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미래역량을 기르는 스마트 정보화 교육 예시

미래역량을 기르는 스마트 정보화 교육

 

 

 

가.  운영 목적  
      소프트웨어교육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통한 미래창의인재 육성
   
   나. 운영 방침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은 3,4,학년은 주 1회 실시한다.
       스마트실과 컴퓨터실의 사용시간을 분배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 스마트교육 동아리를 구성하여,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 세부 계획   

 

구분 총시수 학습목표 학습내용
1주차 1 사이버 공간 예절 ·사이버공간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 알아보기
2주차 2 게임중독의 문제점 ·게임중독의 문제점과 예방법
3주차 3 저작권 알아보기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 알아보기
4주차 4 그림을 숫자로 바꿔요 ·그림을 숫자로 만드는 규칙만들기
5주차 5 엔트리 부품수집 ·문제상황 해결
6주차 6 엔트리 폭판해제 ·문제상황 해결
7주차 7 블록형 프로그래밍1 ·학습모드 1-5단계 해결
8주차 8 블록형 프로그래밍2 ·배경추가, 명령에 따라 변하는 눈사람만들기
9주차 9 블록형 프로그래밍3 ·키보드 입력 넣기
10주차 10 블록형 프로그래밍4 ·눈사람 친구들 넣기, 다양한 움직임 넣기
10
 

 

 

라. 기대 효과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충족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다양한 수업콘텐츠 수업을 통한 교사의 스마트 수업 기획력 향상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자아실현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