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0초등학교 합창동아리 운영 계획 |
1. 필요성
초등학교에서 합창 동아리 활동은 특별활동 부서 중의 하나로서 운영되기도 하고, 특기·적성교육의 하나로서 운영되기도 한다. 이러한 합창 동아리 활동은 초등학교 교육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합창 동아리 활동은 보다 실질적인 음악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노래 부르기는 모든 사람에게 가장 쉽고 친근한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다. 합창은 독창보다 더 접근하기 쉽고 효과적이다.
라. 합창 동아리 활동은 타인을 존중하고 책임감을 기르기에 적당하다.
2. 운영 목적
가. 음악을 생활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을 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나.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음악적 소양과 기초기능을 최대한 높인다.
다. 여러 가지 음악 활동을 체험하면서 서로 협동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라.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취미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삶의 자세와 창의적인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도와준다.
마. 음악을 사랑하고 즐기는 습성을 길러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운영 방침
가.교사의 음악 교육에 대한 열의와 학생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자세가 중요하다.
(1)합창 동아리원으로서의 긍지와 무대 발표를 통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중점을 둔다.
(2)합창의 의미를 깨달아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체험하게 하며, 합창 활동 속에서 많은 추억과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둔다.
나.다양한 악곡을 통한 음악 활동 속에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성취감과 합창 동아리라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1)합창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예:창작 동요, 소방동요, 환경동요, 가곡, 민요, 뮤지컬, 영화음악, 가요 및 팝송 등)
(2)교사의 창의성과 학생들의 창의성을 서로 존중 보완하여, 함께 만들어 간다는 주인 의식을 갖게 한다.
다.합창 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음악성을 키우고, 무대 발표를 통한 창의성 계발과 소속감을 갖게 한다.
(1)연습을 하고 난 후, 무대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2)연주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른 연습 계획을 세워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자세를 갖게 한다.
라. 운영 대상 : 00초등학교 3 ~ 6학년 중 합창 동아리에 등록한 학생.
마. 연습시간은 한 달에 10번 연습을 기준으로 하며, 아침 8시 20분부터 8시 50분까지 하고 합창 대회가 있을 시 수시로 연습을 한다.(추후 별도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
바. 연습 시간과 장소를 고려하여 한 주의 연습을 1차시로 본다.
4. 운영상의 유의점
가.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에 중점을 둔다.
나. 곡목 선정 시, 교육적인 면과 학생들의 관심 면을 모두 고려하여 효율적인 활동이 되게 한다.
다. 합창 동아리 학생들 간에 사랑과 우정이 충만한 분위기가 되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지도한다.
라. 감상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음악적 이해와 흥미를 높이도록 한다.
마. 교수, 학습 활동에 따라 개인별, 그룹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바. 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창의성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도록 많은 무대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5. 합창 동아리 운영 계획
월 | 차시 | 주제 및 목표 | 활동 내용 | 준비물 및 유의점 |
3 | 1-2 | 조직 및 계획 바른 자세와 호흡 |
∘합창 동아리 소개 ∘연습 계획 및 연주 계획 ∘합창의 의미와 자세 |
∘클럽 활동일지 ∘개인 신상카드 ∘전년도 활동 계획서 |
3-4 | 아름다운 발성 표정 연습 |
∘목과 입을 여는 방법 ∘모음 발성 ∘표정 연습 |
∘바른 자세와 호흡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 |
4 | 5-6 | (창작동요)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 |
∘호흡연습 ∘성대의 릴랙스 ∘스타카토주법∘곡목 소개 |
∘악보, 음반 및 비디오 |
7-8 | (창작동요)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 |
∘공명의 초점 ∘대선율 가락표현 ∘곡목 소개 - 관련악곡 소개 |
∘악보 및 CD, 비디오 | |
5 | 9-10 | (민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 |
∘굿거리 장단∘자진모리장단 ∘곡목소개- 관련악곡 소개 |
∘장구 |
11-12 | (민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 |
∘굿거리 장단∘자진모리장단 ∘곡목소개- 관련악곡 소개 |
∘장구 |
|
6 | 13-14 | (외국곡) DO-RE-MI |
∘원어로 읽기∘비디오 감상 ∘신체적 표현과 율동 ∘자유스런 무대 대형 |
∘CD, 비디오 |
15-16 | (외국곡) DO-RE-MI |
∘원어로 읽기 ∘신체적 표현과 율동 |
〃 | |
7 | 17-18 | (창작동요) 새들의 합창소리 |
∘신체적 표현과 창의적 표현 ∘독창자의 창의적인 연기 ∘무대 대형의 자유스런 변형 |
∘악보 및 CD, 비디오 |
8 | 19-20 | (창작동요) 새들의 합창소리 |
∘신체적 표현과 창의적 표현 ∘독창자의 창의적인 연기 ∘무대 대형의 자유스런 변형 |
∘악보 및 CD, 비디오 |
9 | 21-22 | (소방동요) 더 넓은 세상을 향하여 |
∘리듬 표현 ∘신체적 표현과 율동 ∘자유스런 무대 대형 |
∘비디오 ∘율동과 안무 |
23-24 | (소방동요) 더 넓은 세상을 향하여 |
∘리듬 표현 ∘신체적 표현과 율동 ∘자유스런 무대 대형 |
∘비디오 ∘율동과 안무 |
|
10 | 25-26 | (창작동요) 아침의 노래 |
∘리듬 표현 ∘신체적 표현과 율동 ∘자유스런 무대 대형 |
∘비디오 |
27-28 | (창작동요) 아침의 노래 |
∘리듬 표현 ∘신체적 표현과 율동 ∘자유스런 무대 대형 |
∘비디오 |
|
11 | 29-30 | (창작동요) Good-bye |
∘리듬연습 ∘신체적 표현 | ∘CD |
31-32 | (창작동요) Good-bye |
∘리듬연습 ∘신체적 표현 | ∘플루트 ∘무대 연주곡 소개 |
|
12 | 33-34 | 연간활동의 평가 및 반성 소감 발표 및 내년도 계획 |
∘소감문 발표 및 대화 나누기∘평가 및 반성∘우정나누기 | ∘교사의 소감 및 향후 계획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 동아리 운영활동 계획서 예시 샘플 (2) | 2023.11.15 |
---|---|
사물놀이 동아리 운영 계획 (0) | 2023.11.15 |
방과후 일본어 동아리 계획서 예시 (0) | 2023.11.15 |
리코더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예시 (0) | 2023.11.15 |
축제 전시 벼룩시장 계획서 예시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