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은 탄력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기 능 태도 말하기 실제
선언 절차 내용
선정
내용 조직 내용 표현 자세 가치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담 화
지도영역 지도내용요소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말하기 주제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말하기 목적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배경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요구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수준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주어진 시간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내용조직
주 제 표 현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차 례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효과적인 근거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내용표현
바람직한 표현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표현상황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단원명 학습주제(차시) 쪽수 학습모형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비고
3 1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생각을 가지런히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6-7 직접교수 󰋎 - ,
󰋏 - ,

2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8-9 자율적 협동학습 󰋏 - ,
3 2. 뜻 모아 하나 되어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14-15 󰋎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16-17 󰋐 - ,
4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18-20 󰋐 - ,
5
6 한 걸음 더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26-27 자율적 협동학습 󰋎 - ,
󰋏 - ,

7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1. 이야기의 샘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30-33 직접교수 󰋎 - ,
󰋏 -

4 8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34-35 자율적 협동학습 󰋏 -
󰋐 -

9 2. 나라면 이렇게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40-41 󰋐 - ,
10 한 걸음 더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50-51 󰋎 - ,
󰋐 - ,
1차 공개수업
11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두 눈을 반짝이며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56-61 직접교수 󰋏 -
12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62-63 󰋐 -
13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64-66 문제해결학습 󰋏 -
5 14 2. 다양한 표현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70-77 직접교수 󰋎 - ,
15 담인 재량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교과 특색
16 [넷째마당]
오가는
1. 서로 서로 도우며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84-87 직접교수 󰋐 - ,
17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88-89 자율적협동학습 󰋎-,,
󰋐 - ,
2차 공개수업
18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90-92 󰋐 - ,
6 19 2. 함께하는 우리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96-97 직접교수 󰋎 - ,
20 담임재랻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2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110-113 직접교수 󰋐 - ,
22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114-115 자율적협동학습 󰋐 - , 3차공개수업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116-119 자율적 협동학습 󰋏 -
󰋐 - ,

23
7 24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120-121 자율적 협동학습 󰋐-,,
26

한 걸음 더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130-131 󰋏-,
27 담임재랻 모둠 연극 발표회


교과특색
28 담임 재량 나의 문집 전시회


교과특색



생 략



10 16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1.느낌을 살려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86-87 직접교수 󰋐 -
17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88-89 자율적 협동학습 󰋐 -
18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90-91 󰋐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19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92-93 직접교수 󰋏 -
20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94-95 직접교수 󰋏 -




생 략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기 능 태도 말하기 실제
선언 절차 내용
선정
내용 조직 내용 표현 자세 가치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담 화
지도영역 지도내용요소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말하기 주제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말하기 목적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배경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요구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수준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주어진 시간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내용조직
주 제 표 현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차 례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효과적인 근거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내용표현
바람직한 표현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표현상황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단원명 학습주제(차시) 쪽수 학습모형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비고
3 1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생각을 가지런히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6-7 직접교수 󰋎 - ,
󰋏 - ,

2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8-9 자율적 협동학습 󰋏 - ,
3 2. 뜻 모아 하나 되어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14-15 󰋎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16-17 󰋐 - ,
4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18-20 󰋐 - ,
5
6 한 걸음 더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26-27 자율적 협동학습 󰋎 - ,
󰋏 - ,

7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1. 이야기의 샘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30-33 직접교수 󰋎 - ,
󰋏 -

4 8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34-35 자율적 협동학습 󰋏 -
󰋐 -

9 2. 나라면 이렇게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40-41 󰋐 - ,
10 한 걸음 더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50-51 󰋎 - ,
󰋐 - ,
1차 공개수업
11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두 눈을 반짝이며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56-61 직접교수 󰋏 -
12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62-63 󰋐 -
13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64-66 문제해결학습 󰋏 -
5 14 2. 다양한 표현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70-77 직접교수 󰋎 - ,
15 담인 재량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교과 특색
16 [넷째마당]
오가는
1. 서로 서로 도우며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84-87 직접교수 󰋐 - ,
17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88-89 자율적협동학습 󰋎-,,
󰋐 - ,
2차 공개수업
18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90-92 󰋐 - ,
6 19 2. 함께하는 우리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96-97 직접교수 󰋎 - ,
20 담임재랻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2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110-113 직접교수 󰋐 - ,
22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114-115 자율적협동학습 󰋐 - , 3차공개수업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116-119 자율적 협동학습 󰋏 -
󰋐 - ,

23
7 24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120-121 자율적 협동학습 󰋐-,,
26

한 걸음 더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130-131 󰋏-,
27 담임재랻 모둠 연극 발표회


교과특색
28 담임 재량 나의 문집 전시회


교과특색



생 략



10 16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1.느낌을 살려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86-87 직접교수 󰋐 -
17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88-89 자율적 협동학습 󰋐 -
18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90-91 󰋐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19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92-93 직접교수 󰋏 -
20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94-95 직접교수 󰋏 -




생 략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기 능 태도 말하기 실제
선언 절차 내용
선정
내용 조직 내용 표현 자세 가치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담 화
지도영역 지도내용요소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말하기 주제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말하기 목적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배경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요구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수준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주어진 시간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내용조직
주 제 표 현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차 례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효과적인 근거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내용표현
바람직한 표현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표현상황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단원명 학습주제(차시) 쪽수 학습모형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비고
3 1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생각을 가지런히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6-7 직접교수 󰋎 - ,
󰋏 - ,

2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8-9 자율적 협동학습 󰋏 - ,
3 2. 뜻 모아 하나 되어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14-15 󰋎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16-17 󰋐 - ,
4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18-20 󰋐 - ,
5
6 한 걸음 더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26-27 자율적 협동학습 󰋎 - ,
󰋏 - ,

7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1. 이야기의 샘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30-33 직접교수 󰋎 - ,
󰋏 -

4 8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34-35 자율적 협동학습 󰋏 -
󰋐 -

9 2. 나라면 이렇게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40-41 󰋐 - ,
10 한 걸음 더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50-51 󰋎 - ,
󰋐 - ,
1차 공개수업
11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두 눈을 반짝이며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56-61 직접교수 󰋏 -
12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62-63 󰋐 -
13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64-66 문제해결학습 󰋏 -
5 14 2. 다양한 표현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70-77 직접교수 󰋎 - ,
15 담인 재량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교과 특색
16 [넷째마당]
오가는
1. 서로 서로 도우며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84-87 직접교수 󰋐 - ,
17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88-89 자율적협동학습 󰋎-,,
󰋐 - ,
2차 공개수업
18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90-92 󰋐 - ,
6 19 2. 함께하는 우리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96-97 직접교수 󰋎 - ,
20 담임재랻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2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110-113 직접교수 󰋐 - ,
22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114-115 자율적협동학습 󰋐 - , 3차공개수업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116-119 자율적 협동학습 󰋏 -
󰋐 - ,

23
7 24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120-121 자율적 협동학습 󰋐-,,
26

한 걸음 더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130-131 󰋏-,
27 담임재랻 모둠 연극 발표회


교과특색
28 담임 재량 나의 문집 전시회


교과특색



생 략



10 16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1.느낌을 살려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86-87 직접교수 󰋐 -
17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88-89 자율적 협동학습 󰋐 -
18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90-91 󰋐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19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92-93 직접교수 󰋏 -
20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94-95 직접교수 󰋏 -




생 략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기 능 태도 말하기 실제
선언 절차 내용
선정
내용 조직 내용 표현 자세 가치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담 화
지도영역 지도내용요소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말하기 주제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말하기 목적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배경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요구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듣는 사람의 수준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주어진 시간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내용조직
주 제 표 현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차 례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효과적인 근거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내용표현
바람직한 표현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표현상황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단원명 학습주제(차시) 쪽수 학습모형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비고
3 1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생각을 가지런히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6-7 직접교수 󰋎 - ,
󰋏 - ,

2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8-9 자율적 협동학습 󰋏 - ,
3 2. 뜻 모아 하나 되어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14-15 󰋎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16-17 󰋐 - ,
4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18-20 󰋐 - ,
5
6 한 걸음 더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26-27 자율적 협동학습 󰋎 - ,
󰋏 - ,

7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1. 이야기의 샘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30-33 직접교수 󰋎 - ,
󰋏 -

4 8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34-35 자율적 협동학습 󰋏 -
󰋐 -

9 2. 나라면 이렇게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40-41 󰋐 - ,
10 한 걸음 더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50-51 󰋎 - ,
󰋐 - ,
1차 공개수업
11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두 눈을 반짝이며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56-61 직접교수 󰋏 -
12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62-63 󰋐 -
13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64-66 문제해결학습 󰋏 -
5 14 2. 다양한 표현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70-77 직접교수 󰋎 - ,
15 담인 재량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교과 특색
16 [넷째마당]
오가는
1. 서로 서로 도우며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84-87 직접교수 󰋐 - ,
17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88-89 자율적협동학습 󰋎-,,
󰋐 - ,
2차 공개수업
18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90-92 󰋐 - ,
6 19 2. 함께하는 우리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96-97 직접교수 󰋎 - ,
20 담임재랻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2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110-113 직접교수 󰋐 - ,
22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114-115 자율적협동학습 󰋐 - , 3차공개수업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116-119 자율적 협동학습 󰋏 -
󰋐 - ,

23
7 24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120-121 자율적 협동학습 󰋐-,,
26

한 걸음 더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130-131 󰋏-,
27 담임재랻 모둠 연극 발표회


교과특색
28 담임 재량 나의 문집 전시회


교과특색



생 략



10 16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1.느낌을 살려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86-87 직접교수 󰋐 -
17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88-89 자율적 협동학습 󰋐 -
18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90-91 󰋐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19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92-93 직접교수 󰋏 -
20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94-95 직접교수 󰋏 -




생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