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교과 특색 교육활동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교과 특색 교육활동

목 적

좋은 언어 환경을 만들어 주고 체계적인 독서 활동으로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독서 행사 및 일기 쓰기, 영화 감상 활동 등을 통해 어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활동 내용 및 결과

활동명 시기 및 횟수 운영 내용 활동 자료 결과
교과 관련 도서 선정 3 교과 관련 도서를 구입하여 학급 문고 운영
교실에 책장 4개 비치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자투리 시간에 독서활동을 열심히 함
아침 10분 독서 운동 매일 10 매일 아침 10분 독서하기
(900~ 910)
매일 아침 9시에 아침독서운동 로그송 방송
아침독서운동 게시판운영

아침 10분 독서활동이 정착되어 바른 자세로 독서활동을 함
우수작 게시판 탑재
독서 인증제 연중 독서량에 따라 5단계로 인증 기준
학기말에 인증서 수여(2)

31(50권이상 읽음
42(40권 이상 읽음)
52(20권 이상 읽음)
독서 행사 실시 7, 12 다독자 시상 연2
독서논술 캠프 참가 1
아침 독서 발표 대회 2
학교 신문에 독후감 발표

독서 행사를 통해 우수학생 격려
우수 작품 게시판에 게시
영화 및 인형극 감상 재량활동 수준에 맞는 영화 목록 선정
재량활동 시간에 영화 감상 8, 인형극 감상 1회 실시
감상후 감상문 쓰기

영화나 인형극 감상문을 쓰는 활동을 통해 어휘 확장의 기회를 제공함.
십자말 풀이 아침자습 십자말 풀이 어휘 학습지 33장 비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십자말 풀이하기

십자말 풀이를 통해 어휘의 정확한 뜻을 파악하며 어휘력을 확장함
일기 쓰기 3 주제 일기 쓰기
새로운 어휘 사용하여 일기 쓰기

일기에 사용된 어휘의 수가 증가함
우수작품 학교신문 에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