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필요성
어떠한 것을 알고자 할 때 백 번 듣는 것 보다는 한 번 보는 것이 낫고, 보는 것보다도 몸으로 체험하는 것이 이해를 하는 데 좋은 방법이라고 하였다.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일과 직업에 대해 체험을 통한 탐색 활동을 하고, 바른 학습 습관과 생활 습관 등의 기초 생활의 확립으로 바람직한 직업 가치관의 형성이 필요한 시기이다.
나. 목적
맞춤형 진로 계획을 세우기 위하여 여러 방면의 다양한 직업 세계를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체험을 하고 직업조사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직업의 특성과 나의 특기와 장점을 비교하고 연관성을 찾아보며, 친구들과 작성한 보고서의 발표와 협의를 통해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측면에서 보여 지는 직업관을 수용할 수 있는 폭넓은 진로탐색 활동을 한다.
활 동 명 | 관련 교과 및 단원 | 시기 | 진로-MAP 프로그램 세부실천 내용 |
다양한 직업의 세계 | 【실과】 1. 일과 직업의 세계 |
3.4 | 주변 사람의 직업조사하기 완성형 문장만들기 활동을 통해 친구와 생각나누기 직업카드 사전만들기를 통해 직업의 특징 안내하기 |
나는 환경컨설턴트 | 【실과】 2. 아름다운 환경꾸미기 |
4.8 | 화분가꾸기를 통한 환경꾸미기 다양한 소품을 만들어 환경꾸미기 환경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나도 CEO랍니다 | 【미술】 3. 다양한 표현 |
4.26 | 회사의 특징, 로고, 간판 등을 창업계획서에 정리하기 회사의 특징이 잘 표현된 실제 명함 만들기 창업설명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분야의 직업 살펴보기 |
부모님 존경합니다 | 【재량 : 창의적 재량】 부모님 직장체험 |
5.1~ 5.31 |
부모님 직장체험 계획서를 작성하여 부모님께 허락받기 예절을 지키며 부모님 직장 체험하기 직장체험보고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직업의 특징, 감사의 마음 등을 정리하기 |
최고의 요리를 찾아라 | 【실과】 3. 간단한 음식만들기 |
5.29 |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음식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그곳에서 살고 싶다 | 【미술】 7. 환경과 건축 |
8.30~ 9.13 |
환경과 조화된 건축물의 구상도 그리기 구상도에 맞추어 축소된 건축물 만들기 건축 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내가 만든 생활 소품 | 【실과】 5. 우리생활과 목제품 |
8.26~ 9.18 |
목제품 제작을 위한 공구사용법 익히기 안전에 주의하여 다용도 선반 만들기 목제품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나도 연출가 | 【재량】 컴퓨터로 표현해보아요 |
7.6 | 동영상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촬영하기 방송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1인 1재능 발표회 | 【음악】 가창 및 기악발표회 |
6. 8 | 1인 1재능(가창, 기악)발표회 준비하기 친구들 앞에서 자기 재능 발표하기 음악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도덕】 6. 아름다운 사람들 |
9.1~ 9.18 |
진정한 봉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상대방이 모르게 수호천사 활동하기 봉사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주변 어른들을 대상으로 직업을 조사하고 일과 직업의 뜻과 개인에게 주는 일의 가치를 이해함 ‧일과 작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완성형 문장으로 나타내고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함 ‧조사 내용으로 직업카드를 만들고 학급의 것을 모아 카드책자를 만듦 |
【주변 사람들의 직업조사】 | 단순히 가족과 본인을 위한 생계수단으로만 생각한 직업이 각자의 인생에 돈을 버는 것 외의 가치와 보람, 기쁨이 있다는 것을 조사활동을 통해 알게 됨 각자 조사한 직업카드를 책자로 만들어서 직업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함께 공유함 |
∘일과 직업의 뜻과 가치를 이해하고,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일과 직업을 조사하여 일이나 직업을 통해 얻어지는 이점이나 가치를 살펴봄 | ||
【완성형 문장】만들기 | ||
∘일과 직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완성형 문장으로 나타내어 표현하고, 친구들과 자신의 생각을 서로 비교해 봄 | ||
【직업카드 사전】만들기 | ||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기자가 되어 직업카드를 작성하고, 학급친구들의 것을 모아 카드책자를 만듦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정원이나 외부꾸미기에 필요한 식물의 종류와 역할을 이해하고 화분에 식물을 가꾸어 봄 ‧다양한 소품과 화분으로 실내 환경 꾸미기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함 ‧환경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직업의 하는 일과 필요성을 조사 정리함 |
【화분 가꾸기를 통한 환경 꾸미기】 | 새로운 관심사인 환경과 직업과의 관계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고, 계획을 세워 소품과 식물을 이용하여 환경 꾸미기를 함 생태, 에너지, 환경 등의 미래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학생들이 검색을 통하여 중요성과 전망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고 보고서 작성을 함 |
∘환경꾸미기에 필요한 다양한 식물들의 종류와 쓰임새를 이해하고, 화분에 식물을 심어 가꿔봄 | ||
【소품으로 환경꾸미기】 | ||
∘다양한 소품으로 실내(교실)환경을 꾸며보고, 자신이 가꾸던 화분으로도 교실환경을 꾸며보도록 함 | ||
【환경】관련 분야 직업조사 보고서 | ||
∘환경관련 분야(에너지, 환경전문가, 생태전문가, 환경기술자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내가 관심이 있고 재능이 있으며 성공 자신이 있는 회사를 설립하는 창업계획서를 세워 봄 ‧회사명, 로고, 명함을 제작하고 신입사원을 채용하기 위하여 회사가 하는 일, 앞으로의 전망, 회사의 장점 등을 알리는 설명회를 듣고 우수 창업회사를 선별하는 활동을 함 |
【창업계획서】 | 창업계획서 작성으로 CEO 역할을 찾아보고, 내가 관심이 있는 영역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음 창업을 통해 하나의 회사에 함께해야 하는 직업 분야의 다양화를 체험함 우수창업회사가 갖추어야 하는 것에 대해 설명회 활동을 하며 생각하게 되는 발전적인 시간이 됨 |
∘회사의 CEO가 되어 회사의 특징, 로고, 간판 등 창업계획서의 내용을 채울 수 있도록 함 | ||
【명함 만들기】 | ||
∘자신의 세운 회사의 CEO로서 회사의 특징이 나타날 수 있는 명함을 만들어 제작함 | ||
【창업 설명회】개최 | ||
∘회사의 신입사원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회사의 특징 및 하는 일 등을 친구들 앞에서 설명회를 개최함 ∘베스트 회사5를 투표로 선출하여 자부심을 느끼고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도록 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초등학생이 직장체험을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곳은 부모님의 직장이므로 계획을 세우고 승인을 받은 후 체험을 통해 직업세계를 이해하게 함 ․체험 활동 후 직업탐방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부모님 직업의 특징과 직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게 함 |
【직장체험 계획서】 | 직장 체험의 승인과정을 통해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부모님 직장의 신성함을 깨닫게 됨 부모님의 사회생활을 이해하게 되고 일을 통한 보람과 소중함을 알게 됨 직업탐방보고서 작성으로 부모님 직업의 특징과 애로사항을 알게 되고 직업에 대한 생각이 구체화되고 고마움도 갖게 됨 |
∘사전에 직장체험계획서를 작성하여 부모님께 승인을 받고, 계획에 맞게 체험활동을 준비함 | ||
【부모님 직장체험하기】 | ||
∘부모님 일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예절을 지키며 하는 일과 보람, 가치 등 자신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를 가짐 | ||
【직장체험 보고서】 | ||
∘부모님 직장을 다녀와서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부모님 직업의 특징, 자신의 생각 변화 등을 보고서에 자유롭게 작성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밥과 빵을 재료로 하여 만들 수 있는 음식의 종류를 알아보고, 선별하여 음식 만들기를 한 후에 여러 가지 역할 중 자신이 맡은 활동을 찾아보기 ․체험활동을 통해 음식과 관련된 직업과 하는 일을 알아보고 자기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검색하고 정리하여 직업조사보고서를 작성 |
【밥을 이용한 음식】 | 조리활동을 하면서 역할을 다듬기. 씻기, 조리하기, 차리기, 정리하기 등으로 세분화한 후 돌아가면서 체험을 한 후 자기와 가장 잘 맞는 활동을 이유를 들어 설명함 흥미와 관심과 소질이 느껴지는 음식 관련 직업을 선택하여 그 일의 역할과 자신과의 특성을 연관 지어 보고서를 작성함 |
∘모둠별로 밥을 이용한 음식을 선정하여 조리방법 및 조리기구 사용법을 익히고, 역할분담을 하여 음식 만들기를 실시함 | ||
【빵을 이용한 음식】 | ||
∘모둠별로 빵을 이용한 음식을 선정하여 조리방법 및 조리기구 사용법을 익히고, 역할분담을 하여 음식 만들기를 실시함 | ||
【음식】관련 분야 직업조사 보고서 | ||
∘음식관련 분야(요리사, 푸드스타일리스트, 파티쉐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도시 환경의 아름다움과 친환경적 도시 설계를 위하여 주변 환경과 건축물 조화의 필요성 알아보기 ․건축물만들기 활동을 통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고 건축물 디자인상 수여 ․체험활동을 통해 건축과 관련된 직업과 하는 일을 알아보고 자기에게 맡는 직업을 선택하여 검색하고 정리하여 직업 조사 보고서를 작성 |
【구상도】그리기 | 건강한 도시 조성을 위하여 주변 환경과 건축물과의 조화가 필요한 것을 알고 구상도를 친환경적으로 설계하였음 축소 건축물 만들기를 통하여 건축에도 많은 영역의 전문가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고, 시상을 통하여 자신감이 형성됨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건축 관련 직업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지식이 생김 |
∘주변 환경과 건축물의 조화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건축주제에 맞게 구상도를 그리도록 함 | ||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건축물】만들기 | ||
∘구상도에 맞게 다양한 재료를 준비하여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축소된 모양의 건축물을 만들도록 함 ∘베스트 디자인건축물 TOP5를 학생들 스스로 선출할 수 있도록 함 |
||
【건축】관련 분야 직업조사 보고서 | ||
∘건축관련 분야(건축회사, 설계사, 중장비기사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다용도 선반의 구상도와 제작도를 그림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제작 과정을 숙지한 후에 디자인에 변화를 주어 선반 만들기를 함 ․목제품 만들기를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고 목공과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고 직업조사 보고서를 작성함 |
【목제품 제작 공구의 사용법 익히기】 |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관심과 소질이 제작도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 꾸미기, 진열하기, 광고하기 중에 어느 분야에 있는지 관심을 갖고 찾아보려고 노력함 목제품 관련 직업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설계나 가공 등 관련 직업과 하는 일을 알게 되고 실생활과의 필요성도 찾아냄 |
∘개인별로 장도리와 톱, 사포 등 목제품 제작 시 사용하는 도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함 | ||
【다용도 선반만들기】 | ||
∘다용도 선반의 구상도와 제작도를 그리고, 선반만들기의 주의사항을 숙지 후에 만들기를 실시함 ∘선반꾸미기 재료(아크릴 물감, 포스터물감 등)를 준비하여 선반의 디자인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도록 함 |
||
【목제품】관련 분야 직업조사 보고서 | ||
∘목제품관련 분야(원목가공, 목제품설계, 목제품제작자, 목제품 디자인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방송과 관련된 직업을 살펴보고 주제에 맞는 창작표현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계획수립과 일의 움직임을 실제적으로 느낌으로써 실천 가능한 일의 선택 능력 향상 ․시대적 흐름에 맞는 자료제작을 통해 다양한 표현능력을 신장시키는 기회 제공 |
【방송관련 직업조사 보고서】 | 방송과 관련된 직업을 찾아봄으로써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모둠활동을 통해 일의 분업의 필요성과 전문화가 결과의 완성도를 높여 준다는 것을 이해하게 됨 동영상 제작‧발표를 통해 다양한 직업 체험 및 자신감이 형성됨 |
∘방송과 관련된 직업분야를 살펴보고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필요성 정리함 | ||
【동영상제작 계획서】 | ||
∘모둠별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에 맞게 동영상제작 계획서를 모둠원끼리 협력하여 작성하고 연습 후 동영상 촬영을 실시함 | ||
【동영상 제작‧발표회】 | ||
∘완성된 동영상 발표회를 실시하고 제작과정에서의 느낌이나 알게 된 점 이야기하기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가창이나 악기 연주 중 재능과 관심이 있는 영역을 선택하고, 악기와 연주곡을 정하여 연습을 함 ․노래와 악기 연습을 통해 자신의 적성탐색을 하고 발표회를 통해 친구들의 활동을 보고 연습과 완성의 만족도를 생각함 ․음악 활동과 관련한 직업을 다방면으로 탐색하고 정리하여 직업 조사 보고서를 작성함 |
【1인 1재능 준비】 | 연습을 하며 노래와 악기 등을 교체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활동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음 발표회를 보며 충분한 준비가 되었을 때 훌륭한 작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준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음 보고서를 쓰며 음악과 관련한 일과 직업이 무궁무진 하다는 것을 알게 됨 |
∘가창이나 기악에서 자신이 자신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하나의 곡을 선정하여 연습하도록 함 | ||
【1인 1재능 발표회】 | ||
∘자신이 연습한 내용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도록 함 ∘전문가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연주를 실시하고 포토샵편집을 통해 배경을 수정하여 자부심이 형성되도록 함 |
||
【음악】관련 직업조사 보고서 | ||
∘음악관련 분야(기타리스트, 가수, 작사‧작곡가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실천 목표 | 실천 활동 | 실천 결과 |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베풀고 배려하는 생활의 결정체인 봉사하는 생활을 살펴보고 진정한 삶의 아름다움을 생각해 봄 ․수호천사 활동을 통해 남모르게 하는 선행의 어려움과 행복감을 알아보고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앎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직업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봉사계획을 세움 |
【봉사활동】에 대한 생각나누기 | ‘노블리스 오블리제’ 사람이 한평생을 살며 꼭 실천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봉사이다. 동영상을 통해 봉사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선행을 보며 꿈을 완성하고 남을 위해 베풀며 살아가는 것이 삶의 완성임을 깨달음 보고서를 작성하며 봉사자들의 훌륭한 삶을 생각하고 봉사계획을 세움 |
∘봉사활동의 의의와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고 실천하는 모습의 동영상을 시청 후 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하고자하는 의지형성을 위해 토의를 함 | ||
【행복한 학급】만들기 | ||
∘상대방이 모르게 친절과 배려하는 수호천사 활동을 통해 봉사활동의 진정한 의미와 필요성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실시함 | ||
【봉사】관련 분야 직업조사 보고서 | ||
∘봉사관련분야(사회복지사, 호스피스, 의료자원봉사자 등)에서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 하는 일과 그 필요성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함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 맵을 통한 교육활동 결과 (1) | 2023.10.04 |
---|---|
진로-MAP가꾸기 미래 진로계획(Plan of future career) (0) | 2023.10.04 |
진로 탐색 활동 첫번째 단계 (0) | 2023.10.04 |
진로-MAP가꾸기를 통한 진로 교육 연간계획 (0) | 2023.10.04 |
색연필로 그리기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