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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의미 지도 그리기 전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본시 교수학습 지도 전략

 

의미 지도 그리기 전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 단원은 글을 읽을 때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관련지으며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설정하였다. 교육과정 내용은 지식과 경험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함을 안다.”내용을 확인하며 읽는다.”이다. 본시는 읽기 다섯째 마당 1단원 1차시로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관련지으며 글을 읽도록 하고 있다. 본 차시 의미 지도그리기 전략을 통해 학생들의 어휘력을 향상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단계 학습 과정 수업 전략 학습 자료
수업전 준비 사전 준비 지도 어휘 선정
사전 과제 : 모르는 낱말조사
어휘학습장
어휘 사전 평가지
준비
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골든벨 게임 - 알아 맞출 수 있었던 것과 알아 맞추지 못했던 까닭 이야기하기 골든벨 카드 자료
학습목표 확인하기 대단원의 학습 활동 안내
공부할 문제 확인
학습문제 제시 카드
독서 전략 안내 설명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기
어려운 낱말을 생각하며 읽기
학습 안내 카드
교사
유도
읽기
읽 기 설명하는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기 교과서 120-121
질문하기 글속의 설명하는 내용을 생각하며 읽었는지 질문
전략
익히기
전략교수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찾는 방법 - 글 자세히 읽기,아는 구절에 밑줄 긋기
다시
읽기
읽기 글을 읽고 설명하는 내용 발표하기
글 속의 내용을 알게 된 까닭 말해보기
의미지도 학습지
의미지도 그리기 중심 어휘 제시 생각나는 낱말 찾기의미지도 그리기
짧은 문장 만들기 중심 어휘로 짧은 문장 만들기 교과서 120-121
토의하기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강화
하기
적용하기 다른 글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 두 글이 실린 학습지
정리하기 글을 읽을 때 도움을 주는 것 알아보기 일기장

어휘 실태 및 지도 대책

어휘 이해력 조사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목록을 주고 잘안다’, ‘조금안다’, ‘전혀 모른다의 세 단계로 나눠 해당란에 표시하게 한 후 잘 안다60%를 넘지 않는 낱말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어휘 이해력 조사>

학생수 10

낱 말 잘 안다 낱 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낱말 잘 안다
향료 7 목청 2 열매솎기 2 탐스럽게 4
왕실 3 임진왜란 2 빼어난 1 빼곡히 1
정월 대보름 1 팔월 한가위 1 솎아내다 1 영양분 7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를 넘지 않는 낱말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 수준별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


70%이상
학생수
50%~69%
학생수
50%미만
학생수
지도 대책 지도 대책
인원수 1
(10%)
0
(0%)
9
(90%)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9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한다고 응답 본 차시에서는 의미 지도그리기 전략을 통한 어휘 지도를 통해 제재글을 이해하도록 지도.

 

글의 내용 파악 능력 실태 및 지도 대책

학생들이 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와 대강의 내용 파악하기는 학생들의 읽기 학습 장면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한 후 지도 대책을 수립하였다.

 

< 수준별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

조사 내용 도달수준 빈도 분석 지도대책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 파악하기 4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는 학생이 40%, 글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학생이 20%로 관찰됨 문단의 중심 내용 알아보기는 각각의 문단의 중심 문장 찾기, 중심 어휘 찾기를 중심으로 활동하도록 한후 전체의 내용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4
2
사전 지식과 경험을 관련지으며 글의 내용 파악하기 4 사전 지식과 경험을 관련지으며 내용을 이해하는 학생이 40%, 사전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글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20%로 관찰됨 학생들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내용과 모르고 있는 내용을 골라 학습 제재로 이용
책을 읽고 나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비교, 점검해 보도록 한다.
4
3

수업 모형 및 수업 전략

수업 모형 - 직접 읽기 활동법 적용

기초이론 및 수업 모형으로 이동

수업 전략

배경지식 활성화를 통한 글의 내용 이해

배경지식이란, 글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소유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최근 독해에 관한 연구 결과 가운데에 하나는 독해에 관한 문제가 실질적으로 배경 지식의 부족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배경 지식의 문제는 세 가지 이유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첫째, 글을 읽을 때에 요구되는 중요한 배경 지식을 소유하지 못한 경우이다. 둘째, 글을 읽을 때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알고 있음에도 충분히 활성화하지 못한 경우이다. 셋째, 글을 읽으면서 배경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경우라고 밝히고 있다.(IwinBaker, 한철우천경록 역(1996),사고 중심 전략 중심 독서 지도 방법)

 

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의미지도 그리기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되는 어휘나 사실을 열거하고 범주화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통해 각 어휘의 뜻을 파악하게 한다. Nagy(1991)는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비교검토하는 것은 곧 자신의 사전 지식(경험)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지식과 만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는 것이라고하여 어휘들간의 관련성을 강조하였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나 지식(스키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주제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는 데 유용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의미 지도를 그리는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단 계 교 사 활 동 아 동 활 동
1 단 계
(공부할 낱말 선정)
공부할 낱말을 제시해 준다. 공부할 낱말을 확인 한다.
2 단 계
(생각나는 낱말 찾기)

제시된 낱말을 보면 생각나는 다른 낱말들을 찾게한다.
관련된 낱말을 순서 없이 적는다.
교사에 의해 제시된 낱말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낱말을 있는대로 학습지에 쓴다.
3 단 계
(의미지도 그리기)
아동들이 찾아 낸 낱말들을 교사가 직접 영역별로 나눈 후 아동들과 함께 해당 영역속에 낱말들을 쓴다. 교사에 의해 범주화된 영역들 속에 각각의 낱말들을 쓴다.
4 단 계
(짧은 문장 만들기)
제시된 낱말로 짧은 문장을 만들게 한다. 짧은 문장을 만든다.
5 단 계
(이야기 꾸미기)
도출된 낱말들로 간단한 이야기를 꾸미게 한다. 도출된 각각의 낱말들을 이어서 짧은 이야기를 꾸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