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표
1) 학교생활을 통해 수시로 당면하는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급격히 변천하는 복잡한 생활환경 속에서 모든 학생이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가능한 한 자신의 노력으로써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흥미와 기타 여러 자질을 발견해 앞으로의 성장과 생활을 위하여 보다 건전하고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돕는다.
4)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면에 있어서 잘 조화를 이루어 자신이 소속해 있는 사회를 위하여 나름대로의 독특한 공헌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 방침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칭찬, 예방, 선도 위주의 학생 생활지도에 힘쓴다.
2) 학교에서의 모든 생활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3)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지키는 학교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기본 생활 습관 정착에 전력한다.
4) 생활 지도 없이는 바람직한 학습 지도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생각으로 학년 교사 전원이 합심하여 중점 지도한다.
다. 세부 내용
구 분 | 지 도 내 용 |
예절 생활 | ∙인사를 잘 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 등하교시 집안 어른께 인사한다. - 만나는 동네 어른이나 선생님께 인사한다. - 아는 친구나 형, 언니, 동생들에게도 인사한다. ∙친구의 좋은 점을 찾도록 하며 학급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돕기 운동을 생활화하여 더불어 사는 교육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지도한다. |
질서 생활 | ∙2인 이상 모이면 반드시 줄서기를 하며 서로 양보하는 습관을 생활화한다. ∙실내정숙 지도를 통하여 교실은 학습의 장이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 |
청결 생활 | ∙식사 전 손 씻기, 식사 후 이닦기를 1일 3회 3분 실시하도록 지도한다. ∙자신 주변의 정리 상태를 매일 쉬는 시간에 지도하고 점검한다. ∙실내외 청소는 1교시 수업전과 방과후 학급 역할 분담 활동에 의해 담임이 임장 지도한다. |
안전사고 예방 | ∙안전 교육은 매일 아침 5분간 실시한다. ∙실험 실습시 교사는 사전 실험을 통하여 주지 사항을 수업전 아동들에게 환기시킨다. ∙학생 단체 수송시 인솔 책임자는 승․하차 및 차내 질서 유지를 교육적으로 지도하고, 운전자에게 안전 운전하도록 사전에 주지시킨다. |
상담 활동 강화 |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활성화 - 집단 따돌림, 성폭력, 학교 폭력 등의 피해 학생에게 신고․상담․호소 기회 제공한다. |
민주시민의 자질 | ∙학급회에 전원이 학급 생활에 필요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하되, 필요한 겨우 역할을 교체하여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함 ∙토론수업 활성화로 학교토론문화 조기 정착 - 민주적인 회의 진행법 지도(3월초 교육) - 학교 행사시 자유 토론 기회 부여 ∙인격 존중․존중 체벌 없는 학교문화 정착 - 학생 지도시 체벌을 지양하고 학생 상․벌점제 권장 - 인격 존중 교수용어 사용 생활화 - 학생에 대한 체벌 금지 |
가. 인성교육
1) 목적
▪생활 속 인성교육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으로 사람됨 중심 교육 실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중심의 바른 심성과 건전한 가치관 함양
2) 방침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한 교육과정 중심의 인성교육 운영
▪교사의 윤리적 실천을 통한 따뜻한 아침맞이 활동으로 내면화된 교육 중심 실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 간의 존중어 사용으로 상호존중의 교육으로 생활 속 언어순화 교육 운영
▪학기별 1회 인성교육 주간 운영 및 욕설 없는 주간, 효체험 주간 등의 집중적 교육으로 가정과 연계한 교육 실시
운영구분 | 학기 | 지도 시기 | 교육과정 영역 | 관련단원/ 차시/내용 | 지도자 (담임또는 보건 등) |
시수 | |
교과 (과목) |
창의적 체험활동 |
||||||
학교 폭력 예방 교육 | 1 | 3.4 | 자율 | 영화로 보는 학교폭력(우아한 거짓말) | 담임 | 1 | |
1 | 3.6 | 자율 | 스마트폰 사용교육 | 담임 | 1 | ||
1 | 3.10 | 국어 | 1. 비유적표현 (7/9) - 비유적표현을 사용하여 학교폭력예방 관련 글 쓰기 |
담임 | 1 | ||
1 | 3.31 | 국어 | 3. 마음을 표현하는 글(4/9) - 잘못한 친구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글 쓰는 방법 알기 |
담임 | 1 | ||
1 | 4.2 | 자율 | 친구사랑의 날 행사 | 담임 | 1 | ||
1 | 4.23 | 자율 | 교장선생님과의 대화 | 교장 | 1 | ||
1 | 5.19 | 국어 | 7. 이야기의 구성(1/8) - 학교생활 관련 글을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사이의 관계알기 |
담임 | 1 | ||
1 | 7.9 | 자율 | 친구사랑의 날 행사 | 담임 | 1 | ||
2 | 9.2 | 자율 | 친구사랑의 날 행사 | 담임 | 1 | ||
2 | 11.11 | 자율 | 친구사랑의 날 행사 | 담임 | 1 | ||
학생 인권 교육 | 1 | 3.2 | 도덕 | 1. 소중한 나, 참다운 꿈(1/4) - 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갖기 |
담임 | 1 | |
1 | 4.22 | 자치 | 학급회의 - 학생인권 | 담임 | 1 | ||
생명 존중 교육 | 1 | 5.26 | 과학 | 2. 생물과 환경(7/11) - 우리 생활은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
담임 | 1 | |
1 | 5.28 | 과학 | 2. 생물과 환경(8/11) - 사람들은 생태계를 보전하고 복원하기 위하여 어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
담임 | 1 | ||
시수 합계 | 14 |
나. 안전교육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운영구분 | 학기 | 지도 시기 | 교육과정 영역 | 관련단원/ 차시/내용 | 지도자 (담임또는 보건 등) |
시수 | |
교과 (과목) |
창의적 체험활동 |
||||||
생활 안전 - 제품 안전 | 1 | 4.10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1/12) - 건강하고 안전한식사 |
담임 | 1 | |
1 | 4.17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2/12) - 건강하고 안전한식사 |
담임 | 1 | ||
생활 안전 - 실험실습안전 | 1 | 3.9 | 과학 | 통합탐구활동 익히기(2/6) - 실험을 계획하여 볼까요? |
담임 | 1 | |
1 | 7.6 | 과학 | 4. 여러 가지 기체(1/12) - 신나는 공기 대포놀이 하기 |
담임 | 1 | ||
1 | 7.16 | 과학 | 4. 여러 가지 기체(5/12) - 산소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요? |
담임 | 1 | ||
교통 안전 | 1 | 3.25 | 사회 | 1. 살기좋은 우리 국토(10/11) -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른 국토의 변화모습 알아보기 |
담임 | 1 | |
1 | 3.3 | 미술 | 1. 안녕!우리학교-꿈이 자라는곳(1/4) - 신나는 학교생활 |
담임 | 1 | ||
1 | 5.27 | 자치 | 학급회의 - 교통안전방안 토의 | 담임 | 1 | ||
1 | 6.12 | 도덕 | 2. 알맞은 행동으로(4/4) - 절제로 밝아지는 내일 |
담임 | 1 | ||
폭력 및 신변 안전 - 학교 폭력 | 1 | 3.4 | 자율 | 영화로 보는 학교폭력(우아한 거짓말) | 담임 | 1 | |
1 | 3.6 | 자율 | 스마트폰 사용교육 | 담임 | 1 | ||
1 | 3.10 | 국어 | 1. 비유적표현 (7/9) - 비유적표현을 사용하여 학교폭력예방 관련 글 쓰기 |
담임 | 1 | ||
1 | 3.31 | 국어 | 3. 마음을 표현하는 글(4/9) - 잘못한 친구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글 쓰는 방법 알기 |
담임 | 1 | ||
폭력 및 신변 안전 - 성폭력 | 1 | 4.6 | 국어 | 3. 마음을 표현하는 글(8/9) - 친구들과 칭찬 이어가기 |
담임 | 1 | |
1 | 4.7 | 국어 | 3. 마음을 표현하는 글(9/9) - 친구들과 칭찬 이어가기 |
담임 | 1 | ||
1 | 4.28 | 국어 | 5. 광고 읽기(5/7) - 광고를 보고 신뢰성 평가하기 |
담임 | 1 | ||
1 | 6.11 | 국어 | 12. 문학의 갈래(연극수업) - 희곡의 특성을 생각하며 연극하기 |
담임 | 1 | ||
1 | 6.17 | 도덕 | 3.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생활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기 |
담임 | 1 | ||
1 | 4.9 | 자율 | 사례를 통한 성희롱 교육의 이해 | 담임 | 1 | ||
1 | 6.24 | 자치 | 학급회의 - 학교에서의 성희롱 예방 방안 토의하기 | 담임 | 1 | ||
자살예방 | 1 | 3.20 | 국어 | 2. 다양한 관점(6/9) - 글을 읽고 자신의 관점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
담임 | 1 | |
1 | 6.30 | 사회 | 4. 우리사호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2/13)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기 |
담임 | 1 | ||
가정 폭력 | 1 | 6.10 | 자치 | 학급회의 -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만드는 방안 토의 | 담임 | 1 | |
약물 및 사이버 중독 - 마약 흡연 음주 | 1 | 4.29 | 도덕 | 2. 알맞은 행동으로(1/4) - 절제, 나를 다스리는 내 안의 힘 |
담임 | 1 | |
1 | 4.17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3/12) -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
담임 | 1 | ||
1 | 4.24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4/12) -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
담임 | 1 | ||
1 | 4.24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5/12) -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
담임 | 1 | ||
1 | 7.2 | 체육 | 1-2바르고 안전하게 생활하기(1/3) | 담임 | 1 | ||
1 | 7.8 | 체육 | 1-2바르고 안전하게 생활하기(1/3) | 담임 | 1 | ||
1 | 7.9 | 체육 | 1-2바르고 안전하게 생활하기(1/3) | 담임 | 1 | ||
스마트폰중독 | 1 | 3.24 | 국어 | 2. 다양한 관점(8/9) - 신문기사를 읽고 토론하기 |
담임 | 1 | |
재난 안전 - 화재 자연 재난 사회 재난 | 1 | 3.11 | 사회 | 1. 살기좋은 우리국토(4/11) - 우리국토의 중요성을 알고 국토를 소중하게 가꾸고 지키려는 태도 지니기 |
담임 | 1 | |
1 | 4.10 | 사회 |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4/11) - 인간과 환경의 관계 이해하기 |
담임 | 1 | ||
1 | 4.17 | 사회 |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6/11) - 사례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국토 개발방향 생각하기 |
담임 | 1 | ||
1 | 4.22 | 사회 |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7/11) - 친환경적인 태도를 지니고 생활하기 |
담임 | 1 | ||
1 | 4.29 | 사회 |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8/11) - 지속가능한 발전이 필요한 까닭 생각하기 |
담임 | 1 | ||
1 | 5.13 | 자율 | 안전한국훈련 | 담임 | 1 | ||
응급 처치 | 1 | 3.11 | 체육 | 1-1. 운동 체력 기르기(2/6) | 교과 전담 |
1 | |
1 | 3.18 | 체육 | 1-1. 운동 체력 기르기(4/6) | 교과 전담 |
1 | ||
1 | 4.2 | 자율 | 나도 응급구조요원(심폐소생술) | 담임 | 1 | ||
실종 유괴 | 1 | 6.3 | 사회 | 3.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5/14) - 경제 성장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알아보기 |
담임 | 1 | |
1 | 6.25 | 체육 | 5-1. 자연 체험형 여가활동 체험하기(1/2) | 담임 | 1 | ||
1 | 7.1 | 체육 | 5-1. 자연 체험형 여가활동 체험하기(2/2) | 담임 | 1 | ||
1 | 7.15 | 체육 | 5-2. 자연 속에서 여가활동 체험하기(1/4) | 담임 | 1 | ||
1 | 7.16 | 체육 | 5-2. 자연 속에서 여가활동 체험하기(2/4) | 담임 | 1 | ||
1 | 7.22 | 체육 | 5-2. 자연 속에서 여가활동 체험하기(3/4) | 담임 | 1 | ||
1 | 7.23 | 체육 | 5-2. 자연 속에서 여가활동 체험하기(4/4) | 담임 | 1 | ||
시수 합계 | 6 |
다. 기타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운영구분 | 학기 | 지도 시기 | 교육과정 영역 | 관련단원/ 차시/내용 | 지도자 (담임또는 보건 등) |
시수 | |
교과 (과목) |
창의적 체험활동 |
||||||
특수- 장애인권 |
1 | 7.23 | 도덕 | 심화보충 - 장애 체험하고 장애인 이해하기 | 담임 | 1 | |
1 | 7.24 | 도덕 | 심화보충 - 장애인의 인권과 일반적인 권리에 대한 토의하기 | 담임 | 1 | ||
급식- 영양식생활 |
1 | 6.5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6/7) - 음식만들기과 식사예절 |
담임 | 1 | |
1 | 6.12 | 실과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7/7) - 음식만들기과 식사예절 |
담임 | 1 | ||
평생- 독서 |
1 | 6.3 | 국어 | 8. 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1/2) -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는 방법 알기 |
담임 | 1 | |
1 | 6.4 | 국어 | 8. 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2/2) -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는 방법 알기 |
담임 | 1 | ||
정보- 정보통신활용 |
1 | 5.18 | 국어 | 6. 낱말의 분류(2/3) - 우리말 관련 누리집에서 낱말을 찾아보고 정보나누기 |
담임 | 1 | |
1 | 5.19 | 국어 | 6. 낱말의 분류(3/3) - 우리말 관련 누리집에서 낱말을 찾아보고 정보나누기 |
담임 | 1 | ||
한자 | 1 | 5.11 | 국어 | 6. 낱말의 분류(1/3) - 우리가 사용하는 낱말에 대하여 알기 |
담임 | 1 | |
학생 자치 | 1 | 매월 2, 4주 수요일 |
자치 | 학급회의 실시 | 담임 | 10 | |
1 | 매월 1,3주 |
해당 교과 |
학급 자치회를 활용하여 토의․토론수업 진행(자세한 내용은 진도표 참조) | 담임 | 16 | ||
2 | 매월 2, 4주 수요일 |
자치 | 학급회의 실시 | 담임 | 9 | ||
2 | 매월 1,3주 |
해당 교과 |
학급 자치회를 활용하여 토의․토론수업 진행(자세한 내용은 진도표 참조) | 담임 | 16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10% 절약을 위한 추진 계획 지도안 예시 (0) | 2023.11.15 |
---|---|
교육과정 내 평가계획 예시 (1) | 2023.11.13 |
창의적 체험활동 기본 계획 (0) | 2023.11.08 |
학년특색활동 전래동화와 뮤직컬 (0) | 2023.11.08 |
교육과정 학생실태 및 학부모 실태 작성 예시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