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쓰기 ) 부
1. 활동 목표
다양한 본보기 글을 통해 여러 장르의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써보는 활동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일깨우고 글쓰기 능력을 기른다. |
2. 활동 방침
가. 다양한 본보기 글 감상을 통해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 나. 일기, 생활문, 동시 쓰기 통해 글쓰기의 기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하여 글쓰기의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한다. |
3. 기대 효과
가. 글로 자신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 글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길러 글쓰기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본보기 글의 감상을 통하여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기르고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을 평가 방침으로 한다. 가.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는가? 나.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실제 글쓰기를 할 때 적용할 수 있는가? 다. 타인의 작품에 대한 올바른 평가 관점을 갖는가? 라. 글쓰기 활동에 의욕적이고 창의적으로 참여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글쓰기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일기 쓰기 | 상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며 창의성을 발휘함 | 활동지 |
중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함 | |||
하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
6월 10일 | 생활문 쓰기 | 상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며 창의성을 발휘함 | 활동지 |
중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함 | |||
하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
9월 9일 | 동시 쓰기 | 상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며 창의성을 발휘함 | 활동지,관찰 |
중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함 | |||
하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
11월 18일 | 독서감상문 쓰기 | 상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며 창의성을 발휘함 | 작품 |
중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함 | |||
하 | 글쓰기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글쓰기활동 (언어적지능) | 활동명 | 글쓰기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16 )명 | 지도교사 | 주무 : 정 영 신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2학년 친절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필기도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
1 | 5 13 | ■ 글쓰기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
2 | 5 13 | ■ 글쓰기의 기초 ▫ 글쓰기 훈련이 중요한 이유 ▫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 |
▲ppt, 활동지, 필기도구 | |
3 | 5 20 | 일 기 쓰 기 |
■ 일기를 쓰기 전에 ▫ 일기를 쓰면 좋은 점 ▫ 좋은 일기를 쓰는 방법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4 | 5 20 | ■ 일기의 종류 ▫ 생활 일기 ▫ 탐구 일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5 | 5 27 | ■ 일기 쓰기의 실제 ▫ 일기 첫머리를 쓰는 여러 가지 방법 ▫ 일기 쓰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6 | 5 27 | ■ 발표와 토론 ▫ 자기가 쓴 작품 발표하기 ▫ 잘된 점, 고칠 점 알아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7 | 6 10 | 생활문 쓰기 | ■ 생활문 쓰기의 기초 ▫ 좋은 생활문이란? ▫ 재미있는 이야기의 나라 (서사의 구조알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8 | 6 10 | ■ 생활문 쓰기의 실제(1) ▫ 원인과 결과를 쓰는 방법 ▫ 자세히 나타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9 | 6 24 | ■ 생활문 쓰기의 실제(2) ▫ 설명과 묘사 ▫ 위기의 구성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10 | ■ 발표와 토론 ▫ 자기가 쓴 작품 발표하기 ▫ 잘된 점, 고칠 점 알아보기 |
|||
11-14 | 7 5 | ■<활동1>1분 동시 외우기 대회 ■<활동2>아름다운 글이 있는 책갈피 만들기 ■<활동3>'우리학교'를 제목으로 이어지는 이야기 만들기 |
▲초시계, 동시20편 코팅해 놓은 것, 코팅기, 책갈피의 배경으로 쓸 꽃잎과 작은 줄기, 붓펜, 코팅지, 코팅기계, 이동 칠판과 전지, 매직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
15 | 9 9 | 동 시 |
■ 동시의 이해와 감상 ▫ 동시란? ▫ 동시의 감상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16 | 9 9 | ■ 동시 쓰기의 실제(1) ▫ 동시가 되려면?(시적 착상) ▫ 동시의 다양한 표현방법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17 | 9 23 | ■ 동시 쓰기의 실제(2) ▫ 동시의 글감과 제목 ▫ 줄글을 동시로 바꾸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18 | 9 23 | ■ 발표와 토론 ▫ 자기가 쓴 작품 발표하기 ▫ 잘된 점, 고칠 점 알아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19 | 10 7 |
독서감상문 | ■ 독서와 독서감상문 ▫ 독서의 중요성 ▫ 독서 감상문 쓰기의 중요성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20 | 10 7 |
■ 독서감상문 쓰기의 실제 ▫ 독서 감상문에 들어갈 내용 ▫ 독서 감상문의 구성 방법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21 | 11 18 |
■ 발표와 토론 ▫ 자기가 쓴 작품 발표하기 ▫ 잘된 점, 고칠 점 알아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
22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필기도구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부 기본 기술 지도 지도안 (0) | 2023.09.19 |
---|---|
어린이 방송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8 |
식품표기의 비밀 소비자 두 번 울리는 부실한 표기 (0) | 2023.09.11 |
다중 텍스트 활용 글쓰기 수업 분석 (0) | 2023.09.07 |
다중텍스트 활용 글쓰기를 위한 학급 일반 실태 분석 (0) | 2023.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