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

본시
주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지도교사 주 민 호
학습목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대 상 6학년 830
교 과 서 듣말쓰 144149
사전학습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아침자습 3일 이용 시청), 전차시 복습노트 정리
수업모형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 차 시 5/6 (40)
수업자료 ,

수업전략 주제 선정시 다중 텍스트를 활용하여 아동이 선택할 수 있게 제시(수준에 따라 흥미도 고려)
초고쓰기 할 때 수준별로 상//하에 따라 다른 쓰기 전략(빌려오기, 고쳐쓰기, 완성하기, 자유기술)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 학습 내용 시간 학습
활동
흐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아동
주제탐색하기 전시학습확인

전시 학습 확인
지난 시간에 배운 희곡의 정의와 희곡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본다.
- 지난 시간에 무엇을 배웠죠?
- 네 맞아요!
- 희곡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그럼 지문은 무었인가요?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 해설, 지문, 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물의 행동이나 표정에 대한 설명으로 괄호안에 표시합니다.


1‘













전체
학습






칠판에 판서를 하면서 정리한다.
동기유발

동기유발하기
드라마 최고의 사랑 동영상 편집본을 시청한다. 편집본은 자막에 희곡 형태로 대사와 지문이 들어 가 있다.


- , 여러분 최고의 사랑이라는 드라마 혹시 보고 있나요?
- 그렇군요! 선생님도 아주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요, 여러분이 보다가 대사와 지문이 틀린부분이 있으면 한 번 찾아 보세요.
- 틀린 곳을 찾았나요? 그럼 누가 발표해 볼까요?






- , 재미있게 잘 보고 있어요.
아동들이 자막으로 나오는 지문과 대사를 보며 잘못된 부분을 찾아 본다.


- 지문이 잘못 되었어요.
- 구혜정과 독고진의 대사가 바뀌었어요.

4‘ 전체
학습











최고의
사랑
동영상
다중 텍스트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 학습 내용 시간 학습
활동
흐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아동

학습목표확인



학습 목표 확인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목표를 이끌어 낼 수 있고 교사가 유도한다.
- 아주 내용을 잘 알고 있군요.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무엇을 배울 것 같나요?
- 맞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바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써 볼 것입니다.






- 희곡에 대해 배울 거 같아요.
- 드라마를 쓸 거 같아요.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거 같아요.
1‘ 전체
학습


교사가 부연설명을 할 부분에서는 정확히 이야기 해 준다.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써 봅시다.
학습순서 확인

학습 활동 제시
학생들에게 오늘 학습할 순서를 알려준다. 이때 자세하게 설명을 곁들여 학생에게 충분하게 안내가 되게 한다.





학생들은 오늘 학습할 순서를 교사에게 듣고 학습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1‘ 전체
학습


교사가 가려졋던 종이를 벗기면서 활동을 설명해 준다.
주제
맛보
연습하기 초고 연습하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영화 장면 중 아이들에 의해 엄석대의 비리가 폭로 되는 장면을 보여 준다. 이때 자막에 희곡 형태의 지문과 대사를 넣는다.


- 우리는 예전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화를 보았죠? 그런데 선생님이 일부러 마지막 장면은 보여주지 않았어요. 지금부터 선생님이 마지막 장면을 보여 줄겁니다. 잘 보세요!!
- 잘 보았나요? 그런데, 소리도 안나오고 자막도 안나온 부분이 있지요?
- 지금부터 여러분들이 그 부분을 한 번 작성해 볼 겁니다. 선생님이 나누어준 학습지에 대본이 있는데요! 여러분들이 한번 완성해 봅시다.
- , 다 완성했나요? 그렇다면 한 번 발표해 볼까요.




쓰기 수준별로 나눈 3단계의 모둠에게 각각 다른 대본 완성의 형태가 주어 진다.





5‘ 개별학습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동영상
(묵음처리)
다중 텍스트






수준별 쓰기
교사가 순회 하면서 방법을 얄려 준다.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 학습 내용 시간 학습
활동
흐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아동




파워포인트 자료를 제시하고 장면과대사를 하나씩 보여주며 학생들을 발표시키고 답을 확인한다. 이 때 교사는 창의적인 대사는 칭찬을 해주고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부분은 부연설명을 통해 바로 잡아 준다.
- 자 그럼 여러분이 쓴 대본을 발표해 볼까요?


교사가 제시한 파워 포인트를 보고 해당하는 대사 내용을 발표한다.



정답 확인용
PPT
주제선정하기 주제선정하기

다중 텍스트 검색하여 주제 정하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모둠별로 교사가미리 나누어준 다중 텍스트 자료를 검색하면서 자료를 검색하면서 자신이 희곡으로 바꿀 이야기 소재를 결정한다.
- 자 그럼 이제는 여러분들이 자신이 희곡으로 바꾸어 쓸 이야기를 골라 볼건데요, 선생님이 나누어준 자료를 보고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보세요







5‘ 모둠학습 자료를 검색하면서 소란스럽지않도록 한다.
다중 텍스트
하수준
노트북
(만화)


중수준
만화 전래동화 학습지


하수준
만화 전래동화 학습지
초고쓰기 초고쓰기

초고쓰기(수준별 글쓰기)
, 다음 활동은 이제 여러분들이 직접 희곡을 써 볼텐데요, 모둠별로 다른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각각의 자료들을 감상한 후에 여러분들이 선생님이 나누어준 학습지에 희곡을 한 번 써보도록 해요.


교사가 순회 지도하며 조언해 준다.


자신이 선택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교사가 제시한 학습지 양식에 맞추어 희곡을 써 본다.



14‘ 개별학습 초고쓰기
수준별
학습지
수준별 쓰기
상호평가
-A


모둠내

돌려읽기

모둠간 돌려읽기/평가
모둠원끼리 시계방향으로 돌려 읽으며 교사가 제시한 평가 항목을 체크하면서 수정해 준다.
- 희곡을 다 썼나요? 그럼, 이제 돌려읽기를 할 거에요. 시계방향으로 돌려 읽으면서 선생님이 내준 항목에 해당하는 번호를 쓰고 친구의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평가는 상, , 하로 매기는 등급별 평가가 아닌 작품 각각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교사가 평가지에 예시문을 제시하였다. 예시문에 해당하는 번호를 쓰는 란이 있고 옆에 작품에 대한 간단한 의견을 적을 수도 있다.

5“ 모둠학습 상호 평가지




작성하지 못한 학생은
시간을 주고 나머지 모둠원기리 돌려 읽는다.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 학습 내용 시간 학습
활동
흐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아동




작품 발표하기
각 수준별 모둠별로 잘 된 작품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발표가 끝나면 교사가 칠판에 제시한 평가 항목 중에서 해당되는 것의 번호를 적어 보드판에 적고 그것을 들어 올려 평가해 본다.
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글을 분석하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지적해 준다.


- 자 그럼, 자신이 쓴 글을 발표하고 싶은 사람은 손을 들어 발표해 봅시다.
- 자 그럼 여러분들이 같이 친구의 글 에 대한 생각을 보드판에 적어서 같 이 보여 줄까요?
- , 친구들은 대사가 실생활에 쓰는 말과 같아 좋다는 의견이 맞네요. 선생님 생각도 같아요. 그런 부분은 참 좋은 것 같아요.











-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앞으로 나와 실물 화상기에 자신이 쓴 글을 올려 놓고 친구들 앞에서 읽습니다. 읽고 난 후 친구들이 교사가 칠판에 제시한 기준에 해당하는 번호를 개인용 보드판에 적고 들어 올리는 것을 보고 자신의 글에 대한 친구들의 생각을 알아 봅니다.
2" 전체학습 희망자에 한에 12명이 발표한다.
































실물화상기








평가용
미니 보드판
수정하기 과제제시

다음차시예고 및 과제 제시
- 다음시간에는 오늘 쓴 초고를 고쳐 써 보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오늘 쓴 내용을 학급 홈페이지 희곡메뉴에 올리도록 하세요.


오늘 쓴 초고를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고 교사와 친구들의 수정을 받는다.

1“
평소 훈련이되어 있어야 한다.
 

평가 결과
해설 때와 장소, 등장인물을 적절하게 씀.
지문 인물의 표정을 살려 표현함. 동작부분은 다소 미흡.
대사 유머러스한 표현을 살려 표현하였으나 다소 장난 스런 부분이 많음.
스토리 구성력 이야기의 줄거리를 살려 잘 표현함. 기존의 이야길를 약간 각색해서 현대에 맞게 수정함.
맞춤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