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목적
가.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모국어 이외의 제 2외국어를 습득한다.
나. 학생들의 자발적인 배움의 의지를 실현한다.
다.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여 글로벌한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Ⅱ. 추진방향
가. 일본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운영
나. 학년 별로 주 1회 2시간씩 배움의 기회를 마련
다. 한 학기 동안 지속적인 배움으로 제 2외국어 능력을 증진
라. 이중언어교수요원를 지도강사로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동아리를 운영
Ⅲ. 세부추진 계획
가. 대상 : 1~4학년
나. 기간 : 2013년 3월 8일 ~ 7월 23일(1학기)
2013년 8월 26일 ~ 12월 26일(2학기)
다. 운영 : 학년 별로 동아리 참여 신청을 받아 지도강사 지도하에 운영
① 1학년 : 월요일 1시 ~ 2시 30분
② 2학년 : 금요일 1시 ~ 2시 30분
③ 중학년(3,4학년) : 수요일 2시 ~ 3시 30분
※ 주 1회 40분간 2교시로 진행
라. 정원 : 각 반 25명 이하
마. 지도강사 : 교내이중언어교수요원(스즈끼 야스요)
바. 연간수업계획서
차시 | 수업주제 | 차시 | 수업주제 |
1 | 일본어 글자 [히라가나] | 31 | “몇 월?” 단어<가전제품> |
2 | 32 | ||
3 | 일본어 글자 [탁음, 반탁음 등] | 33 | “며칠?” “무슨 요일?” |
4 | 34 | ||
5 | 일본어 글자 [장음, 촉음, 요음] | 35 | “몇 시?, 몇 분?” 단어<새> |
6 | 36 | ||
7 | 일본어로 인사를 배워보자. | 37 | “더워? 추워?” 단어<악기> |
8 | 38 | ||
9 | “이름은?” | 39 | “길어? 짧아?” |
10 | 40 | ||
11 | “이게 뭐야?” | 41 | 일본어 글자 [카타까나] |
12 | 42 | ||
13 | “우리 몸” | 43 | “뭘 갖고 싶어?” 단어<스포츠> |
14 | 44 | ||
15 | “어디 있어? 어디야?” | 45 | “어떤 카메라를 갖고 싶어?” |
16 | 46 | ||
17 | “이거 누구 거야?” 단어<가족> |
47 | “깨끗하지 않아” 단어<색깔> |
18 | 48 | ||
19 | “그거 내 거 아니야” 단어<야채> |
49 | 숫자 물건 세기 “세어 보세요” |
20 | 50 | ||
21 | “저 애, 누구야?” | 51 | “어디 가니?” “몇 시에 일어나?” |
22 | 52 | ||
23 | “좋아해? 싫어해?” 단어<과일> |
53 | “뭘 먹을 거야?” 단어<맛> |
24 | 54 | ||
25 | 가위바위보! 단어<동물> |
55 | “할 줄 알아? 할 수 있어?” |
26 | 56 | ||
27 | 숫자 | 57 | “어디에 있어?”(물건) 단어<방> |
28 | 58 | ||
29 | “얼마?” 단어<문방구> |
59 | “나의 하루” 단어<날씨> |
30 | 60 |
Ⅴ. 유의점 및 기대되는 효과
가. 제 2외국어를 습득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나.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다. 자발적인 배움의 기회 실현할 수 있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물놀이 동아리 운영 계획 (0) | 2023.11.15 |
---|---|
합창동아리 운영 계획 예시 (0) | 2023.11.15 |
리코더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예시 (0) | 2023.11.15 |
축제 전시 벼룩시장 계획서 예시 (0) | 2023.11.13 |
초등교과의 기본방향과 목표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