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필요성
진로 교육의 입문 단계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에게는 자신은 소중한 존재로써의 자존감을 형성해 주고 친구나 부모님, 형제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자신의 흥미, 적성, 소질을 알아가면서 바른 가치관 형성이 필요한 시기이다.
나. 목적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자기이해’ 관련 시간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고, 다양한 자기 알아보기 검사와 체험 활동으로 자신은 소중한 존재라는 자존감을 형성해 주고 건강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다. 행복 길 다리놓기를 위한 진로-MAP : 자기이해 프로그램 활동 개요
활 동 명 | 관련 교과 및 단원 | 시기 | 진로-MAP 프로그램 세부실천 내용 |
진정한 나를 찾아서 | 【실과】 1. 일과 직업의 세계 |
3.5 | MBTI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 파악하기 자아존중감 검사를 통해 자기존중지수 파악하기 |
나를 소개합니다 | 【재량 : 정보통신교육】 I. 정보의 쓰임새 |
3.5 ~ 3.12 |
자기소개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기 자기소개 발표회를 통해 친구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뿌리를 찾아서 | 【특활】 나의 정체성 확인하기 |
3.19 | 우리 집 형제관계를 정리하여 가계도 만들기 가족들이 이야기하는 나에 대해 알아보기 |
내 안의 에디슨을 찾아서 | 【과학】 1. 기체의 성질 |
4.1 ~ 4.7 | 물로켓 제작방법을 살펴보고 제작 후 발사하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기계과학 작품 제작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브래드 보드 작품 제작 |
친구야! 사랑해~ | 【재량 : 창의적 재량】 친구 사랑의 날 |
4.2 7.9 9.4 |
진정한 친구의 의미와 친구관계 형성에 대한 의견 나누기 친구의 문제를 한 가지 정하여 같이 해결하기 |
작은 배려가 곧 행복 | 【도덕】 3. 너그러운 마음 |
5.12 | 포스트잇에 친구의 칭찬을 써서 게시판 붙이기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 선행아 뽑기 친구의 가장 밝은 얼굴 그리기 |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회 | 【특활】 운동회 |
9.16 | 친구들과 함께 운동회 무용 연습하여 공연하기 개인 달리기를 통해 친구와 선의의 경쟁하기 단체경기를 통해 친구와의 협동심 키우기 |
우린 서로 통(通)해요 | 【국어 : 둘째마당】 1. 주위를 둘러보면 |
9.20 | 면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친구 면담하기 면담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하여 발표하기 나와 특징이 비슷한 친구들을 찾아보고 함께 식사하기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사람은 누구나 개인만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자기이해가 먼저 필요함을 인식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 ․자기 이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 탐색 |
【MBTI 성격유형】 검사 실시 | 자신의 성격과 자아존중정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게 됨 자신의 성격을 유형별로 파악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됨 사람마다 성격과 자아존중 정도는 다르며,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됨 |
∘자기이해를 위한 활동임을 이해시키고 솔직하게 기록하도록 안내함 ∘성격유형에 따른 자신의 특성을 파악함 |
||
【자아존중감】 검사 실시 | ||
∘검사지를 통해 자아존중감 지수를 측정하고 자신의 장점과 다양한 성공경험나누기를 통해 긍정적인 사고훈련 실시함 | ||
행복 길 다리놓기 【진정한 나를 찾아서】실천 모습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학기 초 자기소개를 통해 친구 및 교사에게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기회 제공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만들어 발표해 봄으로써 자기표현 및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자신감 있는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함 |
【자기소개】자료 정리 | 자신과 친구들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고, 이해의 폭이 넓어짐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킴으로써 학기 초 의욕적인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됨 다양한 자기표현 방법을 익히고, 소개를 통해 친구에 대해 좀 더 알게 됨 |
∘소개서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점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함 | ||
【나만의 소개서】 만들기 | ||
∘PPT, 한글, 동영상 등 자신이 자신 있는 방법으로 나만의 소개서를 만들 수 있도록 함 | ||
【자기소개 발표회】 | ||
∘자기소개 발표회를 통해 서로를 다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가족관계도 조사를 통해 자신의 뿌리를 알고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 ․가족관계를 가계도로 나타내어 가족관계의 위치 및 촌수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험제공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가족들에게 물어보고 정리하여 다른 사람이 보는 자기 자신을 인식 |
【가족관계 조사하기】 | 가족관계를 조사하여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가계도를 만들어봄으로써 나의 뿌리, 가족관계, 가족의 소중함과 가족관계 속 자신의 위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게 됨 자신의 특성들을 다른 사람이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 알게 됨 |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님의 형제관계를 자신을 기준으로 조사하여 이해하도록 함 | ||
【가계도 만들기】 | ||
∘가족관계를 캐릭터 얼굴과 선을 이용해 가계도로 만들어 가족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
【가족들이 말하는 나】 | ||
∘나에 대한 내용(성격, 장‧단점, 흥미, 태몽, 어린 시절 등)을 가족들에게 물어보고 정리하여 올바른 자기이해의 기회를 갖도록 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과학탐구대회와 연계하여 물로켓, 기계과학, 전자과학 제작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소질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과학적 원리와 기능을 익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친구들과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도전과 성공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물로켓】-제작하여 발사하기 | 다양한 과학분야에 흥미와 관심이 형성되었으며, 자신의 소질을 파악하는 기회가 되었음 과학탐구대회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 있는 분야에 참가하여 주어진 주제에 맞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형성되었으며, 도전을 통한 성공의 기쁨과 함께 실패에 대한 두려움도 줄어듦 |
∘과제에서 제시된 재료(페트병, 책받침, 탄두 등)만을 사용하여 규정에 맞는 물로켓을 제작하여, 정해진 거리까지 발사를 함 | ||
【기계과학】-제작하기 | ||
∘주어진 주제와 조건에 맞게 기계과학 부품을 가지고 조립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
【전자과학】-조립하기 | ||
∘주어진 주제와 조건에 맞게 브래드보드 부품을 가지고 조립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친구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신의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친구관계형성의 방법을 이해 ․타인과 함께하는 삶의 방법을 익히고, 서로 배려하며 생활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기회 제공 ․친구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기회 제공 |
【진정한 친구】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진정한 친구의 의미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형성되어 올바른 친구관계를 맺음 친구사랑의 날 활동을 통해 친구의 깊은 속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됨 함께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가 형성됨 |
∘진정한 친구의 의미와 올바른 친구관계 형성에 대한 의견을 나눔 | ||
【친구의 고민】해결해 주기 | ||
∘무기명으로 자신의 고민이나 친구의 문제를 쪽지에 써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해결 방법에 대해 토의를 함 | ||
친구에게 【편지쓰기】 | ||
∘고마웠던 친구, 미안했던 친구, 미워했던 친구 등 자신의 속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서 보냄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칭찬릴레이를 통해 친구의 장점을 보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 선행아 선출하여 다른 친구들의 모범이 되는 기회 부여 ․친구의 얼굴 그리기를 통해 서로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기회 제공 |
【칭찬 릴레이】 | 친구의 칭찬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게 되고, 상대방의 장점을 보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됨 선행아 선출로 인해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는 태도가 형성됨 가장 밝은 모습의 친구얼굴을 게시함으로써 항상 자신의 표정을 밝게 하는데 신경을 쓰며 학교생활을 하게 됨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내용처럼 칭찬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친구의 장점을 찾아 게시판에 포스트잍 붙이기 | ||
【선행아 뽑기】 | ||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 선행아를 추천하여 학급학생들이 직접 선행아를 선출함 ∘선행아는 담임쿠폰을 통한 혜택을 부여함 |
||
【친구의 얼굴 그리기】 | ||
∘친구의 얼굴모습 중에서 가장 밝은 모습을 찾아서 그리도록 함 ∘잘 그린 친구의 얼굴 TOP10을 뽑아 게시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운동회에서 장애물 달리기, 단체무용-치어 댄스, 단체경기-긴줄넘기 활동과 다른 학년의 다양한 활동 관람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적성과 흥미도를 탐색 |
【무용-치어댄스】 | 단체무용을 준비하면서 더운 날씨와 순서․동작익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완성된 작품의 공연을 통하여 도전과 성공의 기쁨을 맛보게 됨 학년별로 실시하는 게임과 단체무용에서 보여지는 협동, 흥미와 긴장감을 주기 위한 도구의 사용과 게임내용 평가를 통해 구체적인 진로계획 세우기에 도움이 됨 |
∘치어댄스 연습을 통해 친구들과의 호흡을 맞추고 전체적인 대형을 유지하는 연습을 실시함 ∘복장과 준비물을 갖추고 무용시연을 통해 성공경험의 기회를 부여함 |
||
【학년별-게임】 | ||
∘학년별 단체경기를 보면서 규칙, 게임계획, 승리를 위한 전략, 사용되는 도구를 통해 계획세우기를 배움 ∘효과적인 단체경기를 실시를 위해 친구들과의 협동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
【꿈을 향해 달려라】 | ||
∘장애물 달리기의 규정을 지키면서 친구들과의 경쟁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동영상 시청이나 사례읽기를 통하여 면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대상을 선택하여 친구와 면담을 할 수 있음 ․면담한 내용을 성격이나 교우관계 등 특징별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음 ․발표를 듣고 비슷한 친구를 찾아서 대화와 유대관계를 갖게 함 |
【친구와 면담하기】 | 면담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면서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려는 힘이 길러짐 면담 내용을 정리하면서 타인의 생각과 마음을 알아가는 것이 나의 행동과 방향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을 깨닫게 됨 비슷한 친구와의 관계형성으로 진로대화가 됨 |
∘면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면담하고 싶은 대상을 모둠별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함 | ||
【면담내용 발표하기】 | ||
∘면담 관련 자료(메모, 녹음, 사진, 영상)를 모아 관련된 내용끼리 묶어서 면담내용을 정리함 ∘정리한 면담내용을 분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함 |
||
【나와 닮은 꼴 찾기】 | ||
∘자신의 여러 가지 특징의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과 비슷한 친구를 찾아 내용을 정리함 ∘가장 비슷한 친구를 찾아 함께 식사하는 기회 부여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MAP가꾸기 미래 진로계획(Plan of future career) (0) | 2023.10.04 |
---|---|
진로 MAP 가꾸기 진로탐색활동 (0) | 2023.10.04 |
진로-MAP가꾸기를 통한 진로 교육 연간계획 (0) | 2023.10.04 |
색연필로 그리기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
만화 그리기부 세부활동계회과 지도안 (0) | 2023.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