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 주제 | 제재 | 주요 내용 및 활동 | 교과서 쪽수 | 차시 |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
단원 도입 및 계획 | ․ 단원 학습의 개괄적인 내용 파악하기 ․ 장기 학습 과제 선정 및 학습 방법, 자료 소개하기 |
사 96~139 탐 96~135 |
1/17 | |
❶자연 재해와 환경 문제 | 우리는 자연의 일부 | ․ 우리 생활과 자연의 관계 알아보기 ․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알아보기 ․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 알기 |
사 98~103 탐 98~102 |
2/17 | |
3/17 | |||||
자연 재해 |
․ 계절 및 지역에 따른 자연재해 알아보기 | 사 104~106 탐 103~106 |
4/17 | ||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조사하기 | 사 107~111 탐 107~109 |
5/17 | |||
환경 문제 |
․ 우리 주변의 환경 문제 조사하기 | 사 112~115 탐 110~111 |
6/17 | ||
․ 세계적인 환경 보호 활동 조사하기 ․ 자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일 |
사 116~120 탐 112~115 |
7/17 | |||
선택학습 | ․ 우리 고장의 환경 지도 그리기 ․ 자연 재해 예방 달력 만들기 |
사 121 | 8/17 | ||
❷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 환경 문제의 합리적인 해결 | ․ 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 사 122~124 탐 116~118 |
9/17 | |
․ 환경 기초 시설 설치를 둘러싼 다툼 살펴보기 ․ 지역의 환경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찾기 |
사 125~129 탐 119~124 |
10/17 | |||
11/17 | |||||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개발 | ․ 국토 개발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알아보기 | 사 130~132 탐 125~126 |
12/17 | ||
․ 우리 나라 국토 종합 개발 사업의 주요 성과 알아보기 | 사 133~134 탐 127~131 |
13/17 | |||
․ 제 4차 국토 종합 개발 계획의 주요 내용 조사하기 | 사 135~137 탐 132 |
14/17 | |||
․ 우리 시‧도의 국토 종합 개발 계획 조사하기 | 사 138~139 탐 133~135 |
15/17 | |||
선택학습 | ․ 환경 기초 시설에 대해 알아보기 ․ 물이 부족한 미래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
사 140 | 16/17 | ||
단원 정리 학습 |
․ 자연 재해 극복을 위한 국토 개발 생각하기 ․ 환경 보존 자료 찾아보기 ․ 올바른 물 사용법 ․ 환경 보전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해보기 ․ 관광 휴양지 개발 계획 세워 보기 ․ 통일에 대비한 국토 개발 |
사 141~143 | 17/17 |
3. 학습과제 분석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생활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
◦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 알아보기 |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살펴보기 | ◦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 ||||||||||||||||||||
◦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하기 | ◦ 여러 가지 자연 재해의 극복 사례 살펴보기 | ◦ 세계적인 환경문제와 환경 보호 활동 알아보기 | ||||||||||||||||||||
◦ 우리 생활과 자연의 관계 살펴보기 | ◦ 계절과 지역에 따른 자연 재해의 종류와 피해에 대해 조사, 정리하기 | ◦우리 주변의 환경 상태, 조사 분석하기 | ||||||||||||||||||||
우리는 자연의 일부 | 자연 재해 | 환경 문제 | ||||||||||||||||||||
4. 단원목표
(1) 지식 ․ 이해
▶ 우리는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 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이한 노력을 알 수 있다.
▶ 환경 오염 문제와 환경 보전 방법을 알 수 있다.
(2) 기능
▶ 수입하고 분류한 자료를 지도화하고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환경 오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모으고 종합할 수 있다.
▶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가치 ․ 태도
▶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국토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발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3. 학습과제 분석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생활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
◦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 알아보기 |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살펴보기 | ◦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 ||||||||||||||||||||
◦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하기 | ◦ 여러 가지 자연 재해의 극복 사례 살펴보기 | ◦ 세계적인 환경문제와 환경 보호 활동 알아보기 | ||||||||||||||||||||
◦ 우리 생활과 자연의 관계 살펴보기 | ◦ 계절과 지역에 따른 자연 재해의 종류와 피해에 대해 조사, 정리하기 | ◦우리 주변의 환경 상태, 조사 분석하기 | ||||||||||||||||||||
우리는 자연의 일부 | 자연 재해 | 환경 문제 | ||||||||||||||||||||
4. 단원목표
(1) 지식 ․ 이해
▶ 우리는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 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이한 노력을 알 수 있다.
▶ 환경 오염 문제와 환경 보전 방법을 알 수 있다.
(2) 기능
▶ 수입하고 분류한 자료를 지도화하고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환경 오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모으고 종합할 수 있다.
▶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가치 ․ 태도
▶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국토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발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3. 학습과제 분석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생활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
◦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 알아보기 |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살펴보기 | ◦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 ||||||||||||||||||||
◦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하기 | ◦ 여러 가지 자연 재해의 극복 사례 살펴보기 | ◦ 세계적인 환경문제와 환경 보호 활동 알아보기 | ||||||||||||||||||||
◦ 우리 생활과 자연의 관계 살펴보기 | ◦ 계절과 지역에 따른 자연 재해의 종류와 피해에 대해 조사, 정리하기 | ◦우리 주변의 환경 상태, 조사 분석하기 | ||||||||||||||||||||
우리는 자연의 일부 | 자연 재해 | 환경 문제 | ||||||||||||||||||||
4. 단원목표
(1) 지식 ․ 이해
▶ 우리는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 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이한 노력을 알 수 있다.
▶ 환경 오염 문제와 환경 보전 방법을 알 수 있다.
(2) 기능
▶ 수입하고 분류한 자료를 지도화하고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환경 오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모으고 종합할 수 있다.
▶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가치 ․ 태도
▶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국토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발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1) 제재의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제재단원 | 3. 환경보전과 국토 개발 (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6/17) | ||
성취기준 | 우리 주변의 환경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상 | 중 | 하 |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적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나 해결방안의 제시는 미흡하다. |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해결방안의 제시도 미흡하다. | |
평가방법 | 관찰평가-평적척도표(교사평가, 학생평가, 모듬평가), 개인별 학습지 |
(2) 본시 학습 평가 방법
조사학습은 학습에서 스키마를 형성하므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듬별로 역할분담의 정당성, 선택한 자료의 적절성, 조사내용의 정확성등을 보고서와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하며 수업활동중 모둠별 협동학습에서는 관찰평가를 통해 활동참여의 적극성, 모듬내의 단결력, 토의를 통한 적절한 문제해결력등을 평가한다. 개인별 학습지는 내용에 대해서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 평가도구로 활용된다.
① 교사 평가
가) 과정 평가(모듬별 발표)
어람초등학교 5학년 7반 교사 주민호 ( ) 모듬 | |
평 가 내 용 | 평 정 척 도 |
1. 발표주제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했다.. | 1 2 3 4 5 |
2. 효과적인 자료를 선정하여 발표에 적극 활용했다. | 1 2 3 4 5 |
3. 발표시 역할분담을 적절하게 하였다. | 1 2 3 4 5 |
4. 내용이해를 정확히 하여 발표 시 올바른 정보를 전달했다. | 1 2 3 4 5 |
5. 창의적인 발표내용을 준비하여 다른 모듬의 이해를 도왔다. | 1 2 3 4 5 |
6. 발표할때의 자세와 톤, 억양이 적당했다. | 1 2 3 4 5 |
나) 과정 평가(모듬별 활동)
어람초등학교 5학년 7반 교사 주민호 ( ) 모듬 | |
평 가 내 용 | 평 정 척 도 |
1. 모등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1 2 3 4 5 |
2. 구성원간의 활발한 토의를 통해 적확한 답을 이끌어 냈다. | 1 2 3 4 5 |
3. 다른 모듬에게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공유하고 잘 도와주었다. | 1 2 3 4 5 |
4. 자료분석을 통해 창의적으로 결과를 해석하였다. | 1 2 3 4 5 |
② 개인적 성취도 평가
② 개인적 성취도 평가
가) 과정 평가
나는 이렇게 공부했어요. 00초등학교 5학년 7반 ( )번 이름 : |
|
평 가 내 용 | 평 정 척 도 |
1. 이 시간의 학습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 | 1 2 3 4 5 |
2. 우리 모둠의 학습 문제를 정하는데 의견을 냈다. | 1 2 3 4 5 |
3. 내게 알맞은 학습 과제를 정하였다. | 1 2 3 4 5 |
4. 스스로 자료를 찾고 적극적으로 공부하였다. | 1 2 3 4 5 |
5. 문제해결과 관련된 질문을 하였다. | 1 2 3 4 5 |
6. 토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합리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판단하였다. | 1 2 3 4 5 |
7. 끼어들지 않고 기다리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였다. | 1 2 3 4 5 |
나) 내용 평가
나의 성찰 노트 00초등학교 5학년 7반 ( )번 이름 : |
|
※ 사회 수업을 미치고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자세하기 써 보시기 바랍니다. |
|
1. 이번 사회 시간의 공부를 통해서 여러분은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 |
2. 공부를 하고 난 후 일상생활에서 어떤 때에 이 시간에 공부한 것들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 |
3. 이 시간 수업에서 잘 된 점과 잘못된 점은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되었는지도 써 보세요. | |
4. 이 시간의 공부 방법이나 공부하는 과정에 대해 여러분 은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
(3) 그룹별 성취도 평가
가) 모둠 내 평가
00초등학교 5학년 7반 ( )모둠 이름 : | |
평 가 항 목 | 이 름 |
1. 학습 목표와 관련된 정보를 가장 많이 제시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 |
2. 합리적인 근거와 이유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고, 판단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 |
3. 흥미를 지니고 학습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 |
4.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열심히 잘 들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 |
5. 다른 공부시간보다 더 열심히 공부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
나) 모둠간 평가
칭찬하고 싶어요 00초등학교 5학년 7반 ( )모둠 이름 : |
|
평 가 항 목 | 모둠 이름 |
1. 학습 목표와 관련된 정보를 가장 많이 제시한 모둠은 어느 모둠인가요? | |
2. 다양한 학습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합리적인 근거와 이유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고, 학습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보고한 모둠은 어느 모둠인가요? | |
3. 흥미를 지니고 학습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어느 모둠인가요? | |
4. 모둠원간의 의견을 존중하며 서로 도우며 학습을 바른 자세로 이끈 것은 어느 모둠인가요? | |
5.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열심히 공부한 모둠은 어느 모둠인가요? |
위에 제시한 네 가지 형태의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본 차시에 적절한 자기 평가 및 상대 평가지를 제작하고 활용할 것이며 평가 결과는 다음 학습을 위해 피드백 되고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수학 평가 (0) | 2023.09.08 |
---|---|
놀이수학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법 익히기 (0) | 2023.09.08 |
글쓰기를 위한 배움 중심 기초 학습 훈련 (0) | 2023.09.06 |
창의적인 학생 평가 및 가정 통지 (0) | 2023.09.05 |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교과 특색 교육활동 (0) | 202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