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다. 실천 내용
1)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 훈련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표현학습 방법을 익혀 상상력과 언어의 유희성을 익히는 동시에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 표현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전략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창의성영역 |
1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한 명 정하여 대화하고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2 | 인터뷰하기 | 기자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인터뷰하기 | 융통성, 유창성 |
3 | 나는 음악가 | 간단한 노래의 곡에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을 지어 노래 가사 바꾸기 | 독창성, 유창성 |
4 | 만화로 표현하기 | 동화를 읽고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맞게 장면을 나누어 만화로 그리기 | 융통성, 유창성 |
5 | 역할극하기 | 동화를 극본으로 바꾸어 대본을 만들고 배역을 정하여 역할극하기 | 독창성, 융통성 |
6 | 나는 화가 | 이야기를 읽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간단하게 그리고 느낌을 글로 쓰기 | 독창성, 융통성 |
7 | 상상의 날개 | 동화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독창성, 상상력 |
8 | 마인드맵 | 동화를 읽고 연상되는 내용을 줄거리가지를 그려서 나타내기 | 독창성, 유창성 |
9 | 그림 보고 말하기 | 그림을 보고 내용을 말하기 | 유창성 |
10 | 동화의 주인공 | 내가 만일 동화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말하기 | 상상력 |
11 | 줄거리를 말하기 | 주어진 그림자료를 보고 모둠원들이 교대로 이어가며 줄거리를 말하기 | 융통성 |
12 | 동화 앵무새 | 동화 속 인물들의 목소리를 듣고 따라하기와 대본을 흉내내어 읽기 | 융통성 |
13 | 퀴즈대행진 | 동화의 내용을 퀴즈 문제로 만들어 묻고 답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4 | 상장쓰기 | 칭찬 받을 만한 인물과 행동을 생각하고 칭찬하는 내용을 들어 상장 쓰기 | 독창성 |
15 |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화의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독창성, 융통성 |
16 | 제목을 찾아라 |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찾기 | 독창성 |
17 | 동화구연 | 들려주기에 적당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동화구연하기 | 유창성 |
18 | 이야기책 만들기 |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를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책으로 만들기 | 독창성 |
♣인터뷰 ♣막대인형극 ♣가면극 ♣이야기책 만들기 ♣나는 음악가
2) 동화나라 속으로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학급 작은 도서실 설치-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매트를 깔고 탁자를 놓아 작고 아늑한 공간을 확보하고 독후활동지 포토폴리오를 준비, 독후활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단계별 학습지를 넣어두는 보관함을 마련한다 | ▪독서인증제는 전원이 30권 이상을 읽어 독서장을 수여했고 독서체험한마당을 통하여 그동안 책 속에서 만났던 인물들과의 멋진 만남을 가졌으며 독후화 그리기, 위인그리기, 이야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자신감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켰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도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이야기 코너를 활발하게 운영하였으며 독후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나타내는 학생은 다른 교과의 학습 의욕도 증대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창의력이 향상되었다. |
◈독서인증제 운영- 권장 도서 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을 읽어 50권 금장, 40권 은장, 30권 동장을 수여한다. | |
◈재미있는 독서 체험활동 하기- 4월 독후화 그리기, 5월 독후감 쓰기, 6월 위인 그리기, 9월 시로 나타내기, 10월 독서 경시 대회, 11월 책 만들기대회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여행-학급홈페이지에 밀알독서방 코너를 만들어 매주 생각하는 동화를 올리고 우리들의 이야기 코너에 자기의 생각을 써 보도록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과 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재량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한다 ◈아침 5분 동화 들려주기-매일 아침 선생님의 5분동화로 책읽기를 생활화하여 언어표현기회를 확대한다 |
♣독서 체험활동 ♣홈페이지로 밀알독서방 운영 ♣도서관 활용 수업
3) 언어사용신장 학습 기초를 길러요
추진 내용 | 실천효과 |
◈ 발표태도, 듣기학습 기초 훈련안을 지도한다 ◈ 다양한 언어 경험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다-재미있는 수수께끼놀이 다섯 고개 놀이, 말 주고받기, 꽁지 따기 말놀이하기,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 찾기 말 전하기 놀이, 역할극, 인형극, 이야기주사위놀이 ◈ 단계별 발표력 훈련지도(짝끼리→모둠끼리→ 분단 끼리→전체) ◈ 하루 한 번 이상 발표하기 - 발표 왕 뽑기 ◈ 수업 시작 전 출석 번호대로 1분 자기 소개하기 ◈ 역할극의 시청각 자료를 개발- 자신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말하기 기초 기능지도는 모둠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어 참여도가 높았다. 매일 1분 발표나, 수업시 하는 즉흥 역할극, 발표왕 선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다양한 언어 활동하기 ♣짝끼리 즐거운 말놀이 ♣인형극자료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8.30 |
---|---|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학급경영전략 (0) | 2023.08.29 |
동화표현 놀이 학습은 아동들이 다양한 언어 체험의 기회를 제공 (0) | 2023.08.28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실감나게 그림으로 나타내기 지도안 (0) | 2023.08.25 |
2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