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중심 학습 평가
가. 배움 중심 평가의 기본 개념
목적 | 배움 중심 학습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의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올바르게 인지하고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는 초석이 되게 한다. |
운영 방향 | ◈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 한다. ◈ 학습결과를 통해 서열화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수준을 이해 하고 더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학습 결과물을 포트폴리오화 해서 학습의 흐름과 발전사항을 교사와 학생이 모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반드시 결과에 대해 교사와 학생이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반드시 피드백한다. |
나. 배움 중심 평가의 실제
평가 예시 | 평가 방법 및 피드백 | |
일기 쓰기 첨삭 지도 |
◈ 일주일에 한편씩 교사가 주제를 주고 학생이 주제에 대하여 일기를 작성한다. 일기의 성격보다는 글짓기의 성격에 가깝다. ◈ 교사는 첨삭지도를 통하여 맞춤법을 교정하여 주고 문맥이 어색한 부분을 바로 잡아 준다. ◈ 교사의 의견이나 하고 싶은 말을 통해 학습자와 인간적인 유대를 통해 수업시간 지도 및 인성지도에 도움을 주고 일기장 자체가 학습자의 쓰기 포트 폴리오가 된다. |
|
경필 지도 | ◈ 경필은 교육과정 시간에 진행하기에는 시간상 문제가 있어 학습과제로 제시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부정적 강화로도 사용된다. ◈ 바른 글씨를 통해 바른 마음가짐을 익히게 되고 경필 역시 포트 폴리오화하여 자신이 글씨체가 변하는 모습을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항목 | 평가 예시 | 평가 방법 및 피드백 |
수준별 쓰기 수업 과제 첨삭지도 |
◈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수업이 끝나면 초고가 나오게 되는데 이 때 문학영역의 경우 홈페이지에 올려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첨삭지도한다. ◈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수업이 끝나면 초고가 나오게 되는데 설명문, 논설문, 분류, 뉴스 기사등의 글들은 교사가 직접 첨삭한 후 학생들에게 다시 피드백 해 준다. |
|
일본어 쓰기 평가 | ◈ 쓰기강화 특색 활동으로 계발시간(본교 학급단위 운영)에 일본어 회화 지도를 하는데 쓰기 영역에 대해서 일본어 공책을 만들어 히라가나, 가타가나, 기본단어, 기초회화, 응용회화 등의 학습 내용을 적은 것을 교사가 확인하여 점검하여 피드백 해 준다. | |
음성 녹음 읽기 평가 |
◈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2차 수업이 끝나면 학생의 글쓰기 작품이 완성되는데 이 때 문학영역의 경우 mp3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녹음해서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게 한다. ◈ 교사와 학생은 댓글을 통해 읽기 능력과 글 모두를 평가하고 피드백한다. |
|
영화 시나리오 평가 |
◈ 쓰기 특성 활동으로 영화 시나리오를 모둠별로 작성해 보고 이것으로 3분짜리 단편영화를 학생들이 동영상 촬영한다. 이 때 시나리오에 대해서 교사가 첨삭 지도를 통해 영화의 스토리를 매끄럽게 한다. ◈ 시나리오와 영화 동영상 파일 역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평가 자료 활용한다. |
|
복습노트 작성 평가 <실력 팡팡> |
◈ 수업한 내용을 집에서 다시 확인하는 과정으로 기본 개념에 대해서 확실히 다지기 위함이다. 복습노트는 오늘 배운 것을 정리하고 교사가 내어준 평가 문항을 하루 정해진 양만큼 풀어 교사에게 점검 받는다. | |
반성 일지 | ◈ 교사가 제시한 양식으로 일주일에 2회 작성하여 주제일기 쓰기 노트에 작성하고 교사가 검사한다. ◈ 학생들은 자기사명 선언서를 작성하고 하루의 일과, 반성, 내일 할 일, 가계부, 운동시간, 학습시간 등의 항목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다. |
다. 창의적 가정통지
항목 | 시기 | 샘플 | 알림 내용 | 운영 및 환류 계획 |
쓰기 결과물 포트 폴리오 |
학기말 | ∙주제별 일기쓰기/반성일지 결과물 ∙경필 지도 결과물 ∙다중 텍스트 활용 수준별 쓰기 결과물 |
◈ 포트 폴리오는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쓰기 능력의 향상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쓰기 능력을 학부모가 진단하고 가정에서 추가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교사가 자세히 안내 | |
국어 복습 노트 | 월 1회 | ∙학습내용 필기와 교사 확인 내용 ∙학생 복습 내용 정리 내용 ∙학습지 성취도 문제 평가 결과 |
◈ 국어복습노트의 경우 자칫 활동위주로 흐를 수 있는 경계하고 국어기본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아동이 스스로 과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의 과제 성실성과 학습내용을 부모님이 확인하고 교사와 연계하여 지도 | |
평가 분석표 |
중간 평가 / 기말 평가 |
∙각과목별 표준편차에 따른 표준점수 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제시 ∙취약과목 및 학습방법 제시 및 학습 내용 결과물 |
◈ 초등에서 부모님들이 학업 성취도에서 하는 가장 큰 오류는 단순 평균 점수만을 보는 것인데 표준편차와 분산을 이용해 현재 학생의 수준을 학부모님들이 정확히 이해하게 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지도 방안을 찾음. | |
홈페이지 활용 학부모 통지 |
수시 | ∙릴레이 칭찬 ∙일기 평가 음성파일 ∙어린이 영화제 시나리오 및 동영상 ∙문학영역 수준별 쓰기 첨삭 자료 |
◈ 홈페이지의 아동평가 메뉴를 학부모가 볼 수 있게 하여 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와 점검을 할 수 있게 하였고 학부모 의견 및 학습내용과 방법에 대한 건의도 할 수 있게 비밀방을 만들어 놓음. |
부진아 지도 성과
<1단계> 수준 파악/ 학습 계획 수립 |
❍ 진단평가를 바탕으로 부진학생의 현재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 ❍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과목별 수준 파악 ❍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아동에게 동기부여 함. |
||
<2단계> 학습 지도 |
❍ 급식실 가기 전 남는 시간과 수용일 오후 2시간을 활용하여 지도함. ❍ 각 부진 영역에 대한 학습지를 만들어 해결하고 교사가 부가 설명 ❍ 수학시간에는 자리 배치를 교사 옆으로 오게 하여 집중 지도함. |
||
<3단계> 확인 평가 (월 1회) |
❍ 월 1회 확인평가를 실시해 학습상황을 판단함. ❍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차 피드백을 하여 확실하게 학습함 ❍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직접 찾아 보게 함. |
||
<4단계> 환류 및 학습 계획 수정 |
❍ 중간/기말 평가 후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현수준 파악 ❍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가정과 연계하여 학습계획을 재수립함. |
||
향상도 분석 및 방학 중 계획 |
❍ 기말 성취도 평가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과목별 수준 파악 ❍ 방학 중 과제 제시를 통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 |
||
학습 성과 | ❍ 이○○ 학생의 경우 국어 성적이 52점에서 85점으로 점수가 상승 하여 국어과 기본 개념이 향상되어 성적이 오름. ❍ 김○○ 학생의 경우에도 수학 점수가 42점에서 82점으로 점수가 상승하여 수학 사칙 연산 및 기본 개념 인지 능력이 향상됨. |
||
이○○(국어) | 김○○(수학) |
수준별 쓰기 전략 모둠 구성
텍스트 자료 검색을 위한 구성 | 쓰기 수준별 모둠간 구성 | 개인별 전체 평가를 위한 구성 |
◈ 교실 구석 쪽에 다중 텍스트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자료를 검색함. | ◈ 쓰기 수준별로 상(사자, 호랑이), 중(사슴, 토끼), 하(개나리, 진달래) 6모둠으로 나누어 수준별로 다른 텍스트 제공하며 글쓰전략도 다르게 제시함. | ◈ 수준별 글쓰기 1차시분 초고를 교사와 아동이 함께 수정하고 2차 수업에서 학생 개개인이 발표를 하고 평가 기준에 의해 보드판을 이용해 평가함.(극장형)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모둠 구성 세부 사항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 수학 수업의 적용 및 전략 (0) | 2023.09.08 |
---|---|
우리 주변의 환경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 지도안 (0) | 2023.09.07 |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어휘 놀이 학습 지도안 (0) | 2023.09.05 |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수업 준비 (0) | 2023.09.05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지도안 (0) | 2023.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