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진로 맵을 통한 교육활동 결과








진정한 나를 찾아서 표준화된 검사지를 통한 통찰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존감, 사람의 특성에 따른 직업군에 대해 접하게 됨
나를 소개합니다 친구에게 나를 알리는 소개서를 쓰며 자신에 대해 좀 더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고, 발표회로 친밀감이 형성됨
뿌리를 찾아서 출생의 기쁨에 대해 듣고 나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되고 가계도를 완성하며 가족의 일원으로의 정체감이 형성됨
내 안의 에디슨을 찾아서 과학탐구 대회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참가하여 도전과 성공의 기쁨을 느낌
친구야 사랑해~ ➡ 친구의 고민을 듣고 또래 친구들의 공통된 고민에 안심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우정을 키우게 됨
작은 배려가 곧 행복 칭찬의 긍정적인 힘을 깨닫고 격려하게 됨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회 파트별 연습과 전체적인 조화, 준비하는 인내와 발표를 통해 얻는 성공감을 맛보게 됨
우린 서로 통()해요 면담을 통해 친구를 이해하기 보다는 나 자신을 알아가게 되었고, 누구나 힘든 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



자기 이해활동으로 나의 가족과 나의 출생, 성장에 대해 이해하고 자존감이 형성 되었고, 나에 대한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나의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맞는 직업군을 공부하며 미래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보이기 시작 하였다.
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와 함께 공존하는 친구를 이해하고 폭넓은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친구와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배려와 나눔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활동소감 OO : 검사지를 통해 나의 특성을 맞히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계획적이고 체험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OO :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이 힘들었는데 친구들과의 면담, 칭찬하기, 편지쓰기를 통해 친구를 이해하고 친구를 사귀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선생님께 감사해요.


OO : 6학년이 되니 부모님께서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저의 생각을 자꾸 물어보셔요. 깊게 생각해 본적도 없고 방법도 몰랐는데 선생님과의 활동을 통해 이제 조금 알 것 같아요.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생각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방법적인 면에서 부족한 것을 알게 되었다. 진로 탐색 활동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진로에 관한 도서나 사이트의 제공 등 방법적인 것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
자기 자신을 혼자 알아가기는 어려운 나이이므로 친구나 부모님 등 주변의 인물들과의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나를 알아보고, 이해하며 타인을 이해해 나가는 확산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필요함







다양한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해 문장 완성 검사를 통하여 생각을 정리 하였고 직업카드를 만들어 조사 자료를 공유함
나는 환경컨설턴트 환경의 중요성과 미래 산업에 관심을 가짐
나도 CEO랍니다 자기 특성과 직업결정요소를 분석하여 자기 회사를 가상으로 창업함으로써 미래에 대해 구체화하는 활동함
부모님! 존경합니다 부모님의 직업체험을 통해 가정 경제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직업의 신성함과 보람을 체험함
최고의 요리를 찾아라! 조리 활동으로 역할의 나눔과 역할별 직업에 대해 찾아보고 관심을 가짐
그곳에서 살고 싶다 살고 싶은 건축물을 만들며 관련직업 탐색
내가 만든 내 소품들 목공 도구를 사용하여 선반을 만들며 생활 소품과 관련한 직업과 갖추어야 할 소양을 생각함
나도 연출가 동영상을 제작하고 방송을 하며 지금 우리가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연예 관련 직업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함
11재능 발표회 준비를 하며 완성을 위한 인내를 배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직업을 갖고 사회생활을 통해 성공을 맛본다면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인생의 참뜻을 생각함



진로탐색활동을 하면서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직업의 종류가 눈에 보이는 것을 위하여 파종되는 직업이 무수히 많으며 직업의 분업화와 전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음
나의 특성과 직업결정요소 검사를 통해 희망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가상 창업을 해 봄으로써 직업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하는 활동이었음


소감
OO : 진로탐색활동을 다양하게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생각했던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에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


OO : 저는 가수가 장래희망인데 재능발표를 준비하며 희망을 위해 평소에 노력하고 준비한 것이 부족한 것을 깨달았어요.


OO : 저는 직업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 것을 알고 놀랐어요.


진로 교육이 장래에 무엇이 될 것인가 만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특성과 관심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어 학생 스스로 자신을 알아보고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소양을 갖춘 안내자 및 조력자로서의 진로 지도가 필요함











꿈이 현실로 빠르게 변화되는 생활모습과 같이 유망 직업이 달라지는 것을 보고 발전적인 관점으로 직업을 생각하게 됨
좌절하지 않아요 꿈과 희망을 갖고 있으면 어떤 어려운 상황이나 나이 등에 구애받지 않고 결국 이루어 낸다는 것에 감동함
현명한 선택 현실감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토의를 통해 타당성이 있는 의견에 의사 결정하는 판단력을 기르고 결정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함을 인식함
우리 문제는 우리가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을 알아보고 의사결정 타인에 대하여 배려하는 관점이 있어야 함을 이해하게 됨
솔로몬의 선택 상황에 따라 때로는 재판이 필요하고 판결을 할 때는 타당성 있는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됨
최고의 직업을 찾아서 자기 이해와 진로탐색, 바른 의사결정 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에 대해 진로계획을 세움
꿈 발표회 진로 교육 활동을 통해 결정한 진로 계획을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하면서 자신의 계획을 구체화하고 서로에게 관심과 애정을 갖고 대화하는 분위기가 조성됨
중학생이 되기까지 새로운 교육환경이 전개되는 중학생활에 대하여 사전교육을 통해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진로계획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시기임을 받아들이고 준비함



미래 진로 계획활동은 자신을 알아보고, 진로를 탐색한 활동을 기반으로 스스로 정한 진로계획 발표를 통하여 실현 가능한 미래 직업에 대해 구체화 하는 활동이 되었고, 진로계획을 성공적으로 다리놓기 위해서 앞으로 실천해야 할 과제를 생각하고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함.



OO: 의사결정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한 토의나 모의재판 활동이 흥미로웠고 실제생활에서 결정을 할 때도 도움이 되었다.


OO: 나의 일 년 동안의 진로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많이 떨렸고, 친구들도 정말 많은 준비를 한 것을 보고 좀 더 열심히 준비할 것에 대해 반성이 되었다. 그리고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통해 진로계획에 대한 생각이 선명해졌다.


진로 설계와 진로 탐색, 진로 계획으로 어떠한 진로 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의 생각과 의지, 특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세상은 여러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곳으로 배려와 나눔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진로 계획을 중학교까지 연계하여 꾸준한 자기 성찰과 다듬어가는 활동으로 성숙되기를 바람

우리 반 아이들을 만나서부터 지금까지 여유 시간이 없는 6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시간 시간을 쪼개어 의미 있는 진로교육을 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실천하였다. 활동을 마무리 하며 아이들이 자기를 알아보고 직업 세계를 탐색해 가며 미래 계획을 세우기까지 한 개씩 징검다리를 건너서 완성한 나의 꿈 발표회를 벅찬 마음으로 시작하였다.

 

아빠가 되겠다던 이OO의 차례가 되었다. 조용한 목소리로 발표를 시작 하였다.

저는 진로 공부를 하면서 내 생각을 정리할 줄 알게 되었어요. 어떻게 나의 꿈을 가꾸고 노력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어요. 여러 활동을 하면서 저에게 가장 맞는 직업은 요리사인 것 같습니다.……

 

OO의 발표를 들으며 진로 교육을 한 것에 대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항상 부모님의 이끎에 의해 피동적으로 생활하던 학생들에게 자기를 찾아가고 알아가는 진로 탐색 및 미래 진로계획 세우는 실천 활동이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인 우리 반 학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유년기에서 청소년기로 옮겨가는 우리 학생들에게 6학년 과정을 통해 단계 단계별로 진로와 연관지어 탐색하고 실천해 보는 활동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생활로 적응할 수 있는 안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해 주고, 앞으로 성장하면서 자기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진로 계획을 수정하며 완성해 나가는 힘을 길러주어 자신에게는 만족한 삶을, 사회에는 필요한 성인으로 성장 해 갈 수 있는 디딤돌 교육이 되도록 더욱 알찬 진로교육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