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꼭 언어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제스처도 큰 몫을 한다.
특히 영어권 사람들은 우리보다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문자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학급에서는 제스처도 효과적인 언어
학습의 한 활동이 된다.
제스처를 해보고 이를 영어로 알아맞히는 활동을 해 보자.

(1) Okay. (2)I forgot. (3) Stop. (4) Good-bye.
(5) Come here. (6) Good luck. (7) I don't know. (8) I can't hear.
손가락 인형을 만들어 인형극을 하면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활동주제 | 여러 가지 날씨표현 | |||||||
학습목표 | 오늘의 날씨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중심 표현 익히기 - 주사위 만들어 게임하며 날씨 표현 익히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노래화일 | ||||||
학생용 | 우유곽 2개, 그림카드, 날씨 차트, 가위, 풀, 활동지 파일,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Greeting ◦ Hello, class. How are you? Fine, thanks. And you? I feel good, thanks. ◆ Motivation ◦ Puff the magic dragon 노래하기 |
|||||||
탐색 (15분) 훈련 (15분) 정착 (20분) 심화 (15분) |
◆ 중요표현 살펴보기 ◦ How is the weather? - It's rainy/snowing/windy/foggy/sunny/stormy. ◆ 주사위 만들기 ◦ 날씨게임에 필요한 주사위 만들기 -Cut the tops of two milk cartons. -Insert the open end of one milk carton. -Cut out the weather pictures. -Glue a weather picture to each side. ◆ Board game ◦ 날씨 묻고 답하는 게임하기 -3명씩 모둠 만들기 -모둠장은 날씨 차트에 모둠원 이름 적기 -차례를 정하여 먼저 한 명이 주사위 던지기 -나머지 모둠원은 다같이 소리 내어 묻기 -주사위에 나온 그림을 보고 던진 학생은 대답하기 -자기 이름 옆에 나온 날씨 에 표시하기 -다음 학생도 같은 방법으로 게임 계속하기 -정해진 시간 내에 똑같은 날씨가 가장 많이 나온 학생이 우승 자로 뽑기 ◆ Bingo game ◦ 날씨 묻고 답하기 - How is the weather? It's ( ). ◦ 빙고게임하기 - 선생님과 묻고 답하기 게임하기 - 모둠원과 묻고 답하기 게임하기 - 빙고를 빨리 외치는 사람이 승자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가사의 내용 알아보기 - 새로운 어휘 익히며 노래 부르기 |
※모둠별 준비물 -우유곽 2개, 그림카드, 날씨 차트, 가위, 풀 ※보드게임을 하며 물음표는 I don't know라 대답하도록 한다. ※빙고판, 날씨 카드 ※노래 동영상 |
||||||
정리 (5분) |
◆ Checking up -날씨를 나타내는 그림을 보여주며 날씨가 어떠한지 묻고 대답하기 |
|||||||
평가 | ◆ 즐겁게 게임을 하면서 날씨에 대한 표현을 말하는가? |
다음 카드를 보고 날씨 표현을 익힌 다음 빙고 놀이를 해 봅시다. |
A : How's the weather? B : It's .

맑아요 It's sunny. |
흐려요 It's cloudy. |
비가 와요 It's rainy. |
눈이 와요 It's snowy. |
바람이 불어요 It's windy. |
더워요 It's hot. |
추워요 It's cold. |
쌀쌀해요 It's chilly. |
따뜻해요 It's warm. |

보드게임을 하면서 날씨에 대한 표현을 스스로 익히고 정리한다.

활동주제 | ‘What day is it?' | |||||||
학습목표 | 노래와 놀이를 통해서 요일에 관한 표현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중심 표현 익히기 - 노래 익히며 요일 표현 익혀 말하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준비물 | 1-2/2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차 시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화일, 가위, 풀,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Greeting ◦ Hello, class. How are you? I feel good, thanks. ◆ Review ◦ Puff the magic dragon 노래하기 |
※동영상 | ||||||
탐색 (15분) 훈련 (15분) 정착 (20분) 심화 (15분) |
◆ 요일 이름 익히기 ◦ Let's learn 'Days of weeks' song. - Sunday/ Monday/ Tuesday/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 Practice the dialog with your partner. ◦ 요일 묻고 답하기 - What day is it today? - It's ( ) ◆ Making Mini Book ◦ 요일을 대표하는 그림 그리고 미니북 만들기 - Monday : Moon , Thursday: tree - 자신이 그린 그림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 휴일에 할 일 이야기하기 ◦ STUDY NEW WORDS - weekend, outside, park, zoo, lake, farm ◆ LET'S TALK ◦ repeat the main dialogue (전체→모둠→전체) ◆ Song Time : Beautiful Sunday |
※FLASH CARDS (요일)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자유스럽게 주말에 하는 일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Checking up ◦ 요일을 나타내는 그림을 보여주며 날씨가 어떠한지 묻고 대답하 기 |
|||||||
평가 | ◆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며 요일에 관한 물음과 대답을 자연스럽게 주고 받을 수 있다. |
주말에 한 일을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다음의 표현을 사용하여 휴일에 어디로 갈 것인가? 서로 이야기해 보세요.
․ Where are you going today/on ...? ․ Let's ... Let's go to ... Let's play ... ․ Good idea! Great! Stop it! Hurray! Sorry, I can't. |

Name : | Monday | Tuesday | ||
Wednesday | Thursday | Friday | Saturday | Sunday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실험부 활동 세부계획 (0) | 2023.09.18 |
---|---|
논술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5 |
부수의 위치와 명칭 공부 방법 지도안 (0) | 2023.09.12 |
축구부 교수․ 학습 지도안 및 연간계획서 (0) | 2023.09.11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0) | 2023.09.07 |