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부수의 위치와 명칭 공부 방법 지도안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 九十百千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九十百千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九十百千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글을 쓸 때 어떻게 쓰는 것이 편리한가?
- 쓰는 순서에 맞게 쓴다.
글씨 쓰는 순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 ‘필순이라고 한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
-한자의 부수가 글자의 왼쪽에 위치
-한자의 부수가 글자의 오른쪽에 위치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九十百千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한자찾아맞추기,한자로 숫자쓰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머리,), 水木숫자쓰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머리,)을 알아보고 水木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머리,)을 알아보고 水木쓰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글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졌다.
한자를 필순에 맞게 쓰면 좋은 점은?
- 글씨를 바르게 쓸 수 있다.
- 글씨를 빠르게 쓸 수 있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
머리-한자의 부수가 글자의 위에 위치
-한자의 부수가 글자의 밑에 위치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水木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의 위치와 명칭(,받침), 독음 및 한자쓰기,낱말 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月出(월출) 달이 떠오름.
火災(화재) 불이 남.
木手(목수) 나무로 집이나 물건을 만드는 사람
水草(수초) 물풀
나무
















































































































































음력 1( ) 1( )은 설입니다.
7-8 ( )은 무더운 여름입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받침), 金土日年독음 및 한자쓰기,낱말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받침)을 이해하고 기초 한자를 읽거나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받침)을 이해하고 기초 한자를 읽거나 쓰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 위치에 따라 7가지로 이름이 바뀐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받침)
-한자의 부수가 글자의 위와 왼쪽을 덮고 있는 것
받침-부수가 글자의 왼쪽과 밑을 싸고 있는 것
o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 위치에 따라 7가지로 이름이 바뀐다
- 부수가 왼쪽에 있을 때
, ,
- 부수가 오른쪽에 있을 때
, ,
머리 - 부수가 위에 있을 때
, ,
엄호 - 부수가 위와 왼쪽을 싸고 있을 때
,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독음 및 한자쓰기 학습지 풀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의 위치와 下天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金庫(금고) 돈이나 재물을 넣어 두는 창고
土地(토지) , 논밭
日出(일출) 해가 뜸
年歲(연세) ‘나이의 높임말
쇠금/성김
















































































































































월드컵 축구 대회는 四年( )에 한 번씩 열립니다.
경은이는 ( )요일 날 교회에 갑니다.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느낌등을 적은 글을 日記( )라고합니다. ( ) ( ) ( )요일은 수영을 배우러 가는 날입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 下天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 下天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 下天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 위치에 따라 7가지로 이름이 바뀐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


-부수가 글자를 에워싸고 있는 것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下天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 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大小多少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上下(상하) 위와 아래
中心(중심) 한가운데
天下(천하) 하늘 아래의 온 세상. 온 나라
上中下(상중하) 위 가운데 아래
가운데 아래 하늘
















































































































































생활 下水( )가 물을 오염시킵니다.
한강은 서울을 中心( )으로 흐르는 강입니다.
땅 지 天地 ( ) 하늘과 땅
地 地 地 地 地 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