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컴퓨터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서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서로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게임활동하기 ◦ 아이스브레이크 게임을 통해 마음열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부서 소개하기 ◦ 컴퓨터부는 컴퓨터 활용 기능을 익히고, 컴퓨터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부서임을 알게 한다.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익혀서 한 주제를 정해서 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함을 소개한다. ◆ 준비물 소개하기 및 모둠구성하기 ◦ 준비물 소개: 필기도구 및 연습장준비하기 ◦ 모둠구성하기: 5,6학년이 모둠장이 되어 3명씩 6모둠을 만들도록 한다. ◦ 모둠활동은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구성을 서로 도와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
※연간활동계획서 ※모둠구성을 할 때 학년안배를 생각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구성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
정리 (5분) |
◆ 연간활동계획에 근거하여 모둠을 구성하여 앞으로의 활동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기 | |||||||
학습목표 |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개인정보관련 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만약에 내 방에 몰래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내가 하는 행동을 엿보고 있다면, 만약에 전화가 도청되어 누군가가 나의 전화 통화를 모두 듣고 있다면 등의 가상 상황을 제시하고, 어떤 느낌이 들 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점 ◦ 개인 정보란 개인 정보의 개념과 종류를 대략적으로 설명한다. ◦ 개인 정보 유출의 원인 개인 정보의 소중함과 다른 사람의 정보를 존중하는 마음의 결여로 인해 개인 정보가 유출되고 있음을 설명한다. ◦ 개인 정보의 침해 유형 개인 정보의 침해 유형을 알려주고, 개인 정보 침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개인 정보의 보호를 위해 해야 할 일 ◦ 인터넷상에서 개인 정보 보호 요령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주의해야할 점을 알려준다. ◆ 어린이의 개인 정보 보호 요령 ◦ 인터넷을 사용할 때 어른의 도움을 받아야 함을 설명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정리해 봄으로써 정보의 소중함을 이해하도록 한다.(마인드 맵 만들기) ◆ 토론활동하기 ◦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활동하기 ◦ 개인 정보를 이용한 범죄와 피해에 대해 토론하기 |
※ ppt자료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진지하게 토론활동을 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토론결과를 발표해 봄으로써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 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쓰임과 기본적인 사용방법 익히기 | |||||||
학습목표 | 미리 제작하여 제공한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열고, 슬라이드 문서를 다루는 방법을 이해한다. | |||||||
학습내용 | - 미리 만들어 놓은 ppt문서 열기 - 슬라이드 쇼’ 기능 사용하기, 보기 단추의 쓰임 알기, 빈 공간에 내용 넣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미리 만들어 놓은 ppt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직업의 의미에 대하여 발표해 보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앞으로 5차시를 통해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 ◦ 직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 파워포인트 문서를 통해 파워포인트에 대해 이해하기 ◦ 나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발표자료 만들어 보기 ◆ 파워포인트의 실행 및 화면 이해하기 ◦ 기존 프레젠테이션 열기‘를 선택한 후,‘직업의 세계.ppt' 파일을 연다. ◦ 파워포인트 화면의 구성을 설명한다. ◆ 파워포인트 문서 다루기 ◦ ‘슬라이드 쇼’ 실행하기 ◦ 개요 보기 영역에서 슬라이드를 하나씩 선택하여 보기 ◦ [슬라이드 쇼 → 쇼 보기]로 슬라이드 쇼를 실행해보기 내용을 이해하며 슬라이드 내용을 살펴본 후, 슬라이드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기 ◦ 보기 단추 사용하기 - 다섯 가지 보기 단추를 클릭하여 특징을 이해하기 ◆ 슬라이드에 내용 채우기 ◦ 슬라이드에 선호하는 직업을 입력하기 ◦ 슬라이드에 직업의 가치 순위를 입력하기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자신의 작업 폴더에 저장하기 |
※파워포인트와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및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확장명을 알려 주어 파워포인트 문서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프레젠테이션과 파워포인트와 슬라이드의 뜻 정리하기 ◦ 파워포인트에서 다룬 기능에 대해 정리하기 (파일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 화면 구성, 슬라이드 쇼, 화면 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파워포인트와 슬라이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필요한 슬라이드 서식을 선택하여 활용하기 | |||||||
학습목표 | 용도에 적합한 ‘슬라이드 구성’을 선택하여 슬라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슬라이드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기 - 새로운 슬라이드 작성하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자신의 꿈과 그런 꿈을 갖게 된 이유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진정한 직업 선택의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기 ◦ 자신의 적성과 관심거리에 맞는 미래 직업에 대한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기 ◆ 새로운 슬라이드 만들기 ◦ 파워포인트 실행하기 -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후, ‘텍스트/클립아트’ 슬라이드 구성을 선택하기 ◦ 슬라이드에 내용 입력하기 - 슬라이드의 제목과 내용을 입력한다. ◦ 클립아트 삽입하기 - 슬라이드에서 클립아트 상자를 더블 클릭한다. - 클립아트 갤러리에서 [학문 → 졸업]을 선택한다. - [파일 -> 저장]을 실행하여 자신의 작업 폴더에 ‘특기와 적성.ppt'로 저장한다. ◆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그림의 크기 조절하기 삽입한 클립아트의 크기를 조절한다. ◦ 그림 이동하기 삽입한 클립아트의 위치를 이동한다. |
※자신의 적성과 관심거리에 맞는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슬라이드의 모양을 변경하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슬라이드 서식과 클립아트에 대해 정리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클립아트와 슬라이드 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클립아트와 외부 개체의 차이를 알고 활용하기 | |||||||
학습목표 | 클립아트와 개체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텍스트 상자 삽입하고 제목 입력하기, 모양 주어 꾸미기 - 도형을 사용하여 내용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슬라이드의 내용을 문자열로 나열한 문서와 도형을 이용하여 만든 문서를 보여주고, 두 문서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한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문자열만 나열된 것과 그림이나 도형을 첨가하여 작성한 것은 전달 효과에 차이를 보임 ◦ 슬라이드에 도형을 삽입하여 구성하는 방법 알아보기 ◆ 그리기 도구 이해하기 ◦ 그리기 개체란 무엇인가? ◦ 그리기 도구 모음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아이콘의 풍선 도움말을 훑어본다. (도형, 선, 화살표, 직사각형, 타원, 텍스트 상자, 세로 텍스트 상자, 워드아트 삽입, 클립아트 삽입, 색 채우기, 선 색, 글꼴 색, 선 스타일, 대시 스타일, 화살표 스타일, 그림자, 3차원) ◆ 활용 기능 연습하기 ◦ 텍스트 상자 사용하기 - [삽입 → 텍스트 상자 → 가로]를 실행 텍스트 상자그리기 - [서식 → 글꼴]로 글꼴 서식 지정 -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으로 텍스트 상자에 모양내기 ◦ 도형 사용하기 - 그리기 도구 모음에서 [도형] 클릭하여 도형 입력 - 도형에 서식을 지정하기 ◦ 도형 정렬하기 - 새로운 도형을 겹쳐서 그리기 - 위쪽에 있는 도형을 선택한 후, [그리기 → 정렬 → 뒤로 보내기] 실행하기 ◆ ‘나의 꿈 펼치기’ 슬라이드 만들기 ◦ 나의 꿈 펼치기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기 |
※도형이나 표로 작성한 문서는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기 때문에 전달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게 한다. ※활동을 위한 연습 단계임으로 서식 지정에 신중하지 않아도 된다. 빠르게 진행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도형과 텍스트 상자 만들기, 각각의 서식 지정하기, 정렬하기 등에 대해 정리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클립아트와 개체의 차이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파워포인트의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하기 | |||||||
학습목표 | 그리기 도구를 활용하여 슬라이드를 꾸밀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 찾아 슬라이드로 작성하기 - 그리기 도구 활용하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자신의 꿈과 관련된 직업과 그 직업과 관련된 내용을 발표해 본다.(주로 하는 일, 자격조건, 특징 등)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직업에 대해 자세히 조사한 후, 조사한 내용을 슬라이드로 작성해 보기 ◆ 그리기 도구 이해하기 ◦ 그리기 개체란 무엇인가? ◦ 그리기 도구 모음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아이콘의 풍선 도움말을 훑어본다. ◆ 필요한 자료 찾기 ◦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한 자료 찾기 - Work-Net 홈페이지에 접속(http://www.work.go.kr) - 메뉴에서 ‘직업탐색’을 클릭 - ‘한국직업전망서’ 항목에서 관심 있는 분야를 클릭 - 자신의 미래 직업을 찾아 클릭 -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기 ◦ 자료 저장하기 - 빠른 메뉴를 이용하여 그림을 저장하기 - 내용을 정리하여 노트에 기록하기 ◆ ‘내가 원하는 직업’ 슬라이드 만들기 ◦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후, ‘텍스트/개체’ 슬라이드를 선택한다. 슬라이드 제목을 입력하고, 서식 도구 상자에서 글꼴과 글꼴 크기를 변경한다.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슬라이드에 내용입력 - 인터넷에서 저장한 직업 그림을 개체 삽입한다. - 작업 폴더에 ‘나의 직업.ppt'로 저장한다. |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일을 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 슬라이드를 구성하는 방법 확인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텍스트 상자, 클립아트,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슬라이드에 적용하기 | |||||||
학습목표 | 워드아트를 삽입하여 표지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고 전체 슬라이드를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전체 슬라이드 완성하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지금까지 파워포인트를 배운 소감을 발표해 본다.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10분) 심화 (40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슬라이드의 표지를 만들고, 그동안 작성한 모든 슬라이드를 하나의 파일에 모으기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슬라이드 추가하기 - [파일 → 새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빈화면’ 슬라이드를 삽입한다. ◦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 [삽입 → 그림 → WordArt]를 실행, 표지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에 삽입된 워드아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한다. - 텍스트 상자로 발표자의 정보를 만든다. - 텍스트 상자에 글꼴 서식을 지정한다. ◦ 슬라이드에 배경 넣기 - [서식→배경]을 실행, 배경색’대화 상자에서 배경색 지정 ◦ 슬라이드 순서 바꾸기 -‘여러 슬라이드 보기’ 단추를 클릭한다. - 표지 슬라이드를 드래그하여 첫 번째 슬라이드 앞으로 이동 ◆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슬라이드 연결의 필요성 - 발표 준비하기 ◦ 슬라이드 모으기-[삽입 → 슬라이드 파일] 실행 -‘나의 직업.ppt'와 ‘나의 꿈 펼치기.ppt'파일을 삽입한다. - 슬라이드의 순서를 바꾼다.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실행‘나의 꿈.ppt'로 저장하기 ◆ ‘내가 원하는 직업’ 전체 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 슬라이드 정리하기 |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일을 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원하는 직업을 PP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발표하는 방법 정리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PPT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직업을 발표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
학습목표 | 워드아트를 삽입하여 표지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워드아트 수정 편집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우리 몸에 있는 여러 기관에 대하여 알아보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슬라이드의 표지를 만들어 보기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슬라이드 추가하기 - [파일 → 새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빈화면’ 슬라이드를 삽입한다. ◦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및 고치기 - [삽입 → 그림 → WordArt]를 실행, 표지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에 삽입된 워드아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한다. - 텍스트 상자로 발표자의 정보를 만든다. - 텍스트 상자에 글꼴 서식을 지정한다. ◦ 슬라이드에 배경 넣기 - [서식→배경]을 실행, 배경색’대화 상자에서 배경색 지정 ◆ 그림 파일 삽입 및 투명 색 지정하기 ◦ [삽입 → 그림 → 그림 파일]을 실행하여 그림 파일삽입 ◦ 클립아트를 삽입 ◦ 그림 파일에 투명한 색 지정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복습하기) ◦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 배경에 그림 넣기 ◦ 그림 파일 삽입하기 ◦ 그림의 크기와 위치 조절하기 ◦ 그림 주변의 흰색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기 ◦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작성자 정보 입력하기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자료를 충분히 찾아오도록 미리 숙제를 내주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워드아트 문자열의 편집 및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 ◆ 슬라이드 배경을 채우는 방법과 그림 파일을 삽입하여 투명한 색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표지 슬라이드를 내용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화살표 그리기와 3차원 효과 주기를 통해 슬라이드 만들어 보기 | |||||||
학습목표 | 화살표 그리기와 3차원 효과 주기를 통해 슬라이드 꾸미기 | |||||||
학습내용 | - 3차원 효과 주기 - 화살표 그리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우리 몸에 있는 뼈의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우리 몸에 있는 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슬라이드 만들어보기 ◆ 활용 기능 연습하기 ◦ 3차원 효과 주기 - 도형을 그린 후, 3차원 스타일 중 하나를 지정한다. - 도형에 문자열을 입력하여 3차원 효과를 지정한 텍스트 상자의 모양을 확인한다. ◦ 화살표 그리기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화살표를 그린 후, 선 스타일을 지정한다.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화살표를 그린다. - 서로 다른 방향으로 드래그한 두 화살표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선 색, 대시 스타일, 화살표 스타일을 지정한다. ◆ 슬라이드 만들기 ◦ 제목 만들기 - 텍스트 상자로 슬라이드의 제목을 만든 후, 3차원 스타일을 지정한다. ◦ 그림과 설명 넣기 - 뼈를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뼈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 슬라이드 배경 효과 채우기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
※본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실습하게 하기 위한 기능 습득 과정이다. 전체 수업 시간을 고려하여 활동 시간을 배분하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3차원 효과와 화살표 그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3차원 효과와 화살표 그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슬라이드 구성하기 | |||||||
학습목표 | 그리기 도구 모음을 활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그림자 효과 주기 - 그림자 설정 바꾸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우리 몸에 있는 내장기관 과 감각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10분) 심화 (40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우리 몸에 있는 내장기관과 감각기관에 대한 슬라이드 만들어보기 ◆ 활용 기능 연습하기 ◦ 그림자 효과 - 텍스트 상자로 문자열을 입력한다. -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지정한다. - 텍스트 상자에 서식을 지정한 후, 그림자 효과가 달라진 것을 확인한다. ◦ 그림자 설정 -‘그림자 설정’ 도구 모음을 실행한다. - 그림자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한다. - 그림자의 색깔을 조절한다. ◆ 슬라이드 만들기 ◦ 내장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글꼴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 3차원 효과를 지정한다. - 내장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각 기관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 이름이 있는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한다.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 감각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새 슬라이드’를 삽입한 후,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감각 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텍스트 상자로 감각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넣는다. - 도형을 삽입한 후, 뒤로 보낸다. - 감각 기관 그림의 배경을 투명하게 만든다.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자료를 충분히 찾아오도록 미리 숙제를 내주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10분) |
◆ 그림자 효과와 그림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그림자 효과와 그림자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전체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 |||||||
학습목표 | 전체 슬라이드를 완성하여 슬라이드쇼로 발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에니메이션효과주기 - 슬라이드쇼로 발표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우리 몸의 또 다른 기관에 대하여 발표해보자.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10분) 심화 (40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우리 몸이 여러 기관에 대한 슬라이드를 완성해 보기 ◆ 활용 기능 연습하기 ◦ 도구상자 및 텍스트 상자 이용하기 - 표지 디자인하기 - 텍스트 상자에 문자 넣어 제목 만들기 ◦ 워드 아트 이용하기 - 워드 아트를 이요하여 제목 만들기 - 그림자 효과 및 3D효과 주기 이용하기 ◆ 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 호흡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글꼴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 3차원 효과를 지정한다. - 내장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각 기관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 이름이 있는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한다.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 슬라이드 전체에 에니메이션 지정하기 - [슬라이드 쇼→기존 애니메이션 사용→날아오기]를 실행한다. - 슬라이드 쇼를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 나머지 슬라이드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정한다. - 완성한 슬라이드를 자신의 작업 폴더에 저장한다. |
※문자열을 입력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
정리 (10분) |
◆ 에니메이션 지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에니메이션 지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학교를 소개하는 홍보 팜플렛 만들기 | |||||||
학습목표 |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교를 소개하는 홍보 팜플렛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 팜플렛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우리 학교에 자랑거리에 대하여 발표해보자.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10분) 심화 (40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 팜플렛 만들기 ◆ 자료 수집하기 ◦ 홍보물에 필요한 자료 수집하기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물 제작에 필요한 자료 수집하기 - 사용할 그림을 파일로 저장한다. - 내용은 복사하여 한글 2005에 붙여 넣는다. ◦ 내용 정리하기 - 문단의 첫 줄에 들여쓰기를 지정한다. - 특수 문자 삽입, 글자 모양 변경하기 ◦ 편집 용지와 다단 설정하기 - ‘편집 용지’를 실행하여 용지 방향을 ‘넓게’로 지정한다. - 문서의 단 수, 단 간격, 단 구분선의 모양을 지정한다. ◆ 홍보물 제목 만들기 ◦ 사각형 그리기 및 고치기 - 사각형을 그리고, 선과 면의 색을 변경한다. - ‘그리기 고치기’를 실행, ‘본문과의 배치’와 ‘바깥쪽 여백’을 지정 - 글맵시로 제목 만들기 ◆ 홍보물 완성하기 - 그림을 삽입한다. - 미리 보기를 실행하여 문서의 전체 모양을 살펴본다. - 완성된 홍보물을 저장한다. |
※문자열을 입력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
정리 (10분) |
◆ 한글 2005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하여 정리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글 200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팜플렛을 만들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엑셀의 기본 다지기 | |||||||
학습목표 |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워크시트, 행과 열, 셀 기능 익힘 - 엑셀프로그램의 용도와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엑셀 예시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경험이나 엑셀 프로그램을 본 경험을 이야기하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수치 계산 프로그램인 엑셀을 사용하여 학급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해 보자. ◆ 스프레드 시트와 엑셀 이해하기 ◦ 스프레드 시트 이해하기 - 스프레드 시트는 수치 계산용 프로그램이다. ◦ 엑셀 이해하기 - 엑셀의 특징을 설명한다.(계산, 도형, 그림, 차트, 지도 차트, 자료 관리, 매크로 기능) ◆ 엑셀의 화면 구성과 용어 이해하기 ◦ 엑셀을 실행한 후, 화면의 구성을 살펴보고, 엑셀 용어를 이해한다. - (워크시트, 셀, 열, 행, 셀 주소) - 임의의 셀을 클릭하여 이름 상자에 셀 주소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한다. ◦ 셀주소 이해하기 - [파일 → 열기]를 실행한 후, 폴더에 있는 ‘행열셀.xls' 파일을 연다. - 셀 주소에 입력된 글자를 찾는다. - 글자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문장으로 재구성한다.(셈 박사 엑셀) |
※행, 열, 셀, 셀 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 활동이다. 이 부분을 동기 부여로 활용할 수 있다. ※용어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의 화면 구성, 셀주소에 대해 정리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엑셀에 화면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엑셀의 셀기능 익히기 | |||||||
학습목표 | 워크시트에 자료를 입력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서식-열-너비, 서식-행-높이, 서식-셀 기능 익힘 - 엑셀에서 계산에 셀 주소가 사용되는 이유를 앎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엑셀 예시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학급문고를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발표해본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학급 문고를 잘 관리하기 위하여 우리 반에 비치된 책들의 목록을 만들어 엑셀 문서로 만들어 보자. ◆ 자료 입력하기 ◦ 자료 입력 연습하기 - 엑셀을 실행한 후, A1셀에 자신의 이름을 입력한다. 키를 사용하여 수정 상태로 변환한 후, 이름 앞뒤에 단어를 추가하여 셀 내용의 일부를 수정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셀 머리글을 사용하여 셀 크기를 조절한다. A1셀에 학교 이름을 입력하여, 셀 전체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셀에 입력된 내용을 키로 삭제한다. ◦ 책 제목 입력하기 - 우리 반의 도서 목록을 워크시트에 입력한다. ◆ 셀 크기 조절하기 ◦ A열 머리글에서 내용이 입력된 마지막 열의 머리글까지 영역을 지정한 후, [서식 → 열 → 너비(높이)]를 실행하여 셀 너비(높이)를 조절한다. ◦ 셀 서식 지정하기 - 글꼴 바꾸기 [서식 → 셀]을 실행한 후, [글꼴] [테두리]탭에서 글꼴 모양을 변경한다. |
※수업 시간을 고려하여 입력 분량을 조절해 주도록 한다.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가능하면 반에 비치된 학급 문고 목록을 작성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워크시트에 입력한 자료의 수정 방법을 정리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엑셀의 계산 기능 익히기 | |||||||
학습목표 | 셀주소를 사용하여 계산식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삽입-행/열, 셀병합, 계산기능 익힘 - 엑셀에서 간단한 계산식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음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엑셀 예시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엑셀에서 계산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발표한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파일을 열어 행과 열을 삽입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작업과 엑셀의 주요 기능인 계산식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해 보자. ◆ 행과 열 삽입하기 ◦ 행, 열 삽입의 필요성(자료 추가, 자료 재배치 등) - 엑셀을 실행한 후, ‘도서목록.xls' 파일을 연다. - ‘1행 머리글’을 클릭한 후, [삽입 → 행]을 실행하여 빈 행을 삽입한다. - ‘A열 머리글’을 클릭한 후, [삽입 → 열]을 실행하여 빈 열을 삽입한다. - 삽입한 행과 열에 문서의 제목과 도서의 분류명을 입력한다. ◦ 행과 열의 너비와 높이 조절하기 - ‘1행 머리글’과 ‘2행 머리글’ 사이의 경계선을 사용하여 1행의 높이를 조절한다. - 제목의 글꼴과 글꼴 크기를 변경한다. - 행과 행 사이에 빈 행을 삽입하여 책의 이름표를 입력한다. - 삽입한 행의 크기를 조절하고 표의 모양을 정돈한다. ◆ 계산 기능 사용하기 ◦ ‘계산식.xls' 파일을 열어 - 셀주소를 사용한 계산식 이해하기 ◦ 표 만들기 ◦ 계산식 만들기 - 보유 도서, 대출 도서, 남은 도서 등의 총 권수를 구하는 식 - 분류별로 남은 권수를 계산하는 식을 만든다. |
※행과 열을 삭제하는 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엑셀 프로그램에서 셀 주소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 (5분) |
◆ 셀 병합의 개념을 정리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셀주소를 사용하여 계산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엑셀의 다양한 기능 다루기 | |||||||
학습목표 |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합을 구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엑셀에서 셀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엑셀 예시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어머니가 가계부를 작성하실 때의 모습에 대하여 발표해본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엑셀에서 덧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 합계’와 워크시트를 돋보이게 꾸며주는 여러 가지 기능을 배워보자. ◆ 자동 합계 사용하기 ◦ 자동 합계를 이용한 계산식 만들기 - 표를 만든 후, 셀의 크기를 조절한다. - 셀 주소를 사용하여 수입 총액과 지출 총액, 잔액을 구하는 계산식을 만들어 본다. ◦ 주소 자동 입력 기능으로 잔액 구하기 -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수입 총액과 지출 총액을 구해 본다. - 마우스를 클릭하여 주소를 자동 입력하는 방식으로 잔액의 수식을 만들어 본다. ◆ 표 꾸미기 ◦ 쉼표 스타일 삽입하기- 천의 자리 표시해 본다. ◦ 자료 정렬하기 - 전체를 선택하여 셀의 세로 정렬 방식을 ‘가운데’로 지정한다. - 부분적으로 셀들을 보기 좋게 정렬시킨다. ◦ 셀 바탕에 색 채우기 - A3셀에서 C4셀까지 영역을 지정한 후, ‘셀 서식’의 [무늬] 탭에서 바탕에 칠할 색을 지정한다. - 워크시트의 다른 부분에 보기 좋게 색을 칠한다. |
※자동 합계의 편리함을 설명하되, 함수에 대한 언급은 피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자동합계를 하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합을 구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1년 동안 배운 내용 정리하기 | |||||||
학습목표 | 1년 동안 배운 내용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한 가지 정해 발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파워포인트의 여러 가지 기능 활용하기 - 한글 2005의 여러 가지 기능 활용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유 재 광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제2컴퓨터실 | ||||
준비물 | 교사용 | 프로젝트 슬라이드 예시자료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부여활동하기 ◦ 1년 동안 배운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발표해본다. |
|||||||
탐색 (5분) 훈련 (25분) 정착 (5분) 심화 (35분) |
◆ 학습 내용 제시하기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가지고 주제를 하나씩 정하여 발표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보자. ◆ 파워포인트 이용하기 ◦ 제목슬라이드 만들기 - 워드 아트를 이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의 배경을 삽입한다. ◦ 내용 슬라이드 만들기 - 도형 도구를 이용하여 그리고 그림을 삽입해 본다. - 에니메이션 사용자 정의를 이용하여 슬라이드 쇼설정을 해본다. ◆ 한글2005 이용하기 ◦ 그림도구를 이용하여 제목을 넣을 도형을 만든다. ◦ 발표하고자 하는 자료를 검색한다. - 인터넷을 통해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한다. - 필요한 내용과 사진을 저장한다. ◦ 배경과 글씨를 꾸며서 보기 좋게 장식한다. - 차트나 표가 필요하면 표만들기 차트 마법사를 실행하여 본문 내용에 삽입하도록 한다. - 파워포인트처럼 쇼보기를 통해 발표해보도록 한다. |
※자신이 제일 자신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하난 정해 조사한후 자료를 만들어 발표해보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한글2005의 기능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파워포인트와 한글2005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 발표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간생활지도계획 (0) | 2023.10.16 |
---|---|
수학여행 계획서 및 프로그램 (1) | 2023.10.10 |
컴퓨터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7 |
수화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6 |
서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