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컴퓨터부 세부활동 계획 및 지도안

활동주제 부서원 소개 및 컴퓨터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학습목표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학습내용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연간활동계획서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서로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게임활동하기
아이스브레이크 게임을 통해 마음열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자기 소개하기
지도교사 소개하기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부서 소개하기
컴퓨터부는 컴퓨터 활용 기능을 익히고, 컴퓨터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부서임을 알게 한다.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익혀서 한 주제를 정해서 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함을 소개한다.


준비물 소개하기 및 모둠구성하기
준비물 소개: 필기도구 및 연습장준비하기
모둠구성하기: 5,6학년이 모둠장이 되어 3명씩 6모둠을 만들도록 한다.
모둠활동은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구성을 서로 도와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서






모둠구성을 할 때 학년안배를 생각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구성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정리
(5)
연간활동계획에 근거하여 모둠을 구성하여 앞으로의 활동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보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활동주제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기
학습목표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개인정보관련 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만약에 내 방에 몰래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내가 하는 행동을 엿보고 있다면, 만약에 전화가 도청되어 누군가가 나의 전화 통화를 모두 듣고 있다면 등의 가상 상황을 제시하고, 어떤 느낌이 들 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점
개인 정보란
개인 정보의 개념과 종류를 대략적으로 설명한다.
개인 정보 유출의 원인
개인 정보의 소중함과 다른 사람의 정보를 존중하는 마음의 결여로 인해 개인 정보가 유출되고 있음을 설명한다.
개인 정보의 침해 유형
개인 정보의 침해 유형을 알려주고, 개인 정보 침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개인 정보의 보호를 위해 해야 할 일
인터넷상에서 개인 정보 보호 요령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주의해야할 점을 알려준다.


어린이의 개인 정보 보호 요령
인터넷을 사용할 때 어른의 도움을 받아야 함을 설명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정리해 봄으로써 정보의 소중함을 이해하도록 한다.(마인드 맵 만들기)


토론활동하기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활동하기
개인 정보를 이용한 범죄와 피해에 대해 토론하기

ppt자료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진지하게 토론활동을 하도록 한다.
정리
(5)
토론결과를 발표해 봄으로써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개인정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 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쓰임과 기본적인 사용방법 익히기
학습목표 미리 제작하여 제공한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열고, 슬라이드 문서를 다루는 방법을 이해한다.
학습내용 - 미리 만들어 놓은 ppt문서 열기
- 라이드 쇼기능 사용하기, 보기 단추의 쓰임 알기, 빈 공간에 내용 넣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미리 만들어 놓은 ppt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직업의 의미에 대하여 발표해 보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앞으로 5차시를 통해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
직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 파워포인트 문서를 통해 파워포인트에 대해 이해하기
나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발표자료 만들어 보기


파워포인트의 실행 및 화면 이해하기
기존 프레젠테이션 열기를 선택한 후,‘직업의 세계.ppt' 파일을 연다.
파워포인트 화면의 구성을 설명한다.


파워포인트 문서 다루기
슬라이드 쇼실행하기
개요 보기 영역에서 슬라이드를 하나씩 선택하여 보기
[슬라이드 쇼 쇼 보기]로 슬라이드 쇼를 실행해보기
내용을 이해하며 슬라이드 내용을 살펴본 후, 슬라이드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기
보기 단추 사용하기
- 다섯 가지 보기 단추를 클릭하여 특징을 이해하기


슬라이드에 내용 채우기
슬라이드에 선호하는 직업을 입력하기
슬라이드에 직업의 가치 순위를 입력하기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자신의 작업 폴더에 저장하기











파워포인트와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및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확장명을 알려 주어 파워포인트 문서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5)
프레젠테이션과 파워포인트와 슬라이드의 뜻 정리하기
파워포인트에서 다룬 기능에 대해 정리하기 (파일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 화면 구성, 슬라이드 쇼, 화면 보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파워포인트와 슬라이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활동주제 필요한 슬라이드 서식을 선택하여 활용하기
학습목표 용도에 적합한 슬라이드 구성을 선택하여 슬라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슬라이드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기
- 새로운 슬라이드 작성하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자신의 꿈과 그런 꿈을 갖게 된 이유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진정한 직업 선택의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기
자신의 적성과 관심거리에 맞는 미래 직업에 대한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기


새로운 슬라이드 만들기
파워포인트 실행하기
-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후, ‘텍스트/클립아트슬라이드 구성을 선택하기
슬라이드에 내용 입력하기
- 슬라이드의 제목과 내용을 입력한다.
클립아트 삽입하기
- 슬라이드에서 클립아트 상자를 더블 클릭한다.
- 클립아트 갤러리에서 [학문 졸업]을 선택한다.
- [파일 -> 저장]을 실행하여 자신의 작업 폴더에 특기와 적성.ppt'로 저장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기
그림의 크기 조절하기
삽입한 클립아트의 크기를 조절한다.
그림 이동하기
삽입한 클립아트의 위치를 이동한다.










자신의 적성과 관심거리에 맞는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슬라이드의 모양을 변경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5)
슬라이드 서식과 클립아트에 대해 정리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클립아트와 슬라이드 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활동주제 클립아트와 외부 개체의 차이를 알고 활용하기
학습목표 클립아트와 개체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텍스트 상자 삽입하고 제목 입력하기, 모양 주어 꾸미기
- 도형을 사용하여 내용 만들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슬라이드의 내용을 문자열로 나열한 문서와 도형을 이용하여 만든 문서를 보여주고, 두 문서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한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문자열만 나열된 것과 그림이나 도형을 첨가하여 작성한 것은 전달 효과에 차이를 보임
슬라이드에 도형을 삽입하여 구성하는 방법 알아보기


그리기 도구 이해하기
그리기 개체란 무엇인가?
그리기 도구 모음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아이콘의 풍선 도움말을 훑어본다.
(도형, , 화살표, 직사각형, 타원, 텍스트 상자, 세로 텍스트 상자, 워드아트 삽입, 클립아트 삽입, 색 채우기, 선 색, 글꼴 색, 선 스타일, 대시 스타일, 화살표 스타일, 그림자, 3차원)


활용 기능 연습하기
텍스트 상자 사용하기
- [삽입 텍스트 상자 가로]를 실행 텍스트 상자그리기
- [서식 글꼴]로 글꼴 서식 지정
-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으로 텍스트 상자에 모양내기
도형 사용하기
- 그리기 도구 모음에서 [도형] 클릭하여 도형 입력
- 도형에 서식을 지정하기
도형 정렬하기
- 새로운 도형을 겹쳐서 그리기
- 위쪽에 있는 도형을 선택한 후, [그리기 정렬 뒤로 보내기] 실행하기
나의 꿈 펼치기슬라이드 만들기
나의 꿈 펼치기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기


도형이나 표로 작성한 문서는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기 때문에 전달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게 한다.






활동을 위한 연습 단계임으로 서식 지정에 신중하지 않아도 된다. 빠르게 진행하도록 한다.



정리
(5)
도형과 텍스트 상자 만들기, 각각의 서식 지정하기, 정렬하기 등에 대해 정리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클립아트와 개체의 차이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

 

활동주제 파워포인트의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하기
학습목표 그리기 도구를 활용하여 슬라이드를 꾸밀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 찾아 슬라이드로 작성하기
- 그리기 도구 활용하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자신의 꿈과 관련된 직업과 그 직업과 관련된 내용을 발표해 본다.(주로 하는 일, 자격조건, 특징 등)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직업에 대해 자세히 조사한 후, 조사한 내용을 슬라이드로 작성해 보기


그리기 도구 이해하기
그리기 개체란 무엇인가?
그리기 도구 모음
-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아이콘의 풍선 도움말을 훑어본다.


필요한 자료 찾기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한 자료 찾기
- Work-Net 홈페이지에 접속(http://www.work.go.kr)
- 메뉴에서 직업탐색을 클릭
- ‘한국직업전망서항목에서 관심 있는 분야를 클릭
- 자신의 미래 직업을 찾아 클릭
-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기
자료 저장하기
- 빠른 메뉴를 이용하여 그림을 저장하기
- 내용을 정리하여 노트에 기록하기
내가 원하는 직업슬라이드 만들기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후, ‘텍스트/개체슬라이드를 선택한다.
슬라이드 제목을 입력하고, 서식 도구 상자에서 글꼴과 글꼴 크기를 변경한다.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슬라이드에 내용입력
- 인터넷에서 저장한 직업 그림을 개체 삽입한다.
- 작업 폴더에 나의 직업.ppt'로 저장한다.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일을 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5)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 슬라이드를 구성하는 방법 확인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텍스트 상자, 클립아트,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슬라이드에 적용하기
학습목표 워드아트를 삽입하여 표지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고 전체 슬라이드를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전체 슬라이드 완성하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지금까지 파워포인트를 배운 소감을 발표해 본다.

탐색
(5)




훈련
(15)


























정착
(10)










심화
(40)
학습 내용 제시하기
슬라이드의 표지를 만들고, 그동안 작성한 모든 슬라이드를 하나의 파일에 모으기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슬라이드 추가하기
- [파일 새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빈화면슬라이드를 삽입한다.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 [삽입 그림 WordArt]를 실행, 표지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에 삽입된 워드아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한다.
- 텍스트 상자로 발표자의 정보를 만든다.
- 텍스트 상자에 글꼴 서식을 지정한다.
슬라이드에 배경 넣기
- [서식배경]을 실행, 배경색대화 상자에서 배경색 지정
슬라이드 순서 바꾸기
-‘여러 슬라이드 보기단추를 클릭한다.
- 표지 슬라이드를 드래그하여 첫 번째 슬라이드 앞으로 이동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슬라이드 연결의 필요성 - 발표 준비하기
슬라이드 모으기-[삽입 슬라이드 파일] 실행
-‘나의 직업.ppt'나의 꿈 펼치기.ppt'파일을 삽입한다.
- 슬라이드의 순서를 바꾼다.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실행나의 꿈.ppt'로 저장하기


내가 원하는 직업전체 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슬라이드 정리하기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일을 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5)
내가 원하는 직업을 PP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발표하는 방법 정리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PPT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직업을 발표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워드아트의 쓰임을 알고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학습목표 워드아트를 삽입하여 표지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 워드아트 수정 편집하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우리 몸에 있는 여러 기관에 대하여 알아보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슬라이드의 표지를 만들어 보기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슬라이드 추가하기
- [파일 새 슬라이드]를 선택한 후, ‘빈화면슬라이드를 삽입한다.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및 고치기
- [삽입 그림 WordArt]를 실행, 표지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에 삽입된 워드아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한다.
- 텍스트 상자로 발표자의 정보를 만든다.
- 텍스트 상자에 글꼴 서식을 지정한다.
슬라이드에 배경 넣기
- [서식배경]을 실행, 배경색대화 상자에서 배경색 지정


그림 파일 삽입 및 투명 색 지정하기
[삽입 그림 그림 파일]을 실행하여 그림 파일삽입
클립아트를 삽입
그림 파일에 투명한 색 지정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복습하기)
워드아트로 제목 만들기
배경에 그림 넣기
그림 파일 삽입하기
그림의 크기와 위치 조절하기
그림 주변의 흰색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기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작성자 정보 입력하기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자료를 충분히 찾아오도록 미리 숙제를 내주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5)
워드아트 문자열의 편집 및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
슬라이드 배경을 채우는 방법과 그림 파일을 삽입하여 투명한 색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표지 슬라이드를 내용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화살표 그리기와 3차원 효과 주기를 통해 슬라이드 만들어 보기
학습목표 화살표 그리기와 3차원 효과 주기를 통해 슬라이드 꾸미기
학습내용 - 3차원 효과 주기
- 화살표 그리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우리 몸에 있는 뼈의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우리 몸에 있는 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슬라이드 만들어보기


활용 기능 연습하기
3차원 효과 주기
- 도형을 그린 후, 3차원 스타일 중 하나를 지정한다.
- 도형에 문자열을 입력하여 3차원 효과를 지정한 텍스트 상자의 모양을 확인한다.
화살표 그리기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화살표를 그린 후, 선 스타일을 지정한다.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화살표를 그린다.
- 서로 다른 방향으로 드래그한 두 화살표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선 색, 대시 스타일, 화살표 스타일을 지정한다.


슬라이드 만들기
제목 만들기
- 텍스트 상자로 슬라이드의 제목을 만든 후, 3차원 스타일을 지정한다.
그림과 설명 넣기
- 뼈를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뼈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슬라이드 배경 효과 채우기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본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실습하게 하기 위한 기능 습득 과정이다.
전체 수업 시간을 고려하여 활동 시간을 배분하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5)
3차원 효과와 화살표 그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3차원 효과와 화살표 그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그리기 도구 모음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슬라이드 구성하기
학습목표 그리기 도구 모음을 활용하여 슬라이드를 구성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그림자 효과 주기
- 그림자 설정 바꾸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우리 몸에 있는 내장기관 과 감각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10)






심화
(40)
학습 내용 제시하기
우리 몸에 있는 내장기관과 감각기관에 대한 슬라이드 만들어보기


활용 기능 연습하기
그림자 효과
- 텍스트 상자로 문자열을 입력한다.
-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지정한다.
- 텍스트 상자에 서식을 지정한 후, 그림자 효과가 달라진 것을 확인한다.
그림자 설정
-‘그림자 설정도구 모음을 실행한다.
- 그림자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한다.
- 그림자의 색깔을 조절한다.


슬라이드 만들기
내장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글꼴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 3차원 효과를 지정한다.
- 내장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각 기관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 이름이 있는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한다.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감각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새 슬라이드를 삽입한 후,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감각 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텍스트 상자로 감각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넣는다.
- 도형을 삽입한 후, 뒤로 보낸다.
- 감각 기관 그림의 배경을 투명하게 만든다.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자료를 충분히 찾아오도록 미리 숙제를 내주도록 한다.








앞에서 기능 연습을 마친 후이므로 학생들 스스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10)
그림자 효과와 그림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그림자 효과와 그림자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전체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학습목표 전체 슬라이드를 완성하여 슬라이드쇼로 발표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에니메이션효과주기
- 슬라이드쇼로 발표하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우리 몸의 또 다른 기관에 대하여 발표해보자.

탐색
(5)


훈련
(10)




정착
(10)






심화
(40)
학습 내용 제시하기
우리 몸이 여러 기관에 대한 슬라이드를 완성해 보기


활용 기능 연습하기
도구상자 및 텍스트 상자 이용하기
- 표지 디자인하기
- 텍스트 상자에 문자 넣어 제목 만들기


워드 아트 이용하기
- 워드 아트를 이요하여 제목 만들기
- 그림자 효과 및 3D효과 주기 이용하기


슬라이드 완성하여 발표하기
호흡기관 슬라이드 만들기
-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글꼴 서식, 텍스트 상자 서식, 3차원 효과를 지정한다.
- 내장기관 그림을 삽입한다.
- 각 기관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그린다.
- 텍스트 상자로 기관의 이름과 설명을 만든다.
- 이름이 있는 텍스트 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한다.
- 슬라이드 배경을 그라데이션 색으로 채운다.


슬라이드 전체에 에니메이션 지정하기
- [슬라이드 쇼기존 애니메이션 사용날아오기]를 실행한다.
- 슬라이드 쇼를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 나머지 슬라이드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정한다.
- 완성한 슬라이드를 자신의 작업 폴더에 저장한다.












문자열을 입력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10)
에니메이션 지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에니메이션 지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학교를 소개하는 홍보 팜플렛 만들기
학습목표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교를 소개하는 홍보 팜플렛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 팜플렛 만들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PPT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우리 학교에 자랑거리에 대하여 발표해보자.

탐색
(5)


훈련
(10)








정착
(10)












심화
(40)
학습 내용 제시하기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 팜플렛 만들기


자료 수집하기
홍보물에 필요한 자료 수집하기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물 제작에 필요한 자료 수집하기
- 사용할 그림을 파일로 저장한다.
- 내용은 복사하여 한글 2005에 붙여 넣는다.
내용 정리하기
- 문단의 첫 줄에 들여쓰기를 지정한다.
- 특수 문자 삽입, 글자 모양 변경하기
편집 용지와 다단 설정하기
- ‘편집 용지를 실행하여 용지 방향을 넓게로 지정한다.
- 문서의 단 수, 단 간격, 단 구분선의 모양을 지정한다.


홍보물 제목 만들기
사각형 그리기 및 고치기
- 사각형을 그리고, 선과 면의 색을 변경한다.
- ‘그리기 고치기를 실행, ‘본문과의 배치바깥쪽 여백을 지정
- 글맵시로 제목 만들기
홍보물 완성하기
- 그림을 삽입한다.
- 미리 보기를 실행하여 문서의 전체 모양을 살펴본다.
- 완성된 홍보물을 저장한다.












문자열을 입력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10)
한글 2005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하여 정리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글 200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팜플렛을 만들 수 있는가?

 

 

활동주제 엑셀의 기본 다지기
학습목표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워크시트, 행과 열, 셀 기능 익힘
- 엑셀프로그램의 용도와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엑셀 예시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경험이나 엑셀 프로그램을 본 경험을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수치 계산 프로그램인 엑셀을 사용하여 학급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해 보자.


스프레드 시트와 엑셀 이해하기
스프레드 시트 이해하기
- 스프레드 시트는 수치 계산용 프로그램이다.
엑셀 이해하기
- 엑셀의 특징을 설명한다.(계산, 도형, 그림, 차트, 지도 차트, 자료 관리, 매크로 기능)


엑셀의 화면 구성과 용어 이해하기
엑셀을 실행한 후, 화면의 구성을 살펴보고, 엑셀 용어를 이해한다.
- (워크시트, , , , 셀 주소)
- 임의의 셀을 클릭하여 이름 상자에 셀 주소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한다.
셀주소 이해하기
- [파일 열기]를 실행한 후, 폴더에 있는 행열셀.xls' 파일을 연다.
- 셀 주소에 입력된 글자를 찾는다.
- 글자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문장으로 재구성한다.(셈 박사 엑셀)


, , , 셀 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 활동이다. 이 부분을 동기 부여로 활용할 수 있다.








용어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정리
(5)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의 화면 구성, 셀주소에 대해 정리해본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엑셀에 화면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엑셀의 셀기능 익히기
학습목표 워크시트에 자료를 입력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서식--너비, 서식--높이, 서식-셀 기능 익힘
- 엑셀에서 계산에 셀 주소가 사용되는 이유를 앎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엑셀 예시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학급문고를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발표해본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학급 문고를 잘 관리하기 위하여 우리 반에 비치된 책들의 목록을 만들어 엑셀 문서로 만들어 보자.


자료 입력하기
자료 입력 연습하기
- 엑셀을 실행한 후, A1셀에 자신의 이름을 입력한다.
󰍠키를 사용하여 수정 상태로 변환한 후, 이름 앞뒤에 단어를 추가하여 셀 내용의 일부를 수정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셀 머리글을 사용하여 셀 크기를 조절한다.
A1셀에 학교 이름을 입력하여, 셀 전체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셀에 입력된 내용을 󰎷키로 삭제한다.
책 제목 입력하기
- 우리 반의 도서 목록을 워크시트에 입력한다.


셀 크기 조절하기
A열 머리글에서 내용이 입력된 마지막 열의 머리글까지 영역을 지정한 후, [서식 너비(높이)]를 실행하여 셀 너비(높이)를 조절한다.
셀 서식 지정하기 - 글꼴 바꾸기
[서식 ]을 실행한 후, [글꼴] [테두리]탭에서 글꼴 모양을 변경한다.


수업 시간을 고려하여 입력 분량을 조절해 주도록 한다.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가능하면 반에 비치된 학급 문고 목록을 작성하도록 한다.
정리
(5)
워크시트에 입력한 자료의 수정 방법을 정리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엑셀의 계산 기능 익히기
학습목표 셀주소를 사용하여 계산식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삽입-/, 셀병합, 계산기능 익힘
- 엑셀에서 간단한 계산식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음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엑셀 예시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엑셀에서 계산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발표한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파일을 열어 행과 열을 삽입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작업과 엑셀의 주요 기능인 계산식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해 보자.


행과 열 삽입하기
, 열 삽입의 필요성(자료 추가, 자료 재배치 등)
- 엑셀을 실행한 후, ‘도서목록.xls' 파일을 연다.
- ‘1행 머리글을 클릭한 후, [삽입 ]을 실행하여 빈 행을 삽입한다.
- ‘A열 머리글을 클릭한 후, [삽입 ]을 실행하여 빈 열을 삽입한다.
- 삽입한 행과 열에 문서의 제목과 도서의 분류명을 입력한다.
행과 열의 너비와 높이 조절하기
- ‘1행 머리글‘2행 머리글사이의 경계선을 사용하여 1행의 높이를 조절한다.
- 제목의 글꼴과 글꼴 크기를 변경한다.
- 행과 행 사이에 빈 행을 삽입하여 책의 이름표를 입력한다.
- 삽입한 행의 크기를 조절하고 표의 모양을 정돈한다.


계산 기능 사용하기
계산식.xls' 파일을 열어 - 셀주소를 사용한 계산식 이해하기
표 만들기
계산식 만들기
- 보유 도서, 대출 도서, 남은 도서 등의 총 권수를 구하는 식
- 분류별로 남은 권수를 계산하는 식을 만든다.








행과 열을 삭제하는 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엑셀 프로그램에서 셀 주소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리
(5)
셀 병합의 개념을 정리해본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셀주소를 사용하여 계산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엑셀의 다양한 기능 다루기
학습목표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합을 구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엑셀에서 셀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엑셀 예시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어머니가 가계부를 작성하실 때의 모습에 대하여 발표해본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엑셀에서 덧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 합계와 워크시트를 돋보이게 꾸며주는 여러 가지 기능을 배워보자.


자동 합계 사용하기
자동 합계를 이용한 계산식 만들기
- 표를 만든 후, 셀의 크기를 조절한다.
- 셀 주소를 사용하여 수입 총액과 지출 총액, 잔액을 구하는 계산식을 만들어 본다.
주소 자동 입력 기능으로 잔액 구하기
-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수입 총액과 지출 총액을 구해 본다.
- 마우스를 클릭하여 주소를 자동 입력하는 방식으로 잔액의 수식을 만들어 본다.


표 꾸미기
쉼표 스타일 삽입하기- 천의 자리 표시해 본다.
자료 정렬하기
- 전체를 선택하여 셀의 세로 정렬 방식을 가운데로 지정한다.
- 부분적으로 셀들을 보기 좋게 정렬시킨다.
셀 바탕에 색 채우기
- A3셀에서 C4셀까지 영역을 지정한 후, ‘셀 서식[무늬] 탭에서 바탕에 칠할 색을 지정한다.
- 워크시트의 다른 부분에 보기 좋게 색을 칠한다.








자동 합계의 편리함을 설명하되, 함수에 대한 언급은 피하도록 한다.















정리
(5)
자동합계를 하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합을 구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1년 동안 배운 내용 정리하기
학습목표 1년 동안 배운 내용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한 가지 정해 발표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파워포인트의 여러 가지 기능 활용하기
- 한글 2005의 여러 가지 기능 활용하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유 재 광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컴퓨터실
준비물 교사용 프로젝트 슬라이드 예시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기부여활동하기
1년 동안 배운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발표해본다.

탐색
(5)






훈련
(25)








정착
(5)








심화
(35)
학습 내용 제시하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가지고 주제를 하나씩 정하여 발표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보자.


파워포인트 이용하기
제목슬라이드 만들기
- 워드 아트를 이용하여 제목을 만든다.
- 슬라이드의 배경을 삽입한다.
내용 슬라이드 만들기
- 도형 도구를 이용하여 그리고 그림을 삽입해 본다.
- 에니메이션 사용자 정의를 이용하여 슬라이드 쇼설정을 해본다.


한글2005 이용하기
그림도구를 이용하여 제목을 넣을 도형을 만든다.
발표하고자 하는 자료를 검색한다.
- 인터넷을 통해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한다.
- 필요한 내용과 사진을 저장한다.
배경과 글씨를 꾸며서 보기 좋게 장식한다.
- 차트나 표가 필요하면 표만들기 차트 마법사를 실행하여 본문 내용에 삽입하도록 한다.
- 파워포인트처럼 쇼보기를 통해 발표해보도록 한다.








자신이 제일 자신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하난 정해 조사한후 자료를 만들어 발표해보도록 한다.















정리
(5)
한글2005의 기능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파워포인트와 한글2005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 발표할 수 있는가?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간생활지도계획  (0) 2023.10.16
수학여행 계획서 및 프로그램  (1) 2023.10.10
컴퓨터부 연간지도계획  (0) 2023.09.27
수화부 연간지도계획  (0) 2023.09.26
서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2023.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