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교놀이)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칠교놀이에 대하여 알아보기 | |||||||
학습목표 | 칠교놀이에 대하여 알고, 칠교로 간단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색종이로 칠교 접는 법 익히기 - 칠교로 <도형>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칠교를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어 본 경험 이야기하기 ◦ 자신의 경험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5분) 심화 (40분) |
◆ 칠교놀이부 활동 안내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종이 파일 사용 방법 및 준비물(색종이, 가위, 풀) 안내 ◦ 종이 파일 만들기 ◆ 색종이로 칠교 접는 법 익히기 - 한 변의 길이가 15cm가 되도록 칠교 접기 - 한 변의 길이가 7.5cm가 되도록 칠교 접기(색종이 한 장에 4세트가 나와야함) ◆ <도형> 만들기 ◦ 다양한 도형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도형1> <도형2> <도형3> <도형4> ◦ 만든 도형을 보고 제목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JPG파일 안내 ※칠교 조각 접기 학습지 참고 ※학습지 참고 |
||||||
정리 (10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나무 모양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나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나무> 만들기 - (심화) 칠교로 <산>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 이야기하기 ◦ 자신이 좋아하는 나무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나무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나무 모양 8가지를 살펴보고 나무 이름 정하기 ◆ 칠교로 <나무 1> 모양 만들기 <나무 1> ◆ 칠교로 <나무> 만들기 ◦ 다양한 나무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7개의 나무 모양을 만들기 - 만든 도형을 보고 제목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칠교로 <산> 만들기 => [선택과정] ◦ 다양한 산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만들고 느낌 적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숫자 모양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숫자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숫자> 만들기 - (평가) 자신의 생일을 칠교로 나타내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6/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8절 도화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 이야기하기 ◦ 자신이 좋아하는 숫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40분) 심화 (20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숫자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숫자 모양 10가지를 살펴보기 ◆ 칠교로 자신이 좋아하는 숫자 모양을 만들기 ◦ 0 ~ 9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를 칠교로 만들기 ◆ 칠교로 <숫자> 만들기 ◦ 0 ~ 9 까지 숫자를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만든 숫자를 보고 재미있는 제목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칠교로 자신의 생일을 나타내 보기 [평가과정] ◦ 다양한 숫자 모양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일을 나타내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자신의 생일을 칠교로 잘 나타냈는가? |
(칠교놀이)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칠교로 동물 모양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동물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동물> 만들기 - (심화) 칠교로 <새> 만들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8/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모양 이야기하기 ◦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동물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동물 모양을 살펴보고 동물 이름 맞추기 ◆ 칠교로 <동물> 모양 만들기 <동물> ◆ 칠교로 <동물> 만들기 ◦ 다양한 동물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다양한 동물 모양 만들기 - 만든 동물을 보고 이름 붙이고,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칠교로 <새> 만들기 => [선택과정] ◦ 다양한 새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만들고 느낌 적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요리 조리! 재미있는 칠교 놀이 |
( )번 이 름 ( ) | |
완성일 | ( )월 ( )일 | |
♡ 아래의 그림에 맞게 7조각을 맞추어 보세요. 그리고 제목도 붙여 보세요. 제 목 : ♡ 만들고 나서 |
활동주제 | 칠교로 물고기 모양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물고기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물고기> 만들기 - (심화) 칠교로 <배> 만들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9-10/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물고기 모양 이야기하기 ◦ 자신이 좋아하는 물고기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물고기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물고기 모양을 살펴보고 동물 이름 맞추기 ◆ 칠교로 <물고기> 모양 만들기 <물고기> ◆ 칠교로 <물고기> 만들기 ◦ 다양한 물고기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다양한 물고기 모양 만들기 - 만든 물고기를 보고 이름 붙이고,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칠교로 <배> 만들기 => [선택과정] ◦ 다양한 배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만들고 느낌 적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알파벳 단어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알파벳 단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알파벳> 만들기 - (평가) 칠교로 <알파벳 단어> 만들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14/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4절 도화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영어 스펠링 맞추기 게임 ◦ 섞여 있는 알파벳을 보고 영어 단어 맞추기 |
|||||||
탐색 (10분) 훈련 (20분) 정착 (80분) 심화 (30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알파벳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알파벳 모양을 살펴보고 알파벳 맞추기 ◆ 칠교로 <알파벳> 모양 만들기 <A 모양> <B 모양> ◆ 칠교로 <알파벳> 만들기 ◦ C ~ Z 까지의 알파벳 모양 만들기 - 알파벳 대문자 모양 만들기 ◆ 칠교로 <영어 단어> 만들기 => [평가과정] ◦ 칠교로 짧은 영어 단어를 만들어 보기 -자신이 만든 영어 단어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10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칠교로 영어 단어를 잘 표현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얼굴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얼굴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얼굴> 만들기 - (심화) 창의적으로 얼굴 모습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5-16/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얼굴 표정 만들기 ◦ 다양한 모습으로 얼굴 표정 만들기 - 웃는 얼굴, 슬픈 얼굴, 기쁜 얼굴, 화난 얼굴 등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얼굴 모양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얼굴 모양을 살펴보고 어떤 얼굴 표정인지 생각하기 ◆ 칠교로 <얼굴> 모양 만들기 ◆ 칠교로 <얼굴> 만들기 ◦ 다양한 표정의 얼굴 모양 만들기 - 이야기 하는 중, 삐에로, 꽁지 머리 등 만들기 ◆ 창의적인 <얼굴> 만들기 => [심화과정] ◦ 칠교를 사용하여 자신의 얼굴 만들기 - 창의적으로 자신의 얼굴을 만들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한글 이름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한글 이름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한글> 만들기 - (평가) 칠교로 <이름>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7-18/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8절 도화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한글의 구조 알아보기 ◦ 초성, 중성, 종성을 찾아 한글의 구조를 알아보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살펴보고 만들고 싶은 낱자 생각하기 ◆ 칠교로 <한글 낱자> 만들기 <‘ㄱ’ 모양> <‘ㅏ’ 모양> ◆ 칠교로 <한글 낱자> 만들기 ◦ 칠교로 자음과 모음 만들기 - 만든 자음과 모음으로 한글 낱자 만들기 ◆ 칠교로 <한글 이름> 만들기 => [평가과정] ◦ 칠교로 자신의 이름을 만들어 보기 -칠교로 자신의 이름을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칠교로 한글 이름을 잘 표현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사물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사물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칠교로 <사물> 만들기 - (심화) 창의적인 <사물> 만들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9-20/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주변의 사물 이름 맞추기 ◦ 주변에 있는 사물 이름 맞추기 게임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여러 사물 살펴보기 ◦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사물 모양을 살펴보고 사물 이름 맞추기 ◆ 칠교로 <사물> 모양 만들기 <주전자> <그릇> ◆ 칠교로 <사물> 만들기 ◦ 다양한 모양의 사물 만들기 - 칠교를 사용하여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 만들기 ◆ 창의적으로 <사물> 만들기 => [심화과정] ◦ 창의적으로 나만의 사물 만들기 -칠교를 사용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사물 만들기 |
※학습지 참고 |
||||||
정리 (5분) |
◆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칠교로 창의적 작품 만들기 | |||||||
학습목표 | 칠교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평가) 칠교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여 영 주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1-22/22 | ○ | 지도장소 | 5-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4절 도화지 | ||||||
학생용 | 종이화일,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1년 동안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이야기하기 ◦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조 구성하기 ◦ 학년 별로 조를 편성하기 ◆ 칠교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작품 구상하기 ◦ 작품 구상하기 ◦ 개인적인 역할 정하기 ◆ 칠교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 ◦ 조별로 협동하며, 창의성을 발휘하여 작품 만들기 ◆ 발표하기 ◦ 조별로 돌아가며 발표하기 |
※조별활동 (학년별로 조편성) |
||||||
정리 (5분) |
◆ 1년 동안의 활동에 대한 자신의 소감 이야기하기 | |||||||
평가 | ◆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 창의적으로 작품을 만들었는가? ◆ 조원이 서로 협동하여 만들었는가?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학년 과학 물리 쪽지 시험 양식 (1) | 2023.10.23 |
---|---|
6학년 사회 정치 과학 기상 분야 쪽지시험과 정답 (0) | 2023.10.13 |
명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5 |
영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2 |
기타부 세부 지도안 음악 연주 (0)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