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방과후 일본어 동아리 계획서 예시

. 목적

.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모국어 이외의 제 2외국어를 습득한다.

. 학생들의 자발적인 배움의 의지를 실현한다.

.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여 글로벌한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 추진방향

. 일본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운영

. 학년 별로 주 12시간씩 배움의 기회를 마련

. 한 학기 동안 지속적인 배움으로 제 2외국어 능력을 증진

. 이중언어교수요원를 지도강사로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동아리를 운영

 

 

 

. 세부추진 계획

. 대상 : 1~4학년

. 기간 : 201338~ 723(1학기)

2013826~ 1226(2학기)

. 운영 : 학년 별로 동아리 참여 신청을 받아 지도강사 지도하에 운영

1학년 : 월요일 1~ 230

2학년 : 금요일 1~ 230

중학년(3,4학년) : 수요일 2~ 330

140분간 2교시로 진행

. 정원 : 각 반 25명 이하

. 지도강사 : 교내이중언어교수요원(스즈끼 야스요)

. 연간수업계획서

차시 수업주제 차시 수업주제
1 일본어 글자 [히라가나] 31 몇 월?”
단어<가전제품>
2 32
3 일본어 글자 [탁음, 반탁음 등] 33 며칠?”
무슨 요일?”
4 34
5 일본어 글자 [장음, 촉음, 요음] 35 몇 시?, 몇 분?”
단어<>
6 36
7 일본어로 인사를 배워보자. 37 더워? 추워?”
단어<악기>
8 38
9 이름은?” 39 길어? 짧아?”
10 40
11 이게 뭐야?” 41 일본어 글자 [카타까나]
12 42
13 우리 몸 43 뭘 갖고 싶어?”
단어<스포츠>
14 44
15 어디 있어? 어디야?” 45 어떤 카메라를 갖고 싶어?”
16 46
17 이거 누구 거야?”
단어<가족>
47 깨끗하지 않아
단어<색깔>
18 48
19 그거 내 거 아니야
단어<야채>
49 숫자 물건 세기 세어 보세요
20 50
21 저 애, 누구야?” 51 어디 가니?”
몇 시에 일어나?”
22 52
23 좋아해? 싫어해?”
단어<과일>
53 뭘 먹을 거야?”
단어<>
24 54
25 가위바위보!
단어<동물>
55 할 줄 알아? 할 수 있어?”
26 56
27 숫자 57 어디에 있어?”(물건)
단어<>
28 58
29 얼마?”
단어<문방구>
59 나의 하루
단어<날씨>
30 60

 

. 유의점 및 기대되는 효과

. 2외국어를 습득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자발적인 배움의 기회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