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수업 준비

수업 공개 현황 및 분석 계획

수업 공개 현황

 

구분 시기 학습주제 수업모형 수업분석도구
1차 수업 공개 2008.05.14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2차 수업 공개 2008.06.13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직접 읽기 활동법 학부모 수업 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3차 수업 공개 2008.07.02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직접 읽기 활동법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목차로 이동

. 수업 공개 교수 학습 과정안 및 분석 환류

 

1차 수업 공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 셋째마당/생각하는 생활 - 1. 꼼꼼하게 살펴서

본시 교수학습 지도전략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본시는 읽기 셋째 마당 연 차시중 1차시로, 문제해결 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을을 통해 낱말 뜻을 이해하고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는데 초점을 두었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 수업 지도 전략 학습 자료
수업전 준비 사전준비 어휘 사전 평가지를 통한 지도 어휘 선정
어휘수집장을 통해 단원의 어려운 낱말의 뜻 익히기
어휘 평가지
문제
파악
학습과제 분석 문장잇기 놀이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등의 이어주는 말 넣어 말하기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
계획하기 학습 방법 안내하기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어려운 낱말 익히기, 대강의 내용 정리하기

문제
추구
어휘 단서 찾기





이어주는 말 찾기 - 이어주는 말에 밑줄 긋기
빨리 뜯어 게임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
모둠에서 각 1명씩 어휘 나무 앞에 선다.
낱말의 뜻을 담은 통에서 한 어린이가 낱말의 뜻을 한 장 뽑아 큰 소리로 읽으면 그 뜻에 해당하는 낱말을 찾은 어린이가 어휘 나무에 낱말을 떼어 낸다.
정확한 낱말을 많이 뜯은 모둠이 승리한다.
이어주는 말 카드


낱말카드, 융판
어휘나무
배경지식 활성화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기 - 핵심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여 답하기 예측안내 학습지
문제
해결
어휘 놀이 적용 이어주는 말 찾기,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문장 퍼즐 게임 -2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한명씩 나와 이야기의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예측안내 학습지
문장 카드


문장 퍼즐 자료, 융판
정리
및 평가
이어주는 말의 쓰임
차시예고
이어주는 말의 쓰임 확인하기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 찾아 소리내어 읽기
내용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기

 

본시 학습을 위한 어휘 실태 및 지도 대책

어휘 이해력 조사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목록을 주고 잘안다’, ‘조금안다’, ‘전혀 모른다의 세 단계로 나눠 해당란에 표시하게 한 후 잘 안다60%를 넘지 않는 낱말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어휘 이해력 조사>

학생수 10

낱 말 잘 안다 낱 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찬바람 7 듬뿍 6 얌전히 8 독사 8
이방 2 다짜고짜 0 꾀병 9 어이없다 4
어리둥절하였습니다. 2 호령 6 아비 3 꾸짖었습니다 6
막무가내 2 지혜로운 6 차분하게 7 공손하고 6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를 넘지 않는 이방, 막무가내, 다짜고짜, 아비, 어이없다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수준별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


70%이상
학생수
50%~69%
학생수
50%미만
학생수
실태 분석 지도 대책
인원수 4
(40%)
2
(20%)
4
(40%)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한다고 응답함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카드놀이, 빨리찍어 등 어휘 놀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이어주는 말 인식 분석 및 지도 대책

이어주는 말에 대하여는 전차시(1~3/21)에 계속적으로 다루어 왔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는 이미 학습한 네 가지의 이어주는 말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수준별 이어주는 말 인식 조사 결과>

조사 내용 도달수준 빈도 분석 지도대책
이어주는 말의 기능 :네 가지의 기능을 모두 알고 있다. 4 이어주는 말의 기능에 대한 인식정도는 상 8, 4(18.8%)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어주는 말의 기능과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이어주는 말을 활용
한 스피드 게임과 빈칸메우기 학습 방법을 통해 이어주는 말의 쓰임 지도
: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알고 있다. 4
:한 가지 이하로 알고 있다. 2
이어주는 말 활용 :네 가지 모두 기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다. 3 이어주는 말의 활용 은 70% 이상의 학생이 2-3가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활용할 수 있다. 4
:이어주는 말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3

수업 모형 적용 -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어휘 놀이 학습을 위한 수준별 모둠 조직

수업 공개 현황

1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수업공개 및 분석 시기 장소 참석자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1차 수업계획안 분석 2008.05.07 3-밀알반교실 교장,교감, 동료교사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2008.05.12 3-밀알반교실 수업자
수업 공개 2008.05.14 3-밀알반교실 동료교사,교감
수업 분석 협의 2008.05.14 3-밀알반교실 동료교사 및 교감

2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수업공개 및 분석 시기 장소 참석자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1차 수업계획안 분석 2008.06.09 3-밀알반교실 교장,교감,동료교사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2008.06.12 3-밀알반교실 수업자
수업 공개 2008.06.13 3-밀알반교실 교감, 학부모
수업 분석 협의 2008.06.16 3-밀알반교실 동료교사 및 교감

3차 수업 공개 일정 및 내용

주제 수업공개 및 분석 시기 장소 참석자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3차 수업계획안 분석 2008.6.27 3-밀알반교실 교장,교감,교사 1
수업계획안 분석 후 재작성 2008. 6.30 3-밀알반교실 수업자
수업 공개 2008. 7.02 3-밀알반교실 교장,교감,동료교사
수업 분석 협의 2008. 7.02 3-밀알반교실 교감, 교사

수업 분석 도구

구분 시기 학습주제 수업모형 수업분석도구
1차 수업 공개 2008.05.14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2차 수업 공개 2008.06.13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 직접 읽기 활동법 학부모 수업 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Flanders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
3차 수업 공개 2008.07.02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직접 읽기 활동법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 분석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목차로 이동

. 수업 공개 교수 학습 과정안 및 분석 환류

 

1차 수업 공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 셋째마당/생각하는 생활 - 1. 꼼꼼하게 살펴서

본시 교수학습 지도전략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본시는 읽기 셋째 마당 연 차시중 1차시로, 문제해결 학습 모형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을을 통해 낱말 뜻을 이해하고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는데 초점을 두었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 수업 지도 전략 학습 자료
수업전 준비 사전준비 어휘 사전 평가지를 통한 지도 어휘 선정
어휘수집장을 통해 단원의 어려운 낱말의 뜻 익히기
어휘 평가지
문제
파악
학습과제 분석 문장잇기 놀이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등의 이어주는 말 넣어 말하기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
계획하기 학습 방법 안내하기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어려운 낱말 익히기, 대강의 내용 정리하기

문제
추구
어휘 단서 찾기





이어주는 말 찾기 - 이어주는 말에 밑줄 긋기
빨리 뜯어 게임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
모둠에서 각 1명씩 어휘 나무 앞에 선다.
낱말의 뜻을 담은 통에서 한 어린이가 낱말의 뜻을 한 장 뽑아 큰 소리로 읽으면 그 뜻에 해당하는 낱말을 찾은 어린이가 어휘 나무에 낱말을 떼어 낸다.
정확한 낱말을 많이 뜯은 모둠이 승리한다.
이어주는 말 카드


낱말카드, 융판
어휘나무
배경지식 활성화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기 - 핵심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여 답하기 예측안내 학습지
문제
해결
어휘 놀이 적용 이어주는 말 찾기,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문장 퍼즐 게임 -2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한명씩 나와 이야기의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예측안내 학습지
문장 카드


문장 퍼즐 자료, 융판
정리
및 평가
이어주는 말의 쓰임
차시예고
이어주는 말의 쓰임 확인하기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 찾아 소리내어 읽기
내용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기

 

본시 학습을 위한 어휘 실태 및 지도 대책

어휘 이해력 조사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목록을 주고 잘안다’, ‘조금안다’, ‘전혀 모른다의 세 단계로 나눠 해당란에 표시하게 한 후 잘 안다60%를 넘지 않는 낱말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어휘 이해력 조사>

학생수 10

낱 말 잘 안다 낱 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찬바람 7 듬뿍 6 얌전히 8 독사 8
이방 2 다짜고짜 0 꾀병 9 어이없다 4
어리둥절하였습니다. 2 호령 6 아비 3 꾸짖었습니다 6
막무가내 2 지혜로운 6 차분하게 7 공손하고 6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를 넘지 않는 이방, 막무가내, 다짜고짜, 아비, 어이없다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수준별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


70%이상
학생수
50%~69%
학생수
50%미만
학생수
실태 분석 지도 대책
인원수 4
(40%)
2
(20%)
4
(40%)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한다고 응답함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카드놀이, 빨리찍어 등 어휘 놀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이어주는 말 인식 분석 및 지도 대책

이어주는 말에 대하여는 전차시(1~3/21)에 계속적으로 다루어 왔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는 이미 학습한 네 가지의 이어주는 말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수준별 이어주는 말 인식 조사 결과>

조사 내용 도달수준 빈도 분석 지도대책
이어주는 말의 기능 :네 가지의 기능을 모두 알고 있다. 4 이어주는 말의 기능에 대한 인식정도는 상 8, 4(18.8%)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어주는 말의 기능과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이어주는 말을 활용
한 스피드 게임과 빈칸메우기 학습 방법을 통해 이어주는 말의 쓰임 지도
: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알고 있다. 4
:한 가지 이하로 알고 있다. 2
이어주는 말 활용 :네 가지 모두 기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다. 3 이어주는 말의 활용 은 70% 이상의 학생이 2-3가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세 가지에서 두 가지 정도 활용할 수 있다. 4
:이어주는 말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3

수업 모형 적용 -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한 어휘 놀이 학습

어휘 놀이 학습을 위한 수준별 모둠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