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은 탄력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 기 능 | 태도 | 말하기 실제 | ||||
선언 | 절차 | 내용 선정 |
내용 조직 | 내용 표현 | 자세 | 가치 |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
담 화 |
지도영역 | 지도내용요소 |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
① 말하기 주제 |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
② 말하기 목적 |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③ 듣는 사람의 배경 |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④ 듣는 사람의 요구 |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⑤ 듣는 사람의 수준 |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⑥ 주어진 시간 |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내용조직 |
① 주 제 표 현 |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
② 차 례 |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 |
③ 효과적인 근거 |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
내용표현 |
① 바람직한 표현 |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
②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 |
③ 표현상황 |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 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 단원명 | 학습주제(차시) | 쪽수 | 학습모형 |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 비고 | |||
월 | 순 | ||||||||
3월 | 1 |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1. 생각을 가지런히 |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 6-7 | 직접교수 | - ①,② - ①,③ |
||
2 | |||||||||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 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
3 | 2. 뜻 모아 하나 되어 |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 14-15 | 〃 | - ②,⑥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 16-17 | 〃 | - ①,② | ||||||
4 | |||||||||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 18-20 | 〃 | - ②,③ | ||||||
5 | |||||||||
6 | 한 걸음 더 |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 26-2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④,⑤ - ①,③ |
||||
7 |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 |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 30-33 | 직접교수 | - ①,② - ② |
|||
4월 | 8 |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 34-35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 |
||||||
9 | 2. 나라면 이렇게 |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 40-41 | 〃 | - ①,③ | ||||
10 | 한 걸음 더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 50-51 | 〃 | - ①,② - ①,③ |
1차 공개수업 | |||
11 |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
1. 두 눈을 반짝이며 |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 56-61 | 직접교수 | - ② | |||
12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 62-63 | 〃 | - ② | ||||||
13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 64-66 | 문제해결학습 | - ② | ||||||
5월 | 14 | 2. 다양한 표현 |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 70-77 | 직접교수 | - ④,⑤ | |||
15 | 담인 재량 |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 교과 특색 | ||||||
16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서로 서로 도우며 |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 84-87 | 직접교수 | - ①,③ | |||
17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 88-89 | 자율적협동학습 | -②,④,⑤ - ①,③ |
2차 공개수업 | |||||
18 | |||||||||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 90-92 | 〃 | - ①,③ | ||||||
6월 | 19 | 2. 함께하는 우리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 96-97 | 직접교수 | - ②,③ | 〃 | ||
20 | 담임재랻 |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 |||||||
21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 110-113 | 직접교수 | - ①,② | |||
22 |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 114-115 | 자율적협동학습 | - ①,③ | 3차공개수업 |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 116-11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③ |
||||||
23 | |||||||||
7월 | 24 |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 120-121 | 자율적 협동학습 | -①,②,③ | |||
26 |
한 걸음 더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 130-131 | 〃 | -①, ② | ||||
27 | 담임재랻 | 모둠 연극 발표회 | 교과특색 | ||||||
28 | 담임 재량 | 나의 문집 전시회 | 교과특색 | ||||||
생 략 | |||||||||
10월 | 16 |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
1.느낌을 살려 |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 86-87 | 직접교수 | - ③ | ||
17 |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 88-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③ | |||||
18 | |||||||||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 90-91 | 〃 | - ③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 |||||
19 |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 92-93 | 직접교수 | - ② | ||||
20 |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 94-95 | 직접교수 | - ② | |||||
생 략 |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 기 능 | 태도 | 말하기 실제 | ||||
선언 | 절차 | 내용 선정 |
내용 조직 | 내용 표현 | 자세 | 가치 |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
담 화 |
지도영역 | 지도내용요소 |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
① 말하기 주제 |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
② 말하기 목적 |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③ 듣는 사람의 배경 |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④ 듣는 사람의 요구 |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⑤ 듣는 사람의 수준 |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⑥ 주어진 시간 |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내용조직 |
① 주 제 표 현 |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
② 차 례 |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 |
③ 효과적인 근거 |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
내용표현 |
① 바람직한 표현 |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
②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 |
③ 표현상황 |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 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 단원명 | 학습주제(차시) | 쪽수 | 학습모형 |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 비고 | |||
월 | 순 | ||||||||
3월 | 1 |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1. 생각을 가지런히 |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 6-7 | 직접교수 | - ①,② - ①,③ |
||
2 | |||||||||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 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
3 | 2. 뜻 모아 하나 되어 |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 14-15 | 〃 | - ②,⑥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 16-17 | 〃 | - ①,② | ||||||
4 | |||||||||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 18-20 | 〃 | - ②,③ | ||||||
5 | |||||||||
6 | 한 걸음 더 |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 26-2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④,⑤ - ①,③ |
||||
7 |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 |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 30-33 | 직접교수 | - ①,② - ② |
|||
4월 | 8 |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 34-35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 |
||||||
9 | 2. 나라면 이렇게 |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 40-41 | 〃 | - ①,③ | ||||
10 | 한 걸음 더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 50-51 | 〃 | - ①,② - ①,③ |
1차 공개수업 | |||
11 |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
1. 두 눈을 반짝이며 |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 56-61 | 직접교수 | - ② | |||
12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 62-63 | 〃 | - ② | ||||||
13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 64-66 | 문제해결학습 | - ② | ||||||
5월 | 14 | 2. 다양한 표현 |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 70-77 | 직접교수 | - ④,⑤ | |||
15 | 담인 재량 |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 교과 특색 | ||||||
16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서로 서로 도우며 |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 84-87 | 직접교수 | - ①,③ | |||
17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 88-89 | 자율적협동학습 | -②,④,⑤ - ①,③ |
2차 공개수업 | |||||
18 | |||||||||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 90-92 | 〃 | - ①,③ | ||||||
6월 | 19 | 2. 함께하는 우리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 96-97 | 직접교수 | - ②,③ | 〃 | ||
20 | 담임재랻 |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 |||||||
21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 110-113 | 직접교수 | - ①,② | |||
22 |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 114-115 | 자율적협동학습 | - ①,③ | 3차공개수업 |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 116-11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③ |
||||||
23 | |||||||||
7월 | 24 |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 120-121 | 자율적 협동학습 | -①,②,③ | |||
26 |
한 걸음 더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 130-131 | 〃 | -①, ② | ||||
27 | 담임재랻 | 모둠 연극 발표회 | 교과특색 | ||||||
28 | 담임 재량 | 나의 문집 전시회 | 교과특색 | ||||||
생 략 | |||||||||
10월 | 16 |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
1.느낌을 살려 |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 86-87 | 직접교수 | - ③ | ||
17 |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 88-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③ | |||||
18 | |||||||||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 90-91 | 〃 | - ③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 |||||
19 |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 92-93 | 직접교수 | - ② | ||||
20 |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 94-95 | 직접교수 | - ② | |||||
생 략 |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 기 능 | 태도 | 말하기 실제 | ||||
선언 | 절차 | 내용 선정 |
내용 조직 | 내용 표현 | 자세 | 가치 |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
담 화 |
지도영역 | 지도내용요소 |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
① 말하기 주제 |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
② 말하기 목적 |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③ 듣는 사람의 배경 |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④ 듣는 사람의 요구 |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⑤ 듣는 사람의 수준 |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⑥ 주어진 시간 |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내용조직 |
① 주 제 표 현 |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
② 차 례 |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 |
③ 효과적인 근거 |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
내용표현 |
① 바람직한 표현 |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
②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 |
③ 표현상황 |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 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 단원명 | 학습주제(차시) | 쪽수 | 학습모형 |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 비고 | |||
월 | 순 | ||||||||
3월 | 1 |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1. 생각을 가지런히 |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 6-7 | 직접교수 | - ①,② - ①,③ |
||
2 | |||||||||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 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
3 | 2. 뜻 모아 하나 되어 |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 14-15 | 〃 | - ②,⑥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 16-17 | 〃 | - ①,② | ||||||
4 | |||||||||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 18-20 | 〃 | - ②,③ | ||||||
5 | |||||||||
6 | 한 걸음 더 |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 26-2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④,⑤ - ①,③ |
||||
7 |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 |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 30-33 | 직접교수 | - ①,② - ② |
|||
4월 | 8 |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 34-35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 |
||||||
9 | 2. 나라면 이렇게 |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 40-41 | 〃 | - ①,③ | ||||
10 | 한 걸음 더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 50-51 | 〃 | - ①,② - ①,③ |
1차 공개수업 | |||
11 |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
1. 두 눈을 반짝이며 |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 56-61 | 직접교수 | - ② | |||
12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 62-63 | 〃 | - ② | ||||||
13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 64-66 | 문제해결학습 | - ② | ||||||
5월 | 14 | 2. 다양한 표현 |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 70-77 | 직접교수 | - ④,⑤ | |||
15 | 담인 재량 |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 교과 특색 | ||||||
16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서로 서로 도우며 |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 84-87 | 직접교수 | - ①,③ | |||
17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 88-89 | 자율적협동학습 | -②,④,⑤ - ①,③ |
2차 공개수업 | |||||
18 | |||||||||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 90-92 | 〃 | - ①,③ | ||||||
6월 | 19 | 2. 함께하는 우리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 96-97 | 직접교수 | - ②,③ | 〃 | ||
20 | 담임재랻 |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 |||||||
21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 110-113 | 직접교수 | - ①,② | |||
22 |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 114-115 | 자율적협동학습 | - ①,③ | 3차공개수업 |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 116-11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③ |
||||||
23 | |||||||||
7월 | 24 |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 120-121 | 자율적 협동학습 | -①,②,③ | |||
26 |
한 걸음 더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 130-131 | 〃 | -①, ② | ||||
27 | 담임재랻 | 모둠 연극 발표회 | 교과특색 | ||||||
28 | 담임 재량 | 나의 문집 전시회 | 교과특색 | ||||||
생 략 | |||||||||
10월 | 16 |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
1.느낌을 살려 |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 86-87 | 직접교수 | - ③ | ||
17 |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 88-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③ | |||||
18 | |||||||||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 90-91 | 〃 | - ③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 |||||
19 |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 92-93 | 직접교수 | - ② | ||||
20 |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 94-95 | 직접교수 | - ② | |||||
생 략 |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는 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하며,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의사표현을 위한 지도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말하기 지도 영역의 체계>
지식 | 기 능 | 태도 | 말하기 실제 | ||||
선언 | 절차 | 내용 선정 |
내용 조직 | 내용 표현 | 자세 | 가치 | 정보 전달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의사 결정 말하기, 친교 표현 말하기 정서 표현 말하기 |
담 화 |
지도영역 | 지도내용요소 | 창의적인 의사표현 지도 내용 |
내용선정 |
① 말하기 주제 | •말하기의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
② 말하기 목적 |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③ 듣는 사람의 배경 | •듣는 사람의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④ 듣는 사람의 요구 | •듣는 사람의 요구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⑤ 듣는 사람의 수준 |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⑥ 주어진 시간 |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기 | |
내용조직 |
① 주 제 표 현 |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며 주제에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
② 차 례 | •시간이나 공간이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여 말하기 | |
③ 효과적인 근거 |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알맞은 근거를 들어 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근거와 자기의 경험과 관련된 예를 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와 대조, 원인과 결과에 따라 말하기 |
|
내용표현 |
① 바람직한 표현 | •말하기에서 바람직한 표현을 사용하기.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기 •정확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을 할 때 필요 없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
②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의 시작 , 중간, 종료 단계가 자연스럽게 말하기 | |
③ 표현상황 |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상황에 적당한 목소리 크기, 알맞은 속도와 억양으로 말하기 •주제에 적절한 몸짓, 얼굴표정이나 어조로 말하기 |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말하기․ 듣기․쓰기 교과에서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짜여진 제재를 아래와 같이 추출하였다.
구분 | 단원명 | 학습주제(차시) | 쪽수 | 학습모형 | 창의적 의사 표현 관련 | 비고 | |||
월 | 순 | ||||||||
3월 | 1 |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1. 생각을 가지런히 |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알기 (1/9) | 6-7 | 직접교수 | - ①,② - ①,③ |
||
2 | |||||||||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2/9) | 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
3 | 2. 뜻 모아 하나 되어 | 의견을 주고 받을 때의 바른 태도 알기(4/9) | 14-15 | 〃 | - ②,⑥ | ||||
이야깃거리를 하여 바른 태도로 의견 주고 받기(5/9) | 16-17 | 〃 | - ①,② | ||||||
4 | |||||||||
이야깃거리에 대한 내 의견을 바른 태도로 말하기(6/9) | 18-20 | 〃 | - ②,③ | ||||||
5 | |||||||||
6 | 한 걸음 더 | <더 나아가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 받기(8/9) | 26-2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④,⑤ - ①,③ |
||||
7 |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 | 이야기를 듣고 앞뒤의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1/9) | 30-33 | 직접교수 | - ①,② - ② |
|||
4월 | 8 |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체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2/9) | 34-35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 |
||||||
9 | 2. 나라면 이렇게 | 이를 듣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4/9) | 40-41 | 〃 | - ①,③ | ||||
10 | 한 걸음 더 | 그림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순서를 정하여 말하기(8/9) | 50-51 | 〃 | - ①,② - ①,③ |
1차 공개수업 | |||
11 |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
1. 두 눈을 반짝이며 | 방송을 듣고 중심내용 말하기(1/9) | 56-61 | 직접교수 | - ② | |||
12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 찾아 말하기 (2/9) | 62-63 | 〃 | - ② | ||||||
13 | |||||||||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말하기(3/9) | 64-66 | 문제해결학습 | - ② | ||||||
5월 | 14 | 2. 다양한 표현 | 극본을 이야기로,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알기(4-5/9) | 70-77 | 직접교수 | - ④,⑤ | |||
15 | 담인 재량 | 학급 문집 만들기 계획 짜기 | 교과 특색 | ||||||
16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서로 서로 도우며 |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하여 알기(1/9) | 84-87 | 직접교수 | - ①,③ | |||
17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 하기(2/9) | 88-89 | 자율적협동학습 | -②,④,⑤ - ①,③ |
2차 공개수업 | |||||
18 | |||||||||
부탁하거나 거절 하는 말을 예의 바르게 하기(3/9) | 90-92 | 〃 | - ①,③ | ||||||
6월 | 19 | 2. 함께하는 우리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고 바르게 표현해 보기(5/9) | 96-97 | 직접교수 | - ②,③ | 〃 | ||
20 | 담임재랻 | 모둠별 연극 하기 준비 | |||||||
21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 시를 듣고, 느낀 점 말하기(1/9) | 110-113 | 직접교수 | - ①,② | |||
22 |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2/9) | 114-115 | 자율적협동학습 | - ①,③ | 3차공개수업 |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드러나게 시로 바꾸어 쓰기(3/9) | 116-11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 - ①,③ |
||||||
23 | |||||||||
7월 | 24 |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하기(4/9) | 120-121 | 자율적 협동학습 | -①,②,③ | |||
26 |
한 걸음 더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쓰기(7/9) | 130-131 | 〃 | -①, ② | ||||
27 | 담임재랻 | 모둠 연극 발표회 | 교과특색 | ||||||
28 | 담임 재량 | 나의 문집 전시회 | 교과특색 | ||||||
생 략 | |||||||||
10월 | 16 |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
1.느낌을 살려 |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 알기(1/9) | 86-87 | 직접교수 | - ③ | ||
17 | 판소리를 득고,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2/9) | 88-89 | 자율적 협동학습 | - ③ | |||||
18 | |||||||||
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기(3/9) | 90-91 | 〃 | - ③ | 3단계 수업공개 예정 | |||||
19 | 2.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 내용을 간추리며 이야기를 듣는 방법 알기(4/9) | 92-93 | 직접교수 | - ② | ||||
20 | 이야기를 듣고,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5/9) | 94-95 | 직접교수 | - ② | |||||
생 략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 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반응중심 모형 이론 정리 (0) | 2023.08.31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학급경영전략 (0) | 2023.08.29 |
독서관련 교과특색 활동 (0) | 2023.08.29 |
동화표현 놀이 학습은 아동들이 다양한 언어 체험의 기회를 제공 (0) | 2023.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