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4학년 교과지도의 기본방향

. 교과지도의 기본방향

1) 교과의 지도는 교과의 성격, 교과 목표, 지도 중점, 평가와 교과 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사전에 계획 및 연구하여 지도한다.

2) 4학년 6반의 연간 교과지도의 진도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3) 교과의 지도 계획은 학기별, 주별, 일일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일일 교육과정의 운영은 주간 학습계획의 안내로 대신하며 이수의 누계를 기록하여 운영결과를 확인한다.

.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열린 교수학습 과정을 개별 학습과 집단 학습이 조화되도록 다음과 같이 정립하고, 이 과정에 따라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 국어, 사회, 과학과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수준별 소집단활동
대집단 활동







* 동기유발
* 목표파악 및 확인
* 학습과제해결계획

* 소집단별 과제해결
* 자기평가, 상호평가
* 교사평가

* 심화학습
* 보충학습
* 선택학습
* 발전학습

* 학습내용 정리
* 차시예고



) 수학과

대집단 활동
개별 활동
수준별 소집단활동
대집단 활동







* 동기유발
* 목표파악 및 확인
* 학습과제해결계획

* 각종자료 및 정보이용 문제해결
* 자기평가, 상호평가
* 교사평가

* 심화학습
* 보충학습

* 학습내용 정리
* 차시예고



아동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교과의 특성과 학년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열린 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

)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가도록 하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의 기본 모형을 학습 집단의 조직 흐름에 맞춰 다음과 같이 받아들여 이를 각 교과별 특성과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3)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을 전개하려는 교사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자 능력에 개인차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다양한 수업 과정을 마련한다.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유형을 학급에 투입하기 위하여 관점에 의해 분석하고 실천한다.

 

2
교과별 목표 및 성취 기준

) 국어

1) 교과 목표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누리면서 국어의 창의적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2)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3) 국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 생활을 능동적으로 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성취 기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 국어 능력을 갖춘다. 대상과 상대를 고려하여 국어 생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며 국어 생활에 대한 관심을 일상생활과 이웃으로 넓혀 간다. 공적인 상황에서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고, 글의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며,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쓴다. 어휘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문장을 자연스럽게 쓰며,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말로 표현한다.

 

) 도덕

1) 교과 목표

자신과 우리타인, 사회국가지구공동체,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기르고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정서, 실천 의지 및 능력을 통해 도덕적 덕성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유아교육 단계에서 형성된 기초 인성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가치덕목과 기본 생활 예절을 알고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의지를 함양하여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공감소통하며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행동 능력과 습관을 기른다.

2) 성취 기준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치·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초보적인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익히며, 자신, 우리·타인, 사회·국가·지구공동체,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성과 삶을 좋아하고 소중히 여기며 꾸준히 실천한다.

 

) 사회

1) 교과 목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2) 성취 기준

우리가 사는 지역의 자연 및 인문 환경의 특징을 통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파악한다. 도시와 촌락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른 지역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 활동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경제생활을 이해한다. 주민 자치를 중심으로 민주주의 원리를 이해하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해야 할 일과 바람직한 자세를 가진다. 사회 변화에 따른 생활의 변화 모습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 수학

1) 교과 목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기능과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수학적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합리적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수학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

2) 성취 기준

- 10000 이상의 큰 수를 이해하고, 자연수의 사칙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분수와 소수의 뜻을 알고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직선, 선분, 반직선, , 수직과 평행을 이해하고,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무늬를 꾸밀 수 있으며, 삼각형, 사각형, , 다각형, 정다각형을 이해한다.
- 초 단위까지 시각과 시간을 이해하고, 1mm1km, 1L1ml, 1kg1g, 1(°)를 알고 길이, 들이, 무게, 각도를 잴 수 있으며, 양에 대한 어림과 측정을 통해 양감을 기른다.
- 다양한 변화와 대응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수나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자료를 수집하여 목적에 맞게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다.
- 표 만들기, 예상과 확인, 단순화하기, 논리적 추론 등의 문제 해결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

1) 교과 목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자연 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를 인식한다.

2) 성취 기준

-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활동 중심의 과학 수업을 통하여 과학 탐구에 필요한 기초 탐구 능력을 기른다.
- ‘물질과 에너지분야에서는 물체의 무게, 물체와 물질, 액체와 기체, 소리의 성질, 자석의 이용, 혼합물의 분리, 거울과 그림자, 물의 상태 변화의 기초 개념을 이해한다.
- ‘생명과 지구분야에서는 지구와 달, 동물의 한 살이, 동물의 생활, 지표의 변화, 식물의 한 살이, 화산과 지진, 식물의 생활, 지층과 화석의 기초 개념을 이해한다.

) 체육

1) 교과 목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체력 및 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과 함께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신체 활동과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요가 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운동 방법을 습득하며 실천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2) 성취 기준

체력의 뜻과 종류, 건강과의 관계 및 체력 운동의 방법을 알고 수행하며, 개인위생과 바른 식생활 등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또한 속도 도전과 동작 도전 활동, 피하기형 및 영역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본 기능을 익히며 적용한다.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움직임 및 리듬 표현 유형과 요소를 파악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며 나아가서는 다양한 신체 활동 중심의 여가 활동을 경험한다.

 

) 음악

1) 교과 목표

음악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음악 교과는 음악적 정서와 표현력을 계발하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인식하여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지닌 전인적 인간이 되는데 기여한다.
-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 음악의 기초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2) 성취 기준

표현
- 바른 자세로노래 부를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할 수 있다.
- 학년군 수준의 음악 요소 및 개념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 악곡을 외워서 혼자 또는 여럿이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 동요나 민요를 듣고 부르거나 보고 부를 수 있다.
- 상황이나 이야기를 여러 가지 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
-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들 수 있다.
- 제재곡의 리듬꼴이나 장단꼴을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
감상
- 학년군 수준의 음악 요소 및 개념에 대해 구별할 수 있다.
- 표제음악 등을 듣고 악곡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노동요, 놀이요, 춤곡, 행진곡 등을 듣고 음악의 쓰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생활화
-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 생활 속에서 우리 음악을 찾아볼 수 있다.

 

) 미술

1) 교과 목표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삶을 창의적으로 향유하며 미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한다.
-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미적 감수성을 기른다.
-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을 생활화하여 미술 문화를 애호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성취 기준

성취기준
체험 지각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낸다.
소통 생활 속에서 시각 문화를 찾아보고 탐색한다.
표현 주제 표현 다양한 주제를 탐색하여 자유롭게 표현한다.
표현 방법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 표현방법을 탐색하여 표현한다.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를 탐색하여 표현한다.
감상 미술사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배경에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미술 비평 미술 작품에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 영어

1) 교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어에 대한 흥미와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2) 성취 기준

- 영어의 간단한 소리를 식별하고, 쉽고 간단한 말, 대화, 찬트, 노래, 게임 등을 이해하며, 단순한 과업을 수행한다.
- 영어의 간단한 소리를 듣고 말하고, 주변의 친숙한 대상을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며,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간단히 묻고 답한다.
- 알파벳을 식별하고,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며,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읽고, 간단한 낱말과 어구의 의미를 이해한다.
-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쓰고, 낱말과 어구를 따라 쓰며, 보고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