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감상 ) 부
1. 활동 목표
1) 선진 매스미디어 매체인 비디오 자료의 선택적 활용을 통하여 학생 의 심미안을 기르도록 한다. 2) 많은 비디오 영화속에서 바람직한 영화를 올바르게 선택하여 시청 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3) 좋은 영화의 시청과 감상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적 성장을 도야한 다. |
2. 활동 방침
1) 매주 화요일 5-6차시를 연속 2시간 운영하여 클럽활동의 계속적인 지도를 꾀하도록 한다. 2) 매시간 마다 감상일지를 작성하여 계획성있게 좋은 영화를 감상하 며 이의 분석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이 함양되도록 한다. |
3. 기대 효과
가. 영화 자체를 이해하고 해당 지식을 갖춰 교양을 쌓을 수 있다. 나. 창의적 재구성으로 자기 표현력이 확대된다. 다. 영화감상과 비평의 기초안목을 기를 수 있다. 라. 감상 후 활동을 통하여 전체 중심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마.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진지한 감상활동을 통해 영화작품을 보는 열린 시각을 갖고 창의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감상활동의 기본 자세를 갖췄는가? 나. 진지한 감상활동을 이루는가? 다. 작품에 대한 창의적 평가를 내리는가? 라. 주제와 의도에 맞는 창의적 재구성을 하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화감상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별이 빛나는 밤>을 감상하고 작품에 쓰인 기법을 활용해 재구성하기 | 상 | 작품기법을 알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재구성함 |
활동지 |
중 | 작품기법과 비슷하게 재구성함 | |||
하 | 성의 없고 작품기법이 드러나지 않음 | |||
6월 10일 | <멕시코과 미국 사이의 자화상>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글로 쓰기 | 상 | 작가의 가치관과 작품배경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여 감상문을 씀 | 활동지 |
중 | 자기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씀 | |||
하 | 생각이 드러나지 않는 등 성의 없게 글을 씀 | |||
9월 9일 | <초충도>를 감상하고 우리 학교 초충도 그리기 | 상 | 관심을 갖고 자세히 살펴 그림 | 활동지,관찰 |
중 | 주제에 맞게 그림 | |||
하 | 성의 없음 | |||
11월 18일 | <라 그랑자 섬의 오후>를 감상하고 점묘법 사용하여 작품 만들기 | 상 | 알맞은 재료로 성의 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함 | 작품 |
중 | 적절한 재료를 적용해 표현함 | |||
하 | 재료준비, 표현 모두 성의 없음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 (미술적지능) | 활동명 | 명화 감상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0 )명 | 지도교사 | 주무 : 김 현 옥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5학년 창조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색연필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2 | 5 13 | ■활동 계획 안내 및 영화감상법 ▫연간 운영 계획 안내 ▫영화 선택하는 방법 및 기준 알기 ▫영상감상 후 기록지 작성방법 안내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도움자료1, 2, 3 |
3-4 | 5 20 | ■감상 “집으로” ▫안내 및 감상방법 ▫주인공과 인물들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기 ▫자신의 할머니를 떠올리며 편지 쓰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학습자료1 |
5-6 | 5 27 | ■감상 “오세암” ▫안내 및 감상방법 ▫엄마에 대한 마인드맵 표현하기 ▫에니메이션의 원리 알아보기 ▫장면 떠올려 노래부르기 ▫영화엽서 만들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2, 학습자료1 |
7-8 | 6 10 | ■감상 “헤리포터” ▫안내 및 감상방법 ▫주인공과 인문들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기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기 ▫하는 대사 주의 깊게 듣기 ▫장면 상상해 보기 ▫나라면 어떻게 할까? 상상해서 쓰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2, 학습자료1, 2 |
9-10 |
6 24 | ■감상 “투머로우” ▫안내 및 감상 ▫파괴의 결과를 예상하는 마인드맵 작성 ▫번 후의 우리집 환경 점수 알아보기 ▫홍보 포스터 만들기 ▫환경보호 실천의지 다지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2, 학습자료1, 2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1-14 | 7 5 | ■감상 “인생은 아름다워” ▫안내 및 감상방법 ▫주인공과 인물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기 ▫대전의 피해 알기 ▫전쟁 속에서 희생당하는 유대인을 그리면서도 인생은 아름다워란 제목을 붙인 이유알기 ▫가족의 자랑거리, 어려웠던 일 극복 사례, 소중함에 대해 알기 ▫만들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2, |
15-16 | 9 9 | ■감상 “아이엠 샘” ▫안내 및 감상방법 ▫주인공의 성격과 아름다운 장면 기억하기 ▫부모님을 떠올리며 편지쓰기 ▫앞에서 편지 읽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학습자료1 |
17-18 | 9 23 | ■감상 “사운드 오브 뮤직” ▫안내 및 감상 ▫영화에 대한 정보 알기(시대적 배경, 등장인물, 노랫말 속에 담긴 의미) ▫영화 속에 나오는 노래 알아보기 ▫노래 발표해 보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학습자료 1, 2 |
19-20 | 10 7 |
■감상 “안네의 일기” ▫안내 및 감상 ▫안네 프랑크 소개하기 ▫배경 알기 ▫마음을 생각하며 감상일기 쓰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학습자료 1, 2 |
21-22 | 11 18 |
■감상 “말아톤” ▫안내 및 감상 ▫인물들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기 ▫감상 후 느낀 점 이야기하기 ▫■장애우를 이해하는 도전 골든벨 참여하기 |
▲홈시어터, 영화CD자료, 학습 도움자료 1, 2, 학습자료 1,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칠교놀이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
---|---|
명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5 |
기타부 세부 지도안 음악 연주 (0) | 2023.09.21 |
요리부 세부 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0 |
배드민턴부 고급 기술 지도안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