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 (미술적 지능) | 활동명 | 만화그리기부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2차시 8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18명 | 지도교사 | 윤 미 옥 |
활동장소 | 4학년 효행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색연필 |
차시 | 날짜 | 학습 목표와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1-2 | 5/13 | ○연간 활동 계획 ․만화그리기 활동에 대한 활동준비와 흥미를 가질 수 있다. ○ 만화 그리기 조직과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준비 ․만화 스크랩 ․만화란 무엇인가? |
부서 조직표,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3-4 | 5/20 | ○만화 따라 그려보기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그대로 따라서 그려볼 수 있다.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
․만화 스크랩 파일 *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 등 모든 것이 따라서 그려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
5-6 | 5/27 | ○말풍선에 적당한 말 넣어 보기 ․만화의 비어 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다.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하기 ․한 칸짜리 만화 완성 ․네 칸짜리 만화의 말풍선에 말 집어 넣어보기 |
▲만화 작품집, 작품파일, ppt, 활동지, 색연필 *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표현이 나오도록 지도한다. |
7-8 | 6/10 | ○만화의 다음 장면 상상하여 그리기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장면을 그려 넣어 완성해 볼 수 있다. ○네 칸짜리 만화 완성하기 네 칸짜리 만화의 구조 살피기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 넣어 만화 완성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마지막 칸에서 전체 이야기 구조의 반전이 이루어질 수 있게 지도한다. |
9-10 | 6/24 | ○만화그리기의 디테일 익히기 ․만화의 표현기법, 만화그리기의 도구를 알아보고 그릴 수 있다. ○ 만화그리기의 디테일 익혀보기 ․사람의 표정 그리기 ․움직이는 동작 그리기 ․탈 것, 가전제품, 기계 그려보기 ․연필, 펜, 성냥개비 등 여러 도구로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미술 연필, 펜, 잉크, 성냥개비, 나무젓가락, 참고 작품 |
11-14 (4차시) |
7/5 |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자기만의 만화 주인공을 그려 볼 수 있 다. ○ 자기만의 개성이 나타난 만화 주인공 만들기 ․만화 주인공 창작하여 그리기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참고 작품 * 우리 고유의 만화 캐릭터 상품 개발의 필요성도 주지시킨다. |
15-16 | 9/9 | ○만화 그리기의 디테일 익히기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들의 표정을 살펴서 구조를 분석해 보고 움직이는 모습의 만화를 그릴 수 있다. -사람의 표정 그리기 -움직이는 동작 그리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풍속화, 시사만화 모음, 참고 작품(캐리커쳐) |
17-18 | 9/23 | ○만화 그리기의 디테일 익히기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들의 표정을 살펴서 구조를 분석해 보고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그려볼 수 있다. -탈 것, 가전제품, 기계 그려보기 -연필, 펜,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작품 모음 파일 |
19-20 | 10/7 | ○만화 그리기부 전시회 ․만화 그리기부 활동 결과를 정리하여 전시할 수 있다.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전시회 열기 ․만화 그리기부 전시회(작품 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사진) ․서로의 작품 감상하고 대화 나누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작품 모음 파일, 만화 스크랩 파일, 전시한 대표 작품 |
21-22 | 11/18 | ○연간 활동 반성 및 다음 계획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1년 간의 활동 반성 및 자기 계획 세우기 ․1년간의 만화그리기부 활동과 반성을 나타내는 미니북 만들기 ․서로의 미니북 감상하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만화그리기부에서 하고 싶은 활동 이야기하기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작품파일, ppt, 활동지, 색연필, 미니북 |
6. 교수 ․ 학습 과정안
만화그리기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원 소개 및 만화그리기부의 연간활동 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부원 소개 및 만화그리기부의 연간활동 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부원 소개 및 만화그리기부의 연간활동 계획 알기 -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 - 2차시 | ○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미술작품 감상하기 -그림을 보고 느낀 점 말하기 -미술작품은 감상자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임을 알기 |
※PPT | ||||||
전개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부서 소개하기 - 만화그리기부는 동서고금의 만화를 감상하고 재미와 함께 작품 감상 후 관련된 창의적 재구성 활동을 하게 됨을 알기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만화그리기부의 연간 계획을 통해, 접하게 될 다양한 만화작품을 알기 ․만화 스크랩 ․만화란 무엇인가? ◆ 매 차시 준비물 소개하기 가장 기초적인 선 그리기를 통하여 영역을 서서히 넓혀 나간다. -과장된 표정을 생각해 보기 -과장된 표현 중에서 특기할만한 부분을 찾기 -과장된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가장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 ◆ 미술작품을 보는 시각은 정답이 없음을 알고, 다양한 작품을 통해 심미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 만화 따라 그려보기 | |||||||
학습목표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그대로 따라서 그려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 - 4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연간 활동 계획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만화 그리기부 활동 준비 |
부서 조직표 | ||||||
전개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만화 스크랩 파일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 연간 활동 계획 -출석부 정리 확인 -연간활동 계획 안내 ○ 만화 그리기 조직과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준비 ․만화 스크랩 ․만화란 무엇인가?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1.옆에서 본 모습 -2.정면에서 바라 본 모습 -3.측면에서 바라 본 모습 -과장된 표정을 생각해 보기 -과장된 표현 중에서 특기할만한 부분을 찾기 -과장된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가장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
||||||
정리 | 만화 스크랩 파일 *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 등 모든 것이 따라서 그려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만화그리기 기본연습진말초등학교 학년 반 이름:
활동주제 | ○ 좋아하는 (캐릭터) 만화 따라 그려보기 | |||||||
학습목표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만화 장면과 캐릭터를 그대로 따라서 그려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 - 6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활동계획 세우기 만화그리기부 준비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
부서 조직표 | ||||||
전개 |
만화 스크랩 파일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준비 ․만화 스크랩 ․만화란 무엇인가?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그려보기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과장된 표정을 생각해 보기 -과장된 표현 중에서 특기할만한 부분을 찾기 -과장된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가장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만화 스크랩 파일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 등 모든 것이 따라서 그려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잘된 점과 창의적인 부분을 찾아 서로 감상한다.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
||||||
정리 | 만화 스크랩 파일 *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 등 모든 것이 따라서 그려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만화따라 그려 보기를 열심히 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 말풍선에 좋아하는 적당한 말 넣기 | |||||||
학습목표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넣을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 말풍선을 완성하기 감상하기 .-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 - 6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활동계획 세우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만화 스크랩 파일 말풍선 완성하기 ○ 활동 준비 ․만화 스크랩 ․만화란 무엇인가? .좋아하는 캐릭터 그리기 .말 풍선을 그리기 을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보기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말풍선에 넣을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말풍선을 완성하고 옆의 짝과 감상하기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 -과장된 표정을 생각해 보기 -과장된 표현 중에서 특기할만한 부분을 찾기 -과장된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가장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만화 스크랩 파일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을 완성한다 |
||||||
정리 | 만화 스크랩 파일 * 순정, 공상 과학, 신문의 만화, 교과서에 나오는 삽화 등 모든 것이 따라서 그려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를 열심히 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 말풍선에 좋아하는 적당한 말 넣기 | |||||||
학습목표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 말풍선을 완성하기 감상하기 .-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하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 - 8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활동계획 세우기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말풍선을 완성하기 감상하기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생각하여 말풍선 완성하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 활동 준비 ․만화란 무엇인가? .좋아하는 캐릭터 그리기 .말풍선을 그리고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보기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할 수 있다. 있는 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말풍선에 넣을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말풍선을 완성하고 옆의 짝과 감상하기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 -가장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만화 스크랩 파일 ★한 칸짜리 만화 완성하기 ★두 칸짜리 만화 완성하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을 완성한다 |
||||||
정리 | ★네 칸짜리 만화를 완성하고 말풍선에 적당한 말 넣어보기도 대상이 된다. 잘된 점과 창의적인 부분을 찾아 서로 감상한다. |
말풍선을 완성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생각하여 말풍선 완성하기를 잘 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 만화의 다음 장면 상상하여 그려보기 | |||||||
학습목표 |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다음 장면을 상상하여 그리고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넣을 수 있다.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장면을 그려 넣을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다음 장면을 상상하여 그리기 .- 말풍선을 완성하기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장면을 그려 넣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 - 8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좋아하는 캐릭터 그리기 .말 풍선을 그리고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보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말풍선에 넣을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말풍선을 완성하고 옆의 짝과 감상하며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보자. -네 칸짜리 만화 완성하기 -네 칸짜리 만화의 구조 살피기 -네 칸짜리 만화에 알맞은 장면을 넣어 만화 완성하기 -네 칸짜리 만화가 간단한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을 완성한다 |
||||||
정리 | ★네 칸짜리 만화를 완성하고 말풍선에 적당한 말 넣어보기도 대상이 된다. 잘된 점과 창의적인 부분을 찾아 서로 감상한다. |
네 칸짜리 만화를 완성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 만화의 다음 장면 상상하여 그려보기 | |||||||
학습목표 |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다음 장면을 상상하여 그리고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넣을 수 있다.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네 컷짜리 만화를 완성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다음 장면을 상상하여 그리기 .-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넣어 완성하기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네컷짜리 만화를 완성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9 - 10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좋아하는 캐릭터 그리기 .말풍선에 넣을 말을 생각하여 보고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보자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만화 그리기 부 홍보용 에니메이션 만화를 생각해 보고 어떻게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지를 생각하고 구상한다.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말풍선에 넣을 적당한 말을 생각하기 .말풍선을 완성하고 옆의 짝과 감상하며 .말풍선의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보자. -네 칸짜리 만화 완성하기 -네 칸짜리 만화의 구조 살피기 -네 칸짜리 만화에 알맞은 장면을 넣어 만화 완성하기 -만화 일기 그려보기 -만화그리기부 홍보용 애니메이션 그리기 -작품 모음집을 서서히 모으는 작업을 한다. -만화의 구조를 생각하여 네 칸짜리 만화를 완성할 수 있다.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을 완성한다 |
||||||
정리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리고 말풍선을 완성한다. | 네 칸짜리 만화를 완성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네 컷짜리 만화를 완성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 만화의 다음 장면 상상하여 그려보기 | |||||||
학습목표 | -자기만의 만화 주인공을 그려 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넣어 완성하기 .-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자기만의 만화 주인공 그리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14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 자기만의 개성이 나타난 만화 주인공 만들기 ․만화 주인공 창작하여 그리기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 활동 준비` ․좋아하는 캐릭터 그리기 .말풍선을 그리고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보기 ○ 좋아하는 만화 따라서 그려보기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스크랩한 만화 중에서 그리고 싶은 것 고르기 -세부 묘사까지 잘 관찰하며 따라 그려보기 ○ 움직임이 나타나고 자연스러운 몸짓이 있는지 살펴보고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얼굴이 그려진 여러 가지 그림에 다양한 눈과 입을 겹쳐 보아 표정과 느낌이 달라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움직임이 있는 얼굴이나 표정 살려 완성하기 ○ 어린이들의 학습지 관리를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모음집 만들기. ○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 자기만의 개성이 나타난 만화 주인공 만들기 ․만화 주인공 창작하여 그리기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 |
||||||
정리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장면들을 있는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 | 만화 주인공을 상품디자인 해보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 해보기를 잘 하고 있는가?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내용을 좀 더 성실하게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함.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내용을 좀더 보완하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좀 더 성실하게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그대로 따라서 그리기를 잘함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내용을 좀더 보완하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좋아하는 만화 장면들을 그대로 따라서 그리기를 잘 그리나 좀 더 성실하게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네 컷짜리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끝마무리를 성실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다음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내용을 좀더 보완하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이야기 구조를 분석해 보고 넷째 번 칸에 알맞은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를 완성할 수 있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내용을 좀더 보완하여야겠음. | ||
만화그리기부 | 만화의 비어있는 말풍선에 적당한 말을 적어 넣어 만화를 완성시킬 수 있으나, 좀 더 진지하게 임해야겠음. |
활동주제 | ○만화 그리기의 디테일 익히기 | |||||||
학습목표 |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들의 표정을 살펴서 구조를 분석해 보고 움직이는 모습의 만화를 그릴 수 있다. | |||||||
학습내용 | -사람의 표정 그리기 -움직이는 동작 그리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5 - 16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러그미팅- 활동 준비 얼굴표정에 대한 신나는 노래와 율동으로 얼굴 표정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올라가는 눈, 내려가는 눈, 빙글빙글 돌려서 여우눈.......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 모으기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에서 어떤 표정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의 움직이는 모습을 따라서 그려보기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주인공들의 얼굴이나 움직이는 모습을 살펴보고 움직임이 나타나도록 그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 움직임이 나타나고 자연스러운 몸짓이 있는지 살펴보고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가장 간단한 선에서 점차적으로 면으로 확대해 갈 수 있도록 한다. -움직임이 있는 얼굴이나 표정 살려 완성하기 -만화의 구조 살피기 -만화에 알맞은 장면을 설정해서 넣어보기 -선에서 면으로 확대해 가는 모습 알아보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정리 | 움직임이 나타나고 자연스러운 몸짓이 있는지 살펴보고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기 |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에서 어떤 표정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만화 그리기의 디테일 익히기 | |||||||
학습목표 |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들의 표정을 살펴서 구조를 분석해 보고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그려볼 수 있다. | |||||||
학습내용 | -탈 것, 가전제품, 기계 그려보기 -연필, 펜,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그려보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7 - 18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러그미팅- 활동 준비 얼굴표정에 대한 신나는 노래와 율동으로 얼굴 표정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 모으기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에서 어떤 표정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의 움직이는 모습을 따라서 그려보기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주인공들의 얼굴이나 움직이는 모습을 살펴보고 움직임이 나타나도록 그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표정 알아맞추기 게임하기 -술래가 나와서 종이에 적힌 감정을 표정으로 표현하면 나머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인지 아닌지를 알아맞추는 게임을 한다. ○ 한 얼굴에 여러 가지 표정을 연결해 보기 - 얼굴이 그려진 여러 가지 그림에 다양한 눈과 입을 겹쳐 보아 표정과 느낌이 달라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 주변에 있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 주인공들의 얼굴이나 움직이는 모습을 살펴보고 움직임이 나타나도록 그 장면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그려본다. ○ 움직임이 나타나고 자연스러운 몸짓이 있는지 살펴보고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얼굴이 그려진 여러 가지 그림에 다양한 눈과 입을 겹쳐 보아 표정과 느낌이 달라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움직임이 있는 얼굴이나 표정 살려 완성하기 |
․연간 계획표 ․만화 스크랩 파일 *재미있는 만화 그리고 싶은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정리 | 움직임 잘 나타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 만화 스크랩 파일 완성하기 |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좋아하는 만화주인공의 얼굴에서 어떤 표정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를 잘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만화그리기부 전시회 | |||||||
학습목표 | -만화 그리기부의 활동 결과를 정리하여 전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자신의 활동해 온 여러 모습을 다른 친구들에게 보이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9 - 20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활동 준비 ○만화 그리기부의 연간 활동 반성하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만화 그리기부의기쁨을 알기. -만화스크랩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품 디자인하여 네 컷 짜리 만화를 완성하기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만화 그리기부의 미니 북 만들 자료 모으기 -미니 북 만들기 -미니 북 이야기하기 -사람의 표정을 관찰하고 특징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이해한다. ○움직임이 나타나고 자연스러운 몸짓이 있는지 살펴보고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 어린이들의 학습지 관리 발표하기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모음집 만들기. -만화그리기부 활동 전시회 열기.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전시회 열기.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미니 북 만들기 -미니 북 이야기하기 |
||||||
정리 | 움직임 잘 나타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 알기 만화 스크랩 파일 완성하기 |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모음집 만들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만화 그리기부의 활동 반성 | |||||||
학습목표 |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만화 그리기부의 기쁨 알기.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하고 자기의 다음 계획을 세우기 -만화스크랩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윤 미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22차시 | 지도장소 | 4-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 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만화 그리기부의 미니북 만들기 -자기의 만화 그리기 부 활동과 반성을 나타내는 미니 북 만들기 -서로의 미니북을 감상하고 느낀 점 그리기 -만화 그리기부에서 하고 싶었던 일 이야기하기 -다음 만화 그리기부의 활동을 예상하고 하고 싶은 활동 이야기하기 |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 모음집 | ||||||
전개 |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 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미니북 만들기 -미니북 이야기하기 -사람의 표정을 관찰하고 특징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이해한다. -잘 된 점과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찾을 수 있다. - 어린이들의 학습지 관리 발표하기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모음집 만들기. -만화 그리기부 활동 전시회 열기.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 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계획을 세우기 |
․만화 그리기부 활동 전시회 열기. -작품모음집 -스크랩 파일 -활동 사진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미니북 만들기 -미니북 이야기하기 -다음해의 활동 계획 세우기 |
||||||
정리 |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계획을 세우기 | 만화를 꾸준히 스크랩한다.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모음집 만들고 있는가?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MAP가꾸기를 통한 진로 교육 연간계획 (0) | 2023.10.04 |
---|---|
색연필로 그리기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
서예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1 |
배드민턴부 세부지도안 및 활동내용 (0) | 2023.09.19 |
논술부 연간 지도계획 및 세부 지도안 (0) | 2023.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