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화감상 ) 부
1. 활동 목표
동서고금의 명화를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미적 감성을 육성하고 각 명화에 관련된 기본지식을 익혀 교양인으로서의 토대를 형성한다. |
2. 활동 방침
가.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발문한다. 나. 자기표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명화를 재구성할 수도 있다. 다. 각 명화와 미술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 교양인으로서의 토대를 형성한다. 라.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감상 영역에 익숙케 한다. |
3. 기대 효과
가. 명화 자체를 이해하고 해당 지식을 갖춰 교양을 쌓을 수 있다. 나. 창의적 재구성으로 자기 표현력이 확대된다. 다. 미술감상과 비평의 기초안목을 기를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진지한 감상활동을 통해 미술작품을 보는 열린 시각을 갖고 창의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감상활동의 기본 자세를 갖췄는가? 나. 진지한 감상활동을 이루는가? 다. 작품에 대한 창의적 평가를 내리는가? 라. 주제와 의도에 맞는 창의적 재구성을 하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명화감상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별이 빛나는 밤>을 감상하고 작품에 쓰인 기법을 활용해 재구성하기 | 상 | 작품기법을 알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재구성함 |
활동지 |
중 | 작품기법과 비슷하게 재구성함 | |||
하 | 성의 없고 작품기법이 드러나지 않음 | |||
6월 10일 | <멕시코과 미국 사이의 자화상>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글로 쓰기 | 상 | 작가의 가치관과 작품배경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여 감상문을 씀 | 활동지 |
중 | 자기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씀 | |||
하 | 생각이 드러나지 않는 등 성의 없게 글을 씀 | |||
9월 9일 | <초충도>를 감상하고 우리 학교 초충도 그리기 | 상 | 관심을 갖고 자세히 살펴 그림 | 활동지,관찰 |
중 | 주제에 맞게 그림 | |||
하 | 성의 없음 | |||
10월 7일 | <라 그랑드자트 섬의 오후>를 감상하고 점묘법 사용하여 작품 만들기 | 상 | 알맞은 재료로 성의 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함 | 작품 |
중 | 적절한 재료를 적용해 표현함 | |||
하 | 재료준비, 표현 모두 성의 없음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 (미술적지능) | 활동명 | 명화 감상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0 )명 | 지도교사 | 주무 : 김 현 옥 명예교사 : ․ |
활동장소 | 해양탐구관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색연필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명화감상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2 | 5 13 | ■ 김홍도의 <기로세련계도>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김홍도의 풍속화 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3 | 5 20 | ■ 앙리 마티스의 <달팽이>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여러 가지 색종이로 재구성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색종이 |
4 | 5 20 | ■ 빈센트 반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유사기법으로 재구성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5 | 5 27 | ■ 브뤼겔의 <어린이들의 놀이>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2008년 5월 우리들의 놀이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6 | 5 27 | ■ 윤두서의 <자화상>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자기 자화상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7 | 6 10 | ■ 프리다칼로의 <멕시코와 미국 사이 자화상>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프리다칼로의 다른 그림 보며 느낌 이야기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8 | 6 10 | ■ 피카소의 <꿈>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나의 <꿈> 그리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
9-10 | 6 24 | ■ <십장생도> ▫ 민화 알기 ▫ 나만의 십장생도/나만의 민화 그리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도화지, 수채용구 |
11-14 | 7 5 | ■ 나도 평론가 ▫ 내가 평론하고 싶은 작품 선정하기 ▫ 나만의 평론을 쓴 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 | 9 9 | ■ 모네의 <국회의사당> ▫ 작가와 작품배경, 인상파 알기 ▫ 나만의 인상파 작품 만들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6 | 9 9 | ■ 신사임당의 <초충도>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진말초등학교 초충도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돋보기 |
17 | 9 23 | ■ 뭉크의 <절규>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나를 절규하게 만드는 것을 주제로 그리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8 | 9 23 | ■ 에셔의 <두개의 손>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감상의 상대성 알기, 작품 따라 그려보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9-20 | 10 7 |
■ 쇠라의 <라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인상파 등 미술 계보 알아보기 ▫ 점묘법으로 표현하기-유사기법 활용하여 그리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도화지, 면봉, 물감 |
21 | 11 18 |
■ 달리의 <기억의 영속성> ▫ 작가와 작품배경 알기 ▫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나의 꿈’ 표현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22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사회 정치 과학 기상 분야 쪽지시험과 정답 (0) | 2023.10.13 |
---|---|
칠교놀이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
영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2 |
기타부 세부 지도안 음악 연주 (0) | 2023.09.21 |
요리부 세부 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