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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급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예시

학급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편성 방향

21세기를 주도하는 세계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한 학급 교육과정 편성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2009 개정교육과정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사전 요구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하여 학교, 교원, 교육행정가 및 교육전문가,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및 학년 실정에 알맞은 학급교육과정을 편성한다.

2)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으로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조정하여 편성한다.

3)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을 위한 학급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4) 학생의 특기, 적성, 능력, 요구 사항, 지역 사회, 학부모 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철저히 조사하여 분석한 내용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편성한다.

5) 수업의 다양화, 자율화, 개별화를 적극 수용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운영 방침

1) 각 교과의 핵심적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계획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2) 시간 배당 기준표의 시간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시간이므로 이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한다.

3) 4학년에서 요구되는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능력에 알맞은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4)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습의 개별화에 노력하며 소집단 학습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기회를 준다.

5)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필요한 경우에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실정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교육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7) 인성교육, 환경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안전 교육(학교폭력 추방), 성교육, 진로 교육, 통일교육 등은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하여 지도하고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며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 힘쓴다.

8) 국어,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방과후나 아침시간을 이용해 개인의 학습 결손에 따라 개별화 지도에 힘써 수준별 수업이 실천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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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제와 시간 운영 계획

) 편제

우리 학급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한다.

 

) 시간 운영 계획

과목
시간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창체
교과부기준 204 102 34 136 102 102 68 68 68 102 986
증감시수 0 +1 0 0 +1 0 0 0 0 0 +2
본교기준 204 103 34 136 103 102 68 68 68 102 988
본교
시수
1학기
(통합)
108
(0)
54
(0)
18
(0)
72
(0)
54
(0)
54
(0)
36
(0)
36
(0)
36
(0)
49
(0)
517
(0)
2학기
(통합)
96
(0)
49
(0)
16
(0)
64
(0)
49
(0)
48
(0)
32
(0)
32
(0)
32
(0)
53
(0)
471
(0)

(통합)
204
(0)
103
(0)
34
(0)
136
(0)
103
(0)
102
(0)
68
(0)
68
(0)
68
(0)
102
(0)
988
(0)

 

 

) 학급 기초 시간표

구분
1교시 수학 수학 수학 수학 국어
2교시 과학 체육 사회 영어 미술
3교시 사회 사회 국어 과학 미술
4교시 국어 영어 음악 과학 도덕
5교시 음악 국어 창체 국어 체육
6교시
창체()


) 교과 전담 운영

주당 영어 2시간, 체육 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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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시간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