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배움 중심 학습 평가

배움 중심 학습 평가

. 배움 중심 평가의 기본 개념

목적 배움 중심 학습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의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올바르게 인지하고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는 초석이 되게 한다.
운영 방향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 한다.
학습결과를 통해 서열화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수준을 이해 하고 더 발전된 단계로 나아가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 결과물을 포트폴리오화 해서 학습의 흐름과 발전사항을 교사와 학생이 모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반드시 결과에 대해 교사와 학생이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반드시 피드백한다.

. 배움 중심 평가의 실제


평가 예시 평가 방법 및 피드백
일기 쓰기
첨삭 지도

일주일에 한편씩 교사가 주제를 주고 학생이 주제에 대하여 일기를 작성한다. 일기의 성격보다는 글짓기의 성격에 가깝다.
교사는 첨삭지도를 통하여 맞춤법을 교정하여 주고 문맥이 어색한 부분을 바로 잡아 준다.
교사의 의견이나 하고 싶은 말을 통해 학습자와 인간적인 유대를 통해 수업시간 지도 및 인성지도에 도움을 주고 일기장 자체가 학습자의 쓰기 포트 폴리오가 된다.
경필 지도
경필은 교육과정 시간에 진행하기에는 시간상 문제가 있어 학습과제로 제시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부정적 강화로도 사용된다.
바른 글씨를 통해 바른 마음가짐을 익히게 되고 경필 역시 포트 폴리오화하여 자신이 글씨체가 변하는 모습을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항목 평가 예시 평가 방법 및 피드백
수준별 쓰기
수업 과제
첨삭지도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수업이 끝나면 초고가 나오게 되는데 이 때 문학영역의 경우 홈페이지에 올려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첨삭지도한다.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수업이 끝나면 초고가 나오게 되는데 설명문, 논설문, 분류, 뉴스 기사등의 글들은 교사가 직접 첨삭한 후 학생들에게 다시 피드백 해 준다.
일본어 쓰기 평가 쓰기강화 특색 활동으로 계발시간(본교 학급단위 운영)에 일본어 회화 지도를 하는데 쓰기 영역에 대해서 일본어 공책을 만들어 히라가나, 가타가나, 기본단어, 기초회화, 응용회화 등의 학습 내용을 적은 것을 교사가 확인하여 점검하여 피드백 해 준다.
음성 녹음
읽기 평가

<다중 텍스틀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2차 수업이 끝나면 학생의 글쓰기 작품이 완성되는데 이 때 문학영역의 경우 mp3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녹음해서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게 한다.
교사와 학생은 댓글을 통해 읽기 능력과 글 모두를 평가하고 피드백한다.
영화 시나리오
평가

쓰기 특성 활동으로 영화 시나리오를 모둠별로 작성해 보고 이것으로 3분짜리 단편영화를 학생들이 동영상 촬영한다. 이 때 시나리오에 대해서 교사가 첨삭 지도를 통해 영화의 스토리를 매끄럽게 한다.
시나리오와 영화 동영상 파일 역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평가 자료 활용한다.
복습노트
작성 평가
<실력 팡팡>

수업한 내용을 집에서 다시 확인하는 과정으로 기본 개념에 대해서 확실히 다지기 위함이다. 복습노트는 오늘 배운 것을 정리하고 교사가 내어준 평가 문항을 하루 정해진 양만큼 풀어 교사에게 점검 받는다.
반성 일지
교사가 제시한 양식으로 일주일에 2회 작성하여 주제일기 쓰기 노트에 작성하고 교사가 검사한다.
학생들은 자기사명 선언서를 작성하고 하루의 일과, 반성, 내일 할 일, 가계부, 운동시간, 학습시간 등의 항목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다.

. 창의적 가정통지

항목 시기 샘플 알림 내용 운영 및 환류 계획
쓰기 결과물
포트 폴리오
학기말
주제별 일기쓰기/반성일지 결과물
경필 지도 결과물
다중 텍스트 활용 수준별 쓰기
결과물
포트 폴리오는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쓰기 능력의 향상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쓰기 능력을 학부모가 진단하고 가정에서 추가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교사가 자세히 안내
국어 복습 노트 1
학습내용 필기와 교사 확인 내용
학생 복습 내용 정리 내용
학습지 성취도 문제 평가 결과
국어복습노트의 경우 자칫 활동위주로 흐를 수 있는 경계하고 국어기본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아동이 스스로 과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의 과제 성실성과 학습내용을 부모님이 확인하고 교사와 연계하여 지도
평가
분석표
중간
평가
/
기말
평가

각과목별 표준편차에 따른 표준점수 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제시
취약과목 및 학습방법 제시 및 학습
내용 결과물
초등에서 부모님들이 학업 성취도에서 하는 가장 큰 오류는 단순 평균 점수만을 보는 것인데 표준편차와 분산을 이용해 현재 학생의 수준을 학부모님들이 정확히 이해하게 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지도 방안을 찾음.
홈페이지 활용
학부모
통지
수시
릴레이 칭찬 일기 평가 음성파일
어린이 영화제 시나리오 및 동영상
문학영역 수준별 쓰기 첨삭 자료
홈페이지의 아동평가 메뉴를 학부모가 볼 수 있게 하여 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와 점검을 할 수 있게 하였고 학부모 의견 및 학습내용과 방법에 대한 건의도 할 수 있게 비밀방을 만들어 놓음.

부진아 지도 성과

 
<1단계>
수준 파악/
학습 계획 수립

진단평가를 바탕으로 부진학생의 현재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과목별 수준 파악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아동에게 동기부여 함.
<2단계>
학습 지도

급식실 가기 전 남는 시간과 수용일 오후 2시간을 활용하여 지도함.
각 부진 영역에 대한 학습지를 만들어 해결하고 교사가 부가 설명
수학시간에는 자리 배치를 교사 옆으로 오게 하여 집중 지도함.
<3단계>
확인 평가
(1)


1회 확인평가를 실시해 학습상황을 판단함.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차 피드백을 하여 확실하게 학습함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직접 찾아 보게 함.
<4단계>
환류 및
학습 계획 수정

중간/기말 평가 후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현수준 파악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가정과 연계하여 학습계획을 재수립함.
향상도 분석
및 방학 중 계획

기말 성취도 평가 분산과 표준편차의 분석을 통한 과목별 수준 파악
방학 중 과제 제시를 통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
학습 성과

○○ 학생의 경우 국어 성적이 52점에서 85점으로 점수가 상승 하여 국어과 기본 개념이 향상되어 성적이 오름.
○○ 학생의 경우에도 수학 점수가 42점에서 82점으로 점수가 상승하여 수학 사칙 연산 및 기본 개념 인지 능력이 향상됨.
○○(국어) ○○(수학)

수준별 쓰기 전략 모둠 구성

텍스트 자료 검색을 위한 구성 쓰기 수준별 모둠간 구성 개인별 전체 평가를 위한 구성

교실 구석 쪽에 다중 텍스트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자료를 검색함. 쓰기 수준별로 상(사자, 호랑이), (사슴, 토끼), (개나리, 진달래) 6모둠으로 나누어 수준별로 다른 텍스트 제공하며 글쓰전략도 다르게 제시함. 수준별 글쓰기 1차시분 초고를 교사와 아동이 함께 수정하고 2차 수업에서 학생 개개인이 발표를 하고 평가 기준에 의해 보드판을 이용해 평가함.(극장형)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모둠 구성 세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