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배드민턴부 고급 기술 지도안

활동주제 배드민턴 경기방법
학습목표 효과적인 경기 전술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풋워크의 포인트와 전략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효과적인 경기 전술 전략을 구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풋워크의 포인트와 전략
- 정리운동하기
풋워크의 포인트와 전략
- 공을 친 뒤에도 오른 발을 앞으로
- 최초의 한 발은 작게, 그 후는 유연하게
- 양발의 위치 관계를 바꾸지 않고 이동
- 코트의 구석을 정성껏 공격
- 상대를 후방에 고정시켜서 헤어핀을 치기
-‘쳐내린다는 스매시를 노린다.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풋워크의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경기를 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적절한 동작을 연결하는가?
 

1. 경기시 풋워크의 포인트와 전략

(1)발의 이동은 왼발을 축으로 해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는 것이 원칙이다.

이것은 포 핸드 스트로크에서나 백 핸드 스트로크에서나 같다. 오른발로 가는 것이 리치가 길게 되어 빨리 공에 도달한다. 공을 친 뒤에도 오른 발을 앞으로 해서 두면 유리하다.

(2)최초의 한 발은 작게, 그 후는 유연하게 최단 거리를 이동한다.

성급하게 덤벼들면 제일 보의 폭이 넓어지기 쉽다. 보폭이 넓어지면 발의 이동이 늦어지고 보폭 조절이 힘들어진다.

(3)양발의 위치 관계를 바꾸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샤세

샤세는 프랑스의 사교댄스의 용어로 문지르는 발, 미끄러지는 발이라는 의미로 샤세는 뒤로 물러날 때나 좌우로 이동할 때 양발의 위치가 바뀌지 않으므로 멈춘 곳에서 바로 스트로크에 들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4개 코너의 대각선 교차점이 홈 포지션의 기준이 된다.

단식에서는 특히 홈 포지션에서 이동이 시작되고 되돌아오는 것의 반복이 되어야 한다.

(5)코트의 구석을 정성껏 공격하여 상대의 페이스를 흐트린다.

코트 4개의 코너는 홈 포지션에서 아주 먼 곳에 있으므로 여기를 공격하여 상대를 끝까지 달리게 하여 상대를 동요시킨다.

(6) 상대를 후방에 고정시켜서 헤어핀을 치면 효과적이다.

상대와 힘이 비슷한 경우 헤어핀이 승부를 가린다는 말이 있듯이 상대를 후방에 고정시키고 상대의 동작의 역을 찌르는 것이 가능할 때 효과가 있다.

(7)포메이션에는 두 사람이 옆으로 나란히 하는 형과 앞뒤로 나란히 하는 형이 있다.

사이드 바이 사이드 포메이션은 초보자에게 쉬운 포메이션으로 한 면의 전후를 커버해야하므로 역량의 차이가 있을 때 실력이 떨어지는 선수만 공경을 당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프론트 엔드 백 포메이션은 전후로 2 등분하여 각각 지키는 포메이션으로 사이드를 공격당할 위험성이 높은 단점이 있다.

(8)쳐올린다는 스트로크보다 쳐내린다는 스매시를 노린다.

스트로크는 수비적이므로 복식에서는 공격적인 스매시를 이용한다.

(9)남녀의 콤비네이션이 가장 중요한 혼합복식에서의 남녀의 위치 ; 흔히 여자를 앞 수비로 남자를 뒷 수비로 두는 프론 엔드 백시스템을 기본으로 한다. 여자 선수는 라켓을 네트의 위치보다 높이 올려서 언제라도 네트에 접근 가능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주제 평가
학습목표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를 통하여 보충학습 계획을 세운다.
학습내용 -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경기규칙을 잘 지키면 경기를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서비스 동작
- 스트로크 동작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기본 동작 : 높이 치기, 오래치기
- 서비스 동작 : , 쇼트, 백핸드
- 스트로크 동작 : 하이 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스매시, 드롭샷, 드라이브, 헤어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여 개선하도록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경기를 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배드민턴의 기본 동작을 잘 적용하는가?

평가 영역 및 평가지

( )학년 ( )반 이름 ( )

영 역 내 용
기본 동작 높이 치기


파트너와 함께 오래 치기


서비스 동작 롱 서비스


쇼트 서비스


백핸드 서비스


스트로크 동작 하이 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스매시


드롭샷


드라이브


헤어핀


복식 경기(리그전) 상위30% 3080% 80% 이하

 

 
활동주제 연간 활동 반성
학습목표 배드민턴부의 연간활동을 반성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습내용 - 활동 소감 발표
- 새로운 계획발표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경기 감상하기
-경기를 보고 느낀 점 말하기
-재미있는 경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해야 할일
동영상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배드민턴부의 연간활동을 반성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워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활동 소감 발표
- 새로운 계획발표
활동 소감 발표하기
- 개인별 활동 내용을 반성해 본다.
- 배드민터 운동의 좋은 점 발표하기


새로운 계획 발표하기
- 배드민턴 운동을 앞으로 어떻게 계속할지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정리

배드민턴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
- 배드민턴부의 발전을 위해서 하고 싶은 말

평가 및 결과 마무리 활동을 잘 되었는가?
2009년도 연간활동계획에 반영할 자료는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