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퀴즈와 게임을 이용한 정리학습 사회 과학 지도안

( 사회 )과 교수학습 과정안

대상 (5)학년 (1) 지도교사
교과 사회 일시
단원(제재) 2. 환경과 조화를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본시주제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 정리하기
차 시 17/17 지도시간 40 학습형태 개별, 모둠별
학습목표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학습자료 플레쉬 자료, 동영상자료
단계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시 학습 상기 및 동기 유발

󰋭낱말 맞추기
플레쉬게임 화면을 보고 알맞은 낱말 맞추기
5'





동기유발 플레쉬게임

학습목표 확인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전개























학습활동 해결하기

















󰋭활동1 - 동영상 자료 및 퀴즈 풀기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동영상 시청,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 정리하기
- 우리국토의 위치와 영역
(국토- 영토, 영해,영공, 인천... )
- 기후와 우리생활
( 저위도,중위도,고위도,...)
- 지형과 우리생활
(산지, 해안, 문제제기....)
-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1,2,3차 산업, 해안, 문제제기....)
- 우리나라의 인구
(피라미드형, 종형, 방추형...)
󰋭활동2 - 스피드 퀴즈
모둠별 대항 스피드퀴즈
- 설명하는 학생을 정해서 모둠별 대항 스피드퀴즈 활동하기
15'


























15'

단원정리
영상 자료


플레쉬
퀴즈자료
















스피드 게임
플레쉬자료
정리

학습 내용 정리





󰋭OX 퀴즈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지 OX퀴즈를 통해 알아본다.

5' ox플레쉬자료

( 과학 )과 교수학습 과정안

대상
지도교사
교과 과학 일시
단원(제재) 2. 생물과 환경
본시주제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 정리하기
차 시 11/11 지도시간 40 학습형태 개별, 모둠별
학습목표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학습자료 플레쉬 자료, 동영상자료
단계 학습의 흐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시 학습 상기 및 동기 유발

󰋭노래 부르기
생태계와 관련된 노래 부르기
󰋭낱말 맞추기
플래시게임 화면을 보고 알맞은 낱말 맞추기
7'



노래




동기유발 플래시게임

학습목표 확인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전개























학습활동 해결하기

















󰋭활동1 -단어 조합퍼즐 게임하기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단원별
단어조합퍼즐 게임하기
- 생태계: 어떤 장소에 사는 생물이 다른 생물 및 비생물적 환경 요인과 상호작 용하느 것
- 분해자:생물의 사체나 배설물을 분해
하여 살아가는 생물
- 공생:생물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
󰋭활동2 -단원정리
랜덤 퀴즈를 풀며 배운 내용
정리하기
󰋭활동3 - 스피드 퀴즈
모둠별 대항 스피드퀴즈
- 설명하는 학생을 정해서 모둠별 대항 스피드퀴즈 활동하기
28'























단어 조합퍼즐
플래시자료
















랜덤 퀴즈
자료


스피드 게임
플래시자료
정리

학습 내용 정리





󰋭OX 퀴즈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지 OX퀴즈를 통해 알아본다.

5' ox플래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