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책만들기(북아트)의 이해와 도구 사용법 익히기 | |||||||
학습목표 | 책만들기(북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도구사용과 지시선을 익힐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책만들기(북아트)의 의미 및 종류 - 도구 사용법, 지시선 ․ 지시어 이해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PPT, 안내서 | ||||||
학생용 | 도화지, 칼, 가위, 풀, 고무판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다양한 책만들기 작품 사진 보여주기 ◦ 다양한 작품들을 보고 책만들기란 무엇일지 생각을 해 본다. |
※참고작품 PPT | ||||||
탐색 (20분) 훈련 (10분) 정착 (10분) 심화 (20분) |
◆ 책만들기(북아트)의 이해 ◦ ‘북아트’의 어원과 유래를 알아본다. - 20세기 유럽예술의 중심지였던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책과 미술이 합쳐져 나타난 새로운 형식 - 화가들이 문학가들의 글을 그림으로 바꾸어서 책으로 엮어 만든 것(미 술가의 책 Artist book이라 불림)→「미술가의 책 전시회」를 보고 칼럼을 쓴 클라이브 필포트가 ‘북아트’라는 명칭 사용 ◦ 북아트의 종류 - 바인딩 북아트 / 어린이 북아트 ◆ 도구 사용법 익히기 ◦ 책만들기에 사용될 여러 도구들의 사용방법을 익힌다. - 격자, 칼, 풀, 가위, 본드의 사용 방법 - 종이를 접을 때 누름선 만드는 방법 ◆ 지시선 이해하기 ◦ 책만들기 학습지에서 사용될 지시선의 의미를 알아본다. - 자르는 선/- - - 안으로 접는 선/- ․ - ․ - 밖으로 접는선/ 풀칠할 면 / 잘라버리기 / 보조설명 표시 등 ◆ 지시어 통일하기 ◦ 간단한 작업을 통해 책만들기에서 사용될 지시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 따내기, 들추기, 붙이기 등 ◆ 간단한 책만들기 ◦ 배운 지시선과 지시어를 활용하여 간단한 책을 만들어 본다. - 선물책 만들기 |
※안내서 ※ 도화지, 칼, 가위, 풀, 고무판 |
||||||
정리 (10분) |
◆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책만들기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스크린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자신이 인상깊게 본 영화를 주제로 스크린책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영화감상 내용으로 꾸미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재미있게 본 영화 소개하기 ◦ 인상깊게 본 영화를 소개하고 어떤 내용으로 꾸며볼지 이야기한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스크린책 작품 감상 ◦ 스크린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스크린책 접기 방법 알기 ◦ 스크린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 스크린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머메이드지 세로로 2등분 - 하나(A)는 스크린 모양으로 창을 내어 앞에, 하나(B)는 배경을 그려 뒤에 두고 연결하여 스크린책을 만든다. ◆ 스크린책 만들기 ◦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 등은 영화 내용과 준비해 온 자료에 맞게 각자 창의적으로 변형하여 만들어 본다. - 예) ‘니모를 찾아서’- 물고기 모양의 창 따내기 ‘스파이더맨’ - 실을 활용하여 거미줄로 활용 ◆ 스크린책 내용 꾸미기 ◦ 영화와 관련하여 준비해온 자료와 자신의 생각 등을 활용해서 내용을 알차게 꾸민다. - 배경 종이 부분(B) : 인상깊은 장면을 그리거나 사진자료를 붙 인다. - 표지부분 : 영화 포스터를 활용해 표지를 꾸민다. - 그 외 : 주인공, 작가, 줄거리, 영화를 본 후 알게 된 점, 느낌, 생각 등을 쓴다. |
※참고작품,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스크린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문어발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다양한 동시를 가지고 문어발책을 접어 동시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다양한 동시와 그림으로 꾸미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6/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동시 4개 이상, 싸인펜, 색연필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자신이 좋아하는 동시 낭독하기 ◦ 좋아하는 동시를 낭독해보고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지 상상하여 책에 꾸밀 내용을 생각한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문어발책 작품 감상 ◦ 문어발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문어발책 접기 방법 알기 ◦ 문어발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동시 4개 ◦ 문어발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4절 머메이드지 세로 2등분, 가로 8등분되도록 접는다. - 접은 선을 따라 반만 가위로 자르고, 시화가 보일 부분은 창을 만들어 따낸다. - 잘라진 쪽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접고, 병풍접기식으로 접어 문어발책을 완성한다. ◆ 문어발책 만들기 ◦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 등은 동시 내용에 맞게 각자 창의적으로 변형하여 만들어 본다. - 동시에 맞는 내용으로 창 따내기 - 뒤의 반원을 오려내어 들어올려서 전체 제목을 쓰는데 활용 ◆ 문어발책 내용 꾸미기 ◦ 동시와 그림이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내용을 알차게 꾸민다. - 배경 종이 부분 : 시화 그리기 - 창이 있는 부분 : 동시 쓰기 - 그 외 : 자신의 느낌 기록, 표지 꾸미기 |
※참고작품,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동시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문어발 책에 동시와 그림을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빌딩 팝업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경기도의 상징(4,5학년)과 삼국의 역사(6학년)를 주제로 빌딩 팝업책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경기도의 상징과 삼국의 역사 내용으로 꾸미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8/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삼국의 역사자료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삼국의 역사(6학년)/경기도의 상징(4,5학년) 소개 ◦ 6학년은 삼국의 역사를 간략히 발표하고, 4,5학년은 경기도의 상징에 대해 소개한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빌딩 팝업책 작품 감상 ◦ 빌딩 팝업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빌딩 팝업책 접기 방법 알기 ◦ 빌딩 팝업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 빌딩 팝업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4절 머메이드지 풀칠 할 자리 1cm만 남기고 가로로 4등분 - 1/4부분은 2/4부분에 덮어 접고 반까지만 가위밥을 낸다. - 1/4, 2/4를 3/4, 4/4 위로 올라오도록 한 다음 팝업부분을 앞 으로 당겨 모양을 완성한다. - 빌딩팝업 4개를 모아 모둠북으로 연결 가능 ◆ 빌딩 팝업책 만들기 ◦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4개를 연결 해도 되고, 제목부분을 솟아 올라오게 꾸미는 등 개성있게 꾸민다. ◆ 빌딩 팝업책 내용 꾸미기 ◦ 학년별 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어떤 내용이 어디 부분에 들어가야할지 잘 구상하여 빌딩 팝업책을 꾸민다. - 6학년 : 삼국의 역사 속에서 유물 유적 등을 조사하여 꾸민다. - 5학년 : 경기도의 상징 (꽃, 나무, 동물, 마크, 위인, 유적지, 특산물 등) - 4학년 : 경기도의 상징이나 시흥의 상징의 내용으로 꾸민다. |
※참고작품,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학년별 교과 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주제를 달리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역사, 경기도 상징 관련 자료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빌딩 팝업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통팝업으로 가족 앨범 만들기 | |||||||
학습목표 | 가족 사진을 가지고 통팝업 방법을 이용하여 앨범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가족 사진으로 앨범 꾸미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9~10/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영화관련자료, 싸인펜, 색연필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간단히 가족 소개하기 ◦ 준비해 온 사진으로 친구들에게 간단히 자신의 어릴적 모습과 가족들을 소개한다. |
※실물화상기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통팝업책 작품 감상 ◦ 통팝업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통팝업책 접기 방법 알기 ◦ 통팝업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가족사진자료 ◦ 통팝업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머메이드지 세로로 길게 놓고 반을 접는다. - 반대 방향으로 다시 반을 접은 후, 가로폭의 반을 넘지 않게 가 위로 자르고, 자른만큼을 아래만 접는다. - 겉에서 보면 2P, 펼쳐서 안에서 보면 4P가 되도록 한다. ◆ 통팝업책 만들기 ◦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창 모양과 사진의 배치 등은 조금씩 변형하여 앨범형식으로 만든다. - 제목이 들어갈 부분은 다른 색의 머메이드지를 활용하여 꾸미고, 제목의 위치도 달리 해본다. - 사진 속 인물의 크기를 고려하여 창 모양과 크기를 결정하여 창을 따낸다. ◆ 통팝업책(미니 가족앨범) 내용 꾸미기 ◦ 자신의 어릴적 사진, 가족들의 사진들을 적절히 잘 배치하여 앨범으로 꾸민다. - ‘○○네 가족’등 다양한 제목으로 독특하게 꾸민다. - 사진이 보이는 창 주변으로 간단히 어떤 장면인지 소개하는 글을 쓴다. |
※참고작품,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가족사진 자료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집의 어디에 올려둘지 생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가족의 모습이 잘 드러나게 미니앨범을 꾸몄는가? |
활동주제 | 자신만의 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만들고 싶은 책모양으로 적절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책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창의적인 모양의 책 만들기 - 책 모양에 적절한 주제로 꾸미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12/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다양한 모양의 책 참고작품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책 꾸밀 내용, 싸인펜, 색연필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의 책 감상 ◦ 책과 예술이 결합된 다양한 모양의 책을 파워포인트 자료를 통해 감상한다. |
※ 다양한 모양의 책PPT | ||||||
탐색 (10분) 훈련 (15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 소개하기 ◦ 어떤 내용으로 어떤 모양의 책을 만들어보고 싶은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눠본다. ◆ 책 구상하기 및 준비물 확인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구상한다. - 책의 전체적인 모습 스케치 - 책의 구조와 모양, 크기, 색채, 배치 등을 생각하여 부분적인 도안을 그린다. ◦ 스크린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책내용 꾸밀 자료 ◆ 개성있는 자기만의 책 만들기 ◦ 스케치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개성있게 책의 모양을 만들어 본다. ◆ 자신의 책 내용 꾸미기 ◦ 책의 모양과 어울리게, 자신이 만들고 싶었던 주제로 책을 알차게 꾸며본다. - 편집계획 : 어떤 내용의 글을 어떤 순서로 넣을지 생각, 어떤 그림이 삽입되면 좋을지 생각한다. - 내용 : 주제에 맞는 글과 그림으로 알차게 내용을 꾸민다. - 그 외 : 뒷표지 바코드 붙이기, 가격 매겨보기 등 |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책 꾸밀 내용의 자료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자신의 책을 잘 구상하고 표현하는가? |
활동주제 | 책 전시회 열기 | |||||||
학습목표 | 개성있게 만든 책으로 전시회장을 꾸며보고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작품을 잘 분류하여 전시하기 - 친구들의 작품 감상하고 나의 작품 되돌아보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3~14/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전시장의 예시 PPT | ||||||
학생용 | 색종이,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테이프, 그 외 꾸밀 것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만든 책 점검하기 ◦ 자신의 책에서 수정할 점과 보충해야할 점을 찾아보고 점검한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자신의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서 쓰기 ◦ 자신의 이름과 만든 책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적어 작품에 부착한다. ◆ 책 전시회 준비하기 ◦ 각자가 만든 책을 전시 할 수 있도록 전시회장을 꾸민다. - 전시회장의 예시를 PPT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 비슷한 주제나 비슷한 모양의 책끼리 분류한다. - 각 코너의 장식을 분담한다. - 나누어진 코너별로 어떻게 꾸미는 것이 아름답고 실용적일지 구상한다. - 자신이 맡은 코너를 꾸민다. ◆ 책 전시하기 ◦ 친구들이 만든 책을 전시한다. - 전시장에 꾸민 배경과 어울리게, 주제나 책의 종류 등을 잘 분류하여 깔끔하게 전시한다. ◆ 전시회 감상하기 ◦ 서로 서로 작품을 감상한다. - 전시장에 꾸민 배경과 어울리게, 주제나 책의 종류 등을 잘 분류하여 깔끔하게 전시한다. |
※전시장의 예시 PPT ※ 색종이, 머메이드지, 칼, 가위, 풀, 테이프, 그 외 꾸밀 것 |
||||||
정리 (10분) |
◆ 전시회를 둘러보고 느낀점 발표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전시회장 꾸미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는가? ◆ 친구들의 작품을 바른 태도로 감상하는가? |
활동주제 | 선반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선반책을 활용하여 명화를 감상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선반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유명한 화가의 그림을 활용해 감상집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5~16/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선반책 참고 작품, 여러 가지 명화 PPT | ||||||
학생용 | 8절 캔트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명화와 소개자료, 싸인펜, 색연필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여러 가지 명화 감상하기 ◦ ‘반고흐전’처럼 유명 화가 그림 전시회에 다녀온 경험을 발표한다. ◦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 몇 작품을 감상한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선반책 작품 감상 ◦ 선반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선반책 접기 방법 알기 ◦ 선반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8절 캔트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명화 관련 자료 ◦ 선반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8절 캔트지를 준비하여 높이가 19cm 되도록 자른다. - 가로 4등분, 세로 2등분 되도록 접는다. - 양쪽과 아래쪽에 반까지만 가위집을 낸다. - 반을 세운다음 양끝을 올려접는다. ◆ 선반책 만들기 ◦ 배운 방법대로 접어보고, 더 응용하거나 꾸며서 만들어본다. - 기본적인 접기대로 접어 가운데 반을 잘라서 뒤로 붙여도 색다른 책으로 활용 가능하다. - 여러개의 선반책을 접어 붙이면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책이 된다. ◆ 선반책 내용 꾸미기 ◦ 명화를 이용해 미니 전시회처럼 내용을 꾸민다. - 각자가 준비해 온 명화를 한 면에 하나씩 붙이고 설명을 곁들여 명화집을 만든다. - 자신의 사진을 붙이고 말주머니를 넣어 소개하는 글을 쓰거나 ‘○○ 전시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등 환영의 글을 써도 좋다. |
※선반책 참고 작품, 여러 가지 명화 PPT ※ 8절 캔트지, 칼, 가위, 풀, 고무판, 30cm격자, 명화와 소개자료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선반책에 명화와 설명을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터널북 만들기 | |||||||
학습목표 | 자신만의 독특한 마크와 캐릭터를 꾸며 터널북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터널북 만드는법 익히기 - 자신만의 마크와 캐릭터 만들어 터널북 꾸미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7~18/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과 만드는법 PPT | ||||||
학생용 | OHP 필름 4장, 색지 3장, A4용지, 칼,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색연필, 싸인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무한도전' 프로그램의 상징 ◦ '무한도전'의 마크와 주인공들의 코믹한 캐릭터 등의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야기 해본다.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터널북 작품 감상 ◦ 터널북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터널북 접기 방법 알기 ◦ 터널북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OHP 필름 4장, 색지 3장, A4용지, 칼,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 터널북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색지 2장을 8칸 아코디언으로 접어 나머지 색지 한 장과 붙인다. - 색지를 붙인 것처럼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OHP필름 4장을 아코디언에 붙인다. - 맨 위에 양면테이프 접착면이 비치므로 색지와 같은 색깔의 띠종이를 붙여 안보이게 한다. ◆ 터널북 만들기 ◦ 자신의 마크와 캐릭터의 특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아코디언 접기의 수를 달리하거나 OHP필름의 수를 늘린다. ◆ 터널북 내용 꾸미기 ◦ 자신의 마크와 캐릭터를 구상하여 A4용지에 그린다. ◦ 각각의 OHP필름에 들어갈 내용을 따로따로 용지에 그리고 색깔을 입혀 꾸민다. ◦ 입체감이 나타날 수 있도록 OHP필름 각각에 자신이 제작한 마크의 부분 부분을 배치한다. - 뒷배경이나 뒷그림일수록 맨 뒤에 있는 OHP에 붙인다. |
※참고작품과 만드는법 PPT ※OHP 필름 4장, 색지 3장, A4용지, 칼, 가위, 양면테이프, 30cm격자, 색연필, 싸인펜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터널북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퀴즈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자신이 읽은 책이나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를 만들어 퀴즈책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퀴즈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읽은 책이나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 만들어 책 꾸미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9~20/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여러 가지 퀴즈책 사진자료(PPT) | ||||||
학생용 | 머메이드지, 칼, 풀,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스피드 퀴즈 실시 ◦ 시간을 정해 학년별로 스피드 퀴즈를 실시한다. |
|||||||
탐색 (5분) 훈련 (30분) 정착 (20분) 심화 (10분) |
◆ 퀴즈책 작품 감상 ◦ 퀴즈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퀴즈책 접는 방법을 알고 만들어 본다. ◦ 퀴즈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머메이드지, 칼, 풀,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 퀴즈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머메이드지로 부채접기를 한다. 이 때 칼등을 이용하면 접는 선을 쉽게 접을 수 있다. - 칼로 접을 부분을 생각해서 오려낸다. - 한 줄은 문제, 다음 칸은 답으로 구성한다. ◦ 자신의 개성을 살려 변화 시킨다. ◆ 퀴즈책 내용 꾸미기 ◦ 퀴즈책 내용을 꾸며 넣는다. 예) - 자신이 읽은 책에서 퀴즈를 뽑아내어 만들어본다. -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를 만들어 퀴즈책을 꾸민다. ◦ 퀴즈책 뿐만 아니라 속담책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 속담에서 주요 낱말 부분을 창을내어 들추기 방법으로 칼집을 내고 뒤에 답을 써서 창을 열면 답이 보일 수 있도록 꾸민다. ◆ 퀴즈내고 맞추기 ◦ 퀴즈 책을 이용하여 서로 퀴즈를 내고 풀어본다. ◦ 속담책을 이용하여 속담 맞추기 게임을 해본다. |
※여러 가지 퀴즈책 사진자료(PPT) ※ 머메이드지, 칼, 풀, 고무판, 30cm격자, 싸인펜 |
||||||
정리 (10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다음 차시 예고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퀴즈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
활동주제 | 두루마리책 만들기 | |||||||
학습목표 | 길게 만드는 두루마리책에 적절한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여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두루마리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두루마리책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책 꾸미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우 은 진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1~22/22 | ○ | 지도장소 | 5-협동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두루마리책 참고작품 PPT | ||||||
학생용 |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옛 신하들의 상소문 살펴보기 ◦ 사극에 나오는 신하들의 상소문의 형태를 보고, 오늘 만들 두루마리책을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본다. |
|||||||
탐색 (5분) 훈련 (30분) 정착 (20분) 심화 (15분) |
◆ 두루마리책 작품 감상 ◦ 두루마리책 참고작품을 보고 어떻게 만들지 생각한다. ◆ 두루마리책 접기 방법 알아보고 만들기 ◦ 두루마리책 만들 준비물을 확인한다. -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칼 ◦ 두루마리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한지를 휴지심에 붙이고, 내용을 쓸 긴 종이를 휴지심에 붙인다. - 종이 끝에 리본을 넣을 수 있게 칼집을 내고 리본을 끼운다. ◦ 기본 방법을 습득한 후, 자신이 창의적으로 모양을 변형, 또는 보완하여 예쁘게 만들어본다. ◆ 두루마리책 내용 꾸미기 ◦ 긴 종이에 쓰고 싶은 주제를 정해 쓸 내용을 정리하고, 내용을 꾸며본다. 예) - 을사조약의 부당함을 알리는 글(6학년) - 친구나 부모님에게 쓰는 편지 - 1년동안 책만들기 부서를 하면서 느낀 점 등 ◆ 1년 동안의 활동 내용 정리하기 ◦ 활동 소감문을 작성하면서 1년을 되돌아본다. ◦ 소감문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본다. ◦ 제일 기억에 남는 책만들기 방법을 이야기 해본다. |
※두루마리책 참고작품 PPT ※ 휴지심, 한지, 내용 쓸 종이, 리본 테이프, 가위, 칼 |
||||||
정리 (5분) |
◆ 자기 자리 주변 정리하기 ◆ 만든 작품 전시 및 감상하기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두루마리 책에 주제를 잘 표현 하였는가?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졸업생 시상 규정 샘플 (0) | 2023.10.11 |
---|---|
컵스카우트 걸스카우트 연간운영계획 (0) | 2023.09.27 |
책만들기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6 |
수화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6 |
명화감상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