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방송 ) 부
1. 활동 목표
학교 방송을 통하여 어린이의 잠재된 소질을 개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며 학교 교육과정 운영상의 행사와 고정적인 학교 방송활동을 통해 학교의 운영 에 도움을 준다. |
2. 활동 방침
가. 방송 기자재의 작동 원리와 작동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지도한다. 나.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라. 정기적으로 방송 기자재 및 방송실을 점검. 관리하도록 지도한다. 마. 학교 행사 참여 및 학교 교육활동에 방송 지원의 중요성 및 방송부 스스로의 자발적 참여를 고양시킨다. |
3. 기대 효과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방송의 연관성 및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나. 아동의 잠재력 및 창의성이 고양된다. 다. 다양한 기자재 조작 능력 습득으로 아동이 자신감을 갖게 되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방송부 활동을 통해 아동의 성실성 및 진지함과 방송 기자재 조작 능력의 능숙함 및 방송부 활동에 대한 열정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가. 성실하고 진지하게 방송부 활동을 하는가? 나. 방송 기자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가? 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방송에 활용하는가? 라. 학교 방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가? 마. 자발적이고 책임감있게 방송부 활동에 임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어린이 방송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방송 기자재의 종류와 기능을 잘 알고 있는가? |
상 | 방송기자재의 종류와 기능을 잘 알고 있음 | 관찰 |
중 | 방송기자재의 종류는 알고 있으나 기능을 잘 모르고 있음 | |||
하 | 방송기자재의 종류와 기능을 잘 알고 있지 못함. | |||
6월 10일 | 기초적인 카메라의 촬영 기술을 알고 촬영할 수 있는가? | 상 | 기초적인 카메라 촬영 기술을 알고 촬영할 수 있음 | 관찰 |
중 | 카메라로 촬영을 할 수 있으나 그 방법을 잘 알지 못함. | |||
하 | 카메라로 촬영을 할 수 없고, 그 방법도 알지 못함. | |||
9월 9일 | 촬영한 자료를 편집 할 수 있는가? | 상 | 촬영한 자료를 알맞게 편집함 | 관찰 |
중 | 촬영한 자료를 편집을 할 수 있으나 그 기능이 미비함. | |||
하 | 촬영한 자료를 편집 할 수 없음 | |||
11월 18일 | 화면구성이 적절하도록 촬영할 수 있는가? | 상 | 화면구성이 알맞게 촬영됨 | 관찰 |
중 | 촬영을 할 줄 아나 화면구성이 자연스럽지 못함. | |||
하 | 촬영을 할 줄 모름 | |||
비고 | *매 차시 방송부 활동 참여도와 기자재 조작능력 및 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학교방송운영 | 활동명 | 어린이 방송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5~6학년, 총( )명 | 지도교사 | 주무 : 최 경 아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6학년 친절반 및 방송실, 시청각실 | 준비물 | 교사: 방송실 기자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2 | 5 13 | ■ 어린이 방송부 활동 안내 및 방송기자재 알기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소개 ▫ 연간 활동 내용 안내 ▫ 방송실의 기자재의 종류와 기능 알기 |
▲방송실 기자재 |
3~4 | 5 20 | ■ 오디오 믹서의 기능 알기 ▫ 각 부분의 key의 기능 알기 ▫ 음의 믹서 요령 익히기 ▫ 음의 고저 송출 방법 익히기 |
▲오디오 믹서기 |
5~6 | 5 27 | ■ 카메라 촬영 기술 익히기 ▫ 촬영의 기초 기술 익히기 ▫ 변화 있는 움직임의 촬영 기법 익히기 |
▲카메라(소형, Full 카세트형) |
7~8 | 6 10 | ■ 촬영 실전 ▫ 광선의 종류와 라이팅 포인트 알기 ▫ 학교 안 풍경 촬영하기 ▫ 클럽 활동 촬영하기 |
▲카메라(소형, Full 카세트형), 공테이프 |
9~10 | 6 24 | ■ 편집기의 이해와 활용 ▫ 편집기의 각 부분의 명칭 알기 ▫ 주요부분의 작동법 및 기능 익히기 ▫ 다양한 편집 기법 및 효과 익히기 |
▲편집기, Digital AV Mixer |
11~12 | 7 5 | ■ 자막기의 이해와 활용 ▫ 자막 작성하기 ▫ 자막 삽입, 삭제하기 ▫ 송출, 연속송출 하기 ▫ 단축키 익히기 |
▲자막기 |
13~14 | 7 5 | ■ 카메라 조작하기 ▫ 패닝헤드 틸트하는 요령익히기 ▫ 로킹 오프 익히기 ▫ 틸트(업, 다운) ▫ 달리(달리 인, 달리 아웃) |
▲카메라, 테이프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16 | 9 9 | ■ 화면 구성 익히기 ▫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 알기 ▫ 쾌적점 찾기 ▫ 신체부위와 프레임 구성 ▫ 복잡한 구도 처리하기 ▫ 카메라의 앵글과 입체감 익히기 |
▲ 자료화명, 카메라 |
17~18 | 9 23 | ■ 화면의 기술적 구성 익히기 ▫ 헤드룸 설정을 위한 화면 구성법 ▫ 적정 프레임법 ▫ 적정 공간 구성법 ▫ 적정 집중 구성법 ▫ 적정 원근 구성법 ▫ 적정 재구성법 |
▲ 자료화명, 카메라 |
19~20 | 10 7 |
■ 직접 촬영하기 ▫ 계발 활동 부서 촬영 계획 세우기 ▫ 촬영 기자재 준비하기 ▫ 적정한 화면 구성법에 맞게 촬영하기 ▫ 필요한 장면 촬영하기 |
▲카메라 |
21~22 | 11 18 |
■ 동영상 편집하기 ▫ 무비메이커의 기능 익히기 ▫ 사진 및 동영상 배치하기 ▫ 음악 배치하여 화면에 맞게 타임조절하기 ▫ 화면 전환 효과주기 |
▲컴퓨터, 촬영한 자료들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자수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0 |
---|---|
배드민턴부 기본 기술 지도 지도안 (0) | 2023.09.19 |
글쓰기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5 |
식품표기의 비밀 소비자 두 번 울리는 부실한 표기 (0) | 2023.09.11 |
다중 텍스트 활용 글쓰기 수업 분석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