 쓰기 | ||||||||
지도시기 | 월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조민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6/11 | ○ | 지도장소 | 2-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 |||||||
학생용 | 교재 및 학습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정 리 및 평 가 |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우리말과 일본어의 가족 호칭의 차이점에 대하여 말해 봅시다. 사진 위에 자기 가족 소개 글을 적어 넣을 수 있다. ①먼저 자기 가족 구성원의 일본어 호칭에 대하여 알아보게 한다. ②読んでみましょう를 참고로 하여 쓰도록 하되, 직업 또는 신분을 나타내는 단어들은 칠판에 적어 준다. ③자신과 친구의 글을 서로 비교하게 하여 스스로 오류를 수정하도록 한다. ④몇몇 학생들에게 자신이 적은 가족 소개 글을 칠판에 써 보도록 한다. ⑤잘못된 부분의 수정을 통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가한다. 오류가 많았던 부분을 다시 한번 정리해 준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자기 가족(남의 가족)을 부를 때 우리는 아버지(아버님), 어머니(어머님), 이라고 하나 일본은 ちち(おとうさん)、はは(おかあさん) 으로 부른다. 설명을 듣고 이해한다. 가족 호칭은 교과서 p27의 보충 학습을 참고하거나 별도의 프린트로 학습한다. 별도의 프린트로 직업 또는 신분을 나타내는 말을 익힌다. 옆 친구와 서로 비교 확인하면서 오류를 수정한다. 지적받은 학생은 칠판에 자신이 완성한 답을 쓴다. 자신의 가족 소개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노트에 필기하고 중요 표시를 한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
출석 확인 준비물: 가족 사진 일본보다 우리의 가족 호칭이 대체적으로 복잡하다. ☞ⓐ 시간 안에 완성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별도의 가족 호칭 자료를 프린트로 나누어준다.☞ⓑ 직업 또는 신분을 나타내는 프린트를 나누어준다 (5차시 지도 자료 참고) 쓰기를 다 완성한 학생수를 확인한 뒤 読んで みましょう와도 비교해 보게 한다. 가족수가 3명, 4명, 5명, 6명인 학생을 각각 1명씩 지명한다. ☞ⓒ 평가 정리하면서 발전시키는 쓰기를 시도한다. ☞ⓓ 확인 학습 3번의 뜻 알아 오기 |
교수-학습 지도 자료 (書いて みましょう)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6 11 |
ⓐ일본어에서 「백부, 숙부, 당숙부, 고모부, 이모부」등은 ‘おじさん'이라고 부르며 「백모, 숙모, 당숙모, 고 모, 이모」등은 'おばさん'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남자 형제나 친척 즉「형, 오빠, 자형, 매부, 처형」은 ‘あに(おにいさん)’」으로 부르며,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 형제 즉「누이, 언니, 형수」등은 ‘あね(おねえさん)’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자신보다 나이가 작은 사람은 대개 이름을 부른다. ⓑ가족 호칭이나 직업 또는 신분을 나타내는 참고 자료는 별도로 프린트하여 나누어주면 수업을 원활하 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어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가족 환경이 각각 다른 학생을 지명하는 것이 학습 방법면에서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다. ⓓ가령 현재 사귀고 있는 이성 친구, 자기 또래의 친척,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 좋아하는 연예인을 소개 하는 글을 노트에 쓰게 한 뒤 발표시킨다. |
◎가족 호칭
자기 가족을 부를 때 | 남의 가족을 부를 때 | |
아버지 | ちち(父) | おとう(父)さん |
어머니 | はは(母) | おかあ(母)さん |
아들 | むすこ(息子) | むすこ(息子)さん |
딸 | むすめ(娘) | むすめ(娘)さん |
며느리 | よめ(嫁) | およめ(嫁)さん |
(외)할아버지 | そふ(祖父) | おじい(祖父)さん |
(외)할머니 | そぼ(祖母) | おばあ(祖母)さん |
형, 오빠 | あに(兄) | おにい(兄)さん |
남동생 | おとうと(弟) | おとうと(弟)さん |
누나, 언니 | あね(姉) | おねえ(姉)さん |
여동생 | いもうと(妹) | いもうと(妹)さん |
(외)손자 | まご(孫) | おまご(孫)さん |
사촌 | いとこ(從兄) | おいとこ(從兄)さん |
남편 | しゅじん(主人) | ごしゅじん(主人) |
아내 | かない(家內) | おく(奧)さん |
활동주제 | 가족 소개하기 | ||||||||
학습목표 |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듣 기 : 상황에 따른 인사말을 듣고 구분하기 말하기 :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기 소개하기 읽 기 : 자기 소개의 글을 읽고 이해하기 쓰 기 : 히라가나로 말을 만들어 써 보기 |
||||||||
지도시기 | 월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조민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11 | ○ | 지도장소 | 2-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 |||||||
학생용 | 교재 및 학습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듣 기 말하기 읽 기 쓰 기 정 리 및 평 가 |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질문한다. 본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언어 4기능별로 나누어 평가한다. 잘 듣고 해당하는 말에 ∨를 하도록 한다. 그림 속의 사람을 자신으로 생각하여 소개하는 말을 해 보게한다.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묻는 말에 답하게 한다. 주어진 「ひらがな」를 이용하여 말을 만들어 써 보게 한다. ①학생들에게 자기 진단 평가표를 작성하게 하여,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준다. ②자기 진단 평가표의 결과를 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과제를 제시한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선생님의 질문에 답한다. 언어의 4기능에 따른 확인 학습임을 이해한다. 우리말의 설명에 맞는 일본어 인사말을 듣고 고른다. 그림 속의 사람을 자신으로 생각하여 옆 친구에게 소개한다. 글을 읽고 물음에 답을 직접 쓴다. 주어진 「ひらがな」를 이용하여 말을 만들어 써 본다. 언어의 4기능에 따른 자기 진단 평가표를 작성한다. 자기 진단 평가표를 보고 잘 못하는 부분을 스스로 안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
출석 확인 본 단원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설명한다. ☞ⓐ 정답자를 거수로 확인하고 정리한다. ☞ⓑ 그림과 관련있는 유명한 사람의 이름을 알려준다. ☞ⓒ 정답자를 거수로 확인하고 정리한다. ☞ⓓ 정답자를 거수로 확인하고 정리한다. ☞ⓔ 평가 결과를 거수로 점검한 뒤 다음 수업 자료로 삼는다. 특별 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과제를 부여 일본의 연중 행사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오기 |
교수-학습 지도 자료 (확인 학습)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7 11 |
ⓐ본 단원의 의사 소통 기능 1 만 남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2 헤 어 짐 : じゃ、また あした。さようなら。 3 초면 인사 : はじめまして、パク ヘジンです。 どうぞ よろしく。 4 자기 소개 : わたしは やまもと えみです。 5 타인 소개 : ヘジンさん、こちらは やまもと えみさんです。 ⓑ정답자수를 거수로 확인한 뒤 한 번 더 테이프를 들려준다. ⓒサッカー(チャ ボムゴン、축구) テニス(キム ヒョンタク、김형택) ピアニスト(ペク ゴンウ, 백건우) かしゅ(ジオディ、 god) ⓓ정답자를 거수로 확인한 뒤 일본어 지문 아래에 우리말 설명을 써넣도록 지도한다. ⓔ정답자를 거수로 확인한 뒤 틀린 학생들에게는 수정하도록 지도한다. [듣기 대본] (1) a.また あした。 b.おはよう。 c.こちらこそ。 d.さようなら。 (2) a.おはよう。 b.はじめまして。 c.さようなら。 d.こんにちは。 (3) a.こちらこそ どうぞ よろしく。 b.おはようございます。 c.みなさん、こちらは やまもと えみさんです。 d.はじめまして、パク ヘジンです。どうぞ よろしく。 (4) a.わたしは やまもと えみです。 b.日本人です。 c.ミンスさん、こちらは やまもと えみさんです。 d.ちちと ははと おとうと、いもうと、 そして わたしです。 [쓰기 답안 예시] ① おはよう ② さようなら ③ あたらしい |
교수-학습 지도 자료 (확인 학습) | |||
단 원 명 | 1 はじめまして | 차시 | 7 11 |
게임 숫자 말하기 게임 언어 활동: 일본어 숫자를 듣고 말할 수 있다. 언어 기능: 듣기, 말하기 언어 재료: いち に さん し/よん ご ろく しち/なな はち く/きゅう じゅう じゅういち…… 게임 형태: 모둠, 학급 학습 수준: 초급 게임 방법 ①「いち」부터 「にじゅう」까지의 숫자를 충분히 익힌다. ② 학생을 7~8명 정도의 모둠으로 나눈다. ③ 모둠 별로 원을 그리듯이 빙 둘러선다 ④ 모둠 중의 한 사람이 먼저 「いち」라고 말하며 다른 학생을 가리킨다. ⑤ 지명을 받은 학생은 즉시 「に」라고 말하면서 다른 학생을 가리킨다 (게임이 끝날 때까지 같은 사람을 몇 번이나 지명해도 상관없다) ⑥ 위와 같은 식으로 20까지 말하여 가면서 숫자를 늦게 말하거나 틀리게 말한 학생은 제외해 나간다. 인사와 언어 행동 ①다가갈 때 첫 인상이 중요하므로 태도에 조심해야 한다. ②말을 꺼낼 때 상대방의 기분을 살피면서 점차 핵심으로 다가간다. ③용건을 마칠 때 용건을 완수하기 위한 중심부분으로 중요한 것을 빠짐 없고, 오해 없게 전하도록 마음을 쓴다. ④마무리 할 때 의사가 충분히 전해졌는가를 확인함과 동시에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잃지 않도록 한다. ⑤헤어질 때 인간관계는 작별 할 때가 중요하다. 밝고 기분 좋게 헤어질 수 있어야 한다. |
자기 진단 평가표 ( )학년 ( )반 ( )번 성명:
영역 | 평 가 | 부족한 부분 |
듣 기 | 잘했음 보통임 노력이 필요함 | |
말하기 | 잘했음 보통임 노력이 필요함 | |
읽 기 | 잘했음 보통임 노력이 필요함 | |
쓰 기 | 잘했음 보통임 노력이 필요함 |
활동주제 | 가족을 소개할 때 사용하는 호칭 알기 | ||||||||
학습목표 |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가족 호칭과 숫자 읽기 자신이 가진 카드와 같은 이름을 가진 짝 찾기 일본의 연중 행사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월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조민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8/11 | ○ | 지도장소 | 2-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 |||||||
학생용 | 교재 및 학습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보충학습 |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나 의사 소통 기능을 받아쓰기를 통하여 복습한다. 본 단원에 대한 보충 학습, 심화학습과 일본의 연중 행사를 알 수 있다. ①남의 가족을 말할 때와 자기 가족을 남에게 말할 때의 호칭이 서로 다름을 설명한다. ②자기 가족을 직접 부를 때는 손윗사람의 경우는 존칭어를 손 아랫사람인 경우는 이름을 부른다. ③숫자 읽기의 「4. 7. 9」는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④점점 숫자의 단위를 높여간다. ⑤교사가 전화 번호를 우리말로 말하면 학생은 숫자를 일본어로 말하게 한다.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선생님이 불러주는 말을 받아쓴다.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나의 가족과 남의 가족에 대한 호칭이 서로 다름을 사다리 타기를 통하여 확인한다. 자기 가족을 직접 부를 때와 남에게 말할 때에 호칭의 차이가 있음을 안다. 숫자「4. 7. 9」는 두 가지로 말함을 이해한다. 십 단위, 백 단위, 천 단위, 만 단위로 발전시켜 말할 수 있게 연습한다. 숫자의 순서에 맞게 일본어로 말해 본다 |
출석 확인 ☞ⓐ 보충과 심화 학습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거나 선택하여 지도한다. 남의 가족을 말할 때는 대개 「~さん」이 붙는다. ☞ⓑ 「4. 7. 9」는 「し/よん、 しち/なな、 く/きゅう」로 말한다. ☞ⓒ 「ひゃく(百)」,「せん(千)」,「まん(万)」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는 노트에 전화 번호를 적은 뒤 말해 보게 한다. |
학 습 내 용 |
활 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의 지도 | 학생의 활동 | ||
심화학습 일본의 문 화 정 리 및 평 가 |
①A,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이름이 적힌 카드를 한 장씩 가져가도록 한다. ②다른 그룹의 친구들에게 일본어로 질문하여, 자신이 가진 카드와 같은 이름을 가진 짝 을 찾도록 한다. ③짝을 찾으면 「はじめまして、わたしは 田中です、どうぞ よろしく。」라고 인사하도록 한다. ①사진을 보면서 일본의 연중 행사에 대해 설명한다. ②일본의 연중 행사와 우리 나라의 세시 풍속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한다. 가족 호칭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
이름이 적힌 카드를 한 장씩 받는다 다른 그룹의 친구들에게 일본어로 질문하여, 자신이 가진 카드와 같은 이름을 가진 짝을 찾는다. 짝을 찾으면 선생님에게 명찰을 반납하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간다. 사진을 보면서 일본의 연중 행사에 대하여 이해한다. 일본의 연중 행사와 우리 나라의 세시 풍속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한다. 우리말과 다른 점을 중심으로 정리해둔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
학생수에 따라 그룹을 조정한다. 그룹을 2열 횡대로 세운 뒤 서로 마주한 상태에서 게임을 하도록 한다. 짝을 찾은 순으로 학생의 이름을 메모할 것 ☞ⓓ 연중 행사와 관련된 사진 자료 준비 ☞ⓔ 평가 자기 가족을 나이 순서에 따라 漢字로 이름을 적은 뒤 자신과의 관계를 일본어로 표기 해봅시다. 위치나 방향을 나타내는 한자 알아 오기(右、左、上、中、下、前、後 등)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부 고급 기술 지도안 (0) | 2023.09.19 |
---|---|
과학실험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8 |
전자과학 활동부 회로도를 보고 실체도 그리기 납땜과 커넥터를 이용하여 전자새 완성하기 (0) | 2023.09.13 |
전자 과학 기능 익히기 부서 활동계획 (0) | 2023.09.12 |
NIE 부 신문활용 교육 활동 내용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