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우는 오름길 독서
0000초등학교 6학년 반 이름 |
100 | ||||||||||||||||||
97 | 98 | 99 | ||||||||||||||||
92 | 93 | 94 | 95 | 96 |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0000초등학교 6학년
◇ ‘꿈을 키우는 오름길 독서’ 활용에 대하여 ◇
사람은 자기의 성장 발전을 위해 일생 동안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또 자기 교육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방법이 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생 교육의 기반 조성과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독서 활동은 어려서부터 독서하는 마음, 독서하는 힘, 독서에 의한 고등정신을 함양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동이 독서를 통하여 인격 형성에 필요한 여러 경험 요소와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여 생각하고 비판하며 나아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가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책을 읽는 습관 못지않게 읽은 책을 정리하여 보고 그 느낌을 다시 생각하여 기록해두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 또한 독서 교육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부디 학교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독서 교육이 아동들에게 좋은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부모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준비물: 노란색 종이 서류 파일1개, 학교에서 나누어준 독서학습지양식 11매, 펀치 |
< 활 용 방 법 >
(1) 아동별로 나누어준 견본 독서 학습지 양식 (A4 크기의 7종 양식)을 미리
여러 장( 각 5매 이상씩 ) 복사하여 윗부분에 구멍을 뚫어 둡니다.
(2) 아동에 따라 능력별 수준에 맞는 형태의 독서학습지를 선택하여 읽은 책의 독서 감상 기록을
합니다. ( 가능한 다양한 형태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기록한 학습지는 목요일에 선생님께 검사를 받습니다.
(학습지 상단의‘( 권)’번호란에 일련 번호를 붙입니다.)
(4) 독서 감상 학습지는 책과 함께 선생님께 검사를 맡습니다. 검사를 통과한 후, 학습지는 파일에 정 리하여 끼우며, 그 번호와 같은 <꿈을 키우는 오름길 독서> 표 숫자에 선생님 도장을 받습니다.
☞ 여기서 잠깐! <꿈을 키우는 오름길 독서> 표는 노란 파일 앞표지 안쪽에 붙여주세요
(5) 선생님께 검사 받은 독서록은 노란색 화일에 꽂아 학교 책꽂이에 보관합니다.
(6) 일주일에 1~2편 정도 써서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메주 목요일에 1편이상은 꼭 검사를 맡아야 합니다.)
※ 11월 경 교내 다독상 시상이 있습니다
※ 독서학습지 유형별 작성 요령 및 검사 기준
▷ 줄거리 간추리 | - 책의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줄거리를 간추려 15줄 이상 써야 합니다 - 배울 점이나 느낀 점을 꼭 쓰되 3줄 이상 써야 합니다. |
▷ 그림으로 그려보는 독후감 |
- 책 내용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그리고 반드시 바탕까지 색칠하도록 합니다. - 그림의 내용을 간단히 적고 자신의 느낌을 꼭 쓰되 10줄 이상 써야 합니다. |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 책 속의 주인공이나 마음에 드는 인물에게 편지형식으로 하고 싶은 말과 자신의 느낌, 생각을 쓰되 15줄 이상 써야 합니다. |
▷ 독서 퀴즈 만들기 |
- 책의 내용을 문제로 만들고 답을 서 봅니다. 부모님께서 문제를 내고 아동이 풀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 10문항 이상이어야 합니다. |
▷ 동시로 표현하기 | -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동시로 나타내어 봅니다. 바탕에 그림도 그려 넣도록 합니다 |
▷ 감동적인 부분 찾기 |
- 책을 읽고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과 기억에 남는 책의 구절을 옮겨 써 보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도 씁니다. |
▷ 엄마! 이런 책을 읽었어요 |
- 어머니께 말하는 형식으로 간단히 책 내용과 느낌을 씁니다. 그리고 어머니께서 함께 그 책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듯 답장을 씁니다. 꼭 어머니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답장은 꼭 있어야겠지요. |
줄거리 간추리기
권 2007년 월 일
책의 제목
지은이
출판사
◈ 책의 내용이 잘 나타나도록 줄거리를 간추려 보세요
◈ 이 책을 읽고 배울 점이나 느낀 점을 써 보세요.
그림으로 그려보는독후감
권
2007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그림의 내용을 말하자면......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책의 제목
지은이
출판사
◈ 책 속의 주인공이나 마음에 드는 인물 또는 지은이에게 편지를 써 보세요.
책에서 받은 감동과 편지의 주인공에게 하고 싶은 말을 써 보세요.
권 2007년 월 일
독서 퀴즈 만들기
권 2007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책을 읽고 알게 된 점이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고 풀어 보세요
순
문 제
정 답
1
2
3
4
5
6
7
8
9
10
동시로 표현하는 독후감
권
2007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동시와 배경그림으로 나타내어보세요
감동적인 부분 찾기
권
2007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책을 읽고 감동적인 구절이나 장면을 찾아 써보세요
이 책의
명대사
* 내게 감동을 주는 아름다운 표현이나 주인공의 명대사를 적어보세요
이 책의
명장면
* 내게 감동을 준 아름다운 명장면이나 책 속의 구절을 적어보세요
이 책을 읽고 난 나의 느낌과 생각
엄마, 이런 책을 읽었어요!
권
2007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 책을 읽고 줄거리와 느낀 점을 간단히 쓰세요. 다 쓰고 난 후에는 여러분이 쓴 독서 감상문을 엄마께 보여 드리고 평가를 받아보세요.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줄거리
느낀 점이나 본받을 점
엄마
저 어땠나요?
내가 읽은 도서 목록
♥ 내가 읽고 쓴 도서 목록을 만들어 봅시다.
♥ 기간 : 2016년 3월~12월
4학년 2반 번 이름:
번호
책이름
확인
번호
책이름
확인
1
26
2
27
3
28
4
29
5
30
6
31
7
32
8
33
9
34
10
35
11
36
12
37
13
38
14
39
15
40
16
41
17
42
18
43
19
44
20
45
21
46
22
47
23
48
24
49
25
50
번호
책이름
확인
번호
책이름
확인
51
76
52
77
53
78
54
79
55
80
56
81
57
82
58
83
59
84
60
85
61
86
62
87
63
88
64
89
65
90
66
91
67
92
68
93
69
94
70
95
71
96
72
97
73
98
74
99
75
100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구 동아리 운영계획 예시 (1) | 2023.12.11 |
---|---|
나는 네가 겨울방학에 한 일을 알고 있다!! 개학식 미션지 (1) | 2023.12.11 |
새학기 개학날 할 수 있는 활동 학습지 (2) | 2023.12.07 |
배려수업 지도안 샘플 공익광고 만들어 발표하기 (2) | 2023.12.05 |
열두 띠 이야기 학습지 (2) | 2023.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