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중심 기초 학습 훈련
실 태 | 배움 중심 학습 훈련 |
아침자습 시간 활용하기 |
- 아침 자습 시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학습 준비 하기 - 등교 후 아침자습 전까지 학급 문고 이용하여 독서하기 훈련 |
주의 집중 훈련 | - 클래식 음악을 곡을 이용한 주의집중 훈련(헝가리 춤곡-활동정리, G선상의 아리아-활동시작, 타이스의 명상곡-눈감고 바른 자세로 앉기) |
다중 텍스트 검색 훈련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검색하는 훈련으로 만화, 영화, 드라마, 광고등의 텍스트에서 학습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방법을 학습 (노트북 활용법 숙지) |
발표 훈련 | - 발표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발표의 의사 표시를 함 - 교사의 호명을 받은 학생은 일어서서 큰 목소리로 발표함 - 수신호를 이용한 발표 의사 및 동의 훈련 |
쓰기 평가 훈련 | - 모둠내 상호평가(돌려읽기)훈련 - 개인쓰기 작품 전체평가를 위해 개인별 미니 보드판과 실물화상 기를 활용한 평가하기 훈련 |
배움 중심 환경 조성
코너명 | 지도내용 및 방법 | 환경 구성 | 실천효과 |
칭찬합시다 코너 운영 |
∙ 학생들이 동료 상호간 칭찬할 일이 있으면 포스트잇을 사용해서 적어서 붙여 놓는다. | ◈ 실생활에서 글쓰기 연습이 될 수 있으며 학급 분위기가 좋아지 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
독서 오름길 | ∙ 10권에서 50권까지 각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과함께쑥쑥의 독후 표현활동과 연계 | ◈ 독후 표현활동을 통해 독서와 쓰기 활동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 |
식물 관찰 일지 작성 | ∙교실에서 1인 1식물을 키우게 하고 관찰 일지를 주기적으로 작성하게 한다. | ◈ 식물기르기를 통해 인성과 환경교육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쓰기영역을 실생활과 접목함. | |
만화 말풍선 채우기 코너 |
∙교사가 제작한 네 컷 만화에 말풍선을 재미있게 채워 보는 코너로서 1주일 단위로 교체 | ◈ 만화의 말풍선 채우기는 아동들이 부담이 없고 구어체 쓰기를 익히는 좋은 방법임. | |
릴레이 소설 코너 | ∙하나의 이야기를 한 학생이 작성해서 게시하면 다음 학생이 이어서 작성하는 이어쓰기 코너 | ◈ 이야기 구성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의 작품을 게시하여 동료들에게 보여주는 두 가지 효과 있음. | |
학급 도서 비치 | ∙학급도서는 교사가 계속 누적하여 보관하고 학생이 집에서 안 보는 책을 가져와서 구성함. | ◈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독서를 하여 독서를 습관화 시키는데 유용함. | |
쓰기 우수 작품 전시 |
∙수업 결과물이나 과제 중 쓰기 우수작을 전시하고 스티커를 붙여 주어 보상한다. | ◈ 다른 사람의 작품을 쓰기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동기를 유발함. |
쓰기 향상 교수 학습 자료
자료명 | 지도내용 및 방법 | 자료 | 실천효과 |
다중 텍스트 검색용 노트북 |
∙총 4대의 노트북(3대 학교용, 1대 교사용) 다중텍스트 활용 주제 선정하기 단계에서 영상 텍스트 보기에 활용 | ◈ 수준별 쓰기 수업에서 하 단계 학생들의 흥미를 최대한 이끌어 냄. | |
쓰기 평가용 미니 보드판 | ∙골든벨이나 오엑스 퀴즈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수준별 쓰기 수업에서 전체의 개인평가에 활용됨. | ◈ 모두가 평가자가 되어 볼 수가 있고 발표자가 십게 볼 수도 있음. | |
발표용 마이크 | ∙마이크 모형을 복사해서 코팅한 것으로 역할 극 및 뉴스, 토론 수업에서 활용함. | ◈ 수업에서 실제에 가까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수업 몰입도를 높여줌. | |
쓰기 작품 발표용 역할극 소품 |
∙문학영역의 경우 수준별 글쓰기 2차시에서 역할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소품으로 사용함. | ◈ 역할극 소품을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고 수업의 몰입감을 높여줌. | |
벌칙용 쓰기 주제 돌림판 |
∙문제행동에 대해서 부정적 강화의 방법으로 경필쓰기나 명언쓰기, 속담쓰기, 등의 방법을 정할 때 사용 | ◈ 부정적 강화에 반감을 감소하여 주고 재미를 불러 일으킴. | |
벌칙용 쓰기 텍스트 |
∙명언쓰기, 속담쓰기, 영어단어, 일본어 단어, 경필쓰기의 미리 준비된 부정적 강화를 위한 원문. | ◈ 체벌 대신 부정적 강화를 학습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함. | |
학급 지폐 (보상제도) |
∙학급 보상제도로 사용하는 지폐로 빈칸에 자신이 잘 한 점어 적어 내고 내용이 좋으면 추가적으로 교사가 보상 | ◈ 보상제도를 활용한 글쓰기로 글쓰기 기회를 최대화하여 학습에 도움이 됨. |
배움 중심 학습 지도
쓰기능력 강화 학급 특색 사업
가. FTA (Fun Together Application) Cinema 학습- 연구자 고안 쓰기 프로그램
지도시간 | 아침자습(08:40~09:10)- 화~금 | 지도내용 | 영화를 이용한 주제 탐구별 쓰기 활동 |
|||||
학습 방법 | 영화를 시청한 후 교사가 제시한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자유기술 하는 쓰기 프로그램 | |||||||
주제별 영화 학습의 절차 |
환경 | (월E, 원령공주, 괴물 등) ▶ 영화에서 다루고자 하는 환경문제 찾기 ▶ 해결방안 자유 기술 | ||||||
과학 | (가타카, 아일랜드, 쥬라기 공원 등) ▶ 과학적 사실과 오류 찾기 ▶ 과학적 설명문 기술 | |||||||
안보 | (태극기 휘날리며, 라이언 일병구하기 등) ▶ 남북 안보 내용 학습 ▶ 남북통일을 위한 방법 기술 | |||||||
인성 | (블랙,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등) ▶ 영화 속 인물의 행동 분석 ▶ 본받을 점과 반성할 점 기술 | |||||||
학습 방법 | 사전준비 | 1 일 차 | 2 일 차 | |||||
교사-영화 동영상 편집 (15분) |
영화 편집본 시청 (15분) |
학습 문제 해결 (10분) |
학습문제 토의 및 발표(10분) |
자유기술로 해당 주제 글쓰기(20분) |
나. 계발 시간(학급형 운영) 일본어 지도를 통한 국어 영역 쓰기 영역 상호 작용
지도시간 | 계발 활동 시간(14:10~14:50)- 매주 금 | 지도내용 | 일본어 기초 쓰기 과정 | |||
관련 사진 | ||||||
지도 과정 | 계발시간을 활용하여 히라가나를 사물과 연상작용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써보기 | 계발시간을 활용하여 가타가나를 사물과 연상작용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써보기 | 일본어 기초 단어의 음과 뜻을 익히고 단어를 적어 보는 활동으로 국어과 쓰기와 연계하여 지도 | 일본어 기초 회화시간 말하기 듣기 훈련이 끝나면 쓰기를 통해서 학습을 마무리함. | 영상을 보면서자신이 들을 수 있는 부분을 한글로 소리 나는 데로 써 보는 활동 | |
학습 단계 | 히라기나 쓰기 | 가타카나 쓰기 | 기초 단어 쓰기 | 기초 회화 듣고 / 쓰기 |
에니메이션 활용한 회화 쓰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쓰기 특성화 활동
활동명 | 지도내용 및 방법 | 활동 모습 | 실천효과 |
토픽 일기 쓰기 <문자 텍스트> |
◈ 1주일에 하나의 주제를 주어 일기를 쓰도록 한다. 주제는 가족소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소개, 나의 장래 희망, 좋아하는 색깔, 내 친구 소개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아동의 흥미를 자극 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한다. - 토요일 반성조회 전 30분 시간 활용 | ▶ 아동들의 일상은 거의 같기 때문에 일기를 써오라고 하면 식상해 하는데 이러한 재미있는 주제를 주어 아동들이 재미있게 쓰기활동을 하였다. 소재가 학생들 자신과 관련된 것이기에 쓰기 활동의 흥미도가 올라갔다. | |
만화 말풍선 채우기 활동 <그림 텍스트> |
◈ 미술 교과와 통합하여 4컷 만화를모둠 구성원(4명)이 그린 다음 말풍선을 채워 보는 활동이다. 말풍선을 채운 다음 전체 감상 시간을 이용해서 말풍선을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쓰기 활동을 강화한다. | ▶ 평소 학급 환경게시판에서도 활용하고 있으며 미술 시간에 제작한 것은 한 작품씩 게시하여 말풍선을 바꾸어 보게 함으로써 구어체 쓰기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음. | |
1분 스피치 <문자 텍스트> |
◈ 격주 토요일 아침시간과 재량시간을 이용하여 교사가 하나의 주제를 주고 원고를 작성하는 과제를 내준다. 원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1분 동안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 ▶ 전체 학생 앞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말하기 자신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고 원고를 쓰는 활동은 자연스럽게 쓰기활동과 연계됨. | |
어린이 영화제 <영상 텍스트> |
◈ 직접 영화의 시나리오를 써보고 그것을 영상으로 촬영해 보는 활동이다. 영화는 3~5분 정도의 분량이고 영화가 상영되기 전 각 모둠은 작성한 시나리오를 학생들에게 모두 나누어 준 후 시청한다. | ▶ 단편영화의 시나리오를 모둠별로 작성해 보는 기회를 줄 수 있어 스토리 구성력과 구어체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됨. | |
mp3 야 놀자 <음성 텍스트> |
◈ mp3의 녹음 기능을 활용한 활동으로 노래가사를 직접 개사한 것을 불러서 녹음해서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감상시켜 준다. 개사한 원고는 홈페이지에 올리며 우수작에 대해서는 시상한다. | ▶ 아동들이 좋아하는 가요나 동요를 개사하는 활동은 쓰기를 음악과와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이며 녹음 자료를 들려 주어 음성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지도가 되었음. | |
나도 카피 라이터 <광고 텍스트> |
◈ 미술시간과 국어시간을 교과통합하여 운영하며 다양한 광고(공익 광고 포스터)를 감상하고 새로운 광고 포스터를 디자인하고 광고의 카피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 ▶ 공익광고의 카피는 참신하며 비유적인 표현을 학습하는데 효과가 매우 크며 언어를 조작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 주었음. |
활동명 | 지도내용 및 방법 | 활동 모습 | 실천효과 |
책과 함께 쑥쑥 <문자 텍스트> |
◈ 책과 함께 쑥쑥이라는 독서록을 활용하여 독후 활동을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는 가정 학습 교재이다. 일주일에 한 편씩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사가 첨삭 지도한다. | ▶ 독후표현활동은 쓰기로 구성 되어 있어 읽기와 쓰기의 통합학습이 가능하며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능력이 향상됨. | |
사랑의 편지쓰기 <문자 텍스트> |
◈ 핸드폰과 이메일의 등장으로 편지를 거의 쓰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한달에 한 번 가족이나 친구, 선생님에게 편지를 한 통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해 편지를 쓰며 교사는 편지의 양만검사할 뿐 내용은 보지 않도록 한다. | ▶ 편지쓰기를 통해 인성지도와 친교활동의 효과도 누릴 수 있으며 쓰기를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굉장히 효과적인 쓰기 교육이 되었음. | |
핸드폰으로 공부해요!! <문자 텍스트> |
◈ 핸드폰을 이용한 활동으로 아동들의 흥미를 최대화 하기 위해 월 1회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해 반 친구나 가족들에게 안부나 평소 하지 못했던 말들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활동이다. | ▶ 아동들이 가장 좋아하고 금기시하는 소재를 수업으로 끌어들여 해 봄으로써 쓰기의 영역의 틀을 깨어 실생활과 접목 시킴. | |
칭찬 릴레이 <문자 텍스트> |
◈ 학급 홈페이지의 대화방을 통해 친구에게 칭찬을 하는 가정학습 과제이다. 칭찬을 받은 학생은 다른 학생을 칭찬하고 이런 식으로 릴레이로 진행된다. | ▶ 손으로 쓰는 활동이 아니라도 홈페이지를 이용한 컴퓨터 자판을 활용한 쓰기 활동도 장려하여 기본적으로 쓰기에 친숙할 수 있도록 유도함.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수학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법 익히기 (0) | 2023.09.08 |
---|---|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생활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자연을 지키는 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 (0) | 2023.09.07 |
창의적인 학생 평가 및 가정 통지 (0) | 2023.09.05 |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교과 특색 교육활동 (0) | 2023.09.05 |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를 알아보자 지도안 (0) | 2023.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