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공개 현황 및 분석 계획
수업 공개 현황
구분 | 시기 | 학습주제 | 수업모형 | 수업분석도구 |
1차 수업 공개 | 2008.05.14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
2차 수업 공개 | 2008.06.13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 직접 읽기 활동법 | 학부모 수업 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
3차 수업 공개 | 2008.07.02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직접 읽기 활동법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
목차로 이동
단원명 : 셋째마당/생각하는 생활 - 1. 꼼꼼하게 살펴서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수업 지도 전략 | 학습 자료 |
수업전 준비 | 사전준비 | 어휘 사전 평가지를 통한 지도 어휘 선정 어휘수집장을 통해 단원의 어려운 낱말의 뜻 익히기 |
어휘 평가지 |
문제 파악 |
학습과제 분석 | ★문장잇기 놀이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등의 이어주는 말 넣어 말하기 |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 |
계획하기 | 학습 방법 안내하기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어려운 낱말 익히기, 대강의 내용 정리하기 |
||
문제 추구 |
어휘 단서 찾기 |
이어주는 말 찾기 - 이어주는 말에 밑줄 긋기 ★빨리 뜯어 게임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 모둠에서 각 1명씩 어휘 나무 앞에 선다. 낱말의 뜻을 담은 통에서 한 어린이가 낱말의 뜻을 한 장 뽑아 큰 소리로 읽으면 그 뜻에 해당하는 낱말을 찾은 어린이가 어휘 나무에 낱말을 떼어 낸다. 정확한 낱말을 많이 뜯은 모둠이 승리한다. |
이어주는 말 카드 낱말카드, 융판 어휘나무 |
배경지식 활성화 |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기 - 핵심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여 답하기 | 예측안내 학습지 | |
문제 해결 |
어휘 놀이 적용 | 이어주는 말 찾기,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문장 퍼즐 게임 -2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한명씩 나와 이야기의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
예측안내 학습지 문장 카드 문장 퍼즐 자료, 융판 |
정리 및 평가 |
이어주는 말의 쓰임 차시예고 |
이어주는 말의 쓰임 확인하기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 찾아 소리내어 읽기 내용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낱 말 | 잘 안다 | 낱 말 | 잘 안다 | 낱말 | 잘 안다 | 낱말 | 잘 안다 |
찬바람 | 7 | 듬뿍 | 6 | 얌전히 | 8 | 독사 | 8 |
이방 | 2 | 다짜고짜 | 0 | 꾀병 | 9 | 어이없다 | 4 |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2 | 호령 | 6 | 아비 | 3 | 꾸짖었습니다 | 6 |
막무가내 | 2 | 지혜로운 | 6 | 차분하게 | 7 | 공손하고 | 6 |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를 넘지 않는 ‘이방, 막무가내, 다짜고짜, 아비, 어이없다’ 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70%이상 학생수 |
50%~69% 학생수 |
50%미만 학생수 |
실태 분석 | 지도 대책 | |
인원수 | 4명 (40%) |
2명 (20%) |
4명 (40%) |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한다고 응답함 |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카드놀이, 빨리찍어 등 어휘 놀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
조사 내용 | 도달수준 | 빈도 | 분석 | 지도대책 |
이어주는 말의 기능 | 상:네 가지의 기능을 모두 알고 있다. | 4 | 이어주는 말의 기능에 대한 인식정도는 상 8명, 중 4명(18.8%)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어주는 말의 기능과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이어주는 말을 활용 한 스피드 게임과 빈칸메우기 학습 방법을 통해 이어주는 말의 쓰임 지도 |
중: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알고 있다. | 4 | |||
하:한 가지 이하로 알고 있다. | 2 | |||
이어주는 말 활용 | 상:네 가지 모두 기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다. | 3 | 이어주는 말의 활용 은 70% 이상의 학생이 2-3가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
중: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활용할 수 있다. | 4 | |||
하:이어주는 말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3 |
수업 모형 적용 -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수업 공개 현황
1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 수업공개 및 분석 | 시기 | 장소 | 참석자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1차 수업계획안 분석 | 2008.05.07 | 3-밀알반교실 | 교장,교감, 동료교사 |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 2008.05.12 | 3-밀알반교실 | 수업자 | |
수업 공개 | 2008.05.14 | 3-밀알반교실 | 동료교사,교감 | |
수업 분석 협의 | 2008.05.14 | 3-밀알반교실 | 동료교사 및 교감 |
2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 수업공개 및 분석 | 시기 | 장소 | 참석자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 1차 수업계획안 분석 | 2008.06.09 | 3-밀알반교실 | 교장,교감,동료교사 |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 2008.06.12 | 3-밀알반교실 | 수업자 | |
수업 공개 | 2008.06.13 | 3-밀알반교실 | 교감, 학부모 | |
수업 분석 협의 | 2008.06.16 | 3-밀알반교실 | 동료교사 및 교감 |
3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 수업공개 및 분석 | 시기 | 장소 | 참석자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3차 수업계획안 분석 | 2008.6.27 | 3-밀알반교실 | 교장,교감,교사 1명 |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 2008. 6.30 | 3-밀알반교실 | 수업자 | |
수업 공개 | 2008. 7.02 | 3-밀알반교실 | 교장,교감,동료교사 | |
수업 분석 협의 | 2008. 7.02 | 3-밀알반교실 | 교감, 교사 |
수업 분석 도구
구분 | 시기 | 학습주제 | 수업모형 | 수업분석도구 |
1차 수업 공개 | 2008.05.14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
2차 수업 공개 | 2008.06.13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 직접 읽기 활동법 | 학부모 수업 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
3차 수업 공개 | 2008.07.02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직접 읽기 활동법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
목차로 이동
단원명 : 셋째마당/생각하는 생활 - 1. 꼼꼼하게 살펴서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수업 지도 전략 | 학습 자료 |
수업전 준비 | 사전준비 | 어휘 사전 평가지를 통한 지도 어휘 선정 어휘수집장을 통해 단원의 어려운 낱말의 뜻 익히기 |
어휘 평가지 |
문제 파악 |
학습과제 분석 | ★문장잇기 놀이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등의 이어주는 말 넣어 말하기 |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 |
계획하기 | 학습 방법 안내하기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어려운 낱말 익히기, 대강의 내용 정리하기 |
||
문제 추구 |
어휘 단서 찾기 |
이어주는 말 찾기 - 이어주는 말에 밑줄 긋기 ★빨리 뜯어 게임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 모둠에서 각 1명씩 어휘 나무 앞에 선다. 낱말의 뜻을 담은 통에서 한 어린이가 낱말의 뜻을 한 장 뽑아 큰 소리로 읽으면 그 뜻에 해당하는 낱말을 찾은 어린이가 어휘 나무에 낱말을 떼어 낸다. 정확한 낱말을 많이 뜯은 모둠이 승리한다. |
이어주는 말 카드 낱말카드, 융판 어휘나무 |
배경지식 활성화 |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기 - 핵심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여 답하기 | 예측안내 학습지 | |
문제 해결 |
어휘 놀이 적용 | 이어주는 말 찾기,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문장 퍼즐 게임 -2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한명씩 나와 이야기의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
예측안내 학습지 문장 카드 문장 퍼즐 자료, 융판 |
정리 및 평가 |
이어주는 말의 쓰임 차시예고 |
이어주는 말의 쓰임 확인하기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 찾아 소리내어 읽기 내용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낱 말 | 잘 안다 | 낱 말 | 잘 안다 | 낱말 | 잘 안다 | 낱말 | 잘 안다 |
찬바람 | 7 | 듬뿍 | 6 | 얌전히 | 8 | 독사 | 8 |
이방 | 2 | 다짜고짜 | 0 | 꾀병 | 9 | 어이없다 | 4 |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2 | 호령 | 6 | 아비 | 3 | 꾸짖었습니다 | 6 |
막무가내 | 2 | 지혜로운 | 6 | 차분하게 | 7 | 공손하고 | 6 |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를 넘지 않는 ‘이방, 막무가내, 다짜고짜, 아비, 어이없다’ 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70%이상 학생수 |
50%~69% 학생수 |
50%미만 학생수 |
실태 분석 | 지도 대책 | |
인원수 | 4명 (40%) |
2명 (20%) |
4명 (40%) |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한다고 응답함 |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카드놀이, 빨리찍어 등 어휘 놀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
조사 내용 | 도달수준 | 빈도 | 분석 | 지도대책 |
이어주는 말의 기능 | 상:네 가지의 기능을 모두 알고 있다. | 4 | 이어주는 말의 기능에 대한 인식정도는 상 8명, 중 4명(18.8%)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어주는 말의 기능과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이어주는 말을 활용 한 스피드 게임과 빈칸메우기 학습 방법을 통해 이어주는 말의 쓰임 지도 |
중: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알고 있다. | 4 | |||
하:한 가지 이하로 알고 있다. | 2 | |||
이어주는 말 활용 | 상:네 가지 모두 기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다. | 3 | 이어주는 말의 활용 은 70% 이상의 학생이 2-3가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
중: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활용할 수 있다. | 4 | |||
하:이어주는 말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3 |
수업 모형 적용 -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 중심 학습 평가 (0) | 2023.09.06 |
---|---|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어휘 놀이 학습 지도안 (0) | 2023.09.05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지도안 (0) | 2023.09.01 |
자율적 협동학습에 대한 발전적 과제 (0) | 2023.08.31 |
상황에 맞는 위로하는 말을 안다 지도안 (0)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