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인형극부 세부활동계획에 따른 지도안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출석부 작성 및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학습목표 인형극부의 1년 동안의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습내용 - 출석부 작성하기
-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연간 활동 계획서, PPT자료
학생용 색연필, 사인펜, ,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출석부 작성하기
인형극부를 신청한 아동의 이름과 학년 반 확인
출석부
탐색
(10)








전개
(50)



인형극부을 선택한 이유 말해보기
왜 여러 부서 중에서 인형극을 선택했나요?
- 인형극부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인형극부에 대한 기대
- 인형극부에서 하고 싶은 일 또는 배역


인형극부의 연간 활동 내용 안내
춘천인형극제
- 춘천인형극제 참가(86일부터 16일까지)
- 아마추어 인형극 경연대회 참가
- 시가 퍼레이드 참가
- 자유참가 공연
- 관극 참가자에 대한 안내


정기공연
- 1016() 공연 예정
- 작품 선정은 610()에 함.


기타 협의
연습 장소 협의
- 4창조 교실 또는 시청각실.


교외 공연에 대한 토의
- 사회복지시설(베다니의 집, 어린양의 집 등)에 대한 공연 여부
연간활동계획서












춘천인형극제에 관한 PPT 자료

정리
(10)

공연 일정에 대한 토의 내용 확인
질문과 답변

평가 인형극부에 가입한 동기를 알맞은 이유를 들어 말하는가?
인형극 공연 계획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극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극본 만들기
학습목표 인형극이란 무엇인가에 알아보고 간단한 극본을 쓸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형극에 대해 알아보기
- 간단한 극본 만들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3-4/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교재, 인형극본, 백지
학생용 교재, 인형극본, 연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인형극과 관련된 경험 나누기
인형극을 본 경험 이야기하기
- TV를 통해서
- 극장 또는 교회에서
- 유치원 또는 학교에서


인형극을 직접 해본 경험 이야기하기
- 교회에서 행사 때
- 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탐색
(10)














전개
(50)



인형극에 대해 이야기 하기
인형극하면 생각나는 것은?
- 인형극은 재미있다.
- 인형극은 작은 무대에서 할 수 있다.


인형극이란 무엇인가?
- 인형극의 정의, 인형극의 종류, 역사
- 우리가 할 수 있는 인형극 이야기 하기


간단한 인형극본 만들기
극본이란 무엇인가?
- 인형극을 하기 위해 무대, 배경, 대사, 효과 등을 나타낸 것


인형극 극본을 쓰는데 주의할 점은?
-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한다.
- 내용이 흥미로워야 한다.


간단한 인형극 극본 쓰기
- 알고 있는 이야기를 극본으로 써보기


























A4용지



정리
(10)

다른 사람의 극본과 비교해 보기
평가 인형극의 종류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극본을 쓰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간단한 인형 만들기
학습목표 간단한 인형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종이컵 인형 만들기
- 부직포 인형 만들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5-6/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종이컵, 부직포
학생용 가위, , 색종이, 반짇고리, 나무젓가락, 접착제, 작은 병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인형을 만들어 경험 이야기 하기
인형을 만들어 본 적이 있는가?
- 어릴 때 인형을 종이 인형을 만들어 보았다.
- 인형을 갖고 놀았다.












전개
(60)



종이컵으로 인형 만들기
얼굴 만들기
- 종이컵에 색종이 감기
- 종이컵에 얼굴 꾸미기(, , , 눈썹 붙이기)
- 종이컵에 머리카락 붙이기
- 종이컵에 조종할 수 있는 막대(나무젓가락) 붙이기
- 간단하게 움직이며 짝과 이야기 꾸며보기


부직포 인형 만들기
- 인형 스케치하기
- 부직포에 밑그림 그리기
- 부직포 자르기
- 접착제나 바느질로 부직포 붙이기
- 얼굴 표정 꾸미기
- 간단하게 움직이며 짝과 이야기 꾸며보기
가위, , 색종이, 나무젓가락, 접착제








반짇고리

정리
(10)
다른 사람의 작품과 비교하기
뒷정리

평가 인물의 특징을 살려 인형을 만드는가?
뒷정리를 깔끔하게 잘 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극 공연 계획 세우기
학습목표 인형극 공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형극 극본 선정하기
- 배역 및 공연 일정 정하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7-8/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연간 활동 계획서, 인형극본 또는 동화책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감동 깊었던 작품 생각하기
지금까지 본 책이나 영화, 드라마 등에서 감동 깊은 작품은?
- 각자 감동 깊었던 작품을 이야기 한다.

탐색
(10)








전개
(50)



인형극 극본 선정하기
작품 선정하기
- 선정 기준 정하기
- 작품 추천하고 이유 말하기
- 작품 정하기


배역 및 공연 일정 정하기
배역 정하기
- 작품에 따른 배역 알아보기
- 배역을 바꿔가며 극본을 읽어 보기
- 자신에게 알맞은 배역 생각하기
- 지원이 겹치는 배역 조정하기
- 배역 정하기


공연 일정 정하기
- 공연 예정일(1016일 목요일)
- 공연까지 모일 수 있는 시간 생각하기
- 인형 제작 일정, 소품 제작, 무대 배경 제작, 녹음 일정 정하기
인형극본

정리
(10)
배역 및 공연 일정 다시 확인하기
뒷정리

평가 극본 선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합리적으로 배역을 결정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극 연습하기
학습목표 인형극 공연을 위한 대사 말하기와 조종 연습을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대사 말하기 연습하기
- 인형의 기본 조종 익히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9-10/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인형극본, 인형
학생용 인형극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드라마의 한 장면 보기
등장하는 배우들의 말투를 살펴보자

동영상














전개
(60)



대사 말하기 연습하기
혼자 연습하기
- 동화구연을 해 본 경험 이야기하기
- 올바른 발음, 표준 발음 연습하기
- 대사에 어울리는 감정 생각하기


상대배역과 함께 연습하기
- 발음의 고저장단 익히기
- 감정의 변화에 따른 목소리의 변화 생각하기
- 감정을 넣어 대사 연습하기
- 상대배역과 대사를 주고받기


인형의 기본 조종 익히기
기본 동작 익히기
- 팔 동작 연습하기
- 걷기 연습, 뛰기 연습
- 말할 때 입모양 연습


응용 동작 익히기
- 인형의 등장과 퇴장
- 인형끼리 대화할 때 인형의 시선처리
- 간단한 인형극하기
인형극본






















인형
인형극무대
정리
(10)
자기가 맡은 배역 대사 말하기
자기 대사에 따라 인형 조종하기

평가 감정을 넣어 정확한 발음으로 대사를 말하는가?
대사와 어울리는 동작을 자연스럽게 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 만들기
학습목표 인물의 성격이 잘 드러나게 인형의 머리를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특징을 살려 인형의 머리 만들기
- 인형극 소품 만들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14/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인형극본, 스펀지
학생용 색연필, 사인펜, ,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의 캐릭터 살펴보기
캐릭터의 특징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동영상














전개
(60)



인형 머리 만들기
기본 모양 깎기
-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 인형 얼굴 스케치하기
- 스펀지에 스케치 옮기기
- 칼을 이용해 스펀지 깎기
- 가위로 다듬기


인형 얼굴 만들기
- 털실로 머리칼 붙이기
- 부직포로 입술, 눈썹 만들어 붙이기
- 인형 눈 붙이기


인형극 소품 만들기
소품 만들기
- 인형극에 필요한 소품 목록 만들기
- 소품 제작 방법 의논하기
- 재료별로 소품제작 일감 나누기
- 소품 만들기
- 소품을 고정, 또는 이동할 수 있는 장치 만들기
연필, ,스케치북, 스펀지, 가위,










글루건, 털실, 부직포
인형눈
정리
(10)
미완성된 인형 머리나 소품은 집에서 작업한다.
청소 및 정리 정돈

평가 장 인물의 성격을 살려 인형 머리를 제작하는가?
인형극에 필요한 소품을 알맞게 제작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 만들기
학습목표 인형극 공연에 필요한 인형의 몸통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형의 몸통 만들기
- 대사 연습 및 조종 연습하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5-16/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대본, 스펀지
학생용 색연필, 사인펜, 가위, , 반짇고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움직이는 인형의 조건 생각하기
인형의 팔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려면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인형의 팔이 밖으로 꺾이지 않도록 하면서 어깨를 여유있게 붙인다.















전개
(60)



인형의 몸통 만들기
스펀지로 몸통 만들기
- 스펀지에 몸통 스케치하기
- 몸통 가운데 비우고 스케치 모양대로 깎기


스펀지로 양 팔 만들기
- 스펀지를 긴 원통형으로 깎기
- 팔꿈치 관절 부위가 밖으로 꺾이지 않도록 깎기
- 몸통의 어깨 위치에 팔 붙이기
- 인형의 손 만들기
- 손목의 끝에 손 연결하기


대사 연습 및 조종 연습하기
대사 연습하기
- 감정의 변화에 따른 목소리의 변화 생각하기
- 감정을 넣어 대사 연습하기
- 상대배역과 대사를 주고받기


인형조종 연습하기
- 걷기 연습, 뛰기 연습
- 말할 때 입모양 연습
- 인형의 등장과 퇴장
- 인형끼리 대화할 때 인형의 시선처리
스펀지, , 가위, 글루건, 두꺼운 도화지, 글루건, 반짇고리












인형극본
인형
정리
(10)

몸통과 팔 부분의 움직임 확인하기
정리정돈 및 청소

평가 팔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몸통에 잘 연결했는가?
대사 말하기와 인형조종 연습에 열심히 참여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 만들기
학습목표 인형극 공연에 필요한 인형의 다리와 옷, 조종대를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형의 다리, , 조종대 만들기
- 인형극 대사 녹음하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7-18/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인형극본, 철사, 펜치, 마이크, 컴퓨터
학생용 , 가위, 반짇고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등장인물의 성격과 어울리는 의상에 대해 생각하기
등장인물의 역할, 성격, 몸통의 크기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개
(60)



인형의 다리, , 조종대 만들기
인형의 다리 만들기
- 인형의 다리 스케치하기
- 스케치한 모양대로 스펀지 깎기
- 몸통과 연결하기


인형의 옷 만들기
- 등장인물의 역할, 성격에 맞게 의상을 제작
- 가능하면 기존의 아기 옷이나 인형 옷을 변형해서 제작


인형 조종대 만들기
- 못 쓰는 우산에서 우산살 골라내기
- 우산살의 구멍 뚫린 부분과 인형의 손바닥을 꿰매기
- 우산살의 끝을 청테이프로 감기


인형극 대사 녹음하기
대사 녹음하기
- 대본에 대사의 순서에 따라 번호 매기기
- 컴퓨터에 마이크를 연결하여 배역별로 따로 녹음하기


스펀지, , 가위, 글루건, 옷감, 반짇고리, 우산살
청테이프












인형극본

정리
(10)
조종대를 연결한 팔을 움직여 간단한 조종을 해 보기
정리정돈 및 청소

평가 인형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조종대를 연결했는가?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살려 녹음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극 총연습하기
학습목표 인형극 공연을 위한 총연습을 한다.
학습내용 - 녹음 자료에 맞추어 조종 연습하기
- 조명 및 음향에 맞추어 총연습하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9-20/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인형극 무대, 조명기기, CD플레이어
학생용 인형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인형극 무대 세팅하기
인형극 무대, 조명 기기 설치하기

조명기기, 인형극무대
















전개
(60)



녹음 자료에 맞추어 인형 조종하기
인형 조종하기
- 인형의 등.퇴장 연습하기
- 인형끼리 대화하기 연습
- 인형의 개인 동작 연습하기
- 인형의 시선 처리 연습하기
- 녹음 자료의 소리와 입 맞추기


조명 및 음향에 맞추어 총연습하기
조명과 인형의 조종 연습하기
- 조명에 맞추어 인형의 등.퇴장 연습
- 무대 장면 변화와 조명 맞추기
- 음향과 조명 맞추기


총연습하기
- 시작부터 끝까지 인형, 조명, 음향에 맞게 연습하기
- 어색한 부분 수정하기
- 수정한 부분 다시 연습하기
녹음기, 인형
















조명기기, CD플레이어
마이크
정리
(10)
실제 공연에서 주의할 점 이야기하기
공연 준비를 위한 인형 정리 및 무대 장치 정리

평가 녹음 자료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연기하는가?
총연습에 성실히 임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인형극 공연하기
학습목표 인형극을 공연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형극 공연에 앞서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인형극 공연하기
지도시기 1016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1-22/24


지도장소 시청각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인형극 무대, 조명기기, CD플레이어
학생용 인형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공연을 위한 인형극 무대 준비
인형극 무대, 암막, 조명장치, 음향장치 확인

조명장치, CD플레이어, 인형극 무대, 검은색 막
탐색
(10)


















전개
(50)



인형극 공연에 주의할 점 알아보기
인형극 공연시 주의할 점
- 인형의 등.퇴장 동작을 정확히 하기
- 조명과 음향에 맞게 인형 조종하기
- 공연 도중 관객에게 공연하는 사람의 머리나 신체 부위가 보이지 않도록 조심하기
- 공연 도중 떠들지 않기
- 소품이나 무대 장치를 담당자 이외엔 만지지 않기


인형극 공연하기
공연하기
- 조명, 음향, 조종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공연하기
- 진진한 자세로 공연하며 장난하지 않기
- 실수가 생기면 빨리 수정하고, 다른 사람이 도와주기
- 관객을 위해 공연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기
- 공연이 끝난 후 관객에게 인사하기


























인형,
소품

정리
(10)
인형극 무대 정리하기
열심히 공연한 동아리 회원들끼리 격려하기

평가 인형극 공연할 때 주의할 점을 숙지하고 있는가?
인형극 공연에서 맡은 역할을 잘 하는가?

 

( 인형극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학습목표 1년 동안의 활동을 반성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 봉 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3-24/24


지도장소 4-창조 교실
준비물 교사용 출석부, 연간 활동 계획서,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사인펜, ,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및 도입
(10)
지난 활동 돌아보기
1년 동안의 동아리 활동했던 사진과 동영상 자료 보기

동영상










전개
(60)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소감문 작성하기
-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는 것은?
- 아쉬웠던 점은?
- 다음 해에 고쳤으면 하는 점은?
- 동아리 회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소감문 발표하기
- 나의 소감문 발표하기
- 다른 사람의 소감문을 들으면서 나의 활동 반성하기




소감문

정리
(10)
간단한 다과를 먹으며 소감 나누기
청소 및 정리 정돈
간단한 과장와 음료수
평가 활동 소감문을 성실히 작성했는가?
소감문을 발표하고 또 남의 소감문을 주의 깊게 듣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