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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놀이수학 활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을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지도안

주 제 세 수의 혼합 계산 방법 알고 계산하기 수학익힘책 52~53
수업 모형 교수 자료 중심 체험 활동
원리탐구 수업모형 교사용 컴퓨터, 프로젝션 TV, 교사용 셈판, 반구체물, 수 카드 놀이수학 활동하기
학 습 목 표 놀이수학 활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을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수업 전략

놀이수학

단계
(시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3)




































새로운 문제
상황 제시
하기
(3)
동기 유발
전체활동


































공부할 문제 확인
전체활동
출발점 행동 고르기
세 수의 덧셈식을 해결하여 봅시다. 35+7+4는 어떻게 계산합니까?
35+7+4는 얼마입니까?
세 수의 뺄셈식을 해결하여 봅시다. 47-3-8은 어떻게 계산합니까?
47-3-8은 얼마입니까?


동기유발<책은 몇권일까요?>
미남이는 책읽기를 좋아합니다. 책꽂이에는 책이 51권 있습니다. 그 중에 32권을 읽었고 오늘 어머니께서 22권을 더 사 주셨습니다. 미남이가 안 읽은 책은 모두 몇 권일까요?
-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공부할 문제 파악하기
이번 시간에는 놀이수학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해 보겠습니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더하여 줍니다. 35+742이고 4를 더하면 46입니다.
-46입니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빼어 줍니다. 47-344이고 8를 빼면 36입니다.
-36입니다.


- 문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미남의의 책의 수입니다.
미남이가 읽은 책의 수입니다.
미남이가 안 읽은 책의수입니다.


- 세 수의 계산이므로 차례대로 풀어서 계산합니다.



수 카드
내용


















에니메이션
수 카드
내용




















학습 문제
제시 자료
내용
활동안내판




반구체물
󰄨 자료 활용으 로 주의집중 을 유도한다.
놀이수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 방법 알아보고, 계산을 하여 봅시다.
활동 순서 알아보기
지금부터 놀이수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 활동 내용을 살펴봅니다.
버스에 28명이 타고 있습니다.
정류장에서 14명이 더 타고 17명이 내렸습니다.
지금 버스에 타고 있는 사람은 몇 명인지 알아봅시다.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수학적 원리의 필요성 인식
(8)


























수학적 원리가 내재된 조작
활동
(8)




수학적 원리의 형식화
(7)








놀이수학하기
모둠활동












































세 수의 혼합산의 원리 알아보기
전체활동









<활동1> 주사위 윷놀이하기<1.자료 없이 2.자료 활용하여>
<활동2> 세 수의 계산은 이렇게...
<활동3> 이웃끼리 동글동글! <수준별 학습>








내용
놀이규칙안내


주사위2,
놀이판


󰄨 놀이 규칙을 친구들이 하는 것을 보고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보다는 혼합산에 대한 생각을 충분히 하고 계산을 정확히 하는 것에 관심을 두어 지도한다.




주사위2, 블록 놀이판,
연산 계산틀
󰄨 자리별 블록을 이용하여 기수법의 원리를 심화하는 활동을 한다.

[활동1] ‘큰 수가 최고!’
놀이수학

놀이 수학하기
지금부터 주사위 윷놀이를 하겠습니다.
놀이 규칙을 알아보겠습니다.
- 2개의 주사위를 던져 더한 만큼 말을 이동합니다.
- 이동한 자리의 숫자를 더하거나 뺀다. 계산이 틀리면 원래 자리로 돌아갑니다.
- 합계가 ‘0’보다 작을 경우 ‘0’으로 생각하고 놀이를 진행합니다.
- 갈림길에 멈추었을 때만 지름길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 5번 던져서 계산한 값이 큰 쪽이 이깁니다.
- 놀이가 먼저 끝난 모둠은 한 번 더 합니다.
- 놀이를 이기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놀이 수학하기
놀이 방법 놀이 수학하기 같다. 단 자료로 일의자리, 십의자리, 백의자리 블록을 제공합니다.


- 계산할 때 받아내림이나 받아올림을 자리별 모형을 이용합니다.


41모둠으로 학습형태를 구성하여 2명씩 한 팀이 되어 하는 놀이수학이다.


- 한 모둠이 나와서 게임을 직접 해 보는 것으로 방법을 알려 준다.
- 답이 틀리면 원래 자리로 돌아가고 값도 작아지면 놀이에서 지게 되므로 값을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을 서로 의논하면 놀이를 계속한다.
- 덧셈과 뺄셈의 혼합산이므로 계산하는 방법을 생각하면 놀이를 계속한다.
- 단 계산은 암산이나 손가락, 간단한 필기를 이용할 수 있다.
-놀이를 이기는 방법을 모둠별로 의논하여 발표한다.


놀이 방법은 놀이 수학하기 같으나 놀이를 하면서 계산을 할 때 자리별 블록을 이용하여 자료를 활용하여 계산을 한다.
- 자료를 이용하며 덧셈과 뺄셈의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원리를 생각한다.
[활동2] 세 수의 혼합 계산은 이렇게...







반구체물 수 모형, 수카드
내용


󰄨 놀이를 통해 알게된 내용을 생각을 모아 정리하며 원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놀이수학을 통하여 알게 된 원리를 형식화 합니다.
처음 같이 알아본 버스 승객 문제를 해결하며 세 수의 혼합산의 원리를 찾아봅니다.
- 버스에는 처음에 몇 명이 타고 있었습니까?
- 정류장에서 14 명이 타고 17 명이 내렸다면 식으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 그럼 28+14-17을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봅시다.






반구체물을 보며 상황을 구체 화 합니다.




- 28 명입니다.


- 28+14-17입니다.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익히기 및 적용
하기
(7)




























정리
및 평가
(4)



























놀이를 통해 익히기
짝활동




























생각 모으기
전체활동
- 버스에 28명이 있는데 14명이 타면 몇 명이 됩니까?
- 여기서 17명이 내리면 몇 명이 됩니까?
-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은 2단원에서 배운 것과 같이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계산하면 됩니다.
- 28+14=42이므로 42명이 됩니다.
- 42-17=25이므로 25명이 됩니다.
- (60쪽 중앙의 도식을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한다.)



























수카드
수 배열표
색연필
태도, 방법


󰄨 자연스럽게 자릿값의 개념을 학습하고 연산 감각을 익혀 다양한 방법으로 등식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개인별 수준에 따라 두 수 또는 세 수의 계산식을 만들게 한다.
[활동3] 이웃끼리 동글동글! - 수준별 학습(짝활동)
놀이수학

주어진 수를 만들자
보충, 심화, 기본 모둠으로 짝 활동을 합니다.
- 수준별 놀이 활동을 한다.
** 보충과정 모둠은 숫자의 범위를 1~9로 하여 놀이를 하도록 한다.
** 심화과정은 세 수의 합과 차로 식 을 만들면서 놀이의 변화를 준다.


덧셈과 뺄셈의 수행 정도에 따라 짝 활동의 짝을 수준에 맞게 정한다.






- 재미있게 놀이를 한다.
<놀이 규칙>
1. 카드 하나를 뒤집어 숫자가 보이도록 책상 위에 놓습니다.
2. 수 배열표에 있는 수중에서 이웃하는 두 수 또는 세 수를 더하거나 빼서 뒤집은 카드의 수를 만듭니다.
3. 표의 세 수를 사용하면 3칸에, 두 수를 사용하면 2칸에 동그라미를 그립니다.
4. 동그라미를 더 많이 그린 학생이 이깁니다.
학습 정리
놀이수학과 조작활동, 형식화를 통하여 생각하고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한다.


정리한 내용을 발표한다.








차시 예고
다음 시간에는 4단원 상시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알게 된 내용을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정리한다.




- 숫자를 두 수나 세 수를 더하거나 빼서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 덧셈과 뺄셈이 혼합되어 있는 식을 차례대로 계산합니다.


- 차시 확인
생각을 모아서 학습지


󰄨 알게 된 내용과 궁금한 사항을 서로 의논하여 글로 표현하고 발표를 통해 서로 토의를 통해 알아가도록 한다.

학습 목표 도달에 대한 평가 계획

평가관점 평가 유형 영역 대상 시기 기록 결과처리
세 수의 혼합 계산 순서를 알고 있나요? 관찰 인지 기능
개인 모둠 전체 도입 전개 정리 서술 체크 녹음 기록 통지









평 가 방 법 준 비 물 평가시의 유의점
주어진 수 만들기 놀이를 통해 식을 세워 수 만들기를 할 수 있다. 수카드, 색연필
수 배열표
수 만들기를 할 때 두 개의 수로 만드는가 세 개의 수로 만드는가를 관찰한다.
평가
기준
세 수의 계산 방법을 알고 주어진 수를 잘 만들 수 있다 (4개 이상)
세 수의 계산 방법을 알고 있으나 주어진 수를 두 개 수로 만들 수 있다.(3개 이상)
세 수의 계산 방법과 주어진 수 만들기를 능숙하게 하지 못한다.(2개 이하)

칠판 활용 계획

2010514()
<단원 및 학습목표> <세 수의 계산 방법> <놀이규칙>
단원: 4. 덧셈과 뺄셈(2)
학습문제 : 놀이수학 활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을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활동1> 주사위 윷놀이하기
<활동2> 세 수의 계산은 이렇게
<활동3> 이웃끼리 동글동글!
- 버스에는 처음에 몇 명이 타고 있었습니까? 28
- 정류장에서 14 명이 타고 17 명이 내렸다면 식으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28+14-17
- 28+14-17를 구하여 봅시다.
차례대로 계산합니다.
1. 카드 하나를 뒤집어 숫자가 보이도록 책상 위에 놓습니다.
2. 수 배열표에 있는 수중에서 이웃하는 두 수 또는 세 수를 더하거나 빼서 뒤집은 카드의 수를 만듭니다.
3. 표의 세 수를 사용하면 3칸에, 두 수를 사용하면 2칸에 동그라미를 그립니다.
4. 동그라미를 더 많이 그린 학생이 이깁니다.

1) 동료장학 공개 수업 지도전략 수립을 위한 사전 협의회

구 분 협 의 내 용
1차 수업
공개 후
환류 내용
놀이수학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하다보니 원리탐구나 개념형성이 다소 소홀해 지는 것 같아서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하는데 더욱 노력 하였고, 소란스러운 가운데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기본태도 기르기에 노력하였다.
수업자
의견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방법을 익숙하게 익힌 후에 하는 세 수의 혼합 계산이므로 계산 방법보다는 놀이수학을 통하여 해결하는 순서를 알고 많이 적용해 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학습
모형
세 수의 혼합 계산을 십진 기수법의 원리를 깨닫고 능숙하게 익히는 것이 수업 도달 목표이므로 원리탐구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놀이수학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료
활용
자료 활용은 학생들이 받아 올림과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능숙하게 하여
세 수의 혼합산을 익숙하게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자료로 주사위, 윷놀이 판을 접목하여 나오는 수를 더하고 놀이판을 찾아가면서 연산을 하면 재미와 학습의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구 분 협 의 내 용
학생
참여
모든 학생이 규칙을 이해하고 기본 학습의 충실로 선수 학습 성취목표에 도달하여 서로 의논하고, 가르쳐 주며 배려함으로써 활발한 의사소통 활동을 하는 참여하는 학습으로 안내한다.
놀이
수학
와의 연계
연산 영역은 원리의 이해와 반복되는 학습으로 익혀나가는 마치 기능 학습처럼 변질되어 가고 있다. 이제 수학을 접하는 2학년 학생에게 기능 중심의 재미없는 연산이 아니라 원리를 알고, 놀이수학을 통해 적용을 하며, 놀이수학 후 사고의 구조화와 일반화를 하기위하여 놀이수학과 연계한 교수 - 학습 과정을 재구성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구분 분석도구 분석 결과표 결과 및 시사점 환류 계획
질적


분석
PCK 수업 과정별 분석
도입: 분위기 조성, 선수학습 과의 관련, 수준을 고려한 목표 설정은 잘 되었으나 목표설정의 협의 부족함
전개
-설명하기: 판서나 시각자료, 선행지식을 활용하였으나 다양한 활용 부족함
-전략시범: 예시자료를 활용하고 학생주도의 시범 수업을 함
-전략연습: 개별이나 소집단으로 개별 지도하였으나 연습부분을 세분하여 지도하는 것이 부족함
: 중요학습 내용을 판서로 정리하고 다양한 발문으로 이해도를 파악함
학습의 성취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수업 과정별 수업 내용의 분석으로 자료의 활용, 투입, 교사의 수업 전략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습목표나 정리 확인 활동은 분석요소에 맞게 잘 활동 되었으나 전개부분의 설명, 전략시범, 전략연습 부분이 부족하여 계획적인 전략이 필요함
참관록에 의한 분석
단계에 맞는 학습자료 투입으로 수업 집중이 잘되고 놀이수학에 적극 참여함
참여의욕이 높고 학습훈련이 잘되어있음
친구들과 토의하며 모둠활동을 활발히함
수학 수업을 놀이시간같이 흥미를 갖음
놀이판을 활용한 원리 이해의 적용 학습이 효과적이고 창의적임
활동위주의 수업으로 분위기가 다소 산만하고 목표 도달에 대한 우려가 있음
단계의 맞는 자료 투입과 활용, 학생 수준에 맞는 수준별 놀이수학이나 놀이판이 학생의 참여도를 향상 시키므로 단원과 차시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의 재구성과 창의적인 자료의 개발이 요구됨
양적


분석
학생 관찰을 통한 과업 집중 분석
성취수준 저(2), (3), (3) 학생 8명으로 대상으로 관찰 분석하였음
과업에 집중한 학생의 비율은 93.18%이고 비과업집중 비율은 6.82%로 대부분의 학생이 학습활동에 집중함
개인별로는 성취수준이 높은 3명의 학생은 100% 과업에 집중하였고 낮은 2명의 학생은 80%대로 낮은 집중을 보임
놀이수학 적용이 높은 과업집중을 보임
과업 집중률이 93%를 넘는, 학생들이 매우 집중하는 수업이었다. 학생들이 활동에 집중하는 기본학습 태도는 형성되었으므로 학생 수준에 맞는 주제와 놀이수학의 적용으로 성취목표도 향상돼야 함
ACE
분석

관리자 2, 동료교사 14명이 분석에 참여하여 객관적인 수업분위기 분석을 함
창의성, 치밀성, 온화성은 높으나 활기성이 다소 부족하게 나타남
4개영역 20점 만점에 17점으로 전반적으로 분위기면적을 넓히도록 해야 함
학생이 자신감을 갖고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충분한 보상이 있어야 함
교과 주제와 학생의 특성 그리고 수업의 전반적인 수행 환경에 비추어 다각적인 원인을 찾고 동료교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지속적인 수업분위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함

수업 분석 결과 및 환류 계획

구분 분석 결과 발전 계획
우수사항 * 원리 탐구 수업이지만 설명과 문제 풀이 중심의 수업이 아닌 창의적인 학습 방법 놀이 수학의 적용으로 친밀감과 성취수준 높임 움직임 속에서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작활동과 사고의 정리와 구조화로 학습 내용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발전시켜야 함
* 단원과 차시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의 운영을 하여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임
놀이수학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다른 교과와의 통합 운영과 활동으로 수학이 생활 속에 있고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생활수학 개념을 형성
개선사항 * 활동중심의 수업으로 학습분위기는 산만하나 자신감 부족으로 활기는 떨어짐 기본 학습 능력의 신장과 기본 학습 자세의 꾸준한 적용으로 자신감 형성이 필요함
*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 학습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서 목표도달시간이 오래 걸림 가정과 같은 학급 운영으로 학생들과 정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여 집중시간을 늘려감
* 단원과 차시에 맞는 놀이수학의 수집과 탐색, 개발이 필요함
놀이수학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을 미리 살펴보고 친구끼리, 교사와 함께 의논하는 시간을 갖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