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6학년 졸업생 시상 규정 샘플

1 장 총 칙

 

 

1(목적)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우수한 모범 어린이들을 표창하기 위한 수상 규정을 정함으로써 졸업생 포상을 합리적으로 실시함에 있다.

 

2( 적용 범위 )

이 규정은 본교 6학년 재학생에게 적용한다. 단 모든 상(표창)은 당해 연도 본교 재학 기간 중에 본교에서 수상한 것 중 생활기록부 작성 지침에 의한 것만 인정한다.

 

 

2 장 학업성적관리 위원회

3( 조직 ) : 6학년 포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졸업생 시상 학업성적관리 위원회는 아래와 같다.

위 원 장 : 교장

부위원장 : 교감1

위 원 : 학업성적관리위원(교감1, 교무, 연구, 6학년부장, 박영숙, 이서영, 박지원

최사라) ( 학업 성적 관리 위원에 연구계 평가 담당 선생님 보다는 6학년 담임이 참여하는 방향으로)

 

4( 임기 ) : 위원의 임기는 매 학년도 31일부터 1년간으로 한다.

 

5( 임무 ) : 졸업생에 대한 수상 대상자를 심의한다.

 

 

3 장 수상 선정 방향 및 수상 구분

 

6( 선정 방향 )

수상 대상자는 교과, 임원, 표창, 수상, 봉사활동, 행동 면에서 다른 어린이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선정한다.

생활과 취미 및 특기 신장 등의 시상 영역의 확대로 바르고 고운 심성을 가진 어린이를 선정한다.

시상 영역은 본교의 명예를 빛내고, 본교가 추구하는 어린이 상 및 교육시책 구현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7( 수상구분 )

수상 종류는 학교장상, 공로상, 대외상 등으로 구분한다.

시상 분야 시 상 내 역 비고









학업
노력상
학기초에 비해 학업성적이 많이 신장된 어린이
< 선정기준 : 1학기 총괄평가와 2학기 총괄평가 점수를 비교해
10점 이상 향상된 경우 >
 
리더
쉽상
학급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어린이
토의 활동시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어린이
발표를 열심히 하는 어린이
 
문학상 책을 많이 읽는 어린이 독후감을 잘 쓰는 어린이
글짓기를 잘 하는 어린이 글씨를 잘 쓰는 어린이
일기쓰기가 뛰어난 어린이 일기를 꾸준히 쓰는 어린이
일기를 정성껏 쓰는 어린이
 
과학상 과학적 탐구 태도가 뛰어난 어린이
과학현상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
실험 , 실습을 잘 하는 어린이
과학 작품 만들기를 잘 하는 어린이
 
정보
활용상
컴퓨터를 잘 다루는 어린이
컴퓨터 타자 급수가 높은 어린이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있는 어린이
 
수학상 교내 수학경시 및 교외 수학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어린이  
사회
탐구상
사회현상과 변화를 탐구하는 능력이 우수한 어린이
여러 가지 사회 자료 조사와 신문 활용 학습을 잘하는 어린이
 
예능상 달리기를 잘하는 어린이
축구, 농구, 배드민턴, 줄넘기, 무용을 잘 하는 어린이
지구력과 순발력이 우수한 어린이
*상장엔 세부사항기록
가창력이 뛰어난 어린이 악기를 잘 다루는 어린이
음악 감상을 잘 하는 어린이 창작력이 우수한 어린이
붓글씨를 잘 쓰는 어린이
그림을 잘 그리는 어린이
만들기꾸미기종이접기만화삽화등을 잘 그리는 어린이
예절상 정직한 어린이 겸손하고 정직한 어린이
친구를 잘 사귀는 어린이 정감이 풍부한 어린이
인사성이 바른 어린이 예의바른 어린이
공중도덕을 잘 지키는 어린이 효행이 지극한 어린이
마음씨가 고운 어린이
자세가 바르고 용의 단정한 어린이
 
봉사상 당번 활동을 잘하는 어린이
다른 사람을 도을 줄 아는 어린이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어린이
 
외국어상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 영역에서 발음과 구사력이 뛰어난 어린이  


공로상 전교어린이 회장단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본교의 명예를 빛낸 어린이(삭제 필요)  
방송부원, 도서 도우미, 기타  
대외상 본교 포상기준에 의한 최상위 순위 어린이
기타 졸업생 시상 선정 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어린이
 

 

4 장 학교장상

 

8( 시상 )

각 개인의 특기와 우수한 점을 발굴하여 11시상을 원칙으로 한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다른 어린이의 귀감이 된 어린이들에게 시상한다.

각종 예체능 대회 및 각종 대회에서 능력을 발휘한 어린이 및 기능이 우수한 어린이들에게 시상한다.

담임 교사가 학교 포상기준에 의거 추천한 어린이 중에서 졸업생 시상 선정위원회가 심의하여 수상자를 선정하여 포상한다.

 

9( 시상 분야 )

학업노력상, 리더쉽상, 문학상, 과학상, 정보활용상, 수학상, 사회탐구상, 예능상, 예절상, 봉사상, 외국어상으로 하되 기타 시상분야를 졸업생시상 선정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다.

 

 

5 장 공 로 상

 

10(목적)

학교에 공로가 있거나 학교장 추천을 받아 참가하여 도대회 이상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어린 이, 학교의 특별활동으로 봉사 활동을 열심히 한 어린이에게 성취동기를 제공해 줌으로써 개성 신장과 소질 계발에 도움을 주는 데 있다.(대외상 영역에서 수상영역에서 점수를 받는데 이중으로 상까지 줄 필요는 없음)

 

11(추천 기준)

6학년 당해 연도 전교 어린이회 회장, 부회장으로 활동한 어린이

학교 대표로 학교장 추천을 받아 도대회 이상의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 실적이 우수한 어린이 (삭제 요망)

6학년 당해 연도 방송부원 등으로 1년 동안 열심히 활동하여 담당 교사의 추천을 받은 어린이

6학년 당해 연도 도서 도우미로 1년동안 열심히 활동하여 사서보조교사의 추천을 받은 어린이

담임 및 담당교사의 추천을 받아 졸업생시상 선정위원회가 심의 확정한다.

< , 00초등학교생활규정에서 제시한

6[기본품행], 8[타인의 소유에 대한 존중], 10[폭력예방], 11[이성교제],

14[용의복장], 20[교외생활], 22[사이버 생활] 등에 분명한 위반 사항 발생시

공로상에서 제외한다.>

 

 

 

 

 

 

 

 

 

6 장 대 외 상

 

. 대외상 선발 규정

 

12(목적)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창의성이 신장되며 개성이 존중되도록 다양한 평가 영역을 통하여 객관적인 순위 결정을 하는데 있다.

 

13(추천 기준)

교과 발달 상황의 점수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6학년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과목(국어,수학,사회,과학,음악,미술,체육,실과,도덕,영어)의 점수를 합산하여 7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예체능 과목 평가 실시 안하므로 삭제)

- 1,2학기 본교에서 실시한 평가 4(예체능 2)를 적용함

- , , , 과 는 4회 실시한 평가 결과를 50%로 환산하고, 나머지 예체능 과목을 20%로 환산해 총 7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

(,,,: 개인총점÷ 전체총점× 50, 그 외과목: 개인총점÷ 전체총점× 20)

, 전입생의 경우와 결시생의 경우 실시한 평가의 회수만큼 총점을 70%로 환산하여 적용하되, 4회 실시한 과목은 2회 이상, 예체능 과목은 1회 이상 응시한 아동에 한하여 심의한다.

 

전교 및 학급 임원의 점수는 다음과 같이 정하되 총 6점을 초과하지 못한다.

 

구분 전교어린이
회장
전교어린이 부회장 학급반장, 회장 학급 부반장, 부회장 비고
점수 4 3 2 1 1, 2학기
복수 인정

 

당해 연도 각종 대회에서 수상한 상의 점수를 다음과 같이 배점하되 5점을 초과하지 못한다.

(, 표창은 1회만 산출하고 2점으로 한다.)

구분 교내 .군단위 도단위 전국단위 표창 비고
점수 1 2 3 4 2  

학교에서 인정한 것에 한하며 수상은 등위에 관계없이 점수를 부여한다.

- 동일대회의 동일 종목일 경우 최상위만 인정한다.

(교내 대회 수상자가 시,,도 대회에 나갔을 경우에 해당됨)

교내 상을 세분화해서 점수 차등 지급 필요, 시군단위 이상은 현행대로, 표창을 받는 사람은

객관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비중을 축소할 필요가 있음 1점으로

 

봉사 활동 점수는 당해 연도에 한하며 다음 표에 의한다.

봉사 활동의 인정 기준은 당해 연도 본교에서의 봉사활동 시간과 본교의 휴가 중에 실시하는 봉사활동(애교당번) 및 봉사활동을 인정받은 기관에서 실시한 봉사활동으로 한다.

, 교외봉사활동의 경우 확인증을 담임교사에게 확인하여 인정한 것만 산정함.

 

봉사 시간 10시간 미만 10-15시간 16-18시간 19시간 이상 비고
점수 1 2 3 4  

예년의 경우를 보면 대외기관에서 증빙한 봉사활동 점수로 인해 혼선이 있었음. 따라서 봉사활동 시간을 10시간 미만과 10시간 이상 두 항목으로 편성하고 1점과 2점으로 차등지급

 

행동 발달 상황은 5개의 영역(근면, 책임, 협동, 자주, 준법)으로 구분한다.

각 영역은 3등급으로 배점하여 총 15점 만점으로 환산하며 등급별 점수는 다음 표에 의한다.

등급 비고
점수 3 2 1  

 

, 평가 기준표는 동학년 수준에 맞게 기준안을 작성하여 결재 후 기준안에 의거 행동 평가를 한다.

 

준거 집단 연맹상 (, 걸 스카우트 총재상 등)은 해당 단체의 선발 기준에 의해 수여한다.

 

14(추천 인원)

각 학급 담임은 고득점자 순으로 서열 명부를 작성하고 상위 5명을 추천한다.

종별 교과 행동 임원 표창 및 상장 봉사 총점
점수 70 15 6 7 2 100

표창 및 상장 비중 늘리고 객관성이 떨어지는 봉사 점수 축소

15(수상자 순위 결정)

졸업생 시상 선정위원회에서는 학급별로 추천된 5명을 심의하여 전체 수상자 서열 명부를 작성한다. (서열명부를 작성할 때는 반을 고려하지 않고 점수 순위로 작성한다.)

교과(70), 임원(6), 표창 및 수상(5), 봉사활동(4), 행동(15) 점수로 계산한다.

(총점 100)

교과는 6학년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성취도 평가(4) 과목 점수를 합산하여 70%로 환산한 점수를 적용한다.

- ,,,과는 4회 실시하여 50점만점(50% 해당)으로 환산하고 예체능 교과(6개 교과)2회 실시한 내용을 20(20%)으로 환산한다

동점의 경우 교과(70), 행동(15), 임원(6), 표창 및 수상(5), 봉사활동(4) 점수의 다득점자 순으로 정한다.

 

 

 

 

16(대외상 수상자 추천 순위)

1순위 : 교육장상

기 타 : 접수순위에 의함

 

17(수상자 추천)

담임이 추천하여 6학년 동학년의 심의를 거쳐 대상자를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공로상은 6학년 1년간 활동을 기준으로 한다.

 

18(수상자 상장 수여 방법)

졸업장과 학교장상은 졸업식장에서 시상한다.

대외상은 교장실에서 시상한다.

 

19(장학금 수혜자 선정 및 전달 방법)

장학금을 전달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단체 및 개인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전달한다.

장학금은 가정형편을 고려하여 해당아동을 선정하고 심의를 통해 전체 순위를 정하여 순위명부를 작성하고 장학금과 증서를 수여 한다.

장학금을 전달하고자 하는 학생의 조건(가정형편이 어려움)을 특별히 지정하였을 경우에는 그 기준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전달한다.

장학금의 수여는 대외상의 수상에 관계없이 전달한다.

장학금의 전달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장실에서 전달한다.

장학금 수혜자 선정 순위는 다음과 같다.

< , 조건이 같을 시에는 졸업 사정 성적 우수자를 우선으로 한다.>

1순위 : 기초생활 수급자 자녀 대상자

2순위 : 한부모 가정 자녀 - 모자 보건법 제 5호 및 동법 시행규칙 제 3조에 의거 보호 대상자로 선정된(동사무소에서 확인 가능)

3순위 : 건강보험료 기준 이하 대상자

4순위 : 기타 가정형편이 어려운 자로 담임이 추천한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