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술부 ) 부
1. 활동 목표
학생들의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논술작성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주제 토론 등을 통해 학생 상호간의 정보를 교환하고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
2. 활동 방침
가. 논술 지도와 연계하여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게 한다. 나.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발문을 하도록 한다. 다. 논술의 기본 형식부터 시작하여 효과적인 위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라.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여 상호간의 교류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
3. 기대 효과
가. 논술과 연계한 독서를 통하여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나. 창의적인 자기 표현력이 신장될 것이다. 다. 논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 바른 독서 자세를 갖추었는가? 나. 논술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창의적 평가를 내릴 수 잇는가? 라. 주제와 의도에 맞게 창의적으로 글을 쓰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논 술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여우와 포도>를 읽고 미니북 만들기 | 상 | 독서 태도가 좋으며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책을 만듦 | 활동지, 활동결과물 |
중 | 독서 태도는 좋으나 책을 형식적으로 만듦 | |||
하 | 독서 태도가 좋지 않으며 책을 완성하지 못함 | |||
6월 10일 | 글쓰기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을 정확하게 알기 | 상 | 문장쓰기,어휘, 표준어에 대한 이해가 정확한 편임 | 활동지 |
중 | 문장쓰기,어휘,표준어에 대한 이해 정도가 양호함 | |||
하 |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
9월 9일 | 서론과 결론을 읽고 적절한 본문 쓰기 | 상 | 서론에 어울리면서 효과적으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씀 | 활동지, 관찰 |
중 | 서론과 결론에 어울리지만 효과적이지 않게 씀 | |||
하 | 서론과 결론에 맞지 않음 | |||
11월 18일 | 각자 선택한 주제로 논술문을 작성하여 자신감있게 발표하기 | 상 |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논술문을 써서 발표함 | 작품, 관찰 |
중 | 논술문 표현력은 좋으나 발표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음 | |||
하 | 불성실하게 발표 준비를 해옴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독서를 바탕으로 한 논술교육 | 활동명 | 즐거운 독서 논술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4 )명 | 지도교사 | 주무 : 김 수 미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5학년 성실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필기구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 바른 독서 자세를 갖추었는가? 나. 논술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창의적 평가를 내릴 수 잇는가? 라. 주제와 의도에 맞게 창의적으로 글을 쓰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논 술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여우와 포도>를 읽고 미니북 만들기 | 상 | 독서 태도가 좋으며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책을 만듦 | 활동지, 활동결과물 |
중 | 독서 태도는 좋으나 책을 형식적으로 만듦 | |||
하 | 독서 태도가 좋지 않으며 책을 완성하지 못함 | |||
6월 10일 | 글쓰기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을 정확하게 알기 | 상 | 문장쓰기,어휘, 표준어에 대한 이해가 정확한 편임 | 활동지 |
중 | 문장쓰기,어휘,표준어에 대한 이해 정도가 양호함 | |||
하 |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
9월 9일 | 서론과 결론을 읽고 적절한 본문 쓰기 | 상 | 서론에 어울리면서 효과적으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씀 | 활동지, 관찰 |
중 | 서론과 결론에 어울리지만 효과적이지 않게 씀 | |||
하 | 서론과 결론에 맞지 않음 | |||
11월 18일 | 각자 선택한 주제로 논술문을 작성하여 자신감있게 발표하기 | 상 |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논술문을 써서 발표함 | 작품, 관찰 |
중 | 논술문 표현력은 좋으나 발표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음 | |||
하 | 불성실하게 발표 준비를 해옴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독서를 바탕으로 한 논술교육 | 활동명 | 즐거운 독서 논술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4 )명 | 지도교사 | 주무 : 김 수 미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5학년 성실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필기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 | 9 9 | ■ <논술문 쓰기의 실제> ▫ 다양한 서론 쓰는 방법 알고 쓰기 ▫ 서론과 결론 읽고 적절한 본론 쓰기 ▫ 결론 쓸 때 주의할 점 알고 결론 쓰기 |
▲작품파일, ppt, 활동지, 필기구, 동영상 파일 |
16 | 9 9 | ■ <그림을 활용한 쓰기> ▫ 그림을 활용한 생각 꺼내기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 |
▲작품파일, ppt, 활동지, 사진 파일 |
17 | 9 23 | ■ <토론을 통한 쓰기> ▫ 동화 속 주인공을 선택하여 변호하는/고소하는 글쓰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8 | 9 23 | ■ <신문을 활용하여 쓰기> ▫ 신문 기사에 대한 내 생각을 글로 쓰기 ▫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 로 글쓰기 |
▲작품파일, ppt, 활동지 활동지, 동영상 파일 |
19 | 10 7 |
■ <독서논술 3 - 학년별> ▫ 작품의 배경 이해하고 읽기 ▫ 생각 키우기 ▫ 생각 다지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20 | 10 7 |
■ <주제 선정하여 글쓰기> ▫ 글로 쓰고 싶은 주제 정하여 개요짜기 ▫ 개요 참고하여 논술문 쓰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21 | 11 18 |
■ <작품 발표하기> ▫ 자신의 발표하기 ▫ 다른 사람의 글을 듣고 생각 이해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22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9 |
---|---|
과학실험부 활동 세부계획 (0) | 2023.09.18 |
영어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안과 활동지 (0) | 2023.09.13 |
부수의 위치와 명칭 공부 방법 지도안 (0) | 2023.09.12 |
축구부 교수․ 학습 지도안 및 연간계획서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