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하기 지도안 캣맘 주제

단 원 3. 더불어 나누는 이웃 사랑 지도일시
장 소 4-6
본시주제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한 바른 판단하기 수업시간 40 지도교사
학습문제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한다. 수업차시 2/4 수업모형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학습자료 교사: 동영상 자료
아동: 학습지, 이사 시켜야 할 이웃을 고르는 카드
배움설계 (1) 아동이 이웃에 피해를 주는 상황의 정도를 생각해 본다.
(2) 다른 친구와 자신의 생각의 차이를 통해 관점의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유의점, 인성지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파악하기
전체토론 - ‘캣맘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는 캣맘 때문에 고양이가 늘어가 여러 가지 피해를 주고 있는 상황을 제시함.


이 상황에서 캣맘이 먹이를 주는 것을 막는 것이 옳은 일인가? 아니면 그대로 두어야 하나? 에 대한 전체 토론


학습 문제 제시하기




- 캣맘을 지지할 것이지? 아니면 캣맘의 행동을 막아야 할 것인지에 손을 들어 의견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한다.


학습 문제 확인하기
7













동영상 자료

공부할 문제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한다.

학습과정 안내 학습 과정 안내하기
이번 시간에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
<활동 1> 모둠토론-피해를 주는 이웃에 대한 순위 매기기


학습과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학습의 마음을 다짐.



전개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도덕적 토론의 도입




















도덕적
토론의 심화


<활동 1> 모둠토론-가장 피해를 주는 이웃 선정하기
(상황 제시) 아래의 8가지 상황 중에서 이웃하고 싶지 않는 가정을 모듬별 토의를 통해 골라내고 모둠별로 발표함.




(모듬별 토의)위 가정 중 이웃하고 싶지 않은 가정을 2개 고르기
골라서 칠판에 붙이고 그 이유 설명하기
(모듬별 토의)이웃하고 싶지 않은 가정 2개 더 고르기
골라서 칠판에 붙이고 그 이유 설명하기


















모듬별 토의를 통해 8개의 가정 중에서 가장 피해를 주는 2개의 가정을 골라 낸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칠판에 골라낸 가정을 붙이고 이유를 모듬 구성원들이 발표한다.
모듬별 토의를 통해 8개의 가정 중에서 가장 피해를 주는 2개의 가정을 더 골라 낸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칠판에 골라낸 가정을 붙이고 이유를 모듬 구성원들이 발표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칠판에 골라낸 가정을 붙이고 이유를 모듬 구성원들이 발표한다.
7


























20











































피해를 주는 이웃 카드 8
6세트
정리 실천동기 강화 및
생활에서의
확대 적용
정리하기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의한다.
적은 내용을 발표 시키고 칠판에 적어보기


-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발표해본다.
발표해 본다.
6 학습지

평가 계획

성취기준 평가 기준 평가
방법
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한다.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관찰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