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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영재교육 보드게임과 영화를 이용한 수업 지도안 예시

관련교과 수학, 과학
학습목표 비례를 이용하여 추상적인 물체의 크기와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으로 확률을 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주요
초점
질문
추상적인 물체의 크기와 무게를 예상할 때 어떠한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
카드게임을 이기기 위해 확률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
학습내용 태권 V 태권V 의 키와 몸무게 유추하기(비와 비례)
21- 블랙잭의 게임에서 카드 카운팅을 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해 본다.
자료 교사 동영상 : 영상자료(태권 v만화 영상, 영화 21)
카드,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1] 태권v 영상 보기
- 태권v의 머릿속으로 들어가는 우주선을 보고 태권v의 실제 크기와 무게를 어떻게 예상할 수 있나?
- 문답법으로 여가가지 가설을 받아 봄


[활동1] 모둠별로 크기와 무게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 토의하기
- 모듬별로 크기와 무게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토의 함.


[도입2] 영화 ‘21’의 블랙잭 카드 카운팅 장면 보기
- 블랙잭 게임에 이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주인공이 사용한 카드 카운팅이란 기술이란 어떤 것일까?


[활동2] 모둠별로 카드 게임을 직접 해 보고 블랙잭 게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기기 위한 전략 토의
- 모둠내에서 한명이 딜러 나머지가 게이머가 되어 직접 게임을 진행해 봄
- 게임을 진행한 후 거기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찾아 봄
- 확률과 관련하여 전략을 구체화하여 카드 카운팅 기술을 유추하여 봄

산출물 태권v의 실제 크기 산출 학습지, 카드 카운팅 기술 유추 학습지
다음차시
과제
- 영화 콘택트를 통한 지적인 외계생명체가 존재할 확률 구하기, 암호해독
영화 페르마의 밀실과 관련된 논리 연산 퍼즐 해결하기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블랙잭 게임 소개

영화에서 카지노를 보여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게임인 블랙잭이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받은 카드의 합이 21에 가까운 숫자를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경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어가 배팅을 하면 딜러는 두 장의 패를 숫자가 보이게 각 플레이어에게 나누어 주고 자신은 한 장의 카드를 받는데, 이때 플레이어는 딜러의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처음 받은 카드 두 장만으로 21을 만들었을 경우(에이스(A)10(10,J,Q, K))를 블랙잭이라고 하며 배팅 금액의 1.5배를 받습니다.(딜러역시 블랙잭을 가지면 비기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블랙잭을 받지 않았을 경우 21과 가까운 숫자를 만들기 위해 계속 카드를 받을지(HIT), 받지 않을지(STAN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받은 패의 총합이 21이 넘으면 플레이어는 버스트(Bust)되어 죽습니다. 카드를 더 받을지를 선택할 수 있는 플레이어와는 달리 딜러는 카드의 총합이 17 이상이 될 때까지 무조건 카드를 받아야 하고, 17 이상일 경우 더 이상 카드를 받을 수 없습니다. 17에서 21사이의 숫자를 만들어 내거나 21이 넘을 경우 딜러 역시 버스트 되어 플레이어가 이기게 됩니다. 여러 명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게임을 하지만 플레이어들간의 싸움이 아니라 각 플레이어 대 딜러(카지노)11 싸움인 것입니다. 그럼 점수 계산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카드의 점수를 계산할 때 K, Q, J, 그리고 10은 모두 10으로 계산하며, 에이스(A)1 또는 11로 유리한 쪽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그 외 나머지 카드는 자신의 숫자 그대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A7"8" 도 되고 "18" 로 계산해도 됩니다. 6Q "16" 입니다. AA "2" 도 되고 "12" 도 됩니다. 물론 "22" 도 되는데 그렇게 계산하는 바보는 없겠지요. A10은 블랙잭입니다 (물론 A+J / A+Q / A+K 도 블랙잭) 블랙잭은 총합이 21인 경우보다 우세하여 상대의 총합 21이라도 블랙잭이 이깁니다.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유리한 세가지 룰인 스플릿과 더블다운, 그리고 서랜더가 있으며, 이 룰들은 게임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1. 똑같은 숫자의 카드를 두 장 받았을 경우, 플레이어는 같은 금액을 한 번 더 배팅하여 스플릿(Split)을 하면, 두 개의 패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2. 처음 두 장의 카드를 받은 후, 3번째 카드 한 장만 더 받더라도, 딜러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 될 경우, (4번째 카드는 받을 수 없음.) 더블다운(double down) 할 수 있습니다. , 배팅 금액을 두 배로 하고, 오직 한 장의 카드만을 더 받습니다.

3. 플레이어는 두 번째 카드까지 받은 후 서랜더(Surrender)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2장의 카드를 받아 보니, (자신의 카드의 합계는 16이고) 딜러의 카드는 10 일 경우에 도저히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여 서렌더를 선언 하는 것입니다. 서랜더를 할 경우 배팅금액의 절반을 돌려받고 게임은 종료됩니다.

이밖에도 인슈런스(Insurance)라는 것이 있습니다. 딜러가 첫카드로 에이스를 받았을 경우 두 번째로 10(그림포함)을 받아 블랙잭을 받을 경우를 대비하여 플레이어는 배팅금액의 절반을 보험으로 들 수 있습니다. 만일 딜러가 블랙잭을 만들었을 경우 플레이어는 보험을 건 금액의 두 배를 돌려받습니다. 플레이어의 벳한 금액을 보호해준다는 취지는 좋지만,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기만한 룰은 아닙니다.

라스베가스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룰은 카드는 보통 6덱을 사용하고, 스플릿 후 더블다운 가능하고, 스플릿은 4번까지 가능하며, 에이스 카드를 스플릿 한 경우에는 각각 한 장씩만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블랙잭의 기본룰은 전세계 어디서나 비슷하지만 카지노별로 조금씩 변형된 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카드 카운팅이란 어떻게 하는 것인지 한번 유추해 봅시다.
























관련교과 수학
학습목표 지적인 외계생명체가 생존할 확률을 구하기, 논리적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주요
초점
질문
지구 이외의 지적인 외계생명체가 존재하는 확률을 얼마나 될까?
논리적 추론을 통한 문제 해결을 정해진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가?
학습내용 지구 이외의 지적인 외계생명체가 존재하는 확률을 동시에 일어날 일을 구하는 확률구 구해보기
논리적 추론을 통한 문제 해결
자료 교사 동영상 : 영상자료(영화 컨텍트영상, 영화 페르마의 밀실’)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1] 컨텍트영상 보기
- 우주에서 온 암호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소수는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 지구 이외에 지적인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은 수학적으로 수치화 할 수 있는가?


[활동1] 모둠별로 외계에서 온 암호 해독 및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 계산방법 토의하기
- 모둠별로 외계에서 온 암호 해독 및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 계산방법을 토의 하고 결과를 교사와 함께 수정함.


[도입2] 영화 페르마의 밀실의 영상 보기
- 영화속에 등장하는 페르마의 밀실 문제를 제시하기


[활동2] 영화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토의
- 모둠내에서 논리적 추론 문제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고 교사에게 정답을 확인
- 정답 확인 후 오류가 있을 때 다시 피드백하여 토의
- 일정시간 경과 후 교사와 함께 풀이해 보거나 정답을 맞춘 모둠원 들이 나와서 설명함
산출물 문제 해결한 수식이 담긴 학습지
다음차시
과제 및 준비물
- 영화 다이하드 3’, 영화 박사가 사랑한 수식시청하기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외계의 지적생명체들이 전파를 보낸다는 가정 아래 전파망원경에 정교한 스펙트럼 분석기를 장착포착된 전파주파수를 분석하는 작업. SETI는 지난 60년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오즈마프로젝트'란 이름으로 탐색을 시작했다.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공주의 이름을 딴 것이다. 드레이크는 외계에 지적생명체가 존재할 경우 이들과 서로 교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나갔다. 그는 우주에서 고등생명체가 존재할 확률을 계산하는 방정식도 만들었다. 자신의 이름을 딴 드레이크 방정식이 그것이다. 드레이크의 영향을 받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에임스연구소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의 제트추진연구소도 9210외계 지적생명체 탐사(SETI)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 계획에는 스티븐 호킹을 비롯해 많은 과학자들이 관심을 보였다. 영화감독인 스티븐 스필버그는 흥행수익금중 10만달러를 기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 상원의 반발로 미국 의회는 지난 93SETI에 대한 지원을 대폭 줄였고 현재 SETI는 대부분 민간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후 SETI 관련 천문학자들은 민간의 기부금으로 다른 프로젝트를 부활시킬 수 있었는데 이것이 현재까지 진행중인 `피닉스프로젝트'95년 호주에서 시작해 현재 푸에르토리코에 있는 세계 최대의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을 이용해 우주를 탐색하고 있다이 작업은 2백광년 거리 안에 있는 1천개 별들의 전파를 조사하는 것으로 1~2MHz의 전파를 1Hz단위로 쪼갠 20억개의 채널을 분석하고 있으나 아직 외계에서 왔을 만한 신호는 검색되지 않고 있다이외에도 버클리대가 주도하는 `서렌딥 IV'하바드대의 `베타프로젝트'도 유사한 프로젝트들이다

 

지적인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확률 구해보기

 

 

관련교과 수학, 과학
학습목표 유추, 평면도형, 분할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해결
소수, 허수 등 수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주요
초점
질문
, 거짓을 이용하여 유추를 할 수 있는가?
자연수에서 확장하는 수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학습내용 다이하드 3- , 거짓을 이용하여 유추하기
박사가 사랑한 수식- 자연수, 소수, 허수 등의 수의 확장
자료 교사 동영상 : 영상자료(다이하드 3, 박사가 사랑한 수식)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1] 영화 다이하드 3’ 영상 보기
- 테러리스트가 낸 유추, 분할, 도형등의 문제에 대해서 시청함


[활동1] 모둠별로 문제를 해결할 방법 토의하기
- 모둠내에서 논리적 추론 문제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고 교사에게 정답을 확인
- 정답 확인 후 오류가 있을 때 다시 피드백하여 토의
- 일정시간 경과 후 교사와 함께 풀이해 보거나 정답을 맞춘 모둠원 들이 나와서 설명함


[도입2] 영화 박사가 사랑한 수식의 장면 보기
- 기억상실증에 걸린 수학 박사가 이야기 하는 수 이야기 들어보기
- 소수와 허수, 완전수 등에 대한 개념 이야기 해보기


[활동2] 모둠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토의
- 모둠내에서 논리적 추론 문제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고 교사에게 정답을 확인
- 정답 확인 후 오류가 있을 때 다시 피드백하여 토의
- 일정시간 경과 후 교사와 함께 풀이해 보거나 정답을 맞춘 모둠원 들이 나와서 설명함

산출물 문제 해결 학습지
다음차시
과제
- 헥서스, 쿼리도, 다빈치코드 게임 방법 알아오기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3갤런들이의 물통과 5갤런들이의 물통이 있는데 4갤런을 정확히 맞추어 폭탄 위에 놓으면 되고 양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폭탄은 터지게 됩니다

 

관련교과 수학
학습목표 핵서스, 쿼리도, 다빈치코드 보드 게임의 승리 전략 분석을 통한 수학 원리 탐구
주요
초점
질문
헥서스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은 무엇인가?
쿼리도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은 무엇인가?
다빈치코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추론 전략은 무엇인가?
학습내용 헥서스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쿼리도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다빈치코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자료 교사 헥서스, 쿼리도, 다빈치코드 보드 게임,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 헥서스, 쿼리도, 다빈치 코드 보드 게임 규칙 설명
- 보드 게임의 규칙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해야 한다고 미리 알려줌


[활동1] 헥서스, 쿼리도, 다빈치 코드 보드 게임하기
- 아동들이 41모둠으로 구성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하기
순환식으로 3가지 게임을 모두 해보기
[활동3] 각 게임의 승리 전략을 파악
- 각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수학적 원리를 탐구
-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학습지에 개인별로 작성
산출물 보드게임의 승리 비법을 수학적으로 분석한 활동지
다음차시
과제 및 준비물
젬블로, 세트, 루미큐브 게임 방식 알아오기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헥서스 게임방법

1.주사위를 한번씩 던져서 가장 작은 숫자 나온사람 순서대로 말을 칩위에 올려 놓습니다.

2. 아까 던지 주사위에서 큰숫자인 사람부터 게임 시작합니다.

3. 주사위를 던져서 멈춘 곳의 칩을 뒤집어 블럭을 가져온옵니다.

4. 게임 끝나는 경우- 3*3*3* 기지를 만든 사람이 있을때 (이사람이 이김)

- 노란칩이 모두 뒤집어 졌을때

- 도형이 모두 없을때

5. Tip: 필요하지 않은 블럭은 가져오지 않아도 됩니다.

블럭을 내려놓은 후에는 위치를 바꿀수 없어요.

친구가 쌓은 것을 확인 한후 다음 차례가 시작합니다.

 

헥서스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자세하게 기술 하시오.

 



쿼리도 게임방법


쿼리도(Quoridor)는 멘사셀렉트 보드게임으로 2,4인이 함께 입체적 사고력 전략보드게임입니다. 지가믹의 제품으로 원목으로 제작되어 클래식 보드게임으로 손색이 없으며,, 오래사용할수록 손떼가 묻어 클래식한 느낌을 주기에 장식용으로도 많이 찾는 인기제품입니다. 9*9형태의 보드판위에 자신의 게임말을 건너편(상대편)진영으로 먼저 이동시키는게 목적입니다. 자신의 순서가 되면 할수 있는 행동은 2가지로 자신의 게임말을 상,,,우로 한 칸 이동할수 있고. 그렇지 않고 장애물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진로를 막을수가 있습니다. 직사각형 형태의 장애물은 10개씩 주어지며, 게임판 2칸을 막을수가 있는 크기입니다. 상대의 진로를 방해할때는 사면(,,,)을 모두 막을수는 없고 반드시 한 방향은 열어둬야 합니다.





쿼리도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자세하게 기술 하시오.












































다빈치 코드 게임방법 1. 바닥에 숫자타일을 덮어서 잘 섞습니다. 각자 4개의 숫자타일을 가져옵니다. 가져온 타일은 자신만 볼수 있게 정렬을 시킵니다. 좌측(같은 숫자일 경우 검정타일이 좌측)에서 우측으로 갈수록 숫자가 커지게 배치를 해야 합니다.
2. 자신의 순서가 되면 중앙에 뒤집어진 숫자타일 1개를 가져와
자신의 타일순서에 맞게 정리합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참여자 1명을 지정해서 타일 하나를 선택해 맞추어야 합니다. 방금 지정된 사람은, 진행자가 말한 숫자가 맞으면 다른사람이 보이게 숫자타일을 넘어뜨려야 합니다. 그리고 맞춘사람은 계속 숫자를 맞출지 아니면, 다음 사람에게 순서를 넘길지를 결정합니다. 만약, 숫자가 틀렸다면 방금전 가져온 자신의 숫자 타일을 넘어뜨려서 다른사람에게 공개를 하고 다음사람에게 순서를 넘깁니다.
3. 이렇게 번갈아 가면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며 상대방의 숫자타일을 모두 넘어뜨리면 승리하게 됩니다.



다빈치 코드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자세하게 기술 하시오.










































관련교과 수학
학습목표 젬블로, 세트, 루미큐브 보드 게임의 승리 전략 분석을 통한 수학 원리 탐구
주요
초점
질문
젬블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은 무엇인가?
세트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루미큐브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추론 전략은 무엇인가?
학습내용 젬블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세트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루미큐브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자료 교사 젬블로, 세트, 루미큐브 보드 게임,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 젬블로, 세트, 루미큐브 보드 게임 규칙 설명
- 보드 게임의 규칙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해야 한다고 미리 알려줌


[활동1] 젬블로, 세트, 루미큐브 보드 게임하기
- 아동들이 41모둠으로 구성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하기
순환식으로 3가지 게임을 모두 해보기
[활동3] 각 게임의 승리 전략을 파악
- 각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수학적 원리를 탐구
-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학습지에 개인별로 작성
산출물 보드게임의 승리 비법을 수학적으로 분석한 활동지
다음차시
과제 및 준비물
우봉고, 파라오 코드 게임 방식 알아오기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젬블로 게임방법

젬블로의 타일모양은 이미지처럼 육면체의 도형이 연결된 형태이고요. 육면체 1개가 1점으로 계산이 됩니다. , 보드판위를 타일로 모두 채워지면 게임은 끝이나고. 육면체(동그라미 부분)1개는 1점이 되고 남은 타일을 점수로 계산해서 점수가 적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 자신의 타일을 최대한 많이 보드판에 올리기 위해서는 도형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고..

효율적으로 타일을 배치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처음 참여자의 같은 색상의 타일을 나눠가지고 준비를 합니다. (3명이면 3색상의 타일만 사용)

그리고 순서를 정해서 보드판의 모서리에 닿게  타일을 올리면서 게임이 시작이 됩니다.

자신의 타일끼리는 타일의 꼭지점이 아닌 선을 기준으로 한칸 떨어진 위치에 놓을수 있습니다.
선이 꺾이거나 블록끼리 맞닿게 내려놓을수는 없습니다.

 한칸 떨어진 위치라도, 다른색의 타일로 막혀있다면 자신의 타일을 내려놓을수 없습니다.(1)
서로 다른 색상의 타일이 막고 있다면 뛰어넘어서 타일을 놓을수 있습니다.(2)

타일을 더 이상 놓을 곳이 없으면 게임이 끝이나며, 남은 타일 칸의 숫자가 적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SET 게임방법
카드에는 아래의 9가지 정보를 담은 문양이 그려져 있는데요.
 
색상 - 빨강, 초록, 보라
모양 - 타원, 물결, 다이아몬드
수량 - 하나, ,

 
이중에서 3가지가 모두 일치하거나 모드 다르면 세트(set)이라고 합니다. 세트(set)은 모양, 색상, 수의 속성을 가진 카드들중에 속성이 모두 일치하거나 반대로 전혀 다른 속성의 카드 3장을 많이 찾아야 하는 멘사셀렉트입니다.위의 3장과 아래 3장중에서 어느 묶음이 세트(set)일까요?


색상 - 보라 초록 빨강 --> 모두 다름
모양 - 타원, 물결, 다이아몬드 ---> 모두 다름
수량 - 3, 2, 1------> 모두 다름
세트(set)입니다.
색상 - 초록, 빨강, 빨강 -->2장 일치, 1장 다름
모양 - 3장 모두 타원형 --->3장 일치
수량 - 모두 3----->3장 일치
2가지 속성은 같으나, 1가지가 홉합 세트(set)이 아닙니다.

SET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자세하게 기술 하시오.
































 

루미큐브 게임방법

루미큐브(Rummikub)는 영어든 한글버전이든. 루미큐브 보이스든, 클래식이든, 트래블이든 구성과 게임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자신이 가진 타일을 가장번호 조합하여

바닥에 내려놓으면 되는 게임이고요. 명심할것은 타일은 항상 3개 이상이 묶음으로 놓여져야 합니다.

1. 게임준비

숫자타일을 잘 썩어서 다시 탑처럼 쌓고 14개씩 가져갑니다. 나머지는 숫자가 보이지 않게 가운데 쌓아 둡니다. 받은 타일은 자신의 게임받침대에 잘 정렬해 놓습니다.

2. 등록

등록은 각자 처음 1회에 걸쳐 실시합니다. 처음 타일을 내려놓을때는 반드시 3개 이상의 숫자타일를 조합하여 30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3. 타일 내려놓기

등록 후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과 누군가가 테이블에 내려놓은 타일을 섞어서 조합 할수 있습니다. 타일을 1개만 내려놓거나 자신의 타일중 내려놓을 수 있을만큼 한 번에 모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바닥에 내려진 타일묶음이 3개 이상이어야 하고 조합규칙에 맞아야 합니다. 조합할 타일이 없으면 뒤집어진 타일더미에서 1개를 가져옵니다.

4. 종료

자신이 가져갔던 타일 모두를 테이블에 먼저 내려놓고 "루미큐브"를 외치는 사람이 있으면 게임은 종료가 됩니다. 만약 순위가 필요하다면 종료시점에서 각자 가진타일의 숫자를 더해서 순위를 정합니다.

5. 조커

조커는 만능박사라 보시면 됩니다.

타일 사이에 숫자가 비어있거나 타일수가 모자랄때 조커와 함께 하면 내려놓을수 있고요...

색상과 숫자에 관계없이 어떤 위치에도 숫자타일을 대신해 쓰일수 있음.

 

학습목표 우봉고, 파라오코드 보드 게임의 승리 전략 분석을 통한 수학 원리 탐구
주요
초점
질문
우봉고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은 무엇인가?
파라오 코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추론 전략은 무엇인가?
학습내용 우봉고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파라오 코드 게임에 승리 하기 위한 공간 구성 전략
자료 교사 우봉고, 파라오 코드 보드 게임, 학습지
학생 필기구
활동내용

[도입] 우봉고, 파라오 코드 보드 게임 규칙 설명
- 보드 게임의 규칙을 설명하고 질문을 받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해야 한다고 미리 알려줌


[활동1] 우봉고, 파라오 코드 보드 게임하기
- 아동들이 41모둠으로 구성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을 하면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파악하기
순환식으로 3가지 게임을 모두 해보기
[활동3] 각 게임의 승리 전략을 파악
- 각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수학적 원리를 탐구
-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학습지에 개인별로 작성
산출물 보드게임의 승리 비법을 수학적으로 분석한 활동지
다음차시
과제 및 준비물
과제로 내준 명화 인터넷에서 찾아 보기

 

 



파라오 코드 게임방법
플레이어 1명이 주사위 3개를 한꺼번에 굴리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동시에 주사위에 나온 수를 보고 그 숫자들을 이용해 연산식을 만든다. 연산식을 만들 때는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 3개 중 2개 이상을 사용해야 하며, 각 주사위에 나온 숫자는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다. 각 주사위는 8면체, 10면체, 12면체 모양으로 되어 있어, 굴렸을 때 나오는 숫자도 다양하다.
플레이어들은 주사위에 나온 숫자를 사칙연산으로 계산해, 그 해가 게임판에 있는 타일의 숫자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숫자를 맞히면 해당 타일을 가져올 수 있다. 이 때 플레이어들은 덧셈이나 뺄셈을 먼저 처리하기 위해 괄호를 사용해도 된다. 예를 들어 주사위를 굴려 2, 5, 11이 나왔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2 X 5를 해서 10이 적힌 타일을 가져와도 되고, (5-2) X 11을 해서 33이 적힌 타일을 가져와도 된다.
어떤 플레이어든 사칙연산을 통해 정확하게 숫자가 일치하는 타일을 찾으면, 재빨리 그 타일을 가져올 수 있다. 라운드에서 누군가 처음 타일을 가져가면 모래시계를 뒤집는다. 아직 타일을 가져가지 못한 플레이어들은 남은 30초의 시간 동안 타일을 가져갈 기회를 얻는다. 제한 시간 내 숫자 타일을 가져가지 못한 경우 라운드를 그대로 종료한다.
각 라운드마다 플레이어 1명이 가져올 수 있는 타일은 1개뿐이다. 따라서 큰 점수를 얻으려면 낮은 난이도의 숫자보다 높은 난이도의 숫자를 찾는 편이 낫다. 난이도가 높은 타일일수록 뒷면에 그려진 황금 풍뎅이(점수)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 제한이 있다면 낮은 점수라도 노려야 한다.
모래시계가 다 떨어져 라운드가 종료되면, 각자 주사위로 수식을 만들어 자신이 가져온 타일이 정확한지 증명한다. 올바르게 증명했다면 타일을 숫자가 표시된 앞면으로 내려놓고, 증명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타일을 뒤집어 황금 풍뎅이가 보이도록 놓는다.
그리고 게임판의 빈 칸을 난이도에 맞게 남은 타일로 채우고, 새로운 라운드를 진행한다. 만약 남은 타일이 없어 빈 칸을 채울 수 없다면 그 즉시 게임이 종료된다. 플레이어들은 앞면으로 놓여진 타일의 황금 풍뎅이를 모두 더하고, 뒷면으로 놓여진 타일의 황금 풍뎅이를 모두 빼 점수를 계산한다. 이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한다.

파라오 코드 게임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자세하게 기술 하시오.






































관련교과 수학, 미술
학습목표 명화를 감상하고 거기에 숨어 있는 수학적 원리를 찾아 보기
주요
초점
질문
명화 속에 숨겨진 수학 원리는 무엇일까?
학습내용 멜랑콜리아, 인간의 조건, 비너스의 탄생, 조개껍질화, 바벨탑, 최후의 만찬 등에 등장하는 수학적 상징과 의미를 찾아 보기
자료 교사 학습지
동영상, ppt자료
학생 박스, 테이프, 가위
활동내용

[도입] 오늘 배울 작품을 ppt로 보여 주며 작가와 작품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각각의 미술 작품이 지니고 있는 시대적 의미, 작가의 의도, 해석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


[활동1] 멜랑콜리아, 인간의 조건, 비너스의 탄생에서 숨어 있는 수학적 원리 찾아보기
- 멜랑콜리아의 도형, 마방진 원리 알아보기
- 김홍도의 씨름에서 마방진 원리 알아보기
- 바벨탑에서 조개껍질화의 원리 접목시키기
-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의 수학적 의미


[활동2] 개껍질화, 바벨탑, 최후의 만찬에서 숨어 있는 수학적 원리 찾아보기
- 구멍의 크기에 따른 공기가 나아가는 거리 측정하기
- 구멍의 모양에 따른 차이 측정하기
- 공기대포의 퍼지는 정도 측정하기
산출물 수학적 원리를 이용해서 그린 그림
다음차시
과제 및 준비물
-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