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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영재 교육 지도안 샘플

관련교과
학습목표 문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CEO가 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초점
질문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나요?
왜 우리 눈에 frame이 보이지 않는가?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스토리가 담긴 영화를 만들 수 있는가?
학습내용 영화 속에 숨어있는 사진 찾기
App ‘flipaclip’으로 나만의 이야기가 담긴 애니메이션 만들어 보기
자료 교사 동영상(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http://blog.naver.com/analoque/220014962736
http://blog.naver.com/analoque?Redirect=Log&logNo=30189867463
http://blog.naver.com/darkhouse/10185902699
다큐프라임 애니메이션
학생 스마트폰, App ‘flipaclip’
활동내용 [활동1] 영화 속에서 내가 못 본 것은 무엇일까?(10)
- 재생 속도 조절을 통한 숨은 사진 찾기(영화는 (활동사진)이라고 한다?!)
- 프레임(frame)과 사람의 인식 능력(16f/s)
[활동2]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20)
- 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찾아보고 제작과정 알아보기(정보검색)
-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활동3] 나만의 스토리가 담긴 애니메이션 만들기(50)
- 스토리 정하기
- flipaclip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 애니메이션 상영하기
우리가 보고 있는 영화(애니메이션)는 사실 연속된 정지화면이라고 볼 수 있다. 어렸을 때 했던 플립북과 같은 원리이다. 하지만 우리 눈에는 연속된 동작으로 보이기 때문에 속칭 ‘cut’이라는 부분을 느끼지 못 한다. 이는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움직임의 최소단위가 초당 16프레임이기 때문이다. 이 범위를 넘어서면 인간은 정지된 화면일지라도 움직임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영화의 평균 프레임 속도는 초당 24프레임.) 학생들은 스마트폰이라는 익숙한 재료를 수업에 활용하여 자신이 직접 영화감독이 된 것처럼 정지된 화면을 연속된 동작으로 표현한다. 본 수업은 영화 속 눈에 보이지 않았던 프레임(frame)’의 존재를 알아보고 그것을 이용하여 나만의 스토리가 담긴 애니메이션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산출물 flipaclip을 활용한 내가 만든 애니메이션
과제
제출형태
동영상 및 제작 스토리
평 가 계 획
평가항목 관찰 과정 개념화 과정 구체화 과정
평가관점




평가방법

 

 

 

8~9차시 느리게 하여 보이지 않는 세상 찾기()

 

애니메이션이란?

그림, 인형, 그림자 또는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스톱 모션으로 찍어 프레임별로 촬영하는 기법. 이로써 정상적으로 영사했을 때 피사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각 프레임은 대상의 미세하고 점진적인 변화를 담고 있어 초당 24프레임의 규정 속도로 차례대로 스크린에 투사하면 대상물은 움직이거나 살아 있는 것처럼 보인다. ‘animation’이라는 단어는 정신혹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 어원 아니마’(anima)에서 나온 말이다.

 

국제애니메이션영화협회(L’Association Internationale du Film d’Animation, ASIFA)가 창립하면서 밝혔던 선언문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이란 기본적으로 화상의 1콤마(comma)씩의 수단에 의해 창조된 모든 것을 말한다. 이것은 조작된 동작을 창조하기 위한 모든 종류의 테크닉에 관련되는 것으로 애니메이션 예술은 실사 영상 방식과는 다른 다양한 기술 조작에 의해 움직이는 이미지를 창조하는 작업이다. 10분짜리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14,400개의 개별 그림이 필요하다.

 

동작 속도는 프레임 간의 변화량에 따라 달라진다. 자연에 가장 가까운 움직임의 표현인 1초당 24프레임으로 만드는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과 프레임의 가감, 1초에 24프레임을 쓰지 않고 경우에 따라 프레임의 수를 조절하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이 그것이다.

 

애니메이션의 재료와 제작 방식은 시간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 재료면에서는 기존의 셀 외에 인형, 종이, 찰흙, 모래 따위를 들 수 있다. 제작 기법에 따라 구분하면 필름에 직접 그림을 그려 넣은 기법, 종이 등을 특정한 형태로 잘라 이를 촬영하는 컷 아웃 애니메이션(cut out animation), 컴퓨터 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정사진을 다양한 시야와 속도로 담아 움직이는 느낌을 만들어가는 정사진 애니메이션(still animation), 복사기를 이용하거나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그림을 촬영하는 그래픽 영화 등 다양한 변용과 기법들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애니메이션 [animation] (영화사전, 2004.9.30, propaganda)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http://blog.naver.com/darkhouse/10185902699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종류

페인트 온 글라스(유화, 유리판)

스탑모션 애니메이션(레고 더 무비)

클레이 애니메이션

 

활동2 느리게 하여 보이지 않는 세상 찾기 이름 :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플립북 애니메이션 제작 노하우

1) 직선으로 움직이게 하기

준비된 작은 공책이나 메모지가 한 장씩 떨어지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강한다.

내가 꾸밀 만화 영화의 주인공을 그린다. 주인공 그림은 계속해서 여러 번 그려야 하기 때문에 너무 복잡한 것을 그리면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어지므로 되도록 간단하게 그린다. 다음 그림 중의 하나를 주인공으로 선택해도 좋다.

주인공 그림 위에 종이를 한 장 덮고 비쳐 보이는 주인공 모습을 그대로 베껴 그린다.

주인공 그림을 빼서 그린 위에 올려놓고 2mm정도 앞쪽에 놓는다.

다시 주인공 그림 위에 종이를 한 장 덮고 주인공 모습을 베껴 그린다.

주인공 그림이 공책의 왼쪽에 올 때까지 ④⑤의 과정을 반복한다.

그림과 같이 공책의 오른쪽을 손으로 잡고 한 장씩 빠르게 넘겨본다.

 

2) 곡선으로 움직이게 하기

직선으로 움직이게 하기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주인공 그림을 옮겨 놓을 때에 다음 그림과 같이 곡선 방향으로 조금씩 움직이도록 한다.

 

마켓을 이용하여 ‘flipaclip’ 앱을 설치한다.

앱을 작동시키고 새 프로젝트를 만든다.

애니메이션의 제목을 정하고 배경화면 및 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한다.

정성껏 애니메이션을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