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책만들기 세부활동지도계획 및 지도안

활동주제 책만들기(북아트)의 이해와 도구 사용법 익히기
학습목표 책만들기(북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도구사용과 지시선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 책만들기(북아트)의 의미 및 종류
- 도구 사용법, 지시선 지시어 이해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PPT, 안내서
학생용 도화지, , 가위, , 고무판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다양한 책만들기 작품 사진 보여주기
다양한 작품들을 보고 책만들기란 무엇일지 생각을 해 본다.
참고작품 PPT
탐색
(20)
















훈련
(10)






정착
(10)














심화
(20)

책만들기(북아트)의 이해
북아트의 어원과 유래를 알아본다.
- 20세기 유럽예술의 중심지였던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책과 미술이 합쳐져 나타난 새로운 형식
- 화가들이 문학가들의 글을 그림으로 바꾸어서 책으로 엮어 만든 것(미 술가의 책 Artist book이라 불림)→「미술가의 책 전시회를 보고 칼럼을 쓴 클라이브 필포트가 북아트라는 명칭 사용
북아트의 종류
- 바인딩 북아트 / 어린이 북아트


도구 사용법 익히기
책만들기에 사용될 여러 도구들의 사용방법을 익힌다.
- 격자, , , 가위, 본드의 사용 방법
- 종이를 접을 때 누름선 만드는 방법


지시선 이해하기
책만들기 학습지에서 사용될 지시선의 의미를 알아본다.
- 자르는 선/- - - 안으로 접는 선/- - - 밖으로 접는선/
풀칠할 면 / 잘라버리기 / 보조설명 표시 등


지시어 통일하기
간단한 작업을 통해 책만들기에서 사용될 지시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 따내기, 들추기, 붙이기 등


간단한 책만들기
배운 지시선과 지시어를 활용하여 간단한 책을 만들어 본다.
- 선물책 만들기
안내서






































도화지,
, 가위,
, 고무판
정리
(10)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책만들기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활동주제 스크린책 만들기
학습목표 자신이 인상깊게 본 영화를 주제로 스크린책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영화감상 내용으로 꾸미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3~4/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생용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자신이 재미있게 본 영화 소개하기
인상깊게 본 영화를 소개하고 어떤 내용으로 꾸며볼지 이야기한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스크린책 작품 감상
스크린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스크린책 접기 방법 알기
스크린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스크린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머메이드지 세로로 2등분
- 하나(A)는 스크린 모양으로 창을 내어 앞에, 하나(B)는 배경을 그려 뒤에 두고 연결하여 스크린책을 만든다.


스크린책 만들기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 등은 영화 내용과 준비해 온 자료에 맞게 각자 창의적으로 변형하여 만들어 본다.
- ) ‘니모를 찾아서’- 물고기 모양의 창 따내기
스파이더맨’ - 실을 활용하여 거미줄로 활용


스크린책 내용 꾸미기
영화와 관련하여 준비해온 자료와 자신의 생각 등을 활용해서 내용을 알차게 꾸민다.
- 배경 종이 부분(B) : 인상깊은 장면을 그리거나 사진자료를 붙 인다.
- 표지부분 : 영화 포스터를 활용해 표지를 꾸민다.
- 그 외 : 주인공, 작가, 줄거리, 영화를 본 후 알게 된 점, 느낌, 생각 등을 쓴다.
참고작품,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스크린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문어발책 만들기
학습목표 다양한 동시를 가지고 문어발책을 접어 동시집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다양한 동시와 그림으로 꾸미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5~6/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생용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동시 4개 이상, 싸인펜, 색연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자신이 좋아하는 동시 낭독하기
좋아하는 동시를 낭독해보고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지 상상하여 책에 꾸밀 내용을 생각한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문어발책 작품 감상
문어발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문어발책 접기 방법 알기
문어발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동시 4
문어발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4절 머메이드지 세로 2등분, 가로 8등분되도록 접는다.
- 접은 선을 따라 반만 가위로 자르고, 시화가 보일 부분은 창을 만들어 따낸다.
- 잘라진 쪽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접고, 병풍접기식으로 접어 문어발책을 완성한다.


문어발책 만들기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 등은 동시 내용에 맞게 각자 창의적으로 변형하여 만들어 본다.
- 동시에 맞는 내용으로 창 따내기
- 뒤의 반원을 오려내어 들어올려서 전체 제목을 쓰는데 활용


문어발책 내용 꾸미기
동시와 그림이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내용을 알차게 꾸민다.
- 배경 종이 부분 : 시화 그리기
- 창이 있는 부분 : 동시 쓰기
- 그 외 : 자신의 느낌 기록, 표지 꾸미기
참고작품,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동시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문어발 책에 동시와 그림을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빌딩 팝업책 만들기
학습목표 경기도의 상징(4,5학년)과 삼국의 역사(6학년)를 주제로 빌딩 팝업책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경기도의 상징과 삼국의 역사 내용으로 꾸미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7~8/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생용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삼국의 역사자료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삼국의 역사(6학년)/경기도의 상징(4,5학년) 소개
6학년은 삼국의 역사를 간략히 발표하고, 4,5학년은 경기도의 상징에 대해 소개한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빌딩 팝업책 작품 감상
빌딩 팝업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빌딩 팝업책 접기 방법 알기
빌딩 팝업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빌딩 팝업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4절 머메이드지 풀칠 할 자리 1cm만 남기고 가로로 4등분
- 1/4부분은 2/4부분에 덮어 접고 반까지만 가위밥을 낸다.
- 1/4, 2/43/4, 4/4 위로 올라오도록 한 다음 팝업부분을 앞 으로 당겨 모양을 완성한다.
- 빌딩팝업 4개를 모아 모둠북으로 연결 가능


빌딩 팝업책 만들기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4개를 연결 해도 되고, 제목부분을 솟아 올라오게 꾸미는 등 개성있게 꾸민다.


빌딩 팝업책 내용 꾸미기
학년별 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어떤 내용이 어디 부분에 들어가야할지 잘 구상하여 빌딩 팝업책을 꾸민다.
- 6학년 : 삼국의 역사 속에서 유물 유적 등을 조사하여 꾸민다.
- 5학년 : 경기도의 상징
(, 나무, 동물, 마크, 위인, 유적지, 특산물 등)
- 4학년 : 경기도의 상징이나 시흥의 상징의 내용으로 꾸민다.
참고작품,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년별 교과 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주제를 달리한다.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역사, 경기도 상징 관련 자료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빌딩 팝업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통팝업으로 가족 앨범 만들기
학습목표 가족 사진을 가지고 통팝업 방법을 이용하여 앨범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가족 사진으로 앨범 꾸미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9~10/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생용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싸인펜, 색연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간단히 가족 소개하기
준비해 온 사진으로 친구들에게 간단히 자신의 어릴적 모습과 가족들을 소개한다.
실물화상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통팝업책 작품 감상
통팝업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통팝업책 접기 방법 알기
통팝업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가족사진자료
통팝업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머메이드지 세로로 길게 놓고 반을 접는다.
- 반대 방향으로 다시 반을 접은 후, 가로폭의 반을 넘지 않게 가 위로 자르고, 자른만큼을 아래만 접는다.
- 겉에서 보면 2P, 펼쳐서 안에서 보면 4P가 되도록 한다.


통팝업책 만들기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과 사진의 배치 등은 조금씩 변형하여 앨범형식으로 만든다.
- 제목이 들어갈 부분은 다른 색의 머메이드지를 활용하여 꾸미고, 제목의 위치도 달리 해본다.
- 사진 속 인물의 크기를 고려하여 창 모양과 크기를 결정하여 창을 따낸다.


통팝업책(미니 가족앨범) 내용 꾸미기
자신의 어릴적 사진, 가족들의 사진들을 적절히 잘 배치하여 앨범으로 꾸민다.
- ‘○○네 가족등 다양한 제목으로 독특하게 꾸민다.
- 사진이 보이는 창 주변으로 간단히 어떤 장면인지 소개하는 글을 쓴다.
참고작품,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가족사진 자료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집의 어디에 올려둘지 생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가족의 모습이 잘 드러나게 미니앨범을 꾸몄는가?
활동주제 자신만의 책 만들기
학습목표 만들고 싶은 책모양으로 적절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책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창의적인 모양의 책 만들기
- 책 모양에 적절한 주제로 꾸미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12/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다양한 모양의 책 참고작품
학생용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책 꾸밀 내용, 싸인펜, 색연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의 책 감상
책과 예술이 결합된 다양한 모양의 책을 파워포인트 자료를 통해 감상한다.
다양한 모양의 책PPT
탐색
(10)


훈련
(15)












정착
(30)








심화
(20)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 소개하기
어떤 내용으로 어떤 모양의 책을 만들어보고 싶은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눠본다.


책 구상하기 및 준비물 확인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구상한다.
- 책의 전체적인 모습 스케치
- 책의 구조와 모양, 크기, 색채, 배치 등을 생각하여 부분적인 도안을 그린다.
스크린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책내용 꾸밀 자료


개성있는 자기만의 책 만들기
스케치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개성있게 책의 모양을 만들어 본다.


자신의 책 내용 꾸미기
책의 모양과 어울리게, 자신이 만들고 싶었던 주제로 책을 알차게 꾸며본다.
- 편집계획 : 어떤 내용의 글을 어떤 순서로 넣을지 생각,
어떤 그림이 삽입되면 좋을지 생각한다.
- 내용 : 주제에 맞는 글과 그림으로 알차게 내용을 꾸민다.
- 그 외 : 뒷표지 바코드 붙이기, 가격 매겨보기 등
머메이드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책 꾸밀 내용의 자료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자신의 책을 잘 구상하고 표현하는가?
활동주제 책 전시회 열기
학습목표 개성있게 만든 책으로 전시회장을 꾸며보고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작품을 잘 분류하여 전시하기
- 친구들의 작품 감상하고 나의 작품 되돌아보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3~14/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전시장의 예시 PPT
학생용 색종이, 머메이드지, , 가위, , 테이프, 그 외 꾸밀 것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만든 책 점검하기
자신의 책에서 수정할 점과 보충해야할 점을 찾아보고 점검한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자신의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서 쓰기
자신의 이름과 만든 책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적어 작품에 부착한다.


책 전시회 준비하기
각자가 만든 책을 전시 할 수 있도록 전시회장을 꾸민다.
- 전시회장의 예시를 PPT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 비슷한 주제나 비슷한 모양의 책끼리 분류한다.
- 각 코너의 장식을 분담한다.
- 나누어진 코너별로 어떻게 꾸미는 것이 아름답고 실용적일지 구상한다.
- 자신이 맡은 코너를 꾸민다.


책 전시하기
친구들이 만든 책을 전시한다.
- 전시장에 꾸민 배경과 어울리게, 주제나 책의 종류 등을 잘 분류하여 깔끔하게 전시한다.


전시회 감상하기
서로 서로 작품을 감상한다.
- 전시장에 꾸민 배경과 어울리게, 주제나 책의 종류 등을 잘 분류하여 깔끔하게 전시한다.

전시장의 예시 PPT
























색종이, 머메이드지, , 가위, , 테이프, 그 외 꾸밀 것
정리
(10)
전시회를 둘러보고 느낀점 발표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전시회장 꾸미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는가?
친구들의 작품을 바른 태도로 감상하는가?
활동주제 선반책 만들기
학습목표 선반책을 활용하여 명화를 감상집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선반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유명한 화가의 그림을 활용해 감상집 만들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5~16/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선반책 참고 작품, 여러 가지 명화 PPT
학생용 8절 캔트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명화와 소개자료, 싸인펜, 색연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여러 가지 명화 감상하기
반고흐전처럼 유명 화가 그림 전시회에 다녀온 경험을 발표한다.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 몇 작품을 감상한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선반책 작품 감상
선반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선반책 접기 방법 알기
선반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8절 캔트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명화 관련 자료
선반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캔트지를 준비하여 높이가 19cm 되도록 자른다.
- 가로 4등분, 세로 2등분 되도록 접는다.
- 양쪽과 아래쪽에 반까지만 가위집을 낸다.
- 반을 세운다음 양끝을 올려접는다.


선반책 만들기
배운 방법대로 접어보고, 더 응용하거나 꾸며서 만들어본다.
- 기본적인 접기대로 접어 가운데 반을 잘라서 뒤로 붙여도 색다른 책으로 활용 가능하다.
- 여러개의 선반책을 접어 붙이면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책이 된다.


선반책 내용 꾸미기
명화를 이용해 미니 전시회처럼 내용을 꾸민다.
- 각자가 준비해 온 명화를 한 면에 하나씩 붙이고 설명을 곁들여 명화집을 만든다.
- 자신의 사진을 붙이고 말주머니를 넣어 소개하는 글을 쓰거나 ○○ 전시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등 환영의 글을 써도 좋다.
선반책 참고 작품, 여러 가지 명화 PPT
























8절 캔트지, , 가위, , 고무판, 30cm격자, 명화와 소개자료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선반책에 명화와 설명을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터널북 만들기
학습목표 자신만의 독특한 마크와 캐릭터를 꾸며 터널북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터널북 만드는법 익히기
- 자신만의 마크와 캐릭터 만들어 터널북 꾸미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7~18/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과 만드는법 PPT
학생용 OHP 필름 4, 색지 3, A4용지, ,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색연필, 싸인펜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무한도전' 프로그램의 상징
'무한도전'의 마크와 주인공들의 코믹한 캐릭터 등의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야기 해본다.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터널북 작품 감상
터널북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터널북 접기 방법 알기
터널북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OHP 필름 4, 색지 3, A4용지, ,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터널북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색지 2장을 8칸 아코디언으로 접어 나머지 색지 한 장과 붙인다.
- 색지를 붙인 것처럼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OHP필름 4장을 아코디언에 붙인다.
- 맨 위에 양면테이프 접착면이 비치므로 색지와 같은 색깔의 띠종이를 붙여 안보이게 한다.


터널북 만들기
자신의 마크와 캐릭터의 특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아코디언 접기의 수를 달리하거나 OHP필름의 수를 늘린다.


터널북 내용 꾸미기
자신의 마크와 캐릭터를 구상하여 A4용지에 그린다.
각각의 OHP필름에 들어갈 내용을 따로따로 용지에 그리고 색깔을 입혀 꾸민다.
입체감이 나타날 수 있도록 OHP필름 각각에 자신이 제작한 마크의 부분 부분을 배치한다.
- 뒷배경이나 뒷그림일수록 맨 뒤에 있는 OHP에 붙인다.

참고작품과 만드는법 PPT






















OHP 필름 4, 색지 3, A4용지, ,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색연필, 싸인펜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터널북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퀴즈책 만들기
학습목표 자신이 읽은 책이나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를 만들어 퀴즈책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퀴즈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읽은 책이나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 만들어 책 꾸미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9~20/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여러 가지 퀴즈책 사진자료(PPT)
학생용 머메이드지, , ,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스피드 퀴즈 실시
시간을 정해 학년별로 스피드 퀴즈를 실시한다.

탐색
(5)


훈련
(30)
















정착
(20)












심화
(10)

퀴즈책 작품 감상
퀴즈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퀴즈책 접는 방법을 알고 만들어 본다.
퀴즈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 ,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퀴즈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머메이드지로 부채접기를 한다. 이 때 칼등을 이용하면 접는 선을 쉽게 접을 수 있다.
- 칼로 접을 부분을 생각해서 오려낸다.
- 한 줄은 문제, 다음 칸은 답으로 구성한다.
자신의 개성을 살려 변화 시킨다.


퀴즈책 내용 꾸미기
퀴즈책 내용을 꾸며 넣는다.
) - 자신이 읽은 책에서 퀴즈를 뽑아내어 만들어본다.
-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를 만들어 퀴즈책을 꾸민다.
퀴즈책 뿐만 아니라 속담책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 속담에서 주요 낱말 부분을 창을내어 들추기 방법으로 칼집을 내고 뒤에 답을 써서 창을 열면 답이 보일 수 있도록 꾸민다.


퀴즈내고 맞추기
퀴즈 책을 이용하여 서로 퀴즈를 내고 풀어본다.
속담책을 이용하여 속담 맞추기 게임을 해본다.

여러 가지 퀴즈책 사진자료(PPT)
























머메이드지, , ,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정리
(10)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다음 차시 예고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퀴즈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활동주제 두루마리책 만들기
학습목표 길게 만드는 두루마리책에 적절한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여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두루마리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두루마리책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책 꾸미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우 은 진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1~22/22


지도장소 5-협동 교실
준비물 교사용 두루마리책 참고작품 PPT
학생용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옛 신하들의 상소문 살펴보기
사극에 나오는 신하들의 상소문의 형태를 보고, 오늘 만들 두루마리책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본다.

탐색
(5)


훈련
(30)












정착
(20)








심화
(15)







두루마리책 작품 감상
두루마리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두루마리책 접기 방법 알아보고 만들기
두루마리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두루마리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한지를 휴지심에 붙이고, 내용을 쓸 긴 종이를 휴지심에 붙인다.
- 종이 끝에 리본을 넣을 수 있게 칼집을 내고 리본을 끼운다.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자신이 창의적으로 모양을 변형, 또는 보완하여 예쁘게 만들어본다.


두루마리책 내용 꾸미기
긴 종이에 쓰고 싶은 주제를 정해 쓸 내용을 정리하고, 내용을 꾸며본다.
) - 을사조약의 부당함을 알리는 글(6학년)
- 친구나 부모님에게 쓰는 편지
- 1년동안 책만들기 부서를 하면서 느낀 점 등


1년 동안의 활동 내용 정리하기
활동 소감문을 작성하면서 1년을 되돌아본다.
소감문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본다.
제일 기억에 남는 책만들기 방법을 이야기 해본다.
두루마리책 참고작품 PPT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정리
(5)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평가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두루마리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