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 부
1. 활동 목표
가. 컴퓨터 활용 기능을 익히고, 컴퓨터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나. 컴퓨터에 대한 친숙감을 갖고, 컴퓨터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다. 올바른 정보통신 문화에 대한 실천적 태도를 가지게 한다. |
2. 활동 방침
가. 이론과 실기를 적절히 안배하여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최대화 한다. 나. 학교의 계발활동 운영 계획에 맞게 연간 운영 계획을 조정한다. 다. 학생 개개인의 조건을 고려하여 상호 협력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 학년, 컴퓨터 활용 능력 등을 고려하여 모둠을 구성한다. (2) 컴퓨터 활용 능력이 높은 학생을 모둠장으로 선발하고, 상호 협동하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공동 작품 활동이나 상호 지도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협동과 봉사의 정신을 기르게 한다. 라. 학생들이 실습한 결과물을 정리, 활동 평가에 반영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기대 효과
가. 컴퓨터 활용 능력을 익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로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다. 나. 컴퓨터에 대한 활용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올바른 네티켓 문화를 스스로 익혀 네티즌으로서의 바른 품성을 가질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컴퓨터 학습활동을 통해 컴퓨터 활용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으로 주제를 정하여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가. 수업시간에 진지한 자세로 참여하는가? 나. 컴퓨터 학습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가? 다. 주제를 정하여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할 수 있는가? 라. 여러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기능을 습득하고 있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참여하려고 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컴퓨터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7일 | 클립아트 사용과 그리기 도구 활용하기 | 상 | 클립아트와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할 있음 | ppt작성 실습평가 및 관찰평가 |
중 | 클립아트와 그리기 도구를 어느 정도 잘 사용할 수 있음 | |||
하 | 클립아트와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름 | |||
6월 24일 | 표지슬라이드 만들기 | 상 |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표지슬라이드를 잘 만듦 | 슬라이드 작성 실습평가 및 과찰평가 |
중 | 어느 정도의 기능을 활용하여 표지 슬이드를 만들 수 있음 | |||
하 | 표지 슬라이드를 만드는 능력이 부족함 | |||
10월 7일 | 엑셀의 계산기능 사용하기 | 상 |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기능을 잘 수행함 | 실습평가 및 관찰평가 |
중 | 함수를 사용하기는 하나 계산기능을 잘 수행하지는 못함 | |||
하 | 함수를 몰라 계산기능을 할 수 없음 | |||
11월 18일 | 1년 활동 총정리 발표하기 | 상 | 1년동안 배운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 잘 발표함 | 프로젝트 발표 및 관찰평가 |
중 | 1년동안 배운 내용을 어느 정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 발표함 | |||
하 | 1년동안 배운 내용을 활용하지 못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지 못하여 발표를 못함 | |||
비고 | * 매 차시별 상태를 확인 기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정보통신활동 | 활동명 | 컴퓨터부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17 )명 | 지도교사 | 주무 : 유 재 광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제2컴퓨터실 | 준비물 | 교사: ppt자료, 학생: 필기도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컴퓨터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2 | 5 13 | ■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기 ▫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
▲ ppt자료, 필기도구 |
3 | 5 20 | ■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쓰임과 기본적인 사용 방법 알기 ▫ 미리 만들어 놓은 문서 열기 ▫‘슬라이드 쇼’ 기능 사용하기, 보기 단추의 쓰임 알기, 빈 공간에 내용 넣기 |
▲ ppt자료, 필기도구 |
4 | 5 20 | ■ 필요한 슬라이드 서식을 선택하여 활용하기 ▫ 슬라이드 선택하고 내용 입력하기 |
▲ 필기도구 |
5 | 5 27 | ■ 클립아트와 외부 개체의 차이를 알고 활용하기 ▫ 텍스트 상자 삽입하고 제목 입력하기, 모양 주어 꾸미기, 도형을 사용하여 내용 만들기 |
▲ 필기도구 |
6 | 5 27 | ■ 파워포인트의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하기 ▫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 찾아 슬라이드로 작성하기 |
▲ 필기도구 |
7-8 | 6 10 | ■ 텍스트 상자, 클립 아트,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슬라이드에 적용하기 ▫ 새로운 슬라이드 추가하기, 슬라이드 표지 제목 만들기 ▫ 전체 슬라이드 정리하여 발표하기 |
▲ 필기도구 |
9 | 6 24 | ■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 필기도구 |
10 | 6 24 | ■ 화살표 그리기와 3차원 효과 주기를 통해 슬라이드 꾸미기 ▫ 뼈의 구조와 기능을 슬라이드로 만들기 |
▲ 필기도구 |
11-12 | 7 5 |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슬라이드 구성하기 ▫ 내장 기관과 감각 기관에 관한 슬라이드 만들기 |
▲ 필기도구 |
13-14 | 7 5 | ■ 전체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 우리 몸에 대해 슬라이드 쇼로 발표하기 |
▲ 필기도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16 | 9 9 | ■ 학교를 소개하는 홍보 팜플렛 만들기 ▫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 팜플렛 만들기 |
▲ 필기도구 |
17 | 9 23 | ■ 엑셀에 대한 개요 알기 ◦ 워크시트, 행과 열, 셀 기능 익힘 ◦ 엑셀프로그램의 용도와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 |
▲ 필기도구 |
18 | 9 23 | ■ 엑셀에서의 셀 기능 익히기 ◦ 서식-열-너비, 서식-행-높이, 서식-셀 기능 익힘 ◦ 엑셀에서 계산에 셀 주소가 사용되는 이유를 앎 |
▲ 필기도구 |
19 | 10 7 |
■ 엑셀에서의 계산 기능 익히기 ◦ 삽입-행/열, 셀병합, 계산기능 익힘 ◦ 엑셀에서 간단한 계산식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음 |
▲ 필기도구 |
20 | 10 7 |
■ 엑셀의 다양한 기능 다루기 ◦ 엑셀에서 셀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
▲ 필기도구 |
21-22 | 11 18 |
■ 1년 동안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 파워포인트, 한글2005, 엑셀 정리하기 ▫ 모둠별 개인별 프로젝트 발표하기 |
▲ 필기도구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여행 계획서 및 프로그램 (1) | 2023.10.10 |
---|---|
컴퓨터부 세부활동 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7 |
수화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6 |
서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1 |
리코더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