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진로-MAP가꾸기 미래 진로계획(Plan of future career)

. 필요성

실현 가능한 꿈을 세운다는 것은 인생의 목적지를 알려주는 이정표(안내판)가 생기는 것이다. 꿈을 갖고,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실천이 따를 때 꿈을 실현할 수 있음을 알게 하고, 다양한 직업 정보의 제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안내, 직업의 신성함과 직업인의 자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의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 목적

다양한 직업 정보를 직접 또는 간접적인 활동을 통하여 접하게 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의하여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며, 직업의 소중함과 올바른 직업인의 가치관을 인식한 실현 가능한 꿈을 가꾸는 초석을 세우는데 있다.

 

활 동 명 관련 교과 및 단원 시기 진로-MAP 프로그램 세부실천 내용
꿈이 현실로 국어 : 둘째마당
1. 정보의 바다
3.22
3.31
󰋻유비쿼터스 시대의 생활모습을 살펴보고 이야기 나누기
󰋻미래 유망 직업을 선택하여 특징과 활동을 조사하기
󰋻자기광고지 만들기
좌절하지 않아요! 재량 : 창의적 재량
내가 잘하는 건
5.6 󰋻폴포츠, 수잔보일, 닉부이치치의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1040대까지 장래희망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정리하기
현명한 선택 국어 : 넷째마당
1. 말과 글에 담긴 생각
5.24
5.29
󰋻학원선택 시 중요한 기준 찾기
󰋻직업선택 시 중요한 기준 찾기
󰋻흥미유형 검사를 통해 관련 직업영역 살펴보기
우리 문제는 우리가~ 국어 : 넷째마당
2. 헤아리고 살피며
5.31
6.5
󰋻의사결정 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 파악하기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 선정하기
󰋻올바른 토의의 태도와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기
솔로몬의 선택 특활
모의재판
4.9
4.16
󰋻재판과정동영상을 통해 재판의 과정 이해하기
󰋻역할분담을 통해 의사결정 역할극 준비
󰋻모의재판을 통해 합리적인 결정하기
최고의 직업을 찾아서 재량 : 창의적 재량
기사할 자료 수집하기
6.24 󰋻자기에게 맞는 장래희망을 찾아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미래진로계획서를 통해 자신의 진로의 방향 설정하기
꿈 발표회 재량 : 정보통신교육
컴퓨터는 내 친구
9.1
9.17
󰋻진로활동 결과물로 교실 환경꾸미기
󰋻꿈 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발표하기
중학생이 되기까지 재량 : 정보통신교육
컴퓨터로 정보찾기
9.3 󰋻「한 살 차이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커리어넷과 가고 싶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정보 찾기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미래시대의 삶의 변화의 모습을 살펴보며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보도록 함
직업표에서 유망 직업을 선택하여 조사하고 정보공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비교분석의 기회 제공
미래의 생활모습동영상 시청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미래도 함께 변화해야하는 필요성을 느끼고, 자신의 진로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됨
󰋻미래의 내 모습 생각해보고 자기광고를 제작해봄으로써 구체적인 자기 진로를 생각하게 되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있음을 알게 됨
유비쿼터스시대의 생활모습을 살펴보며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바뀌어갈지 이야기를 나눔
미래 유망직업 분석
직업표에서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유망직업 3가지를 선택하여 원하는 이유와 직업의 특징을 조사하고 친구들과 정보를 공유함
자기 광고지만들기
자신의 미래 직업을 생각하여 자신을 광고로 표현해보고, 작품게시판에 게시하여 자신을 홍보하고 장래희망에 대한 스스로의 다짐을 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인물들의 삶을 살펴보고 자신의 삶과 비교하며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인식
자신의 꿈을 위해 나아가야할 과정과 노력해야할 점을 꿈 시간표로 정리하는 기회 제공
폴포츠 & 수잔보일동영상 시청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이 형성됨
󰋻생각만 하던 자신의 진로를 꿈 시간표 작성을 통해 진로 방향과 노력해야할 점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됨
폴포츠와 수잔 보일의 동영상을 보며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을 발견하고 끝까지 꿈을 포기하지 않는 모습에서의 느낀 점을 정리함
닉부이치치동영상 시청
신체조건이 남들과 다르고 장애가 있어도 항상 긍정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자신을 반성하고 느낀 점을 정리함
꿈 시간표만들기
앞선 동영상을 보고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과 노력해야할 점을 알아보고 정리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자신이 원하는 학원선택을 위한 기준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정해봄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형성
모둠별로 직업선택의 중요한 기준을 정해보고 자신만의 직업선택 기준에 맞는 직업순위를 정리하여 살펴보는 기회 제공
학원 선택- 모둠별 기준 찾기 학원선택기준을 친구들과 정해봄으로써 자신감 있게 자신의 주장을 펴고, 자신이 직접 선택하고자 하는 자신감이 형성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자기이해를 통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며, 자신의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감이 형성됨
학원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무엇인지 모둠별로 근거를 들어 토론을 통해 학원선택 기준을 정하도록
직업 선택- 모둠별 기준 찾기
직업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무엇인지 모둠별로 근거를 들어가며 토론을 실시하여 직업선택 기준을 정하도록 함
Holland흥미유형검사 실시
흥미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흥미유형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영역을 살펴봄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의사결정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판단유형을 이해하는 기회 제공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자신들의 문제를 토의주제로 선택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형성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의견교환 및 의사결정 실천기회 제공
의사결정 유형검사 의사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사결정시 타인을 배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됨
자신들의 생활 속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토의의 태도와 방법을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됨
의사결정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유형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생활 속 문제 찾기
생활하면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토의주제를 선정함
합리적인 의사결정하기
토의의 방법과 형식을 지키며 주제에 대한 자신들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가장 합리적인 의사를 결정하도록 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재판의 필요성과 종류 및 진행순서에 대해 이해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정하여 그 중에서 다수가 원하는 주제를 정해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기회 제공
올바른 의사결정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하고 자기반성의 기회제공
재판의 과정이해하기 자기 주변상황을 재판내용으로 구성하여 재판의 필요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었으며, 자기반성의 시간을 갖게 됨
󰋻자신의 선택에 따라 책임을 져야함을 인식하게 되고 의사결정시 신중함이 나타남
법의 중요성 및 재판의 과정을 살펴보고 재판이 필요한 학급문제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재판
모의재판 준비역할분담
주제에 맞는 다양한 주장과 근거를 준비하고, 역할극 형태의 모의재판을 위해 책상 및 학생 배치, 각각의 역할 부여를 하여 모의재판을 준비함
모의재판 하기의사결정 역할극
각자의 역할에 맞게 재판을 실시하고 배심원에 의한 표결로 재판의 결과를 판가름 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조사하고, 마인드맵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정리하여 이를 직업결정요소와 연관 지어 자신이 가장 원하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 제공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게시하여 올바른 진로의 방향설정과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함
나의 적성 및 흥미파악하기 󰋻적성 및 흥미조사를 통해 자신이 미처 알 못했던 자신의 관심분야 생각하게 되고 자기 이해를 위해 고민하게 됨
󰋻자기주도적인 직업탐방과 직업선택기준을 확립하여 진로활동에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됨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적합한 직업분야를 찾아 필요한 능력 및 노력해야할 점에 대해 고민해보고 이해하도록 함
직업결정마인드 맵하기
자기 자신의 흥미, 소질, 성격, 가정환경, 신체조건 등 직업결정요소에 자신의 상황을 정리하고 가장 원하는 직업의 순위를 정하도록 함
나에게 맞는 직업 찾기
자신의 직업선택 기준을 정리하여 선정한 직업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직업을 선택하여 조사하도록 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진로활동의 결과물을 전시하여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교실환경을 만듦
진로-MAP가꾸기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한 가지 선택하여 선택의 이유, 특징, 필요자격 및 노력 등 친구들 앞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진로를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의 다짐을 할 수 있도록 함
진로활동 결과물로 교실 환경꾸미기 자신의 진로를 소개하는 내용의 글이나 그림, PPT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게 되었으며, 자신의 진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노력하는 학급분위기가 형성됨
다양한 진로활동의 결과물로 교실환경을 꾸며 자기 자신과 친구들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분야의 직업들에 정보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함
꿈 발표회
자신의 미래 희망직업과 하는 일, 직업선택의 요건, 꿈을 이루기 위한 자신만의 노력 및 계획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회를 갖도록 함
발표회를 통해 꿈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도록 함
실천 목표 실천 활동 실천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차이점을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고 변화의 중점을 인식하는 기회 제공
커리어넷에서 중학교에 대한 정보와 가고 싶은 중학교 홈페이지에서 학교의 특징과 입학정보를 구체적으로 조사 정리함
초등학생 VS 중학생 : 한살차이동영상 시청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달라지는 학교생활의 변화를 인식하고 준비하고자하는 마음을 갖게
중학교에 대한 사전조사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넓은 시야와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됨
초등학생과 한 살 차이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터뷰영상을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어 봄
커리어넷-중학교정보 찾기
커리어넷에서 예비중학생, 학교정보 코너 등에서 중학교에 대한 정보와 중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찾아봄
가고 싶은 중학교정보 찾기
가고 싶은 중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훈, 목표, 상징, 현황, 입학정보 등을 찾아서 정리해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